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진 스님! 94년 개혁불사 성공했습니까?
명진 스님! 94년 개혁불사 성공했습니까?
  • 法應 스님
  • 승인 2010.03.15 17:47
  • 댓글 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조계사와 봉은사 이대로는 안 된다

시대를 리드하는 지표로서 중심사찰이 돼야

조계종을 넘어서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서울의 중심사찰이 강북은 조 계사, 강남은 봉은사임을 부정할 수 없다. 필자는 얼마 전 조계사에서 49재의 의미에 대해 말한바 있다. 어제 일요법회에 자리가 마련됐다기에 무소유의 개념, 4대강사업을 불교계가 반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조계사와 봉은사는 한국불교의 중심 사찰로서, 존재하지도 않는 창조주나 절대자를 긍정하며, 빌거나 기도하는 도량이 돼선 안 된다. 당당하게 자신이 부처가 되는 길로 나서서 보살행을 하는 불자가 되어야 하며, 그러한 가르침을 펴는 도량이 되어야 한다'는 요지의 말을 했다.

조계사는 연이은 49재가 도마에 올랐었다. 연이은 49재를 봉행하려면 근본적 가르침과의 결합성, 현실에서 이해 가능한 설명이 따라야 했다. 대다수의 여론은 긍정적이지 못했으며, 이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은 그간 조계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과거)총무원도 일말의 책임이 있다. 그러나 역대로 이어온 부채상환이라는 절박성은 이해해야 한다.

 

▲ 조계사 대웅전의 영구 위패단(출처:조계사 홈페이지)
지금 봉은사는 전운(?)이 감돈다. 직영사찰 지정에 주지 명진 스님이 발끈했다. 집행부가 봉은사 측에 의견을 묻지 않았다면 다소 문제가 있다. 대의기관인 중앙종회를 통과한 사항을 갖고서 시비를 하는 것 또한 문제의 소지가 적지만은 않다.

명진 스님이 종단의 중진으로서 중앙종회를 통과한 사안에 대해 이의가 있으면 종헌기관에 문제제기하면 된다. 스님의 명성이나 위치로 볼 때 발끈하는 대응은 여법함과는 좀 거리가 있다는 생각이다.

봉은사와 조계사에 대해 혁신을 기대하기엔 사실상 포기상태다. 조계사와 봉은사가 그 위치에 걸맞게 시대적 소명을 다하려면 비 불교적 요소부터 사찰경내에서 없애야 한다. 반드시 필요하다면 가르침에 부합하게 재구성 및 현대적 의미를 부여해서 오해가 없도록 하는 혁신의 노력자세가 필요하다.

첫째, 근본 가르침에 충실, 타력적 요소는 전면 철폐해야 한다.

불교의 경쟁력, 그것도 조계사나 봉은사의 경쟁력은 철저하게 석가모니부처님의 근본가르침에 충실함에 있다. 절대자를 거부하는 불교의 가르침, 그것도 조계종의 수도권 중심 사찰에서 ‘기도’라는 단어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울리지 않는다. 불공과 법회의 자리를 언제부터인가 '기도'가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 사전은 기도(祈禱, prayer)를 ‘종교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또는 무조건 신자가 신앙의 대상에게 축복·가호(加護)를 비는 일’ 이며, 부차 설명에서 ‘신자 자신이 보다 더 완전하게 자기를 신에게 바치려고 하는 태도 그 자체가 기도의 본질이라고 보는 입장이 있다.’라 설명한다.

불공(佛供)은 ‘부처 앞에 공양을 드림. 또는 그런 일.’이라 잘라 설명하고 있으니 분명 '기도'와는 차이가 있다.

▲ 봉은사 합동천도재 안내(출처:봉은사 홈페이지)
조선왕조실록에서도 기도(祈禱)는 국역 200여건 원문552건이 검색되며, 불공(佛供)국역27건 원문 16건에 불과하다. 여기서 기도는 국가적 재난에 대해 산천에 비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불공은 반승(飯僧. 승려에게 공양을 내는 일)과 사찰을 찾아 의미 그대로 불공을 봉행하는 경우다. 과거 조선시대에도 사용하지 않던 기도를 현시대에 유행시키는 오류를 범해선 안 된다.

‘기도’가 주는 이미지는 절대적으로 비불교적임을 부정키 어렵다. 모든 것은 ‘불공’, ‘법회’, ‘정진’으로 통일 정리돼야 하며, 불공역시 본래의 목적으로 이웃에게 물질과 마음을 나누는 실천행이 전제돼야 한다.

▲ 봉은사 영구위패 안내 (출처:봉은사 홈페이지)
죽은 자에 대한 기복적 천도와 수능시험, 취직 발원, 삼재팔난 소멸 등 온갖 성취 목적의 기도는 멀리 해야 마땅하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생사문제인 근본 무명과, 일상에서 발생하는 지말 무명에 대하여 분석적이며,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합리적인 것들이다.

혹여 지방의 조그만 암자면 몰라도 서울의 중심사찰에서 석가모니 부처님과 불교에 티끌만치라도 가르침에 어긋나는 요소를 가미 시 불교는 타종교의 가르침과 혼재되고 말 것이다. 종국에는 불교가 생명력을 잃고 진리를 호도한 업을 짓는다.

둘째, 시대에 맞는 포교와 국민의 의식 세계를 새롭게 구축해야한다.

조계사와 봉은사의 주지 스님은 그 역량에 따라서는 못할 일이 없다. 그 위치에서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세상을 일깨우는 큰 울림이 된다. 주지의 행동은 세상 사람들이 어떻게 사유하고 행동해야 하는 나침반이 되고도 남음이 있다.

조계사와 봉은사 주지는 사회의 사표로서, 시대적 불교이념의 개발자와 실천가가 돼야한다. 그러한 자격이 있는 승려가 주지가 돼야 마땅하다.

불자의 수가 감소하고 출가자가 줄어드는 현실, 세상 사람들이 인생이 ‘허’ 하여 자살자가 증가하는 현실에 대안을 제시할 의무가 있다.

조계사와 봉은사는 그 입지환경조건에서 한국사회의 중산층과 타종교인들에게 이것이 불교의 진수이며, 인생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불교를 통하여 음미하라며 그들을 끌어들일 방편을 개발, 전개해야 한다.

아울러 조계사와 봉은사는 일선의 종무원들의 근무여건과 생활여건 개선에 타사찰과는 다른 자세여야만 한다. 

셋째, 조계사 100주년, 봉은사 G20서울정상회의 차질 없어야 한다.

오는 11월에 G20세계정상 20명과 그 동급의 10여 명 등 도합 30여명, 각국의 재무장관과 관련 고위급, 기자와 경호원 등 1만 명이 넘는 외국인이 서울을 찾는다. 행사 수일 전에 입국할 것이며, 봉은사가 인접한 코엑스에서 G20서울정상회의가 개최된다.

봉은사가 세계 정상들에게 한국불교를 알리 중심에 서 있다. 국제포교의 절대적인 기회가 분명하다. 봉은사가 시끄러워서는 될 일이 아니다. 종단과 의논하고 정부와 협력할 사안이 한둘이 아니다.

봉은사 주지 명진 스님은 크고 넓게 현실을 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스님의 명성과 위치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일념참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지금부터 준비해도 시간이 촉박하다.

올 10월 조계사 개산100주년이 되는 달이다. 조계사 개산100주년은 우리 불교와 조계종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 근현대사에서 조계사와 함께한 역사적 사건이 많다. 종단이 어지러울 때, 정부로부터 환경문제로 피해를 당했을 때 사부대중은 조계사에 모였다.

지금부터 준비를 한다 해도 늦은 감이 있다. 조계사 개산 100주년 행사의 봉행은 한국불교의 저력을 과시하며, 종단의 위상을 높이고 새로운 포교의 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하다.

조계사와 봉은사의 주지가 교체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종단은 현 시대 한국 불교를 제대로 책임질 훌륭한 스님을 재산관리인으로 임명해야 한다. 능력을 떠나 계파 간 정치성향을 우선 한다면 필경 독이 될 것이다.

명진 스님이 봉은사의 직영사찰 지정에 반대여부와 향후의 행보는 스님의 자유다. 그러나 조계종의 내분을 즐거워하는 자들에게 박수치는 기회를 줘선 안 된다. 그 동안의 정진과 가르침에 입각해 판단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1994년도 개혁불사 때 조계사 마당에서 사부대중 수천 명이 운집하여 대회를 봉행했다. 이때 명진 스님은 행사장 연단인 조계사 대웅전 어간 앞에서 가사를 정대하며 개혁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 전 까지 절대로 가사 를 수하지 않겠다는 의미의 연설을 한 것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명진 스님이 가사를 수하는 모습을 보았다. 명진 스님! '94년도 개혁 불사' 성공했습니까?

/ 法應(불교환경연대)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명진 2010-03-24 10:35:08
명진, 주지 연임 버리고 정치공세 그만하고 선방에나 가서 좀 더 마음 수행 하시게나
정치공세 그만하고 선방에나 가서 좀 더 마음 수행 하시게나
명진스님, 주지연임의도 숨긴 엉터리 주장은 자기 파괴요 자멸입니다
안대표의 외압설은 2009. 11. 작년의 문제이고
직영전환 의결은 2010. 3.의 것으로
금년도 6. 2.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안 원내대표가 민감한 사안을 갖고
다시 총무원에 압력 넣어서 통과시켰다는 이른바
명진당 일파의 주장을 국민 선동은 될지 모르나 견강부회요 도저히 신뢰가 가지 않는다.
그러니 안상수에게 본때 보이는 것으로 족하고 더이상은 모순된 주장으로 정치공세에 종단 끌어들이지말앗으면 하니까 이제 선방에나 가서 수행 좀 더 하실 것을 권해보네.

염라대왕 2010-03-24 10:17:36
제사할수 있게 봉은사에 있겠다는 분과 제사한 돈 우리가 관리한다는 총무원장과의 싸움이네 돈이 좋긴 좋지 머리를 수 백번깎아도 돈 = 부처 라고 믿는 사람들이 스님이고 조계종이고 동국대 이사고 종회의원이고 본말사 주지하는 것이지. 그래서일까 오늘 무문관 6년 수행자 원공스님이 그립다. 거지스님 원공스님 오늘도 산에서 쓰레기 줍고 계시겠지.

한정의 2010-03-23 11:42:16
봉은사와 G20이 무슨 상관이 있나?
정권의 주구가 되려는가? 야합하겠다는 건가?
아니, 여당과 하는거니 여합이구나.., 女合

불자님 2010-03-22 17:11:04
봉은사 신도 줄고 수입금 줄면 직영화니 이런소리 안할거에요.
우리모두 봉은사 떠날 수밖에 읍네요.
이젠 종단에서 눈독 들이지 않는 작은 절이나 찾아 볼래요.

불자 2010-03-19 16:13:27
부디 수행자답게 잘 사소서...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