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서리에 걸린 달(霜月) 건져 올리나?"
"통도사, 서리에 걸린 달(霜月) 건져 올리나?"
  • 김원행 기자
  • 승인 2019.12.12 11:2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만원력결집불사금 32억 중 실제 1억만 기탁 논란

 

(출처 = 통도사 누리집)
(출처 = 통도사 누리집)

 

"서리에 걸린 달(霜月)을 건져 올리려는 것"이냐 아니면 "손 안대고 코푼 것"이냐?

 당초 통도사가 '백만원력결집불사금'으로 총 32억 원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1억 원 기탁이 전부로 전해지고 있다. 그것도 전임 주지가 기탁한 것이 전부다. '손 안대고 코풀었다'느니 '서리에 걸린 달(霜月)을 건져 올리려는 것'이라는 등의 해석이 나온 이유다. 충분히 스님들 사이에서 회자될 법하다.

 통도사가 내기로 한 '백만원력결집불사금' 32억 원 내역을 살펴보면, 전임 통도사 주지 영배 스님이 기탁한 1억 원과 '청하문도회'가 기증하겠다는 인도 부다가야 소재 30억 원 상당의 부지 및 통도사 현문 스님이 내겠다는 1억 원 등이다.

 통도사 주지 현문 스님은 지난 8일 총무원장 원행 스님에게 '백만원력결집불사금' 1억 원과 인도 부다가야 한국사찰 건립 위한 30억 원 상당의 부지 약 6,600㎡(약 2000평)를 제공키로 하는 약정(約定)행사를 했다. 외형상 31억 원을 시주하는 것이어서 통 큰 시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30억 원 상당의 부지 제공은 통도사 내 많은 문도 중 하나에 불과한 '청하문도회'에서 부담한다.

 인도 부다가야 토지는 '청하문도회'시조격인 청하 스님이 입적하기 전부터 상좌들에게 인도계 스님 교육을 위한 도량을 만들라는 유시를 근거로 해당 부지를 '청하문도회'명의로 매입했고, 토지 규모는 23,000㎡(약 7000평) 정도다.

 따라서 이번에 '청하문도회'가 '백만원력결집불사금'으로 약23,000㎡(약 7000평) 중 30억 원 상당의 6,600㎡(약 2000평)를 총무원에 기증하겠다고 밝힌 것은 통도사와는 무관한 셈이고, '사진촬영용'에 불과한 것으로 수 높은 스님들이 해석하는 이유다.

 오히려 보기 좋은 약정임에도 '청하문도회'의 부지 제공 약정은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는 쪽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동일 회계기간 중 두 번씩이나 같은 액수를 동일 목적으로 시주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는 현문 스님이 1억 원을 '백만원력결집불사금'으로 냈다는 부분도 많은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기탁 이전에 종무회의를 통해 1억 원을 내자는 안건으로 부의된 사실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해서 지난 5월 24일 당시 통도사 주지였던 영배 스님은 총무원에 '백만원력결집불사금'으로 1억 원을 기탁한 사실이 있다.

 결국 통도사는 당초 알려진 것처럼 32억 원을 시주하는 것이 아니라 1억 원만 부담한 것이다.

이를 놓고 A스님은 "손대지 않고 시원하게 코 푼 셈"이라고 비유하기에 이르렀다.

 통도사 B스님은 "주지 현문스님의 전략이 탁월 내지는 정치적 선택으로 비춰지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고 C스님은 "서리에 걸린 달(霜月)을 건져 올리려는 것"이라고 절묘하게 평가했다.

 저간의 사정을 익히 알면서도 통도사 '백만원력결집불사금' 전달식장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백만)원력을 가능하게 하려면 조그마한 일이지만 하루에 백 원씩 보시하는 원력을 크게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기금 전달식 하루 전인 7일 통도사 영빈관 격인 불소원(佛笑院) 투숙에 앞서 영축총림방장 성파 스님을 친견했으며 이후 주지 현문 스님과 석공양(夕供養)까지 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dasan258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신들이 진짜 부처님제자인가 ??? 2019-12-24 21:42:05
스님들이 진짜 부처님 제자면 부처님처럼 불교 전도전법 중생구제하다가 열반 해탈하기 바란다

고구려가 불교 도입하고 왕권을 강화하고 나라를 안정시키고 불교 호국 정신 애국정신으로 수당 침략을 물리치고 승리하고 영토 확장함

조선시대는 이순신장군님과 승병과 의병들이 일본을 물리치고 나라를 구햇음

불교유혹하는종교많구나 2019-12-13 19:23:58
불교유혹하는종교많구나

마음수련이라는 종교 단체가 마음 간판달고 불자님들 유혹하니 속지마세요


서양에서 온 미륵이라고 사기치면서 불자님들 꼬시는 라엘리안 무브먼트 사기에 불자님들 속지 마세요


만월이 하는 선불교라는 가짜 한테 속지마세요 이름만 선불교입니다 불자님들 속지마세요



증산도는 불교 주문을 외우고 염주차고 개판이다 가짜들이 난리다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기독교 아단사이비 종욕 명단 검색 필독하자



현대 종교 검색 필독하자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서양 불교 열풍 검색 필독하자


가짜들한테 속지 말라고 적극홍보하세요

보드가야 2019-12-13 02:38:33
보드가야는 한국의 조계종의 간화선이 중심이어야 한다 지금 남방불교를 하는 스님이 절을 책임짐다는 것은 한국불교의 마지막 사망선고다.

배아퍼 2019-12-12 17:26:34
배 아픈 사람들 많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