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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담문도회 전원 탈종 결의" 교계언론에 공고키로
14일 긴급 이사회 결의…“원장 스님 뜻 따르기로 만장일치”
2014년 09월 14일 (일) 19:00:47 서현욱 기자 mytrea70@gmail.com
한국불교의 선지식 송담 대선사가 조계종 탈종을 선언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송담 스님 문도들도 모두 탈종하기로 결의했다. 탈종 결의는 15일 <불교신문>에 공고하기로 했다.

재단법인 법보선원(이사장)은 14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어 송담 스님의 탈종선언과 탈종에 따른 불이익이 우려되는 상좌들은 다른 은사를 찾아봐도 좋다는 말씀에 대해 논의한 결과, 원장 송담 스님의 뜻에 따라 모두 탈종하기로 결의했다.

송담문도회 한 스님은 “추석 직후 이사회에서 법인관리법에 동의하지 않기로 결의한 데 이어 원장 스님의 탈종 선언과 문도들의 행보에 대해 논의한 결과, 이사회는 탈종에 동참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또 “송담 스님의 탈종 선언과 문도들의 탈종선언을 15일 <불교신문>을 통해 공고하기로 결의”했다.

한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몇몇 이사 스님은 탈종에 대한 여러 의견도 있었지만, 원장 송담 스님의 뜻에 따라 상좌 100%가 탈종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데 결론을 내렸고, 상좌들도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원장 스님의 뜻에 따르지 않는 상좌가 있다면 이미 다른 은사를 찾아도 좋다고 당부하신 만큼 은사를 바꾸면 될 일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인천 용화선원 관계자는 “원장 스님 탈종 선언을 너무 조급하게 발표한 게 아니냐는 몇몇 스님들의 지적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문도 탈종에 대해서는 답하기 어렵지만 곧 알게 되지 않겠냐”고 말을 아꼈다.

송담 스님의 위상은 조계종 내에서 절대적이다. 한국불교 근·현대사에서 ‘중흥조’이자 한국불교의 새벽별로 평가되는 경허 스님의 법통이 만공 스님과 전강 스님에 이어 송담 스님에게 전해졌다. 경허 스님의 법통은 사실상 한국불교의 뿌리와 같은 것이어서 이 법맥을 이은 송담 스님이 탈종하면 경허 스님에서 이어진 정맥의 뿌리가 조계종에서 더 이상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평소 송담 스님은 “더 이상 조계종에 희망이 없다”는 말을 자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담 스님은 ‘원장’으로 불리지만, 조계종단에서 종정의 권위에 버금되는 위상을 갖고 있다. 평소 ‘방장’이나 ‘조실’로 불리기를 원치 않았다. 송담 스님은 평소 공부가 아직 덜 되었다고 말해 왔다. 특히 공부인(工夫人)이 절집의 ‘허명(虛名)’에 집착하는 것을 탐탁찮게 여겨 왔고, 돈으로 자리를 사고 파고는 현실에 크게 실망해 왔다는 게 수좌 스님들의 전언이다.

송담 문도인 한 스님은 “원장 스님은 이 시대의 마지막 선지식으로 평가되어 왔다. 원장 스님의 말씀은 내게는 법과 같다. 어찌 원장 스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을 수 있겠냐”고 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 결의는 문도회 전체 회의가 아니어서 내부 진통도 예상된다.

한 관계자는 “송담 스님 문도들 전원이 탈종하는 문제를 이사회가 결정할 수 있는지, 탈종을 하려면 재적본사에 제적원을 제출해야 하는데, 탈종 선언을 신문에 공고를 낸다고 해서 탈종이 되는 것인지 설왕설래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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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시간 : 2014-09-14 19:00:47]  
[최종수정시간 : 2014-09-15 14:04:27]  

   
기사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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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봉 2014-09-23 18:06:43

    조계사앞에서 조계종 일부지도자들께서 송담큰스님 탈종반대모임이라는 이런 정말 말안되는 이상한 형식적인 모임을 만들어서 송담큰스님을 모욕하고 분노하게 만들까요?? 조계종단이 진정 참회하고 반성한다면 조계종 개혁위원회 이런 걸 만들어 자승총무원장 사퇴등 각종 개혁방안을 송담스님께 제시하는게 송담스님의 분종에 대한 해결법이요, 정답입니다..조계종단 지도자들이여...제발 정신차리십시요..우매한 조계종타락에 눈감고 있는 다수의 대중신도들을 손바닥위에 올려두고 장난치지 마십시요.언론사님들이여 정신차리십시요..조계종 타락이 하루이틀일입니까??오래전부터 추락하고 있는 조계종을 옹호하는 편파적 보도 그만하십시요. 불립문자 한국 간화선계의 독보적인 존재이신 큰스님의 깊은 뜻을 헤아리십시요. 객관적 보도 부탁드립니다신고 | 삭제

    • 서광 2014-09-17 18:37:50

      송담의 탈종발언은,
      역설적으로 그만큼 법인법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송담이 탈종선언을 한 배경에는 그가 한평생을 두고 가꾸어온 자신만의 왕국인 용화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왕국이 있어서 그 안에서 왕노릇하고 세속의 자식들과 같은 상좌들을 키우고,그 댓가로 자신의 노후를 믿고 맡길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지난날 경보도 자기 세력을 만들었든 것이다.
      이와 같은 예는 모든 한다하는 자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현상이다.
      그들은 일정한 세력이 형성될때까지는 조계종의 울타리 안에서 힘을 기르다가 때가 되면 서슴없이 나간다.
      이것은 한국불교의 악습인 문중주의와 결탁하여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다.

      이러한 적폐를 근절하기 위하여서는 법인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오히려 이제서야 만들어진 것이 만시지탄이다.
      그러므로 이법은 더욱 다듬어서 강력하게 시행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법을 시행하는 초기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송담처럼 개별 법인을 만든 것과는 달리 총림이나 본사를 차지하여 기득권을 가진 문중들의
      세력확장의 먹이가 되는 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그 비근한 예가 수덕사가 정혜사와 간월암을 선학원으로부터 빼았아오기 위하여 전문중이 총출동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법인법을 제대로 갖추어 놓으면,
      송담처럼 세력을 갖춘 무리들이 더이상 준동하는 일이 없어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수덕사와 같은 일도 없어질 것이다.
      삼보정재가 오롯이 부처님법의 전법을 위하여만 사용될 것이다.신고 | 삭제

      • 일락처 2014-09-17 18:30:20

        "탈종하고 새로운 승풍 진작을 하여 헤쳐모여야 할 임계점에 다다른 현상"
        언뜻 보기에는 이해가 가고 그럴싸한 말입니다.

        그렇다면 조계종을 다 탈종하고 나면 누가 이를 정리해서 새로운 승풍 운동을 전개하나요?

        탈종하고 나면 종단의 적폐 주체격인 승려들이 소멸되나요?

        여기저기서 개인사찰이, 개인 법인이 난무한다면 그리고 그들이 또한 비불교적인 행태를 한다면 그 대책은 무엇인가요?

        종교는 역사와 전통을 무시하면 그 기능에 신뢰성이 있을까요?

        그야 말로 제 머리 각자가 깎은 후 내가 전통 불교며 승려다운 승려라 한다면 그 현장들이 어떨까요?

        무속인도 계보가 있는데!

        사유는 깊고 넓게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신고 | 삭제

        • 일산이호 2014-09-16 12:00:35

          잘 있어요~ 잘 있어요.
          그 한 마디 없었네~~~
          잘 가세요~ 잘 가세요.
          인사만 했었네~~~

          꾸벅꾸벅 선방에서 졸면서
          내 돈 통장 나 홀로 새기며
          또 다시 오겠지 또 다시 오겠지
          기다립니다
          잘 있어요 잘 있어요
          그 한 마디 였었네
          잘 가세요 잘 가세요
          인사만 했었네신고 | 삭제

          • 수좌 2014-09-15 14:11:44

            모든것을 정치적으로 행정적으로만 밀어 붙이면 될줄 알고..쯧쯧
            총무원에서 하는 일들이 어른애들 하는 일 같다

            급하게 처리하면 탈이 생기게 마련이다
            잃지 않아도 되는 것을 잃게 만든건 총부원장과 부장이 책임져야한다

            나역시 절집안에서 한평생 살아왔지만 조계종에서 점점 희망을 잃고있다
            존경가는 스님이 없어지고 주로 정치적 행정적 스님들이 득세하는 종단이 되고있으니
            그다지 매이고 싶지않다

            나역시 법인 만들어서 탈종하고 싶은 마음이 항상있다
            조계종을 벗어나서 수행하는 것이 좀더 바른 불제자가 될수도 있는길을 모색하고있다

            진정한 출가란 무엇인가? 조계종에서 머물러야만 진정한 출가인이 될수 있는것인가?
            세계불교를 다신 한번 공부하면서 요즘 나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한도량에만 머물러있는 한국의 스님들에게도 희망의 흐름을 갖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전세계를 다니며 수행하고 포교하는 달라이라마 스님에게 희망을 갖는다

            그런데 조계종은 지나친 행정사판과 정치권력이 찌들대로찌들어서 자꾸자꾸 마음이
            멀러지고 있다

            그런 참에 송담큰스님의 결정을 보면서 큰스님도 나와같은 마음이 항상 계셨었구나
            하는 생각을 지울길 없다

            나의결정이 좀더 빨라지는 계기가 될것같은 예감이든다
            수행의 본분종장에게 무슨 국적과 종단이 필요하단 말인가?

            다시한번 시대를 살아가는 본분납자로서 시작과끝 그 모두를 생각하게 한다


            부디 송담큰스님의 결정에 부처님의 가피가 내리소서....나무 관세음보살신고 | 삭제

            • 산노을 2014-09-15 14:03:07

              참으로 부끄러운 조개종
              큰스님도 탈종하는 조개종에 참담합니다
              오늘의 사태는 한국불교 중들의 자업자득
              전법은 고사하고,도박질에 땅팔아먹기,돈놀이판....
              그러한것이 지금의 사태를 초래해,,
              총무원장 직선제 실시하라!!!...
              국민이 대통령도 선거하는데,
              왜,스님은 총무원장 선거권도 없는가
              대통령선거권 없는 국민은 미성년자이거나 외국인
              총무원장선거권 없는 스님은 조계종 맞습니까?
              무책임하고 불구경만,,,
              그러니 한국불교가 사상누각
              참으로,,,불자가 불쌍하다신고 | 삭제

              • 중은 도둑놈이 아니다 2014-09-15 13:47:40

                중들 만오천명에 종회의원이 몇명인지 아는가?
                80명이 넘는다
                이놈들은 수행하고 담쌓은 놈들이다
                말사하나 차지하고서 한만기 두만시 세만기 네만기 하고 나서 죽어서도 절의 구렁이가 될려고 작정한 인간들이다

                종회의원 하라고 경전에 쓰인것 하나도 없다
                권한을 갖는 것 자체가 아상을 키우는 것이다
                거기다가 무엇을 대표를 한다는 것인지
                돈을 대표한다는 것인지 출가한 스님들도 문중이 있는것이지 암튼 그런 개문중을대표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노동자를 대표한다는 것인지
                아무도 위임 받지 않았고 받아서도 안된다 그건 마땅히 버려야할 법도 아닌 비법이기때문이다

                왜냐하면 망집에 의한 망집을 위한 망집의 중들의 의원나부랭이 들이기때문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중 15000명에 의원이 80명이 넘느냐?

                망집으로 보면 의원이 84000명 쯤은 되어도 되겠지만 말이다
                캭 퉤신고 | 삭제

                • 개독/ 2014-09-15 13:22:24

                  밑에 너 개독십버러지야, 꺼져신고 | 삭제

                  • 조계종은 2014-09-15 13:20:12

                    조계종이 불교인가? 누가 불교라고 하는가?
                    조계종이 왜 불교가 아닌가? 그렇다
                    어째서 금산사의 월주는 평생을 해먹는가? 이것이 불법인가? 공찰에서 어찌 자기 문중만 살수있단 말인가? 세속의 김씨문중땅이란 말인가 세속의박씨문중 땅이란 말인가? 세속의 정씨문중 땅인가?

                    어째서 쌍계사의 고산이는 평생을 해먹고 말사는 지들 문중만 나누어가지는가? 도대체 불법에 무슨 근거가 있는가? 그리고 이것이 평등한 것인가? 너무 약은것 아닌가?

                    어째서 불국사의 종상이는 석굴암과 불국사을 실제적으로 해먹는가? 힘이 세서인가? 폭력을 쓰기때문인가? 도대체 부처님이 자기 문중패거리를 만들어서 절을 차지하라고 언제 어느경전에서 가르치었는가?

                    나는 이런 말도 안되는 짓거리를 평생 해먹고 있는 중들의 집단을 그냥 사업체 카르텔이라고 본다
                    이 카르테를 지키기 위해서 종회를 만들고 거기서 또 파당을 지어 뺏고 차지할려고 매일 쌈질하는 권력투쟁의 장이라고 본다

                    수행은 권력을 차지하기위해서 돈을 더 차지하기위해서 표시내기 위해서 뿐이다 속내는 진실로 속마음은 그렇다 아닌가?신고 | 삭제

                    • 달마사 2014-09-15 12:21:32

                      역시 큰스님 이십니다. 어느중은 은사인 원장스님 행실과 행정에 불만이 있어 불교닷컴에
                      댓글 올렸다가 모욕죄로 조계종에서 재적처리를 받았는데 - 차원이 너무다르시네요,
                      저도 인천불교이지만 정말자랑스럽고 존경스럽습니다, 법체보존 하십시오 - 合掌신고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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