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다여! 아서라. 그를 가로막지마라!'
'아난다여! 아서라. 그를 가로막지마라!'
  • 윤남진(NGO리서치 소장)
  • 승인 2011.12.13 16:39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종정예경실의 '종교평화선언' 논란에 부쳐

<종교평화선언>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선언문의 취지 또는 발표 행위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하는 이는 드물다. 다만 내용의 일부와 일부의 절차 등을 둘러싼 논란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종정 스님의 유보 교시 직후 도법 스님이 공개편지를 통해 진심을 물었고, 일부 비난글들이 언론사들에 게재됐다. 윤남진 NGO리서치 소장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옮겨 싣는다. 반대하는 이들의 반박글을 기대한다.(편집자 주)

필자는 지난 5월 28일에 이른바 '자성과 쇄신 결사'의 장래를 염려하면서 '진정성이 대중을 설득하고 동참시키는 힘이다.'라는 제목의 글을 교계 언론에 발표한 적이 있다.

금년 1월 26일 총무원장 스님이 담화문 형식으로 '자성과 쇄신 결사'를 제안하였고 4월에는 자성과 쇄신 결사 지침서를 발간하며 대중적 전파를 기대하였을 것이나, 필자는 그런 방식이 그다지 바람직하지도 유용하지도 않다는 입장이 있었기에 충언을 한마디 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어 6월 28일 '자성과 쇄신 결사본부 설치령'이 통과되고, 7월 5일 '자성과 쇄신 결사본부' 사무실 개소식을 가졌으니 이때야 비로소 결사본부는 활동을 위한 뼈대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이런 전차를 구구절절 쓴 이유는 결사본부의 활동은 이제 5개월 남짓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봉은사문제, 화쟁위원회의 종교평화선언 등과 시간적으로 병렬시키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점을 일단 말하고 싶다.

예를 들어 "지난 2년간 봉은사 문제와 아쇼카 선언으로 허비했습니다."라고 하여, 이것이 곧 '자성과 쇄신결사는 아무것도 못하고요'라는 것과 등치되는 것처럼 오해하게 표현하는 것은 사실관계의 불일치라는 것이다. 최근 사업을 무리하게 과거와 연결시키지 말았으면 좋겠다.

자성과 쇄신결사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필자는 법응 스님이 '총무원장 스님께 지난 2월 7일 밤을 세워가며 작성한 A3용지 18매의 의견서'를 제출했다는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 그러나 필자는 그런 방식에 동의하지 않는다.

참고로 필자는 지난 7월 중순 경 결사본부로부터 제안을 받았다. '결사기획소위원회'를 만들고자 하는데 거기 참여해달라는 거였고, 참여 이후에는 '상임기획위원' 역할을 해달라는 것이었다.

필자는 소임을 맡았고 그리고 필자가 하고자 한 것은 법응 스님의 탁견이 배어있을 18쪽의 문건을 수 백, 수 천 명의 대중들이 스스로 토론해서 작성하는 길은 없을까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그 토론(대중공사)을 친절히 안내하기 위해서 어떤 수단이 필요한가를 고민하면 되는 것이었고, 그를 위한 선행 토론을 우리가 먼저 해보는 것이었다. 이제 그 다양한 방법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니 너무 서두르지 마시라. 결사를 1~2년 내에 성공시켰다는 역사는 없지 않은가!

결정적인 것은, 항시 '전략의 부재'가 화를 부른다는 것이다. '대중을 믿고 그들의 말문을 열게 하라. 강호에는 의사(義士)들도 많고 고수(高手)들도 많다!'필자는 이 말을 믿는다.

최근 도법스님은 <종교평화선언>에 대하여 종정 스님께서 "불조혜명의 본의와 종지를 잃을까 걱정되니 더 다듬어서 완성하라"고 하신데 대해 처음엔 많이 놀랐다고 하시는 등의 내용이 담긴 '예경실장께 보내는 편지'를 공개했다.

필자는 '깜짝 놀랄' 일은 아니었다고 보는데, 스님께서 그러하시다니 달리 할 말은 없겠다. 조계종 종헌은 '第2條 本宗은 釋迦世尊의 自覺覺他 覺行圓滿한 根本敎理를 奉體하며 直指人心 見性成佛 傳法度生함을 宗旨로 한다.'고 명기하고 있다. '불조혜명'이란 것은 종헌 어디에 적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니 필자는 알 도리가 없다.

필자는 이번의 경우처럼 조계종 종헌의 종지라는 것이 종정예경실을 통하여 종책적으로 살아있는 지침'이 되는 경우를 거의 처음 보았다. (참고로 필자는 1994년부터 종단과 지근거리에서 일해 왔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이제부터 비로소 토론(대중공사)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법응 스님은 도법 스님의 그 글이 '종정예하를 겨눈 화살'이며(불법을 향한 화살인지 종권을 향한 화실인지를 구분하여 설명해 주었으며 좋았을 것이다.), 결사본부의 총재는 총무원장이므로 (이런 이유라면 총무원장은 책임질 일이 너무 많다. 사실 무한책임일 것이지만...), 이것은 결국 '총무원장 스님의 종정예하에 대한 불충 그 이상'이라며, 망연자실하다고 표현했다.

실로 망연자실하다. 도대체 '불조혜명과 종지'에 어긋난다는 해석은 과연 종정 스님의 언명인지 예경실장의 해석인지, 아니면 종정 스님의 의중을 현실적으로 해석하여 전달하는 것이 예경실장의 임무이기 때문에 그런 임무를 수행했을 따름인 것인지, 항차 예경실장은 종정 예하에게 종도의 의견을 충실히 전달하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그에 앞서 '불경과 무례'를 먼저 판단하고 통제하는 것이 더 큰 임무라고 인정할 것인지 등등 예경실의 언행에 대해 어찌 해석할 것인지 너무 망연자실하다.

이 망연자실을 끝내려면 이제 정신을 빠짝 차리고, 법응 스님 글처럼 "도법스님! <종교평화선언>은 종정예하의 유시에 따라 차분하게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라고 슬쩍 눙치고 갈 일이 아니라, <종교평화선언>이 '불조혜명과 종지'에 어긋나는 것이 무엇인지를 놓고 진정한 토론을 시작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라'는 어느 보험회사의 선전문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종정예경실의 언급에 대해 그 사실과 진정성을 묻는 것이 불충(불경)이 되는 현실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오직 스스로 생각하여 이것을 그대로 따라 행하면 해롭고 괴롭게 된다고 판단된다면, 그것을 버리도록 하라. 또 이것을 그대로 따라 행하면 이롭고 행복하게 된다고 판단된다면, 받아들여 행하도록 하라.”(칼라마경)는 그 가르침에 충실하여야 할 때가 되었다.

끝으로 필자가 이해하기에 '우리 종도'들은 <종교평화선언>이 더욱 현실적이고 유익하면서도 실현가능하다고 생각할지언정, 법응 스님께서 <종교평화선언>은 놔두고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한 '종단개혁', '중진스님들의 도덕성 회복', '계파정치의 해체'등과 같은 것들이 더욱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격상 후자는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바꾸지 않으면 안 될 일로 받아들여질 것이기 때문이다. 참여의 길이 봉쇄된 조직의 내적 변화는 불가능하다. 그런 차원에서 필자는 법응 스님이 기회가 된다면 결사본부의 소임을 맡았으면 하는 생각을 한다. 다수 대중의 왕성한 참여를 이끌어 내는 훌륭한 리더가 될 것이라 믿는다.

아무리 좋은 쇄신안이 몇 백 페이지가 있다 해도 무슨 소용인가. 현실을 바꿀 수 없다면 그건 단 한 장의 격문보다 못하다.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가장 절박한 격문은 언행일치의 진정성이 배인 것이다. 스스로에게 진실해야 한다. 자기 자신에게 진실했는가는 자기 자신 만이 가장 확실히 알 수 있다는 것 조차도 자만이다.하물며 '불조혜명과 종지'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을 놓고 불경과 무례를 거론하는 분의 진정성에 대해서 우리가 더이상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가!

초겨울 하늘은 희고 바람은 찬데 용암사 쌍미륵은 시립묘지의 무덤들만 바라보고 서있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ㅎ 2011-12-19 21:08:39
자성과 쇄신은 자기 반성에 의한 자발적인 개혁을 말하며 그 주체가 힘있는 총무원장과 도법 스님인데 무슨 계파의 힘이 필요하며 조직과 관계없는 힘없는 법응스님이 현실 참여하여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냐? 그리고 아쇼카선언이 뭐가 유익하며 가치가 있다고 기껏 기독교의 선교전락에 함몰되어 훼불시키는 주제에 ...

ㅎㅎㅎ 2011-12-19 19:35:04
불조혜명과 종지를 지킨다는 말에 그 의미가 무슨 말 인지 모른다? 이 말은 부처님과 역대 조사 스님들의 밝은 지혜를 칭하는 것으로 종파와 관계없이 그 가르침에 따르는 것이며 종지라는 것은 조계종이 나아갈 핵심 방향을 말하는 것인데 작난하시나?

야단법석 1 2011-12-15 19:00:04
망연자실님의 저토록 상식적인 발언에

과연 불교지식인 종교자유 전도사 개혁적 청년 활동가임을 자부하는
윤남진님은 뭐라고 상식적 구체적 쉬운 언어로 답변할 지 되게 궁금해지네요?

원불사 단현 2011-12-15 14:14:30
정평불이 뭐냐?
21세기 아쇼카선언이 벽에 부닷치자 도법스님이 진화를 지도위원삼고 어용교수들을 끌여들여 지난 10월 30일 급조한 어용단체 아니냐?
어제는 종정스님까지 까는 성명을 발표했더군.
게다가 불씨넷, 엔지오리서치 윤남진, 지리산 징담... 너희들 짜고치니 재밋냐?
망연자실님 많은 시간 지금까지의 모든 문제를 깔끔하게 요약하고 핵심을 잘 집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이 글을 불교언론에서 기사화해주면 누구나 알아듣고 수긍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수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부처님 은혜가 항상하시길 빕니다_()_

망연자실 2011-12-15 11:39:28
이제 비로서 자성과 쇄신 시작이라고?
[자성과 쇄신]이란 표어 말고 그 '내용' '구체적 행동'은 수개월째 내팽겨쳐놨다.
회의도 없고 토론도 없고......그러면서 아쇼카선언엔 왜 집착하는 것이지?
필자 말대로 종교간 평화는 현행법으로 하고(입법로비를 통해서 더 강화하면 타종교인에 의한 종단 피해는 줄 수 있다.)

그리고 종교간 평화선언이 없다해도 민주시민의 상식적 판단으로 우린 타 종교와 싸워선 안된다. 헌법에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못 박아져 있기 때문이다. 종교간 테러행위는 한국에서자살행위이다. 이미 기독교는 개독으로 불리운다. 종교간 평화를 선언해야할 당사자는 불교가 아니라 테러를 일삼는 개독교에서 나와야 옳은 이유다. 불교는 가해자가 아니고 피해자다. 가해자 놈들이 반성하고 다시는 그런 일 없다, 이러면서 종교간 화해, 평화선언을 해야 맞는 것이고. 불교는 그들을 용서하고 품으면 끝나는 일이었다. 왜 피해자인 불자들 생각은 아랑곳하지 않고 도법 지가 뭔데 가해자들을 위해, 가해자들의 종교도 진리라며 추켜 세우면서 까지 비굴한 선언을 해야 하는가.

총무원장 자승과 도법은 자신들의 업적을 남기기 위해 종단을 사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언론에서 거론됐다시피 부실하기 그지 없는 [아쇼카 선언]을 서두르는 일은 [선점효과]라고 했다.
즉, 타종교에서 하기 전에 불교가 먼저 해 버리면 뽀다구 난다는 얘기다. 유아적인 명예집착이다. 정말 고치기 힘든 마음의 병이다. 종교인들이 많이 걸리는 병이다.

그런 선점을 해야 권위가 서고 향후 헤게모니를 장악할 수 있다는 계산인 것이다. 하지만 내가 보기엔 유치하다. 노무현이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하는 것과 이명박이 [존경하는 국민여러분]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성철스님이 [산은산이요물은물이다]하는 것과 수행안한 스님의 [산은산이요물은물이다]는 비교대상이 안된다.

종교간 평화선언이란 것도 마찬가지다. 그걸 하는 종교집단이 깨끗하고 투명하고 공명정대하고 진실로 자비를 실천해서 세간의 사람들에게 존경과 칭송을 받는 상태라야 그 의미가 있고 선점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제 몸에 똥을 덕지덕지 칠하고 있으면서 그런 고매한 선언을 한들 누가 관심이나 가져 줄까보냐.

자승+도법의 모습은 유치원에서 선생님께 칭찬 받으려고 몸부리림 치는 불쌍한 아이같아 보인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