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자확인소송 제기되자 소장 접수 거부한 설정 스님
친자확인소송 제기되자 소장 접수 거부한 설정 스님
  • 이혜조 기자
  • 승인 2017.10.09 17:37
  • 댓글 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검증③-1: 설정 스님의 ‘은처자 의혹’

딸아이와 총무원 찾아 하소연하던 보살, 끝내 소송 제기
설정 스님측에서 6개월간 소장 접수 거부해 소송 중단돼
설정 스님측 “허위사실”, 지인 “그 후 가족호적에 올려”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에 출마한 설정 스님이 친자확인 및 양육비 청구소송이 제기됐으나 소장 송달이 되지 않아 소송을 취하시킨 뒤 원고를 자신의 속가 가족의 호적에 올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설정 스님의 <어떻게 살 것인가> 가운데 275쪽. 스님은 "바른 이성관을 가져라 등 오계만 잘 지키면 이 사회가 청정해 진다", 자신은 수덕사 불교교양대학에서 늘 이 오계를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 초등학교 커뮤니티사이트가 소문의 발원지였다. 이 초등학교 출신의 동기동창들에 따르면, 몇 년 전 오랫만에 나타난 동창이 자신의 인생사를 털어놓은 게 화근이었다. 2014년 11월에는 모임에 나오기도 했다고 한다.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동기동창들이 기억해냈다. 증언을 요약하면 이렇다.

고교졸업 직후 그림을 배우기 위해 수덕사로 갔다. 견성암에서 행자생활을 하다 24~25세 더 많은 스님과의 사이에 아기가 생겼다. 환속해 대전에 살다가 갑자기 생활비를 주지 않아 조계종 총무원에 찾아가 하소연하고, 미국도 찾아갔다. 일본 도쿄에 살고 있으며 두 딸을 두고 있다.

이 여성이 살고 있는 일본 도쿄의 전화번호를 확인해 몇 차례 전화했으나 받지 않았다. 다른 한 동창생은 “엮이고 싶지 않다”며 기자의 전화를 끊었다.

▲ 설정 스님의 <어떻게 살 것인가> 가운데 275쪽. 스님은 "바른 이성관을 가져라 등 오계만 잘 지키면 이 사회가 청정해 진다", 자신은 수덕사 불교교양대학에서 늘 이 오계를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설정 스님의 <어떻게 살 것인가> 가운데 275쪽. 스님은 "바른 이성관을 가져라 등 오계만 잘 지키면 이 사회가 청정해 진다", 자신은 수덕사 불교교양대학에서 늘 이 오계를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충남 예산 지역에서 비슷한 사연을 가진 여성을 알고 있는 인사를 만났다. 두 차례 만남에서 꺼낸 얘기는 믿기 어렵지만 생생한 내용이었다.

“법장 스님 총무원장 되기 2~3년 전으로 시기를 맞추면 됩니다. 설정 스님을 상대로 친자확인 및 양육비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원고는 1990년생 여자로 기억합니다. 한자 이름이 이채로워 기억이 생생합니다. 당시는 무슨 한자인지 몰랐는데 지금 보니 구슬옥 경(瓊)자입니다. 모친이 호적등본을 들고 와 원고인 딸아이를 대신해 소송을 제기했다고 들었습니다. 모친은 김ㅇㅇ(1967년생), 확실합니다. 법조계에 들어보니 수덕사로 소장 부본을 송달했는데 6개월 동안 받지 않았고, 마지막에는 인편으로 보냈는데도 접수를 거부했다고 합니다. 본사 주지를 지낸 분인데 모를 리 없을텐데... 이상했습니다. 결국 소송은 성립되지 않았습니다.

(원고의) 모친은 절에 비구니로 들어갔다 여관에서 이상한 일을 당해 임신하고 환속했는데, 한동안 생활비를 주지 않아 조계종에 가서 항의하고, 미국에도 다녀왔다고 했습니다. 한국과는 사고방식이 완전히 다르다며 일본 얘기를 자주 해, 일본에 사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지역의 한 인사는 ‘오래 전에 수덕사의 한 젊은 승려가 화가 났는지, 정의감에서 그랬는지 설정 스님이 들으라는 듯 (소송당한 사실과 송달을 거부한 내용을) 절에서 큰소리로 떠들었던 적이 있다’는 얘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 모녀는 하소연하러 조계종 총무원을 찾아간 것은 사실로 확인됐다. 1998년 조계종 호법부에 근무했던 복수의 종무원들에 따르면, 한 여성이 설정 스님을 찾는다며 총무원을 방문했다.  J 스님과 S 스님이 조사한 뒤, D 스님이 조계사 찻집으로 데려가 자초지종을 물었다.

한 종무원은 “설정 스님에 대해 잘 몰랐다. 뭔가 이상했다. 딱 보면 알지 않느냐”고 했다. 또 다른 종무원은 이 모녀가 찾아온 사실을 아느냐고 기자가 묻자, “그런 사실을 모른다”고 했다가 “보살이 와서 고함을 지르고 하니까, 나이든 경비처사가 쫒아 보낸 사실은 있다.”고 실토했다.

▲ 설정 스님의 <어떻게 살 것인가> 가운데 275쪽. 스님은 "바른 이성관을 가져라 등 오계만 잘 지키면 이 사회가 청정해 진다", 자신은 수덕사 불교교양대학에서 늘 이 오계를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기자에게 익명을 요구한, 전씨 집안을 잘 아는 지인은 “전ㅇ경은 설정 스님 속가 형제에게 입적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친자확인 소송이 취하된 이후의 일이다.

<불교닷컴>이 취재한 정황과 증언들을 토대로 “전ㅇ경과의 관계를 해명해 달라”고 두 차례 질의했으나, 설정 스님 대리인을 자처한 주경 스님은 “설정 스님과는 무관한 내용이며, 비방을 목적으로 근거 없는 주장을 사실인양 질의한 것은 모두 허위”라며 보도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설정 스님 선거대책본부의 한 관계자는 “김ㅇㅇ이 총무원에 찾아온 적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이 여성이 ‘우울증이 심했고, 모 스님이 시켜서 한 일이다. 설정 스님을 곤란하게 만들어 참회한다’는 내용의 확인서를 호법부에서 공증받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설정 스님은 한 측근이 스님의 사생활 문제를 제기하자, “박정희 대통령 시절 산아제한 시책에 따라 정관 수술을 했기 때문에 사생활 같은 것은 없다. 그 여자도 누가 시켜서 했다고 확인서 받아놨다”고 이 측근에게 털어놓은 육성을 확인했다.

앞에 나온 초등학교 동창회 커뮤니티사이트에 등장하는 여성이 친자확인 및 양육비 청구 소송을 진행한 여성과 동일인인지 여부는 추가확인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같은 취재 결과를 토대로 <불교닷컴>은 전ㅇ경과 설정 스님이 무관하다면, 무관하다는 사실을 기자회견을 통해 즉시 해명하고, 동시에 유전자검사를 통해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느냐 질의하자, 캠프 관계자는 "그럴 가치가 없다"고 만 대답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dasan258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부하면 소송 지는가? 2017-10-14 08:06:27
소장 및 소환장 수령거부한다고 자동으로 소취하가 이루어지나?
아래 소장 거부한게 아니고 4. 19-22. 양측간 화해 타협안이 마련되어 설정승려가 항복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원고 소취하 직전 즈음 화해안 마련되어 친자로 인정하고 제적부에 등재케 하였고(이미 했다는 설도있음), 밀린 양육비도 상당히 주었을 것이고, 그대신 일체 소취하 조건으로 걸었을 것이기에 그 후 1) 2000. 4. 22. 친자확인소 취하서 제출,
2) 2000. 6. 19. 호법부에 직접 가 15개월 전 제출한 진정서 취하서 작성 의심해야타당

설정승려 항복한 이유? 2017-10-14 06:57:47
당신이면 항복? 조계종 비구로 친자확인 소관련 2차 변론기일 소환장을 그렇게 봉암사로 피신했으나 법적 효력이 발생하거나 받은 것이 되면 어떻게 되는가?
이 재판의 끝은 유전자 검사 거부해도 여러 정황과 제 서류등으로 판단하여 차영대변인이 국민일보 회장 상대로 친자확인소송에 승소했듯이 수검거부해도 친자로 판결난다. 그러면 법원의 친자확인 판결문으로 설정의 제적부에 전지경이 올라가게 되고 이로서 조계종 승적유지가 불가능해진다. 그러니까 2000. 4. 19- 4. 22. 사이에 양측간 화해 합의안이 도출되어 금전지원+일체소취하했을것?

이멍충한 양반아 2017-10-14 06:45:28
소장 수령 거부한다고 소송이 중단될 리가 있는가 법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기자일세.

이미 1차 속행된데 이어 5. 3. 2차 변론기일이 고지된 상태에서 특별송달하여 법원집행관이 직접 전달했고 다시 판사가 주소보정명령까지 내리고 변호사가 2000. 4. 19.보정서까지 제출된 마당에
그다음수순이 무엇인가? 이미 설정의주민초본까지 뗄 권한받아 초본주소로 특별송달이 이루어지고 그다음은 법원 직권으로 나 변호사 신청으로 공시송달하게되어 15일 후면 설정이 봉암사에 피신해도 자동 수령한 것 효력발생, 4. 19 설정이 항복한 것이다.

빙신 2017-10-13 03:29:50
주는놈도 추접스럽게 받는놈도 내생엔 손목아지없는 빙신으로 인과는 절대진리라는걸 모르는 철면피들이 부처님 팔아 잇속많이 챙겨 결국 죽을때 호법신장 불방망이 맞는꼴 상상이간다 한심한 꼴통들

보살 2017-10-13 03:16:22
제대로 수사가능하면 그간상황으로 속퇴가 정답 그러나 기득권분들께서 죽기살기로 막아줄거야 대처승 알면서 교구본사주지도 만드는재주꾼이거든 종헌종법 막무시하고 안하무인해도 꿈쩍도못하는등신들이 많거든 태평천하 4년이 늘어 좋으시겠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