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정스님 뵙자니 “불자 아니지요?”
종정스님 뵙자니 “불자 아니지요?”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5.08.20 18:14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학생들 150km 걸어 해운정사 도착…빗속 108배로 회향

▲ 동국대 학생들이 20일 해운정사에서 만나주지 않는 종정스님 대신 해운정사 불상에 108배를 올리고 있다. 한 학생은 "108배를 시작하자마자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그렇게 서운할 수 없었다"고 했다. ⓒ2015불교닷컴

“조계종립 동국대 학생들입니다. 종정스님을 뵙기 위해 150km를 걸어왔습니다.”
“학생들 불자 아니지요? 기독교인이지요?”

동국대 학생들이 20일 부산 해운정사에 도착했다. 문화재절도 이사장과 표절총장 선출로 불거진 학교 사태 해결을 위해 도보순례를 시작한지 5일 만이다. 지난 15일부터 학생들은 동국대 경주캠퍼스-불국사-백양사-통도사-내원사-범어사 등 150km를 걸었다. 스님과 신도를 만나 동국대 사태에 대한 관심을 호소했다.

안타까운 현실 전하려 왔는데

동국대 총학생회(회장 최광백)과 대학원총학생회(회장 최장훈), 경주캠퍼스 총학생회(회장 김중기)는 20일 부산 해운정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과의 면담을 촉구했다.

학생들은 ‘동국대 총장 선거 종단 개입, 절도 이사장, 논문표절 총장 이제 종정스님께서 답하셔야 한다’ 제하의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사태로 불교종립대학인 동국대 위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학생들은 불교와 스님에 대해 반감을 넘어 혐오스런 시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학생들은 “일부 인사의 행태로 우리 불교계 전체가 오해받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조계종의 가장 큰 어른인 종정스님을 만나 불교종립대학의 안타까운 현실을 전하고 큰 스님의 책임 있는 대답을 듣고자 한다”고 했다.

▲ 동국대 서울캠퍼스와 경주캠퍼스 학생들은 150km 도보순례 회향지인 부산 해운정사에 20일 도착했다. 종정스님을 만나고 싶다고 읍소했지만 종정스님은 이들을 외면했다 ⓒ2015불교닷컴

“안거 중이라 스님 안 계셔”

학생들은 해운정사 원통보전을 찾아 3배를 했다. 종무소 직원에게 “종정스님을 친견하러 왔다”고 하니 돌아온 대답은 “학생들 불자 아니지요?”였다.

박대성 신도회장이 학생들을 만났다. 박 회장은 학생들에게 “선방을 운영하는 사찰이다. 안거중이라 스님은 안 계신다”고 했다.

박 회장은 “나도 대불련 활동을 했다. 학생들이 이런 일로 종정스님을 찾는 것은 결례이다. 종정은 선승으로서 상징성이 있는 것이다. 역대로 종립학교 구성원이 찾아와 인사한 적도 없다”고 했다.

박 회장이 물었다.
“학생들 종교가 뭐냐?”

최장훈 회장이 답했다. 
“불교에 가까운 무교였다. 이번 사태로 불교와 멀어진 것 같다.”

▲ 해운정사에서 대뜸 기독교인 아니냐며 취조당했던 동국대 학생들. 어른들이 이교도로 몰고 싶어한 이 학생들은 150km 도보순례를 하면서 찾는 사찰마다 제일 먼저 법당을 들러 3배를 거르지 않았다. ⓒ2015불교닷컴

“선배들은 누가 총장인지 안 따졌다”

박 회장은 “나는 (유신헌법이 정한) 긴급조치 9호를 위반한 사람이다. 선배들은 민주화를 외쳤지 누가 총장인지를 두고 소리친 적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종정스님을 찾은 것은 선배인 내가 볼 때 예의가 아니다. 이런 모습으로 불쑥 나타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종정스님도 동국대 일은 다 알고 있다”고 했다.

최 회장은 “동국대 일을 다 알고 있다면 우리가 왜 찾아올 수밖에 없는지도 잘 아실 것”이라고 했다.

박 회장은 “그런 것은 사회법이나 종헌‧종법에 호소해라. 종정스님에게 말할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최 회장은 “종도인 스님이 무슨 일을 저질러도 종정스님은 상관 없다는 말이냐”고 되물었다. 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 동국대 학생들이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대신 박대성 해운정사 신도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박 회장도 "종교가 뭐냐"로 이들을 맞았다. ⓒ2015불교닷컴

“불교 안 믿는다니 대화하기 어렵다”

박 회장은 “종립학교 학생들이라면 이전부터 종정스님과 왕래가 있었어야 했다. 일면불식이다가 불쑥 만나자는 것이 말이 되느냐. 교황청인들 이러면 만나주겠느냐”고 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예의가 없다는 이유로 종정스님이 우리를 만나지 않는 것은 불교계에 드리워진 먹구름을 방관하는 것이다”고 했다.

박 회장은 “종정스님 말씀은 선문답이다. 최 회장이 불교를 안믿는다니까 말하기 어렵다. 사상이 같아야 대화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했다.

경주캠퍼스 경영학과 강수현 학생회장이 “나는 불교집안에서 자란 불자이다. 내 말은 들어주겠느냐”며 “학생들은 지난 8개월 동안 호소했다. 하다하다 안 되서 150km를 걸어 종정스님을 찾아왔다. 불쑥 찾아온 것이 아니다. 학생들은 고통받고 있다. 절실하다”라고 했다.    

강 회장은 “어려서부터 스님들에게 ‘정직하게 바르게 착하게 살라’ ‘남의 것 훔치지 말라’ ‘비우고 살라’ 등 많은 가르침을 받았다. 문화재절도 일면 스님이나 논문표절 보광 스님을 보고 스님들에게 크게 실망했다”고 했다.

동국대 학생들이 빗속에서 108배를 하고 있다 ⓒ2015불교닷컴

“계시고 안계시고 떠나 친견 못 한다”

최 회장은 “종정스님이 해운정사에 안 계신 것이 맞느냐”고 재차 물었다.
박 회장은 “계시고 안계시고를 떠나 친견할 수 없다”고 했다.

최 회장은 “종정스님을 뵐 수 있다는 큰 기대를 하고 왔다. 밖에서 108배로 아쉬움을 달래겠다. 예의를 어떻게 지켜야할지 모르겠다. 고민하고 다시 찾아오겠다”고 했다.

학생들이 해운정사 원통보전 앞마당에서 108배를 하는 동안 비가 내렸다. 108배를 마친 학생들은 종무실을 찾아 다시 한 번 “종정스님이 계시느냐”고 물었다. 종무실에서는 “오전 일찍 나가셔서 안 계신다”고 했다.

학생들은 기자에게 “종정스님이 계신줄 알고 왔다. 그래서 수차례 물었던 것이다. 뭐라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보순례 계획이 알려지자 방해가 극심했다. 사찰에서 숙식제공을 꺼린 것도 그 이유였던 것으로 안다. ‘종교가 뭐냐. 기독교인 아니냐’고 대뜸 묻는 것도 알만하다. 해도 해도 너무들 한다”고 했다.

▲ 빗 속에 108배를 하는 동국대 학생들 뒤를 한 보살이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다 ⓒ2015불교닷컴

5명으로 시작…우린 옳았다

지난 15일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도보순례가 시작될 때 5명이었다. 도보순례 사실이 알려지자 서울에서 학생들이 내려왔다. 경주캠퍼스 학생들도 함께 걸었다.

(학생들 주장대로라면 누군가의 방해에 의해) 숙식은커녕 방문을 꺼리던 사찰도 직접 찾아가니 달랐다. 학생들은 문전박대를 당해도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불국사에서 “미래를 위해 이젠 화합하라”는 훈수를 들었다. 백양사에서 어렵게 주지스님을 만나 공감을 얻었다. 통도사에서 총무스님을 만나 격려 받았다. 내원사 주지스님에게 힘이 되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범어사 종무실장을 만나 지지를 받고, 주지스님에게 학생들 의견을 잘 전달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학생들은 종정스님을 만나러 왔다가 이교도로 몰리고 부처님 전에 108배로 대신한 채 해운정사를 나왔다. 이들은 교육부가 총장인가를 1년째 미루고 있는 경북대와, 구성원들이 재단과 싸우고 있는 청주대를 찾아 힘을 보탠다며 길을 떠났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15-12-01 11:56:19
부처를 찾아가는 사람도 예약을 하고 허락을 받는 게 예의란 말인가?

2015-08-27 20:08:24
예의
어른 과 꼴통의 차이
어른은 그 정도는 인자하게 받아 넘깁니다
충신과 추잡의 차이

어린애들이
오죽하면
그 먼길을
내 얼굴하나 보려고
왔을까


그 정도 여유와 자비도

없는것이

어른일까요

삐까번쩍 해운정사 ㅎㅎㅎ 2015-08-26 20:28:10
진제 住在 해운정사 이 記事 사진으로 첨 본다

무당찝처럼 호화찬란 꾸며 놨고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깨친 道人은 이런 질알 안 헌당 ㅎㅎㅎㅎㅎㅎㅎㅎ

진리의 큰숲 2015-08-26 11:48:52
80년대 후반,대불련부산지부 활동할때 대학생들이 돈이 없으니 사찰마다 탁발을 다녔었는데,해운정사에 권선하러 가게되면 해운정사 어른스님을 한참을 기다려야 뵐 수 있었고, 큰스님께서는 한참만에 그 어려운 불사 와중에 10만원씩이나 지원해 주셨던 고마운 분이신데, 동국대 문제는 한참동안 미적거릴 문제가 아니라 즉답을 내리실 일입니다. 그리고, 신도회장에게 답을 구한 학생들이 물을 곳을 잘못 찾은 과실이 있는 듯 합니다. 신도회장이 재보시는 많이 하셨는지 몰라도 공부는 모자라 보입니다.

종정은 2015-08-25 21:18:57
종정은 깨우친 자......가 되는 것이다.
깨우친 자 는
니네덜 불짜 아이지 ? 와 같은
유치원 애덜 가튼 발언(망발)을 할 쑤 엄따.
고로 진제는 종정 자격 없다.
진짜 종정은 설싸 마귀를 만나더라도
조용히 타일러 敎化시킨다.

용화선원 보살한티 들은
용화선원 송담시님 逸話
개독덜이 가끔 시님한티 쳐들어와서 말따묵기 시도허나
개처럼 깨갱깽 허고 나가더란다 ~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