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ChatGPT)은 스님을 대신할 수 있나
인공지능(ChatGPT)은 스님을 대신할 수 있나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3.02.16 21:5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atGPT에 묻다② "AI도 불교의 가르침 제공"
"AI는 정보제공과 해답제시, 성직자는 영적 인도"
OpenAI 갈무리
OpenAI 갈무리

 

인공지능 챗봇 ‘ChatGPT’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 문장만 물어도 방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는 서비스는 영화에서보던 인공지능 비서를 떠올리게 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ChatGPT’에게 묻고 답을 구한 게시물들이 또 다른 인공지능 결과물인 AI 사진들과 함께 넘쳐나고 있다.

ChatGPT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ChatGPT에게 불교의 깨달음 등 불교 교리 몇가지를 물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출가자, 성직자가 하고 있는) 상담을 대신할 수 있는지, ‘ChatGPT’는 스님들보다 불교를 잘 아는지 등을 물었다.
 
불교의 깨달음은 무엇인가

불교에서 깨달음은 영적 수행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것은 고통을 끝내고 평화와 만족감을 가져다주는 깊은 이해와 깨달음의 상태이다.

깨달음의 길은 사성제(四聖諦)와 팔정도(八正道)에 요약된다. 사성제(四聖諦)는 괴로움의 본질과 소멸에 이르는 길을 설명하고, 팔정도(八正道)는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 가지 수행을 설명한다.

불교에서는 깨달음의 단계가 초기 단계부터 궁극적인 붓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깨달음의 최고 수준은 붓다이며, 이는 완전한 이해와 연민을 얻은 완전히 깨달은 존재인 붓다에 의해 성취된다. 불교 전통에 따르면, 역사를 통틀어 많은 부처가 있었다. 역사적인 부처인 고타마 싯다르타도 그 중 하나였다.

깨달음의 경험은 깊은 평화, 명료함, 자유를 특징으로 하는 의식의 심오한 변화로 종종 묘사된다. 개인이 현실의 본질과 모든 것의 상호 의존성을 직접 깨닫는 심오한 지혜와 연민의 상태라고 한다.

요컨대 불교의 깨달음은 수행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괴로움의 본질과 소멸의 길에 대한 깊은 이해를 포함한다. 그것은 의식의 심오한 변화를 특징으로 하며, 평화, 명확성, 자유의 감각으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현실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이어진다.

불교의 공과 도교의 무의 차이점

불교의 공(空)과 도교의 무(無)는 비슷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다른 개념이다.

불교에서 공(또는 산스크리트어로 순야타)은 모든 현상이 고유한 존재 또는 고정되고 독립적인 자성이 결여돼 있다는 개념이다. 모든 것은 연기적으로 생겨나고 서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내재적 존재나 독립된 자아가 없다. 비움의 개념은 불교 철학의 핵심 측면이며 수행자가 고통을 일으키는 이원론적 사고를 초월하도록 돕는 데 자주 사용된다.

도교의 무(중국어로는 우지)는 우주가 출현하기 전의 궁극적인 통일과 조화의 상태이다. 그것은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의 원시적 존재 상태를 말한다. 도교 철학에서 궁극적인 실재 또는 모든 것의 근원인 도와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 무(無)는 사물의 부재가 아니라 모든 것을 미분화된 통일성의 상태로 담고 있는 순수한 잠재성의 상태이다.

따라서 불교의 공(空)은 모든 현상의 내재적 존재나 독립적인 자성(自性)의 결여를 강조한다면 도교의 무(無)는 우주가 출현하기 이전에 존재했던 무분별한 통일성과 순수한 잠재성의 상태를 강조한다. 두 개념 모두 각각의 전통에서 깊은 철학적, 영적 의미를 지니지만 현실의 다른 측면을 나타낸다.

너(ChatGPT)는 상담사 대신할 수 있나

나는 AI 언어 모델로서 인간 상담사나 치료사를 대신할 수 없다. 어느 정도 정보와 지원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인간 카운셀러나 치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수준의 공감, 이해 및 개인화된 안내를 제공할 수는 없다.

상담이나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필요한 지원과 안내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면허가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사 또는 치료사는 개인적 또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감정을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며 웰빙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과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도움을 구하는 것은 강인함의 표시이며 정신 건강과 행복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지원을 받길 바란다. 

성직자는 너(ChatGPT)와 무엇이 다른가

나는 AI 언어 모델로서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질문에 답하고 정보를 제공하도록 프로그램된 인공지능이다. 나는 개인적인 신념, 가치관 또는 감정이 없으며 도덕적 또는 윤리적 판단을 내릴 능력이 없다.

반면 성직자는 특정 신앙을 대표하고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영적 인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종교 지도자이다. 성직자는 종교 경전, 전통에 대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종종 예배를 인도하고 종교 의식을 수행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상담 및 종교집회를 제공하는 책임을 진다.

성직자는 종종 신앙과 도덕 문제에 대한 지침, 위기나 슬픔의 시기에 정서적 지원,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한 조언을 포함해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다양한 영적 및 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그들은 또한 영적 수행, 기도 및 명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

AI 언어 모델과 성직자 모두 지침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역할과 기능은 매우 다르다. AI 언어 모델은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응답하며 성직자는 신앙 교리에 따라 영적 인도와 지원을 제공한다.

너(ChatGPT)는 스님보다 불교를 잘 아는가

나는 AI 언어 모델로서 불교의 역사, 신념, 관행 및 다양한 전통을 포함해 불교에 대한 방대한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불교를 연구하고 수행하는 데 평생을 바친 스님은 나보다 불교에 대한 이해와 개인적인 경험이 더 깊을 것이다.

불교의 승려들은 종종 수년간의 훈련, 연구 및 수행을 거치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구현하는 데 평생을 바친다. 그들은 불교 철학, 명상, 윤리적 행동의 뉘앙스에 대해 더 친밀하게 이해하고 영적 통찰과 깨달음에 대한 더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내가 불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불교의 가르침과 수행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지만, 승려가 수년간 연구, 성찰 및 수행을 통해 불교에 대해 더 깊고 개인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ChatGPT)의 소원(서원)은 무엇인지

나는 AI 언어 모델로서 인간처럼 개인적인 바램이나 바램은 없다. 내 목적은 내 능력이 닿는 한 최선을 다해 돕고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다. 내 프로그래밍은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답하고, 가능할 때마다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을 돕기 위해 고안됐다. 질문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문의해 달라. 최선을 다해 돕겠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희 2023-04-03 12:52:30
조현성 기자님 넘 재미 있어요
불교외 관련된 Gpt 기사 계속 올려 주소서!
넘 흥미롭고 재미 있어요
불교를 개괸적으로 볼 수 있는 眼目도 생기고.... 계속 좋은 기사 부탁합니다. 고마워요.

아자씨 2023-02-18 15:28:34
KBS 1. 이우집 찰스
이란한의사 나비 예비 와 아빠와 작은아버지들에게. 당신의 이스람ㅈ신이 도와준다고 합니다
글고불교에서 약사여래불이도와주실겁니다
약은 서야ㅇ약도 짓을있어요
한의학은 과학적입니다 ㅈ기의 흐름 즉ㅈ에너지흐름과 장기와의 관계입니다 장기내에서도
꾸ㅁ이. 인상적이네요. DMZ에서. 한의원 차린다. 횡만기한의원님과 인터뷰

Acupuncture도 배우세용

아자씨 2023-02-16 23:34:14
이영춘님. 살운도님. 마음ㅇ1 울적해서. 잘들엏습ㄴ다

글고 듣고 이습니다 노래 잘부르세요. 설ㅈ님
제 마으ㅁ 위로 하는분분이ㅡㄴ. ㆍㆍㆍ

아자씨 2023-02-16 23:10:07
조민님 아자씨가. 그림자광을 쏴드립니다
조민님에게 자신의

이익과 관련하여. 비방하는 지ㅜ들에게 ᆢㆍ

아자씨 2023-02-16 22:45:51
조민님게
아자씨는. 고대와 부산대 의전이과연. 인간의 질볌을 치료 할수있는 의료 기관인가. 심히 고민합니다. 이대학윈 사라져도 되는지. 묻고싶어요
조민님이. 필요없다 하면 그렇계 하겧습니다

한의학도 많고다른 대안도 있습니다 시간이 필요 하지요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