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 '목숨걸고' 반발하는 진짜 이유
봉은사, '목숨걸고' 반발하는 진짜 이유
  • 박봉영 기자
  • 승인 2010.03.15 19:06
  • 댓글 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발주체는 기득권층…총무원, 봉은사에 행정적 지원 뒷받침해야

서울 강남 봉은사의 직영사찰 지정문제가 정치적 이슈로 변질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의 발의로 중앙종회가 봉은사의 직영사찰 지정을 11일 의결했다.

의결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총무원이 종무회의 의결을 거쳐 중앙종회에 제출한 안건은 본회의에 부의되지도 못한채 총무분과위원회에서 반려됐다. 총무분과위원인 봉은사 부주지 진화 스님의 적극적인 반대 목소리가 힘을 얻었다.

상황은 곧 역전됐다. 수도권과 도심포교를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총무원은 안건을 다시 제출함으로써 봉은사의 직영사찰 지정이 절실하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중앙종회는 집행부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안건을 3분의 2에 육박하는 찬성을 통해 본회의에서 가결시켰다.

봉은사 긍정적 변화, 그러나...

봉은사는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정화과정에서 잃어버렸던 토지를 일부분 되찾았고, 포교·복지활동, 투명성 제고 등에 있어서도 진일보했다.

그러나 현재 봉은사의 역할과 위상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가의 문제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봉은사가 강남의 대표적인 사찰인 점은 분명함에도 지금까지는 하나의 사찰로서의 역할 밖에 하지 못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주지가 교체될 때마다 종무원 중 일부는 함께 바뀌었다.

직영해야 한다는 의견은 여기에서 출발했다는 것이 총무원의 설명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도권·도심포교를 위해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그 역할을 봉은사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설명대로라면 봉은사의 직영 지정에 대해 반발해야 할 곳은 봉은사가 아니라 같은 포교권역에 있는 능인선원이나 구룡사, 불광사다. 그만큼 봉은사의 비중과 역할이 늘어날 것이고, 이들 사찰이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봉은사의 직영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추가적으로 취해져야할 총무원의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봉은사가 교구본사와 같은 사격을 갖추고 있음에도 여태 그 역할을 하지 못한 구조적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다.

정치적 이해관계 얽혀 반발 커져

직영사찰 지정 가결 이후 의견수렴 부족이 또다시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의견수렴이 부족한 사안을 중앙종회가 무기명비밀투표로 가결시켰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봉은사 주지 명진 스님은 14일 일요법회 법석에서 총무원을 향해 "목숨을 걸겠다"는 표현까지 써가며 독설을 내뿜기까지 했다.

그러나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총무원이 강남과 강북으로 나뉘어 있을 때부터 거론된 사안이다.

종단 상황에 밝은 이들은 현재의 구조에서 봉은사에 대한 의견 수렴은 애초부터 거의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종단내 존재하는 정치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그 핵심은 전 총무원장 지관 스님을 옹립했던 무량회다.

무량회는 현 주지 명진 스님을 임명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전 총무원장 지관 스님으로부터 주지 임명을 받은 명진 스님은 이에 즉각 화답했다. 소임자 인사에서 무량회 소속 중앙종회의원인 부주지 진화 스님과 역삼청소년수련관장 주경 스님 등을 중용했다. 직영사찰 지정 과정에서 무량회가 보여준 조직적인 반발은 이를 뒷받침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무량회가 기득권을 스스로 내놓지 않는 한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지정하는데 의견수렴이 된다는 것은 너무 큰 기대인 셈이다. 무량회가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은 이미 조직적인 반발에서도 드러났다.

정치적 목적 이슈화 지양해야

반발의 주체를 면밀히 살피고 있는 총무원은 무량회의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명진 스님의 발언에 대해서도 불쾌함을 감추지 않으면서도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이다. 일부 있을 수 있는 신도들의 반발은 자세한 설명을 통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다고 총무원은 판단하고 있다.

총무원 관계자는 "황당한 정권개입설까지 퍼트린 진원지로 꼽힐 정도로 무량회와 명진 스님이 위기에 몰렸다고 보지 않는다"면서 "종단과 종단수장에 대한 모욕의 수준이 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MB에게 쓴소리 좀했다고 주지를 바꾸라고 압박한게 사실이라면 이는 엄청난 종교판압이자 대사건"이라며 "현 정권이 명진 스님 주장대로 일관성을 가질려면 무차회에서 왜 봉은사보다 더 큰 조계사 주지를 임명하려는 총무원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는지도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을 둘러싼 논쟁이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확산되고 있는데 대해 종단내에서는 우려하고 있다. 또 정치적 목적을 지닌 이슈화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열심히읽어라 2010-04-16 03:39:54
전국의 사찰전부.!'. 재정공개 투명하게 다하고 직영한다 그러면..모를까!??

나그네 2010-04-15 23:25:33
동생도 군복무하다 돌아가셨고, 월남전에 참전하여 월맹공산군과 싸운 스님을 좌파라 말할 자격 있나? 군복무한 스님을 좌파라면 군복무한 사람 전체가 좌파겠구나?

심행 2010-04-12 09:34:45
위에 글 쓰신 분, 한국 불교계를 장 아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무량회, 무차회등
불교계 내부에 이런 계파가 있는 줄은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총무원이나 조회 위원님들도 계보가 있을 터인데 이런 계보간 이합집산에
대해서도 좀 설명을 해 주시면 앞으로 절에 다닐때 이 이주지스님은 어느 계보에
속해 있기 때문에 좀 더 오래 계실 꺼구나, 아니면 이 주지스님은 총문원장님이
바꾸시면 주지직을 물러 나겠구나... 하는 것을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불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종단은 계보에 따라서가 아니고 오직 스님 개인의
역량에 따라 보임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닌지요?

빛과그리움 2010-03-26 05:08:09
아직도 이나라는 좌우파가 존재해야 하는가?
좌파는 무엇이며 우파는 무엇 입니까

과거 좌 우익 대립으로도 부족하여 무고한 양민들 간첩으로 몰아 정권을 유지 하던 시대도 지났고 선거 때마다 휴전선 근방에서 문제를 일으켜 분위기로 정권 잡던 시대도 지났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좌 우파를 거론하는 자체가 상황에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집권당의 원내 대표라는 사람이 한 발언치고는 정말 지탄 받아야 마땅합니다

과거에는 같이 사는 형제간에도 이념 대립을 부추기고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좌우 대립 이라는 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 구성이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습니다 남자만 여자란 존재를 부인하고 살수 없듯이 대한 민국을 같은 민족으로 살아 가면서 자기와 이념이 다르다고 좌우로 놔눠야 되겠습니까?

본질은 그런것 같습니다

과거 정말 불교계가 정권에 떳떳히 부당한 것에 대해 제대로된 목소리를 냈다고 생각 하십니까?

아 쓰기도 귀찮다

명진 좌파인거 세상이 다알지 아 2010-03-23 15:50:04
쇼맨
보시게 명진
명진 스님, 교육마인드ㆍ승려자질 부족"
"봉은사 신임주지 임명 즉각 철회하라"
중앙승가대 비대위 8일 성명 발표
"명진 스님, 교육마인드ㆍ승려자질 부족"
"주지임명 철회하지 않으면 종권퇴진운동"
"교육적 마인드와 승려 자질이 부족한 봉은사 신임 주지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
봉은사에서 3일째 기도 정진중인 중앙승가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00, 이하 비대위)는 11월 8일 오후 5시 봉은사 보우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8일 총무원에서 임명한 봉은사 신임주지 명진 스님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지 않으면 끝까지 승가대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주지 임명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비대위 위원장 00스님은 "봉은사는 중앙승가대의 재정지원 사찰로 지정해줄 것을 요구한 사찰임에도, 과거 승려로서 지탄 받을 도박 사건 등에 연루된 명진 스님을 새 주지로 임명한 것은 계파간 나눠먹기식 인사로 밖엔 생각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각명 스님은 "승가대 총장인 종범 스님이 엄연히 봉은사 회주로 계신데도 불구하고 주지 선임에 대해 총무원측은 회주스님과 한번도 의견 교환하지 않은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 주지인 명진 스님은 교육과 수행 마인드 부족은 물론 종도의 지탄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며 "하루속히 이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봉은사 차원을 넘어 종권 퇴진운동은 물론 한국불교 1600년 역사 이래 가장 치열하고 결연한 자세로 떨쳐 일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만일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 소임을 13일 부터 시작한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각명 스님은 "강력히 맞서 저지할 것이며, 만약 명진 스님이 수백명의 스님들을 동원한다면 그 이후에 일어나는 불행한 사태에 대한 책임은 총무원측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소신을 피력했다. ....



전임이나 현주지나 오십보백보
2010-03-22 03:59:53 2 1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봉은사 신도님들, 전임주지와 현주지의 차이를 밝혀주세요
주지 재선(8년)과 삼선(12년)까지 노리면서 극렬하게 신도들의 동참 유인하셨다가 결국 하차한 전주지 원혜와 지금 신도들에게 적극 정치판 동참을 조장하는 현 주지의 최근 일련의 정치적 움직임과 무엇이 다른가요? 그것이 궁금해지네요. 각각 쓰는 방법만 다를 뿐이고 속내는 일치한다는 사실.



울보명진
2010-03-23 08:51:28

악어 눈물 생각나는 눈물의 의미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