'평화적 교체' 측근개입·엇박자로 희석
'평화적 교체' 측근개입·엇박자로 희석
  • 이혜조 기자
  • 승인 2009.10.30 09:52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관스님 4년 공·과] 본사주지 잇딴 사법처리·公約=空約

 

제32대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이 30일 만4년의 임기를 채우고 퇴임한다. 총무원장 지관 스님을 중심으로 한 32대 집행부의 공과를 짚어본다. 좋은 종책은 승계하고 옳지 못한 종책집행은 후임 원장들에게 반면교사가 되겠다 싶어서다.<편집자 주>

첫 평화적 종권교체·다양한 불사 완공

지관 스님은 조계종 총무원장으로서 1962년 통합종단 출범 이후 두 번째로 4년의 임기를 다 채웠다. 1994년 개혁 이후로는 처음이다. 평화적인 종권교체는 94, 98년 분규사태로 실추된 불교계의 이미지 제고에 족적을 남긴 것이다.

임기동안 사실상의 총무원 청사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완공식을 갖는등 불사에도 많은 성과를 냈다. 조계종의 총본산인 조계사 일주문, 대웅전 등을 완전 개보수했다. 대웅전 내 세 분의 부처님도 새로 봉안했다. 신도들의 오랜 숙원인 중앙신도회관(전법회관)도 완공했다.

특히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태화산 전통불교문화원, 신정동의 국제템플스테이센터의 기공 또는 완공은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이기도 한 템플스테이를 널리 보급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교의 방편으로서도 템플스테이는 손색이 없다.

무엇보다 종지종풍의 수호와 전승, 종단 수행체계의 정립, 종단 내 위계질서 확립 등 조계종의 승풍진작을 위해 실시한 결계포살은 우수한 치적으로 기록될 것이다. 관련법의 제정, 교재편찬, 결계신고 및 포살법회 시행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행위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계속 전승될 수 있도록 실질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임 중 여야의 대립과 갈등도 거의 없었다. 집권 후반기에는 금강회 다수 회원들이 탈퇴, 여당으로 편입하는 일이 벌어질 정도였다.

오히려 종교편향 정국을 맞아 여야가 결집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정부의 집요한 유뮤형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서울광장에 20만명의 불자들이 모여 현 정권의 종교편향을 규탄하는 초유의 대규모 집회를 끌어내기도 했다.

이런 시대적 흐름과 분위기, 치적에도 불구하고 임기 내내 사부대중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실책이 잇따랐다.

▲ 32대 총무원장 지관 스님의 퇴임일인 30일 조계종 총무원은 국제회의장 외벽에 두 개의 대형 펼침막을 내걸어 지관 스님의 치적을 알리고 있다.ⓒ2009 불교닷컴

가산불교문화연구원의 종책 관여

사단법인 가산불교문화연구원이 대중들에게 처음 알려진 것은 '종단대계를 위한 대중회의 설치 시안' 때문이다. 가산에서 초안을 만들고 총무원 기획실장 동선, 사회부장 지원 스님이 가산 기획실장 현원 스님에게 찾아가 브리핑을 받았다.

<범망경포살계포살본>과 <중국 우민사 도의조사 입당구법기념기 건립 자료집>을 종단 예산으로 가산불교에서 펴냈다. 이 과정에서 도의국사를 아무런 대중공의도 모으지 않은 채 도의조사로 명칭을 변경했다.

총무원장 직속 기구인 '전통사상서간행위원회'에 가산불교 관계자가 다수 포진했다. 국고보조금 등 무려 3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가산불교는 최근들어 학술진흥재단 기금을 5년간 10억원 배정받기에 이른다.

<불교닷컴>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결계록 마저 가산에서 발간하고 기획실장 현원 스님에게는 종정표창 결의를 했다는 한 종무위원의 주장마저 제기된 터다. 지난 8일 회향한 조계사 세존사리탑 및 사적비 건립자료집도 가산불교에서 기획했다.

본말이 전도된 종권의 전횡

총무원장 지관 스님 명의로 2005년 11월 8일 교육인적자원부(교과부의 전신)에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 승인 보류 요청의 건"이라는 공문을 발송한다.

공문의 골자는 영배 스님의 이사 선임 과정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했고 2005년도 국정감사에서 동국대학교 제반 문제에 대해 지적당하는 등 종단 내외에서 동국대학교의 정상적인 운영과 발전에 대한 우려가 지대하다며 교과부의 종합감사와 조계종단의 이사 후보 추천 동의 등 적법한 절차 이후에 새로이 이사가 선임될 수 있도록 이사 승인을 보류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는 것이다.

외부의 감사를 종단차원에서 방어해도 시원쟎을 판에 스스로 종합감사를 요청한 것이다. 이에 동조한 일부 스님들은 교육부에 영배 스님의 이사 승인을 보류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관 스님은 총무원을 예방한 김진표 당시 장관에게 비슷한 요지의 요청을 직접 하기도 했다.

3권분립을 천명한 종헌정신 위배

지관 스님은 2006년 2월 16일 열린 제35차 법규위원회 특별심판부에 앞서 법규위원장 천제 스님에게 사면을 당부했다. <불교닷컴>이 단독 입수한 당시 회의록을 보면 천제 스님은 "총무원장을 해인사 하례식에서 뵀는데 할 얘기가 있다며 총무원으로 오라고 했다"며 "이 사안은 종단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으니 법규위원회에서 요식행위 등 어쨌든 절차를 밟아주는 것이 행정처리에 훨씬 편하겠다는 의견을 주셨다"고 밝혔다.

천제 스님은 이어 여러차례 총무원장 스님의 부탁을 언급하다 급기야 "이 부분은 특별히 법의 기준 이전에 행정 수반의 정치도 있고, 해서 전체를 감안해서 내가 이러한 결정을 유도한 것이거든요"라고 언급한다. 

지관 스님은 2008년 8월 14일 법규위원장 천제 스님을 집무실로 불러 전직 승려 A씨가 청구한 심판에 대해 각하를 주문하기도 했다.

포살결계법 통과를 부탁하며 초선의원들에게 조식 공양을 함께하며 현금 50만원씩 살포(2008년 3월 18일)했다. 앞서 2007년에도 지관 스님이 코리아나호텔 일식당에서 초선의원들에게 100만원이 든 돈 봉투 돌리기도 하는 등 종헌정신의 근간 중 하나인 3권분립을 정면으로 무시했다.

사회 일반의 시각과 엇박자

총무원장 스님은 폭우로 전국이 물난리를 겪던 2006년 가산불교 직원 등 40여명과 함께 장기간 중국으로 휴가를 떠난다.

2007년 아프간인질 사태로 2명이 피살되고 21명의 목숨이 경각에 달린 와중에 또 8박9일 중국여행길에 오른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물론 천주교 등 타종교 지도자와 불교계의 천태종 진각종 지도자들도 모두 휴가를 반납한 상태였다.

당시 중국여행 중 국가종교사무국장을 예방했으나 만나지 못하고 장 부국장만 만나고 왔으며, 이 자리에서 연변 수월정사 개원식에 엽국장이 참석하지 않으며 되레 종교국 자원에서 수월정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히다는 말만 듣고 왔다고 중국종교국 관계자가 전했다.

이에 대해 중앙종회 사무처장 혜일 스님은 "두 차례 휴가동안 원장 스님을 보필했는데 중국 국가종교사무국 관계자를 만난 사실 자체가 없다"고 해명했다.

금강산 신계사 복원은 지관 스님의 치적 가운데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임기 중반을 접어들면서 완전히 손을 놓는다. 심지어 원장 스님 스스로 대북 불사에서 손을 떼라는 지시도 한다. 남북관계가 교착상태가 빠질수록 종교계 등 NGO가 나서서 정부에서 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 일들을 해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역할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계속되는 자격문제 시비

MBC 보도에 따르면 지관 스님이 공식적으로 주장한 학력은 진주농림고 졸업, 건국대 국문학과 2년 수료, 1963년 마산대 졸업, 1969년 동국대 불교학 석사, 1976년 동국대 철학 박사이나, 취재결과 진주농림고와 건국대는 아예 다닌 적도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중원 스님이 제기한 '총무원장지위무효확인소송'에서도 진주농림고의 후신인 진주산업대와 건국대측은 법원에 '지관 스님은 학교에 입학한 사실 조차 없다'는 확인서를 제출한다.

그러나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지관 스님은 모르는 사실이라거나 내가 하지 않았다 등의 변명으로 일관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비석에 새긴 글자 오자 소동도 문제시 됐다. 지관 스님이 직접 쓴 "대통령 노무현"이라는 한자에서 성씨인 '盧'자가 원래의 '범호' 변이 아닌 '엄호'변으로 잘못 새겨져 망신을 샀다. 총무원은 언론 보도에 대한 해명자료에서 "원래 금석문에서는 그렇게 쓰기도 한다"고 했으므로 금석문의 예시문을 제시해야 망신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지관 스님은 비문에 앞서 조계사 앞마당에서 작성한 만장에도 '노'자를 다르게 썼다.

입후보 당시에는 금고이상의 형, 종헌9조3항 위배, 겸직금지 위반 등으로 자격 논란이 있었다. 제146차 중앙선관위 회의에서 자격이 없다고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시위원장을 선출해 147차 선관위에서 자격에 문제가 없다고 번복한 것은 조계종 역사에 남을 오판으로 기록될 것이다.

대중공의 없이 독단적 결정

8.27범불교도대회 이후 어청수 경찰청장에게 '다 없던 일로 하자'고 발언이 대표적이다.

범불교도대회는 그야말로 각 종단의 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과 불교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추진했던 대회이나 지관 스님이 독단으로 어청수 청장과 화해를 시도했다. 이에 대해 종회 사무처장 혜일 스님은 "당시 나도 현장에 있었지만 그런 말 뜻이 아니었다. 어청장이 대구 동화사에 내려왔을 때 봉변을 당하고 지관 스님이 무시하고 했던 것을 잊으라는 뜻이었지 종교편향 자체를 없던 일로 하자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전국의 모든 언론들은 혜일 스님과는 거리가 먼 해석을 하고 있다.

이른바 '신정아사건' 당시 교구본사주지협의회가 잇딴 오보를 낸 조선일보 구독거부를 결정한다. 총무원의 도움으로 전국본말사가 이에 동참했으나, 총무원은 한달도 지나지 않아 본사주지협의 승인도 없이 구독거부를 철회하는 월권행위도 서슴지 않았다. 당시 총무원 관계자는 본사주지들의 동의를 얻었다고 했으나 <불교닷컴> 취재결과 대부분의 본사주지들은 이 사실을 몰랐다고 부인했다. 일부 본사주지들은 총무원의 행위가 괘심하다고까지 했다.

기관지 운영 등 언론관 부재

기관지인 <불교신문> 편집국장을 임기 중 5번 교체했다. 박부영-조병활-김선두-임병화-김선두 국장 순으로 바꿨다. 미디어포교의 최전선에 위치한 기관지 운영에 대한 철학 부재를 그대로 드러낸다.

불교신문의 주1회 전환을 시도하다 역풍을 맞았다. 주3회 나아가 일간지 전환을 통해 불교계에도 명실상부한 일간지가 있어야 함에도 오히려 이를 후퇴시키려고 했다. 다른 종교는 이미 OBS 국민일보 세계일보 CBS노컷뉴스 등 일간지나 방송을 이용한 미디어포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실과 대조적이다.

불교계의 유일한 공중파인 불교방송이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거나 결과적으로 피해를 줬다. 상암동DMC 추진 시 타 종단과 달리 조계종 총무원은 협조공문을 보내 주지 않았다. IPTV 개국시 정치인들까지 동참하는 영상메시지도 지관 스님은 거부했다. 총무원이 미적거리는 바람에 개국법회시 이명박 대통령을 결과적으로 초청하지 못했다.

반면에 형식상으로는 주식회사이나 특정인사가 지분의 대부분을 소유한 사실상 개인회사인 불교TV의 경우 총무원장이 방송국 이전법회에 직접 참석해 금일봉을 전달하고 총무원 마당에서 새로 구입한 차량에 탑승까지 하며 지관 스님은 격려한다.

지관 스님 임기 중 출범한 <불교닷컴>에 대해 두 차례 약 200여일 동안 출입금지에 이어 현재 무기한 취재지원 중단 상태다.

<불교닷컴>이 지적한 것은 지관 스님의 종무행정의 문제점과 가산불교문화연구원의 개입 등에 관한 것으로 언론의 당연한 임무다. 총무원이 의욕적으로 추진한 포살법회의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불교닷컴>에 대해 종헌 종법 내규 등에도 없는 '출입금지', '무기한 취재지원 중단'을 결정한 것은 독재시대에도 없는 언론통제다. 특히 총무원에서 지원하는 모든 광고의 차별은 물론 전국 주요 사찰에 공문을 보내 취재를 거부하라는 통보는 총무원장의 언론관의 부재를 극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공약 이행 빈곤·각종 사건사고 등 무능 드러내

임기 중 교구본사가 야간에 압수수색을 당하고 본사주지는 법정 구속을 당했다. 마곡사 2명, 은해사, 통도사, 백양사 등은 사법처리의 대상이 됐다. 동화사 범어사 등도 끊임없이 내사에 시달려오는 등 역대 원장 가운데 본사주지들이 한꺼번에 가장 많이 사법처리의 대상에 올랐다.

이 가운데 대부분이 사전에 호법부의 철저한 조사와 호계원의 종헌종법에 따른 징계, 총무원장의 사태 정리 등이 있었다면 예방할 수 있는 사건들이었다.

중앙종회의원 선거와 교구본사 주지 선거 과정에서도 선관위의 형평성을 잃은 결정은 세속 언론의 빈축을 샀다. 선거의 후유증으로 각종 고소고발이 잇따랐다. 일간지에서 조차 '3락5당'(3억원 써면 떨어지고 5억원 써야 당선된다)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정도로 부패하고 무능한 종단으로 낙인찍혔다. 출재가 단체의 성명, 회견이 이어졌고 급기야 총무원장 지관 스님조차 유감을 표명한다.

신정아 사건 등 주요 사건에서 총무원장이 사태 해결의 구심점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일방의 편을 들어 사태를 악화시키고 종단 나아가 불교 전체의 신뢰에 먹칠했다. 중심축인 지관 스님의 역할론에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지관 스님의 10대 분야 종책공약 가운데 제대로 완수한 것은 거의 없다.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고 말았다. 되레 △북한지역 사찰과 문화재 원형 파악, 복구지원 강화 △남북 불교 학술 교류 및 연구 △남북 사찰간 결연 추진 △ 북한불교연구소 설립 및 체계적연구 강화 등 대북 관련 공약은 금강산 신계사 완공 이후 대북 관계 중단을 선언함으로써 더욱 후퇴했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따 2009-11-03 02:13:02
오데서
이런
맹품
대변인을 구했을꼬?????????? ㅍㅎㅎ!!

동륜명 2009-11-02 19:11:50
사상총서 만들자고 계획 짜서 정부 로비하고 그걸 총무원 명의로 받아 우리가 좀 받아다가 썼기로 무신 죄가 되겄소?
범망경 보살계본도 그렇고 사상총서도 그렇고 인쇄를 내가 잘 아는 곳에다 맡긴 것이 뭐 그리 큰 죄가 되겄소?
내가 가끔씩 말단 직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호통을 쳤기로서니 뭐 그리 큰 죄가 될까?
말귀 못 알아듣는 실장 부장 데려다가 훈계 좀 했기로서니 뭐 그리 큰 잘못이겠소?
옛날에 나합이라는 첩실은 늘 선물과 뇌물 보따리가 집앞에 장사진을 쳤다는데, 나는 그래도 그 정도로 뇌물을 받은 적은 없고 오로지 공심으로 종단과 불교 그리고 어르신을 위해서 쪼께 관여했을 뿐인데 그게 뭐 그리 큰 잘못이란 말이오?
나보고 뭐라 하는 이들 정말 섭섭하오.

현원비구니 그동안 행보 역사에 2009-11-02 07:42:18
조계종은 썩은 집단이다 원칙과 질서도 없고 청정성과 도덕성도 없는 종교집단은 생명을 잃은 집단이다 기득권자만에 위한 집단이다 인간에 기본적인 양심은 찾아볼수 없다 선거인단을 모든 종도들로 선거법을 바꿔야 현원이 같은 비구니가 또 나오지 않을 것이다

기자 2009-11-01 22:54:40
공과를 다루려면 객관적으로 다뤄야지 공은 형식적으로, 과는 과대포장해서, 글의 의도가 무엇인지 너무 적나라해서 신빙성이 없어 보인다. 기자는 늘 남의 비판에도 여여해야 하거늘 평소에 섭섭했다고 이제와서 뒤통수에 대고..... 기자 같지도 않은게 기자한다고 고생한다. 대학에서 언론 전공이나 했는지 의심스럽다. 기자가 다른사람 꼬붕이나 하면 되겠나? 쯧쯧...

모든 종도들에게 선거인단 2009-10-31 13:53:42
얻은것이 무엇인가 돈쓰고 불법으로 원장 뽑아 4년후 지금에 모습이 한스럽다 선거법 을 바꿔야한다 계를 받은 모든 스님들에게 선거할수 있도록해야한다 도공스님이 그당시 선거관리 위원장였지 역사는 세월이 흘러도 남는거 신중해야한다 실세스님들 책임감을 가지십시요 영원한건 없읍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