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교구본사의 주지들이 이 부회장의 탄원을 요청한 것은 사법 정의와 촛불, 더 나아가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으로 규정한다.”
정의평화불교연대(상임대표 김광수, 공동대표 박경준, 최연, 이도흠, 이희선)가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탄원서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25일 발표했다.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경우 스님, 선운사 주지)는 지난 12일 대통령과 국무총리, 법무부장관, 헌법재판소장 앞으로 “이재용 부회장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시길 부탁 드린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교구본사주지협은 “우리 정치가 어두운 시절을 지나오며 불가피하게 성장통을 겪어 왔듯이 삼성 또한 이 성장통을 함께 겪을 수밖에 없었던 불가피한 어려움이 우리 사회에 있어 왔다”면서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과 발전은 국민 모두의 열정과 헌신으로 이룩된 것인 동시에 삼성의 중추적인 역할에 힘입은 바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처님은 제자들이 죄나 허물을 지을 때마다 참회하게 했다. 참회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타인에게 용서를 구하는 일”이라며 “과거는 물론 현재의 잘못과 허물을 뉘우치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각오와 그에 따른 실행”이라고 했다.
이에 본사주지협은 “이재용 부회장은 참회를 위한 많은 노력을 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판결 선고가 있기 전,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고속 성장의 과정에서 삼성이 법과 윤리를 지키지 못한 점, 그리고 변화된 사회의식과 소통하지 못한 것을 인정하고 반성했다”면서“ 이재용 부회장이 다짐한 대로 삼성이 권력의 후원자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의 후원자로서, 법과 사회적 윤리를 지키며 초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재용 부회장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청원했다.
이에 정평불은 “탄원서에서도 명시한 대로 ‘법질서를 어긴 행위는 차별 없이 단죄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평불은 “삼성은 정치, 사법부, 언론, 학계, 문화예술계에 굳건한 카르텔을 형성하여 대한민국을 ‘부패공화국’과 ‘삼성공화국’으로 만든 주범”이라며 “촛불 이후에도 변화가 없는 것은 ‘정권-재벌-사법부-보수언론-종교권력층-전문가 집단과 어용지식인’으로 이루어진 지배동맹의 카르텔이 굳건한 때문인데 이의 핵심고리가 바로 삼성”이라고 했다.
또 “삼성은 백여 명의 노동자들이 백혈병 등 산업재해로 죽어서 농성을 하여도 11년 동안 모르쇠로 일관하였으며, 노조파괴공작을 지속적으로 자행했다.”고 했다.
정평불은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이 이들 범죄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수조 원이 좌우되는 사업이 실질적인 총수인 이 부회장의 재가 없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라며 “삼바 건만 하더라도, 삼성물산이 제일모직보다 3배의 자산가치와 영업이익을 갖고 있음에도 2015년 5월의 합병 결의 이사회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비율은 거꾸로 1 : 0.35로 결정됐다.”고 했다.
나아가 “혹자는 코로나 위기 사태를 맞아 삼성이 잘 되어야 경제가 살아난다며 이 부회장의 사면을 주장한다.”면서 “삼성이 경제발전에 일정 정도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정경유착을 강화하고 국가의 예산과 정책을 재벌과 삼성에 집중하게 하여 경제를 왜곡시키고 건전한 경제발전을 가로막은 가장 큰 장애”라고 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으로 이 부회장이 약 2조 9천 억 원의 부당이익을 얻게 한 대신에 이로 국민의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산인 국민연금에 끼친 손실만 약 4,868억 원으로 추산된다.”면서 “그동안 한화, SK, CJ, 태광의 총수와 이 부회장이 구속당한 시기에 모든 해당 기업에서 설비투자, 순이익, 주가는 오히려 상승하였기에 경제 위기 극복을 이유로 이 부회장을 사면하라는 논리는 근거가 없다.”고 했다.
정평불은 “백보 양보하여 이재용 부회장이 범한 죄가 아무리 위중하다 하더라도 우리는 불자로서 그가 참된 참회를 한다면 사면을 고려할 수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참회의 진실성도 의심된다. 그동안 삼성과 이 부회장은 반성은커녕, 숱한 범죄 혐의에 대해 끊임없이 증거 인멸을 시도하였다. 2019년 12월에 재판부는 삼바 회계사기 의혹 증거인멸 혐의로 삼성전자 임직원 3명에게 ‘실형’을 선고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정평불은 “촛불의 명령이 적폐청산인데 삼성은 적폐의 핵심”이라며 “촛불에서 국민들이 요청한 개혁들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그나마 사법정의를 구현하였던 이 부회장의 구속마저 사면으로 귀결시키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교구 본사 주지 스님들께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종교는 법을 넘어서서 더 강력한 도덕과 윤리를 요청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그럼에도 인천의 사표가 될 주지 스님들이 어떤 경전의 어떤 말씀을 근거로 중대한 범죄를 범하고 최소한 1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을 산업재해로 죽게 한 데 책임이 있는 자에게 자비를 베풀라고 하는가. 이는 자비가 아니라 폭력에 대한 방조”라고 했다.
정평불은 “한 사람의 노동자가 죽으면 그 순간에 가족들의 삶은 멈춘다는데, 죽어가는 노동자와 가족들의 고통에 대한 자비심은 어디로 갔는가.”라며 “교구본사의 주지들이 이 부회장의 탄원을 요청한 것은 사법 정의와 촛불, 더 나아가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으로 규정했다.
정평불은 이재용 부회장을 풀어주려 “앞장서서 이를 물거품으로 돌리려는 어떤 시도도 단호히 거부한다.”면서 “스님이든, 종단이든 부처님의 대자대비한 말씀에 따라 권력과 자본이 아니라 약한 중생의 편에 서서 사태를 바라볼 것”을 촉구했다.
또 “계속 강자의 편에 서서 불교의 정의를 거부하고 자비를 왜곡할 경우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정평불은 지난해 6월 26일에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이재용 부회장을 불기소하고 수사를 중단하라는 권고안을 의결하였을 때, 시민사회에 제안해 민교협, 교수노조, 한국비정규교수노조, 한국작가회의, 꿀잠, 노동자 변혁당 등과 함께 7월 2일에 서울검찰청 앞에서 그의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주도했다. 이후 당시 정평불 상임대표가 언론 기고와 검찰의 이재용 수사팀의 자문에도 응했다. 정평불은 이 같은 행동을 “부처님의 정의와 자비를 구현하려는 노력”이라고 밝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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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지리로 보인다. 그만 성명서를 내놓아라.
내 인생 최대의 실수는 촛불시민이었던 것이다.
너희들은 밥 사먹을 돈 걱정이 없어서 이재용 사면을 반대하냐?
국익을 위해 문죄앙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한 이재용이다.
대깨문같은 족속들이 사라져야 우리나라가 비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