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선지식] 비승비속의 활불 만해
[한국의 선지식] 비승비속의 활불 만해
  • 이기창
  • 승인 2006.07.25 13:1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반진수(滿盤珍羞)를 잡수신 뒤에 비지찌개를 드시는 격으로 내 말을 들어주십시오. 아까 동대문 밖 과수원을 보니 가지를 모두 잘라 놓았는데 아무리 무정물(無情物)이라도 대단히 보기 싫었고 그 무엇이 그리웠습니다.” 청중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심전심이었다. 만해는 자유를 빼앗긴 민족의 처지를 과일나무의 가지치기에 비유한 것이었다. 감시를 위해 임석한 일본형사는 영문을 몰라 한 청중에게 물었다.

“낸들 알겠어요. 남들이 박수를 하니 따라 쳤을 뿐이지요.” 시치미를 뗀 대답이었다. 1922년 옥살이에서 풀려난 만해는 종로의 조선기독교청년회관 연단에 자주섰다. 그리고 대중강연을 구국혼 고취의 기회로 활용했다. 이 강연도 마찬가지 자리였다.

“진정한 자유는 누구에게서 받는 것도 아니고 누구에게 주는 것도 아닙니다. 서양의 모든 철학과 종교는 ‘신이여, 자유를 주소서” 하고 자유를 애걸합니다. 그러나 자유를 가진 신은 존재하지도 않고 또 존재할 필요도 없습니다. 사람이 부자유스러울 때 신도 부자유스럽고 신이 부자유스러울 때 사람도 부자유스럽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자유를 지켜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신이여 자유를 받아라’ 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만해의 사상을 함축한 강연이었다. 불교적 자유는 절대성을 생명으로 한다. 해탈의 걸림없는 자유다. 서구의 상대적 자유개념과는 차원이 다르다. 만해의 자유사상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에 근원을 두고 있다. 불교가 마음의 종교인 까닭이 여기에 있다.

독립운동가, 불교개혁가, 근대시성의 삼위일체- 만해용운(萬海龍雲ㆍ1879~1944)의 삶을 흔히 이렇게 특징 짓는다. 만해에 대한 절집의 평가는 긍ㆍ부정이 교차한다. 특히 정통한국불교의 장자교단 조계종의 시선은 그리 따뜻하지가 않다. 심지어 “만해 자신이 유마경의 대승적 무애를 내세워 자기에 알맞은 불교와 수행의식을 만들었다”고 비판한다. 원인은 다른 데 있지 않다. 만해의 환속과 결혼이다.

“금제(禁制ㆍ결혼금지)를 할 수록 승려의 파계와 범죄는 속출해 도리어 기강이 문란해질 것이 아닌가. 한 나라로서 제대로 행세를 하려면 적어도 인구는 1억쯤 되어야 한다. 우리 인구가 일본보다 적은 것도 수모의 하나다.” 만해는 1910년 백담사에서 집필한 ‘조선불교유신론’을 통해 승려의 결혼을 주장했다. “만해가 미쳤군!” 그를 누구보다 아끼고 이해했던 한영과 용성의 단호한 반응이었다. 그러니 불교계의 비판은 볼 보듯 뻔했다.

사실 승려취처(娶妻)는 불교유신론의 핵심이 아니다. 유신의 지향점은 대중불교였다. 만해의 대중불교는 대승불교의 다른 얼굴이다. 대승불교는 중생을 부처의 세계로 이끌겠다는 발원을 세우고 자비행을 실천할 때 완성된다.

만해는 그 방편으로 교리, 경전, 제도, 재산의 민중화를 주장했다. 만해의 시 ‘나룻배와 행인’은 중생에게 한없는 자비를 베푸는 보살행을 노래한다. 인권환 고려대 교수는 “불교유신론은 급진적이고 과격한 면도 없지 않으나 지금까지도 마땅히 해결돼야 할 과제를 담고 있다”고 평가한다.

1917년은 만해의 삶에서 분수령을 이루는 해이다. 만해는 이해 백담사에서 깨달음을 성취하고 오도송을 짓는다. 이후 만해는 상경, 치열한 삶을 산다.

사나이 이르는 곳 어디나 고향인데(男兒到處是故鄕ㆍ남아도처시고향)
몇 사람이나 오래 나그네로 지냈던가(幾人長在客愁中ㆍ기인장재객수중)
한마디 외쳐서 우주를 갈파하니(一聲喝破三千界ㆍ일성할파삼천계)
눈 속의 복숭아꽃 빨갛게 나부낀다(雪裡桃花偏偏紅ㆍ설리도화편편홍)

넷째 연의 ‘편편홍’은 원래 ‘편편비(飛)’였는데 만해의 도반 만공이 이렇게 수정했다. 우국의 심정이 서린 깨달음의 노래다. 고향과 나그네는 나라 잃은 우리 민족을 상징한다. 눈은 일제의 탄압, 붉은 복숭아꽃은 일편단심의 애국심을 암시한다. 만해의 불교사상, 특히 대승적 사상은 항일운동과 문학세계의 밑바닥에 도도하게 흐른다.

“만해, 이런 개 같은 무리들이 있나.” 상소리라곤 입에 담을 줄 몰랐던 벽초 홍명희가 심우장으로 만해를 찾아와 대뜸 욕을 내뱉었다. 윤치호 최린 이광수 등의 창씨 개명 소식에 분을 참지 못한 것이다.

“벽초가 실언을 한 셈이군.”

“만해, 내가 무슨 실언을 했단 말인가.”

“만일 개 한 마리가 이 자리에 있어 말을 할 줄 알았다면 그냥 있진 않았을 거요. 내가 왜 주인을 모르느냐고, 그러면 어떻게 하겠소.”

개도 제 주인을 안다. 하물며 민족을 외면하고 변절하는 무리야 말로 개만도 못하지 않은가. 암흑의 시대에 만해와 벽초의 기개는 무너질 줄 몰랐다. 만해는 결코 일제와 타협하지 않았던 단재 신채호의 비문을 지었고 항일무장투쟁을 벌이다 체포돼 옥사한 일송 김동삼의 장례식을 주선했다. 만해가 만(萬)자를 卍으로도 표기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卍은 엄밀하게 말하면 문자가 아니다. 대승불교의 표식이자 덕의 상징이다.

화엄경에서 卍은 금강계를 장엄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금강은 견고하고 빛나는 부처의 슬기로운 마음이다. 만해의 님은 나라와 민족, 그리고 부처에 다름 아니었다. 당연히 변절과 훼절은 그의 사전에는 없는 단어였다.

만해는 불교와 문학의 일치를 시도한 선사였다. 88편의 주옥 같은 시를 담은 ‘님의 침묵’을 관통하는 수사는 역설의 논리다. 유마경의 논리이기도 하다.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의 파문을 내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알 수 없어요’의 첫 구절이다. 수직(垂直)의 파문이란 시어는 비논리의 극치다. 물결의 무늬는 수직이 될 수 없다. 파문은 수직의 대각인 수평의 무늬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더 이상의 적확한 표현은 없다. 이종찬 전 동국대교수는 “잎은 그저 수직으로만 떨어지지 않는다. 좌우로 흔들리며 떨어진다. 오동잎은 나뭇잎중 가장 넓다. 넓은 잎이 좌우로 물결치며 떨어진다. 이 것이 바로 수직의 파문이다.

비논리임이 분명한데 오히려 정확한 논리로 전위됐다”고 설명한다. 만해의 한시에서는 이런 역설의 논리가 드물다. 만해의 시작들은 민족의 영가가 됐다. “만해는 ‘님의 침묵’ 한 권으로 전통을 이어 받은 마지막 시인이자 최초로 민족시인의 영예를 안았다.” 문학평론가 임중빈씨는 이렇게 평가한다.

만해는 1936년 유원숙과 재혼한다. 출가한 뒤 홀로 살아온 만해에게 재혼은 파계의 굴레를 씌운 행위였다. 환속이 또 다른 고통을 잉태한 것이다. 만해는 광복을 한해 앞두고 눈을 감았다. 수덕사의 만공은 “조선에는 사람이 하나 반 있는데 그 한명이 바로 만해야” 라고 그리워했다. 그러면서 반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연보

▲1879.8.29 충남 홍성출생, 속성은 청주 한(韓)씨,법명 용운, 법호 만해
▲1905 설악산 백담사에서 출가, 전 해에 첫 부인 전정숙과의 사이에 아들 보국 태어남
▲1910 승려취처에 대한 건백서 제출. '조선불교유신론' 탈고
▲1914 '불교대전' 발간
▲1918 '유심'지 발행인
▲1919.3.1. 민족대표 33인중 1명으로 3·1운동 이끔, 3년형 선고 받고 투옥, 옥중에서 '조선독립이유서'씀
▲1925 시집 '님의 침묵' 탈고
▲1933 유숙원과 재혼, 이듬해 딸 영숙 태어남.
▲1944.6.29. 심우장에서 입적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333 2006-07-30 10:05:14
만해를 칭송하는 사람들에게 왜 만해냐고 물어보면 누구누구가 뭐라고 격찬했다, 누구누구는 뭐라고 평가했다라고 말을 한다. 그러지 말고 만해를 자꾸 자꾸 인용하면 일자리도 늘어나고 돈벌이도 되고 스포라잇도 받는다고 하세요

쓰리3 2006-07-27 11:40:07
만해를 자꾸 추켜세울수록 이런 고백을 하는 것이 된다. 독신출가승제도는 빚좋은 개살구에 눈가리고 아웅이예요. 만해같은 활불도 못한 것을 우리가 어케 하겠어요. 우리에겐 한 나라의 공주(과부)를 상대한 원효도 있어요. 적어도 출가사문이라면 원효정도는 되야 하는데 만해는 쬐금 격이 낮아요. 그게 우리의 불만이예요. 만해보다 뛰어난 도인이 당시에 없었겠어요. 하지만 우리에겐 그의 무애자재함이 더 와 닿아요. 꼭 지금의 우리와 같애요. 그래서 자꾸 자꾸 만해를 내세우는 거예요. 민족이나 반일 감정을 앞세울때도 안성맞춤이예요.

333 2006-07-27 10:16:32
그런것이 만해의 있음인가? 했음인가? 기득권 승려집단에는 모르겠지만, 일반 민중과 불자는 왜 만해인지 모르겠다. 한시대를 그냥 꼴리는대로 잘 살고 간 만해를 자신들 입맛대로 포장하고 덧칠해서 선전도구화하는 원숭이들의 현랸한 몸짓들이 우습다

윤무영 2006-07-27 08:27:21
1921년 만공, 만해, 용성, 한암스님에 의해 선학원이 창립되고 조선 불교의 수행 전통인 선맥의 공공적 유지를 가능케 했다. 아무리 만해를 부정해도 현 조계종을 존재케 한 일등공신 중 한 분이다. 선학원은 지방에서 올라온 납자들의 서울 숙소로서 선승의 결집과 전통 유지에 중대한 역활을 했다.

오늘날 범어문중을 태동시킨 용성스님을 민족대표 33인으로 끌어들인 분이 만해다. 당시 총독부에서 용성스님을 심문한 조서를 보면 모든 것을 만해가 시켜서 했다고 진술하고 있다. 인간은 양면성이 있다. 만해가 처자식을 두고 양복을 입고 서울 저자거리를 활보 했다하여 그에 대한 불교사, 민족사적인 것마저 부정해서는 안된다.

고 석주 스님의 말에의하면 선학원 만해스님에게 글을 한장 부탁하면 만년필 뚜껑을연후 잠시 생각하다 단숨에 교정없이 써 내려 갔다 한다. 그를 모시다 시피한 석주스님도 부정해야 하는지 궁금하다.

원효가 파계를 하고 설총을 생산 하여 승려가 아니라 한다면 현 조계종 사찰에서는 '원효'자가 들어가는 모든 현판을 내려야 하고 원효의 저술서를 연구하지도 논문에 인용 하지도 말아야 옳다 할 것이다.

버퐁 2006-07-27 04:58:39
대한불교조계종이 언제부터 대처승 축첩승을 숭앙했는지 그것이 궁금하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