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 생각한다면 이전투구 아니라 조고각하를"
"동대 생각한다면 이전투구 아니라 조고각하를"
  • 불자 범부
  • 승인 2013.06.05 09:15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 발언대] 동국대 이사회 구조에 대하여

동국대 정관 개정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많은 네티즌이 댓글을 달았다. 네티즌의 속성상 필명을 사용했다. 그 가운데 두 개의 글을 게재한다. 다른 네티즌들의 반론도 기대한다.(편집자 주) 

 동국대학교는 1906년 명진학교애서 시작됐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당시의 명진학교는 동대문 창신초등학교 부근에 있던 원흥사 한켠을 쓰던 아주 자그마한 신식 승려 교육기관의 모태에 불과했습니다.

여러차례 폐교와 개교를 거듭하며 불교전수학교, 중앙학림, 중앙불교전문학교 등을 거치기는 했지만, 여전히 정원수는 몇십명에 불과한 작은 학교였습니다. 그나마도 승려교육기관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대학으로서의 위상과 틀을 갖춘 체제는 혜화전문에 와서야 비로소 이뤄집니다. 그러나 혜화전문은 매우 짦은 역사만 간직한채 해방직전 사라지죠. 해방후 혼란한 와중에 동국대학이 설립되고 백성욱 박사라는 걸출한 인물의 영향력으로 종합대학교 승격, 재단법인의 자산 확충을 이뤄냅니다. 하지만, 그것도 양적으로 보면 매우 미약한 단초에 불과한 것이었습니다.

1949년 재단법인 조계학원을 재단법인 東國學院으로 개칭하고 30 본사 사찰임야 16,310 정보를 불교종단 중앙불교교무원으로 부터 기부 받은 것이 그나마 동국대학교를 설립한 근거가 됐습니다.

하지만 종단의 기여는 여기까지가 거의 모든 것입니다. 설립재산은 물론 아직도 거의 동국대학교가 가진 교육용 재산으로 아직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많은 교육시설과 대학의 확장은 무엇으로 이뤄진 것일까요?

동국대학교의 설립과 발전은 종단의 선각자 스님들의 인재불사에 대한 일념과 정부의 지원, 그리고 동문들이 수십년간 학교에 납부했던 등록금과 기성회비가 근간이었습니다. 종단이 설립했다고 해서 종단만의 것이라는 논리는 수많은 인과관계를 도외시한 주장입니다. 연세대학교나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의 이사회는 그런 이유로 많은 사회명망가와 동문들을 이사로 영입합니다.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은 동국대학교를 설립하고 후원해 왔습니다. 마땅히 학생들과 동문, 그리고 직원과 교수를 비롯한 많은 동국가족들의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몇몇의 스님들로 대표되는 종단의 정치상황에 맞추어 잊을만 하면 되풀이되는 재단 소유 논쟁은 이제 불식돼야 합니다. 교육법인은 설립과 동시에 설립자의 것이 아닙니다. 공공성을 지닌 공공재의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한 이유로 교육법인은 해산되면 설립자의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국고에 귀속됩니다. 마치 사립학교라 하여 자신들의 소유인양 주장하는 일부 몰지각한 사립학교 설립자들의 행태가 비판받는 이유는 교육법인을 소유관계로 잘못인식하는 척박한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국대학교는 한국불교에 의해 태어났지만, 이젠 종단의 몇몇 스님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교수와 학생, 동문, 그리고 더나아가 대한민국의 많은 뜻있는 불자들 모두의 것입니다.

현재 동국대학교의 법인 이사회 구조는 이사 정수 13명, 그중 9명을 종단이 스님으로 추천합니다. 9명의 스님이사는 법인을 해산할 3분의 2를 초과하는 숫자입니다. 연세대나 고려대의 경우 설립자와 관련된 이사의 수는 과반을 넘지 않습니다.

동국대 법인이사회는 스님이사 9명도 모자라 모든 이사를 종단 추천으로 하라고 합니다. 사립학교법은 설립자와 특수관계에 있는 이사의 수를 제한합니다. 친족의 경우 더욱 엄격합니다. 그 이유는 설립자의 전횡을 견제하고자 함입니다. 개방이사가 그런 제도입니다. 그런데 종단은 개방이사도 종단의 추천을 받으라 합니다.(조계종 종립학교관리위원회가 수정해 제안한 내용에는 개방이사는 종단 추천에서 제외한다고 돼 있다.- 편집자 주)

그렇다면 종단의 주장대로 모든 동국대 법인이사가 종단추천을 받아 임명된다면 동국대의 발전은 이뤄질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오히려 종단의 여러 정치적 갈등의 대리전이 벌어지는 종단정치의 판으로 전락할까요? 상식적으로 봤을때 결과는 매우 명약관화합니다. 적어도 지금보다 나아지기 보다는 더욱 안좋아지리라는 것입니다.

몇가지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동국대의 기틀이 다져진 때는 백성욱 박사가 총장으로 재직할 시절인 1950년에서 60년대 초반입니다. 그리고 비구대처 갈등을 통해 통합종단이 들어서기 전인 김법린 박사 총장 재임시절입니다.

그 이후는 어떠했습니까. 통합종단이 들어선 이후 봉은사 토지매각을 둘러싼 종단의 갈등과 대학의 분규는 동국대 정체의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1970년대는 의과대학의 설립, 지방분교 설립, 근대화와 산업화에 필요한 인재 육성을 위한 공과대 육성이 화두였던 때입니다. 이 과정에서 동국대학교는 종단의 분규와 재단분규로 인해 거듭되는 관선이사 파견과 재단의 파행으로 아무일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놓입니다. 사회의 평가는 3대사학의 전통을 가진 대학에서 2류, 3류대학으로 추락합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 종단과 재단 내부의 알력으로 빚어진 총장, 이사장 동시 구속이라는 최악의 사태, 2007년 벌어진 신정아 사건은 재단내의 스님들간의 암투가 빚어낸 암종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 있어 종단은 어떤 수습과 대책을 내놓았습니까. 최소한 참회나 최소한의 투자라도 이뤄졌나요? 20만 동문들이 걱정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일입니다.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많은 선지식들께서는 이런 역사적 맥락을 바로 보셔야 합니다. 동국대학교는 이미 종단만의 것이 아닙니다. 동문들만의 것도, 학생들만의 것도 아닙니다. 이미 대한민국 모두의 것입니다. 사유물이 아니라 공공성을 지닌 대학교입니다.

더 이상 종단의 전유물마냥 사고하고 이용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이러한 논의가 얼마나 진정성있게 받아들여질지는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최소한의 양식을 지닌 스님들과 선지식들의 눈밝은 판단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몇몇 권승과 사판승으로 일컬어지는 이들의 말장난과 이전투구에 대학이 휘둘리는 불행한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동국대학교는 기로에 서있습니다. 이제 정말 주요대학으로 발돋움해 옛 영광을 되살릴 것인가 아니면 그저 그런 대학을 남아 있을것인가 하는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종단은 제발 지원이 아니라면 차라리 동국대학교가 알아서 자기 갈길을 갈 수있도록 방임이라도 하는 것이 낫습니다. 전문성도 없으면서 온간 간섭과 정치놀음으로 허송세월을 계속한다면 이제 동국대학교가 갈곳은 아무데도 없습니다.

듣기로 동국대학교에는 산적한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운동장 수영장 개발, 충무로 관 개발, 만해마을 활용, 일산캠퍼스 개발 등 얼추 수천억 원이 넘게 투자되어야할 많은 현안이 있습니다.

만약 종단이 이러한 상황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이사 추천이니 종단추천권이니 하는 정치놀음에서 벗어나 무엇하나라도 책임질 수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들의 주장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것입니다. 종단으로서 할일은 하고 따질 것은 따지겠다는 자세도 갖추지 않은 채 이런 저런 분란만 일으키는 것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종단으로서 자세가 아닙니다.

종단의 큰어른부터 총무원의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조고각하 하시기를 삼보전에 간곡히 호소합니다.

문제의 본질

법률전문가

재단법인의 의사결정은 민법과 정관에 정한 절차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로 이루어집니다. 말하자면 재단을 설립한 설립자의 의사에 의해 좌우되지 아니한다는 것이죠. 설립자의 설립취지는 이미 정관에 반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설립취지를 강화한다든가 하는 목적으로 정관을 개정하고자 하다면 학교법인의 경우 사학법 등 상위법령에 배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관에 정한 개정절차를 밟으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감독관청인 교과부의 허가가 필요할 경우도 있을 겁니다.

따라서 이번 사안의 경우 종관위가 대학설립자의 입장에서 정관개정을 추진하였으나 이사회의 결의로 부결되었다면 그것으로 사안이 마무리된 겁니다. 조계종단의 내부규정에 불과한 종립학교법을 이유로 민법, 사학법, 정관 등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죠.

법을 떠나 동국대학이 진정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우리 삶에 구현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는 학문의 장으로 거듭나려면, 학교 뿐만 아니라 불교와 관련된 재산이면 모두 자신들의 소유물처럼 생각하는 스님들의 사고방식부터 변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님들이 학교운영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현재와 같은 상황도 빨리 바뀌어야 합니다. 연세대학을 한 번 보세요. 학교의 외형적 규모만 해도 동국대의 5배 정도입니다. 실제 경쟁력이나 영향력은 그보다 훨씬 더 크겠지요.

스님들은 이제 학교를 사유물처럼 여기고 경영에 간섭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시주돈을 한 푼이라도 더 아껴서 학교발전에 보탤 것인가에 관심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dasan258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댕초 2013-06-08 05:02:56
재가불자들이 옥석을 가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본인이 수행 열심히 해야 옥석 가리는 눈이 생긴다.....스님들 비리에 대해서는 적당히 욕하라...그들은 엄격한 법계의 이치에 의해서 확실히 과보를 받을 것이다.....괜히 당신들만 구업지을까봐 그게 걱정이다.
군인이 사고치면 군법으로 엄히 다스려 진다. 괜히 민간인이 너무 참견하면 재수없게 군법에 엮이는 수가 있다.

댕초 2013-06-08 04:53:35
엉터리 스님들 한테 갖다 바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약값 몇푼 없어서 골골 거리는 수행자들은 나몰라라 놔두고 엉터리 큰스님들 한테 도박하는 돈, 은처 생활비 갖다 바치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어느 가게가 물건값이 싼가 알아낼 정도만의 노력을 스님들 옥석 가리는데 써보셨읍니까? 재가불자들 욕하는게 아니라 답답함을 표현하는 겁니다....

댕초 2013-06-08 04:44:18
스님이 청정하면 수행이 부족하고 지혜가 떨어져도 재가불자들이 존경한다고?
말은 그럴듯 하지만 ,재가불자들 그리 훌륭한 분들 드물어요.....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세요....무슨 주지, 무슨 원장 하는 그럴듯 한 스님들 한테는 자기도 모르게 합장공경 하고,
비루하게 옷입은 혈색 안좋은 스님 보면 무시하는 게 제가 본 재가불자들 평균수준입니다....이건 절대 과장 아님....

댕초 2013-06-07 19:34:23
꼭 너처럼 튀는 인간이 나올줄 알았다....내가 승가를 잘난 집단이라고 했냐? 여러 군데에서 매섭게 비판하고 있다.
너도 재가불자면 유마거사 정도의 법력을 갖출것이지 왜 그모양이냐.....그 정도 안되면 재가불자 타이틀 떼버리고 다른 종교로 가라......지금 난 네가 말한 논리로 똑같이 말한거 뿐이다....승가에 애정을 갖고 비판하는 건지 무의식적인 욕구불만의 표출인지 자기 마음부터 들여 보아라.....

동문 2013-06-07 10:30:35
위에 조계종에서 기증한 땅이 16,310정보라 그나마 근거가 되었다고 합니다. 왜 옛날 단위로 표기해서 줄입니까? 평수로 따지면 4천9백만평이나 됩니다. 서울대는 백만평 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도시와 시골의 지가 격차가 심하지만 옛날에는 지금처럼 심하지 않았고 당시에는 농대나 임업관련 학과가 가장 인기있던 시절임을 잊으면 안됩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