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 내세워 좌파 이념 성향…4대강 반대 당연시”
“생명존중 내세워 좌파 이념 성향…4대강 반대 당연시”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1.03.15 16: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환경연대 “늘 감시 사찰 염두…두려움·고통·트라우마 시달려”
국정원 문건 “00등 좌파 승려 운영사찰 보조금 유용 등 사법처리”
“개인비리 등 압박, 본분이탈 비난 여론 조성, 언론보도 이용 퇴출”
“시민사회와 추가 문건 공개 및 법적 대응…박형준 후보 고발도”
불교환경연대가 15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의 4대강 사업 민간인 불법사찰을 강력 규탄’했다. 유정길 운영위원장과 한주영 사무국장.
불교환경연대가 15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의 4대강 사업 민간인 불법사찰을 강력 규탄’했다. 유정길 운영위원장과 한주영 사무국장.

“촛불정신의 구현과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해 이들 기관의 불법 사찰활동은 분명히 밝혀야하며, 관련자는 응당 처벌을 받아야 하고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조치를 해야 한다.”

불교환경연대가 15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의 4대강 사업 민간인 불법사찰을 강력 규탄’했다. 불교환경연대는 4대강 사업을 반대하며 생명평화 운동을 해 온 불교계 대표적인 환경단체이다. 환경운동연합 등 4대강 반대 운동을 벌인 단체와 종교단체 및 관련 인사들, 그리고 변호사와 언론인 등을 불법 사찰한 국정원의 문건에는 ‘불교환경연대’가 여러 번 등장한다. 또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였던 수경 스님과 실상사 주지 도법 스님으로 추정되는 불교계 스님들도 등장한다.

불교환경연대는 이날 “국민의 권익을 보호해야할 국가기관이 오히려 국민을 사찰하고 온갖 치졸하고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정부를 반대하는 사회단체와 종교단체를 압박하고 종교인의 개인비리와 약점을 이용하여 퇴출하려했다.”며 “이명박정부 당시 국정원의 사찰문건을 보고 우리는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국정원 사찰 문건 경악…국민 보호할 국가기관이 불법사찰”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은 ‘종교계의 4대강 반대활동 원인’을 “불교와 천주교는 각각 제1교리인 불상생과 생명존중을 내세워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자연환경 훼손과 생명파괴를 수반한다면서 반대활동을 당연시 하는 등 정책 반대 정서가 확산”되고 있다고 진단한다. 반면 “교리상 환경·생명문제에 덜 민감한 개신교는 상대적으로 반대활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실비판 성향을 포지한 천주교 교구장 다수 배출 및 00 등 불교계 내 영향력 인사 가세로 일반 사제·승려들의 반대활동을 자극”한다고 국정원은 적고 있다.

특히 “불교 저변에 ‘특정 종교편향’ 관련 정부에 대한 불만이 여전하며, 천주교도 정부와 소통 약화에 따른 정책 이해도가 저조한 실정”이라고 보고한다.

“교구본사 주지 설득…4대강 반대 스님 단속”

더욱이 국정원은 불교와 천주교에 ‘각 종단 고위층에 대한 설득활동을 확대’할 것을 주문한다. 불교의 경우 “25개 교구본사 주지 대상 친환경 시공방침 설명 등 환경훼손 우려를 불식시키고 승려 단속을 당부”할 것을 주문한다. 국정원이 나서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을 설득해 4대강 반대 운동을 하는 스님들을 ‘단속’하라고 한 것이다.

국정원의 불법사찰 문건은 4대강 반대 운동을 하는 스님들을 좌파인사로, 단체는 좌파단체로 매도하고, 불법행위를 찾아 내 압박할 것을 주문한다.

문건에 따르면 “00,00 등 극렬 좌파승려 운영사찰 대상 국가보조금 지원을 점진적으로 축소 중단 및 보조금 유용 등 불법행위 사법처리”를 ‘견제 강화책’으로 적고 있다.

또 “비판활동 주도 종교인의 개인 비리와 약점 등을 압박수단으로 활용하는 한편 언론보도 등으로 퇴출시키는 방안도 모색”할 것을 대책으로 내놓았다.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비판적 종교인 개인비리·약점 압박…언론보도 등으로 퇴출”

국정원 문건에 따르면 불교환경연대는 ‘언론기고 등 본격적인 반대활동을 기도’한 단체로 분류됐다. 불교환경연대가 “불교 전반으로 반대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생명존중’ 교리를 명분으로 여론 조성에 주력”하고 있고, 수경 스님이 성명서 발표 등을 통해 반대활동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힌다. 또 “불교환경연대와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 등 좌파 종교 및 환경단체들의 이념 편향성, 특정정파 지원활동 등을 은밀히 공개, 비판 여론을 조성”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

여기에 ‘도룡뇽’ 단식을 벌인 지율(스님)과 ‘생명평화순례’를 주도한 도법(스님) 등이 반대활동에 가세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불교황경연대 대표(수경), 실상사 주지(도법) 등 주도인물의 좌파, 과격성향 부각 및 천성산 터널 공기지연 등 국책사업 차질사례 홍보”를 ‘단체별 취약점 공략 및 맞춤식 대응으로 투쟁전열 및 의지 무력화’ 방안으로 제시한다.

“천성산 등 국책사업 차질사례 홍보…투쟁 의지 무력화”

국정원은 4대강 반대 운동을 종단 내 입지강화 및 개인적 명망회득을 위해 스님들이 활용하고 있다는 어이없는 분석도 적는다. 온건파 00스님 은 친분인사 등을 통해 순화하라는 내용도 담았다. 이는 ‘종교계의 4대강 살리기 반대활동 실태 및 순화 방안’, ‘4대강 사업 찬반단체 현황 및 관리방안’ 등은 찬반단체와 인사 현황, 전담관 매칭 등 관리대상, 단체별 취약점 공략 등 맞춤식 대응 방안, 반대활동 주도 인물 견제 강화, 순화 방안, 종단 고위층 설득활동 등이 담겨 있다.

불교환경연대는 “이번에 공개된 문건에서 불교환경연대는 4대강 사업을 반대한 단체로 분류하고 종교단체 중에 유일하게 단체이름이 구체적으로 반복 언급되었다.”면서 “당시 상임대표를 맡은 ‘수경스님과 생명의 강 순례를 함께 했던 도법스님 등의 성향을 왜곡하여 각종 국책사업을 반대하는 인물로 부각’시켜 ‘조직화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침’을 내리고 있다.”고 했다.

또 “‘보수단체들을 이용하여 절이나 성당 앞에서 피켓 시위와 규탄집회를 사주하고, 종교인 본분이탈의 비난여론을 조성’하고, 이런 일에 ‘보수 어용단체 등을 측면지원하고 활용하며 정부의 부담을 최소화’하라고 구체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참담함과 비애를 느낄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악마적 지침…홍보기획관 요청, 박형준 사퇴해야”

그러면서 “이런 악마적인 지침이 과연 민주적인 정상국가가 벌일 수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느냐”며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이 문건 중 '4대강 사업 반대 단체 현황'과 '주요 반대인물 관리방안' 두개의 문건은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으로 작성되었다는 사실”이라고 했다.

불교환경연대는 “그 기획관은 다름 아닌 현재 부산시장으로 출마한 박형준 후보였다는 것이 더욱 놀랍다.”며 “당시 이러한 일을 사주한 이명박정부를 규탄하며 이 일을 사주한 박형준후보의 부산시장 후보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했다.

불교환경연대는 “최근 국정원의 명진 스님의 사찰에서 드러났듯이 그동안 독재권력의 유지를 위해 성장해 온 국정원을 비롯하여 여타 정보기관들은 현재까지 권력을 반대하는 단체들과 개인들을 비롯하여 스님들과 불자들을 포함한 종교인에 대해서까지 은밀하게 사찰을 하고 협박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문건을 직접 확인하면서 우리는 심각한 놀라움과 두려움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또 “단체들이 이런 정도인데 힘없는 개인들의 공포는 말할 것도 없으며, 현재까지 이들 정보기관의 사찰과 국가폭력으로 희생된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라며 “촛불정신의 구현과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해 이들 기관의 불법 사찰활동은 분명히 밝혀야하며, 관련자는 응당 처벌을 받아야 하고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기관 감시 사찰에 두려움”

유정길 운영위원장은 “스님들이 국정원 직원의 전화를 받으면 그 마음이 어떻겠느냐, 이유 없이 ‘건강 하냐’, ‘사찰에 문제는 없느냐’는 안부전화는 그 자체로 공포”라며 “문건을 통해 드러났듯이 국정원 등 정부기관이 주시하고 주목하고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국고보조금 등 정부 지원을 받는 사찰의 스님들은 먼지 털 면 뭐든 나온다는 듯이 재정 문제 등을 시비 걸고 꼬투리 잡고, 개인비리나 약점을 캐 압박하고 언론을 통해 공개 퇴출 지시를 하는 것은 국가권력이 개인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초래하게 한 것”이라고 했다.

또 “국정원 문건은 불교환경연대를 좌파 단체로 이념적 편향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환경단체는 이분법적 사고를 경계한다. 이원론적 사고가 환경파괴의 원인으로 보고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런데 환경단체를 이념적 성향으로 갈라 4대강 반대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국정원 문건은 환경운동을 지지하고 이슈를 지지하는 그 자체를 힘들고 고통스런 일이 되도록 사회분위기를 조성한 증거물”이라고 보았다.

“불교환경연대 회계 등 투명관리…후원 끊어지게 해 어려움”

그러면서 “그동안 불교환경연대는 여러 부분에서 국가기관의 감시 대상이라고 인식하고 회계 등 모든 면에서 투명하게 관리하려 했다.”면서 “저 역시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일베들이 들어와 글을 쓰는 등 여러 조짐이 보여 주의해 왔고, 불교환경연대의 권위를 깨뜨리고 후원이나 지원하는 분들로 하여금 후원 등을 끊게 하는 일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했다.

그는 “불법사찰이 완전히 끊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정부는 그럴 리 없다고 믿는다고 해도 국정원 등이 과거 구태를 완전히 탈각했는지 의심스럽다.”고도 했다.

유 위원장은 ““공개된 국정원 문건에는 불교환경연대의 이름이 어려 번 거론된다. 4대강 사업과 새만금 사업 등 환경운동에서 수경 스님이 전면에 나서 역할이 컸다. 우리는 정부기관의 감시와 관찰을 늘 염두에 누고 활동하는 트라우마를 겪어 왔다."면서 "임원의 도덕성과 단체의 권위를 깨뜨리려는 일들로 후원하는 분들이나 지원 사찰이 끊어지는 어려움도 겪어 왔다. 나의 생활과 삶이 누군가가 들여다보고 있다는 두려움은 공포이고,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야 하는 트라우마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환경운동 압박 여론몰이 늘 느껴 와
지율 스님 등 부정적 인식 만든 조선일보
시민사회와 추가 문건 공개 소송 등 예정
정부 4대강 재자연화 공약 조속 이행해야”

불교환경연대는 4대강재자연화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들과 국정원 문건 추가 공개를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유정길 위원장은 “1:29:300이라는 하인리히의 법칙처럼, 공개된 문건으로 보면 이것보다 29배의 더 많이 국정원이 사찰한 문건이 있을 것이고, 300배나 많은 사찰을 했을 것으로 본다.”면서 “수경 스님 등 많은 분들과 불교환경연대는 활동에서 심리적 부담과 압박 느껴 왔다. 공개된 문건에서 활자화 된 것은 그런대로 봐줄 만하다 해도 삭제된 것은 얼마나 충격적이기에 가렸을지 궁금하다. 시민사회와 함께 공개되지 않은 문건을 확보하고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했다.

유 위원장은 “수경 스님이나 도법 스님의 개인 반응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감시하고 있다는 것은 늘 인식하면서 활동했었다.”고 했다.

한주영 사무국장은 “환경운동을 압박하는 여론몰이는 늘 느껴 왔다.”면서 “지율 스님이 조선일보와 소송을 통해 승소했지만 사람들에게는 늘 부정적 인식이 박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늘 불교계가 국책사업에 반대에 손실을 줬다는 등의 부정적 인식을 갖도록 여론을 조성해 왔다.”며 “불교계는 물론 국민들에게 환경운동을 하는 스님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영향력을 행사한 일이 빈번했다.”고 했다.

한주영 국장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고발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등 5개단체가 할 예정”이라며 “불교환경연대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 집행위원 단체로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교환경연대는 “불교환경연대는 4대강과 강에 깃든 생명을 살리기 위해 온 몸을 던져 투쟁하고 헌신하신 수경스님과 도법스님 등 스님들과 활동가들의 뒤를 이어 불살생과 생명존중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한 환경보살의 한 길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는 4대강의 보를 허물고 강물이 다시 흐르고 물고기와 새들, 온갖 생명이 깃든 강을 만들기 위해 정치적 셈법을 떠나서 국민과 약속한 4대강 재자연화 공약을 하루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4대강 반대 환경운동단체 등을 불법사찰한 국정원 문건. 불교환경연대와 불교계 스님들과 관련된 부분 갈무리.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과 자승 2021-03-16 10:41:22
이명박그네시대.... 용산참사를 시작으로 언론탄압, 종북좌파, 해종단체 등 탄압과 분열책동, 민간인 사찰 등 이루 그 죄는 말로 할수 없다.... 잊어서는 안된다... 그 죄를 물어야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