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 국보 된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 국보 된다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4.02.27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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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 대복사 동종’ 등은 보물 지정 예고,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은 보물 지정
송광사 영산전 후불탱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조선 후기 팔상도를 대표하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를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 또, ‘남원 대복사 동종’과 ‘김홍도 필 서원아집도 병풍’은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7일 알렸다.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있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2003년 보물로 지정됐다가 20여 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이는 송광사 영산전에 봉안하기 위해 일괄로 제작한 불화로, 영산회상도 1폭과 팔상도 8폭으로 구성돼 있다. 팔상도는 석가모니의 생애에서 역사적인 사건을 8개의 주제로 표현한 불화이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화기를 통해 1725년(조선 영조 1)이라는 제작 연대와 의겸 등 제작 화승을 명확히 알 수 있다. 한 전각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일괄로 일시에 조성해 봉안한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팔상도만이 아니라 영산회상도까지 <석씨원류응화사적> 도상을 활용해 하나의 개념 속에 제작된 일괄 불화로서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 영산회상도의 다양성과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수화승 의겸의 지휘 하에 영산회상도를 중심으로 팔상도 각 폭이 통일된 필선과 색채를 유지하면서, 수많은 화제로 구성된 팔상의 인물들은 섬세한 필치로 묘사하고, 전각 및 소나무 등을 이용해 공간성만이 아니라 사건에 따른 시공간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등 구성과 표현에 있어 예술적 가치도 뛰어나다.



남원 대복사 동종
송광사 영산전 후불탱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조선 후기 팔상도를 대표하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를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 또, ‘남원 대복사 동종’과 ‘김홍도 필 서원아집도 병풍’은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7일 알렸다.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있는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2003년 보물로 지정됐다가 20여 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이는 송광사 영산전에 봉안하기 위해 일괄로 제작한 불화로, 영산회상도 1폭과 팔상도 8폭으로 구성돼 있다. 팔상도는 석가모니의 생애에서 역사적인 사건을 8개의 주제로 표현한 불화이다.

‘순천 송광사 영산회상도 및 팔상도’는 화기를 통해 1725년(조선 영조 1)이라는 제작 연대와 의겸 등 제작 화승을 명확히 알 수 있다. 한 전각에 영산회상도와 팔상도를 일괄로 일시에 조성해 봉안한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팔상도만이 아니라 영산회상도까지 <석씨원류응화사적> 도상을 활용해 하나의 개념 속에 제작된 일괄 불화로서 완전함을 갖추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 영산회상도의 다양성과 팔상도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수화승 의겸의 지휘 하에 영산회상도를 중심으로 팔상도 각 폭이 통일된 필선과 색채를 유지하면서, 수많은 화제로 구성된 팔상의 인물들은 섬세한 필치로 묘사하고, 전각 및 소나무 등을 이용해 공간성만이 아니라 사건에 따른 시공간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는 등 구성과 표현에 있어 예술적 가치도 뛰어나다.

남원 대복사 동종
남원 대복사 동종

‘남원 대복사 동종’은 몸체에 새겨져 있는 주종기를 통해 승려장인 정우가 신원 등 7명과 함께 1635년(조선 인조 13) 제작했음을 명확히 알 수 있는 동종이다. 처음 영원사에 봉안하기 위해 제작되었다가 영원사가 폐사되면서 이후 현재의 봉안 사찰인 남원 대복사로 이안된 것으로 여겨진다.

동종 제작을 주도한 정우와 신원은 17세기 전반에 재건 불사가 진행되는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친 승려 주종장이다. 이들의 초기 작품인 남원 대복사 동종은 종의 어깨 부분을 장식하는 입상연판문대, 구름을 타고 내려오는 보살입상 등 고려시대 동종 양식을 계승하는 한편 종뉴는 쌍룡의 외래 양식을 절충했다. 동시에 입상연판문대에 마치 연화하생 장면처럼 연출한 인물 표현, 불법의 전파와 국가의 융성을 기원하는 원패를 도입한 점 등은 조선 후기라는 시대성과 작자의 개성을 담아낸 부분이라 할 수 있어 학술적 가치가 크다.  
 
정우와 신원의 작품 양식과 활동 과정을 살필 수 있고, 더불어 주종기를 통해 제작 연대, 봉안 지역과 봉안 사찰, 시주자 및 시주 물품, 제작 장인 등 중요하고 다양한 내력이 분명하게 확인되어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크다.

앞선 26일, 문화재청은 보물 지정 예고했던 '홍천 수타사 대적광전'을 보물 지정했다고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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