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 총무원, 중앙종회 개최 불허 왜?
태고종 총무원, 중앙종회 개최 불허 왜?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9.03.05 14:5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무원, 중앙종회에 내용증명 발송 '형사고발' 으름장도

태고종 총무원이 중앙종회에 14일 예정된 중앙종회 개최 거부를 통지했다. 이는 종헌이 보장한 삼권분립을 무시한 처사로 종단 근간을 흔드는 초법적 일탈행위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태고종 총무원(총무원장 편백운)은 '중앙종회 개최거부통지'(태고총무 제27-139호)를 지난달 27일자로 중앙종회 의장 도광 스님에게 발송했다.

총무원이 내용증명으로 발송한 이 공문에는 총무원의 종회 개최 거부 사유와 개최 조건이 담겨 있다.

총무원은 "중앙종회가 예결산 감사 등 안건이 아닌 총무원장 탄핵안 처리를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총무원장 탄핵의) 구체적인 사유도 없이 개인감정에 따라 오기로 밀어붙이려는 총무원장 탄핵 종회에 총무원이 응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총무원은 "이번 종회의장 주도로 시도되는 총무원장 탄핵은 불법이다. 중앙종회를 강행한다면 그 동안 총무원장을 대상으로 저지른 혐의를 즉각 형사고발 조치하겠다"고 했다.

총무원은 중앙종회의 총무원장 상대 검찰 고발사건 종결 때까지를 총무원장 거취를 결정하는 조건으로 내세웠다.

총무원은 중앙종회를 개최하려면 ▷중앙종회 의장의 사과 ▷중앙종회 사묵국장 연수 스님 해임을 해야한다고 했다.

중앙종회 측은 "지난해 총무원 측 방해로 골목길 종회를 개최하면서 언제든 예결산 심의를 하겠다고 했다. 당시 총무원장 탄핵안 상정도 공론화된만큼 이번 종회 개최는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
  
한편, 태고종 종도들에게는 총무원으로 밝힌 중앙종회의장 도광 스님 등을 비방하는 인쇄물(사진)이 배포됐다. 이 유인물은 지난 골목길 종회와 편백운 원장의 종회백서 발표회 당시 사진을 '일당' '난장판' '선동' '원맨쇼' 등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법안장 2019-03-06 12:15:31
세상에 흠결이 들어났는데도 원장직을 계속하겠다는 뱃짱은 어디서나오는가?
흠이있거나 들어나면 절대 어떠한 조직도 움직일수없다 왜냐하면 令이 안서기때문이다
종회를 거부하는 집행부가 어데있는가 탄핵종회가 될거라는걸 잘도알고있다! 그아래 부장등 참모진도 부끄럽지아니한가? 원장은 물론 그아래 참모진도 측각사퇴하기를 바란다 그것이 불조의 혜명을 이어 부종수교하는 첩경인줄알기바란다 태고종은 뿌리깊은 정통종단이다
흠결이 드러나면 작은가정도 유지하기어렵다 그래서 가정파괴현상이 일어난다
명심하기바라노라 중앙종회는 예정데로 개최하여 파사현정하길바란다

자혜 2019-03-06 10:02:45
저기요.편백운님.사진밑에 아무리 거짓말 달아 배포해도 당신이 내연녀랑 살다 버리고.절 팔아먹고한 온갖 추잡한 쓰레기라는건 지나가는 개도알고 날아가는 새도아니까 그만 발악 하시고 내려 오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