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은 수수방관, '감로수' 새는 돈 막자
조계종은 수수방관, '감로수' 새는 돈 막자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0.05.26 20:5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에서 파는 생수 '감로수' 비리 고발인단 108명 모집
조계종에서 판매중인 생수 감로수의 판매 로열티 일부를 지급하도록 계약된 주식회사 정은 이 회사의 감사가 원장으로  있는 강남 한 성형외과와 주소와 전화번호가 동일하다. 이 병원은 취재진의 전화를 받지 않고 있으며, 몇차례 방문에도 문이 잠겨있었다. ⓒ이석만
조계종에서 판매중인 생수 감로수의 판매 로열티 일부를 지급하도록 계약된 주식회사 정은 이 회사의 감사가 원장으로 있는 강남 한 성형외과와 주소와 전화번호가 동일하다. 이 병원은 취재진의 전화를 받지 않고 있으며, 몇차례 방문에도 문이 잠겨있었다. ⓒ이석만

 

왜? 자승 조계종 전 총무원장은 성형외과 의사 김모씨 등을 지목해서 '감로수' 홍보비를 지급하게 했을까?

불자들이 사찰에서 구입하는 생수 '감로수'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고발인단 108명 모집이 시작됐다.

교단자정센터는 '감로수'가 팔릴 때마다 병당 홍보비를 받아 챙긴 주식회사 정과 감사 김모씨(성형외과 원장)을 사기와 횡령 혐의로 고발하는 스님과 재가불자 108인을 모집한다.

교단자정센터는 "지금도 스님과 불자들이 부처님께 올리는 감로수 1병을 구입할 때마다 50원씩 '홍보로열티'라는 이름으로 돈이 엉뚱한 곳으로 흘러가고 있다. 눈뜨고 코 베가는 황당한 현실이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서 "불자들의 소중한 돈이 불법 프로포플 투약 온상인 성형외과 임대료와 인건비로 사용되고 있다"고 했다.

감로수 로열티를 챙긴 '주식회사 정'은 엄마인 대표이사 이모씨와 딸인 김 감사로 구성됐다. 지난 8년 동안 '감로수' 홍보로열티로 5억원 가까운 돈이 이들에게 흘러갔다.

교단자정센터는 "이 돈은 김 감사가 원장으로 있는 성형외과의 억대 임대료와 간호사 인건비로 횡령되어 지출되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애초에 (감로수를 생산하는) 하이트진로음료가 홍보를 담당하기로 계약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자승 전 원장이 지목한 ㈜정에게 홍보로열티를 지급한다고 계약했다. 이는 감로수 고발이 되면서 알려진 사실이다.

교단자정센터는 "조계종은 비정상적인 홍보로열티를 바로잡기는 커녕 비리의혹 수사를 제기한 재가종무원 2명을 해고했다. 불자들이 나서서 잘못된 홍보로열티를 막아내고 애초 목적인 승려복지기금으로 환수되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한편, 감로수 로열티를 챙겨온 주식회사 정의 감사 김 원장은 본인은 물론 재벌그룹 회장 등에게 마약류인 프로포플을 불법 투약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돼 재판 중이다.

이 병원은 김씨가 6년간 몸담았던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이사장 자승 스님) 어느 이사 이름을 허위 진료기록부 작성에 사용했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지기도 했다.

JTBC 갈무리
JTBC 갈무리

 

고발인 모집은 다음달 2일까지, 교단자정센터로 전화(02-2278-3671)해서 안내 받으면 된다. 단체도 참여 가능하다. 고발 동참비는 1만원이다. 동참(후원)계좌는 우리은행 1005-501-135210  (예금주: 교단자정센타)이다.

교단자정센터는 "참가비는 무료 법률대리인 실비 비용과 홍보비로 사용되며, 참가자 인적사항은 대표자 일부를 제외하고, 고발장 제출목적 이외에 비공개한다"고 했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로수 2020-05-30 10:24:31
자승비롯 성형외과 출입해왔다는 이야기는 오래됐다 감로수 로열티는 그대가겠ᆢ별짓을 다한다 승려탈을 쓴 마귀다

사이비 교주 2020-05-27 14:52:35
방수공사 엉터리로 물이 새니. . .
노름 죠아하는 넘들이 마약도 한다는둥~

자승이 지목했다는데... 2020-05-27 10:00:16
주시회사 정 을 자승이 지목했고.
거기의 대표이사는 여자이고 감사는 그녀의 딸이라는데 .. 이 딸은 성형외콰 원장.

왜 지목했을까요?
돈의 흐름은 으외로 간단할수 있습니다.

가족기업????
서류상 외의 무엇이 있겄죠.

무명 처사 2020-05-27 08:59:05
봉이 김선달님이 울고 갈 웃픈 작태
범법 프로포플 중독자인 성형외과 원장과 자승은
무슨 연고로 상호 유기적 인간관계를 지속해 왔는지 아리송
뭔가 여러가지 합리적 의혹과 냄새가 나나 물증은 검찰이 밝혀내야~!!! _()_

깨어있는 2020-05-27 07:21:19
깨어있는 108 호법불자의 크신활약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