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담스님 추모위서 사과, 사퇴는 거부
영담스님 추모위서 사과, 사퇴는 거부
  • 박봉영 기자
  • 승인 2010.07.13 16: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모위 회의서 해명문건 배포…"문수스님 추모에 최선"

민주평통에서의 4대강 사업 관련 호소문 발표로 야기된 불교단체들의 사퇴압박을 받고 있는 영담 스님이 사과와 함께 거부 의사를 피력했다.

조계종 총무부장 영담 스님은 13일 문수스님 소신공양 추모위원회 공동추모위원장·집행위원 회의에 참석해 자신의 입장을 담은 문건을 배포하고 "시시비비를 떠나 다툼의 빌미가 된 것은 추모위원장으로서 적절치 못한 처신이라고 지적한다면 정중히 사과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날 회의는 공동추모위원장 5명 가운데 영담 스님과 도법 스님(인드라망생명공동체 상임대표), 공동집행위원장 혜경 스님(조계종 사회부장), 집행위원 각운 스님, 혜일 스님, 묘장 스님, 박용규, 김영일 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회의를 주재한 영담 스님은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의 성명에 대한 입장'이란 제하의 문건에서 "성명이 내용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적지 않아 종단은 물론 소납의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바로잡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영담 스님은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장직과 총무부장직은 연관성이 없고 △민주평통을 관변단체라고 했으나 대통령 자문 헌법기관이며 △정부의 입장을 앵무새처럼 발표하여 반종단적, 반불교적 행위를 했다는 주장은 억측일 뿐, 호소문은 위원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의된 위원회의 공식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 △4대강 사업에 대한 조계종 공식 입장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는데도 '반종단적, 반불교적 행위'를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민주평통 위원회의 호소문은 정부안을 지지한 것이 아니라 정부에게 대국민 설득과 국민적 합의가 중요하다느 점을 환기시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개인적 견해와 입장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영담 스님은 자신이 경부운하를 반대했고 개인적으로 4대강 사업은 국민의 합의와 지지를 전제조건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음을 재차 강조했다.

그 사례로 2007년 11월 소속 종책모임인 보림회는 경부운하 건설 공약 폐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것과 2008년 1월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불교문화재 피해 예상치를 발표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경부운하 반대운동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힌 점을 들었다.

올해 부처님오신날 부천 석왕사를 찾은 여야 중진의원과 수천명의 대중에게 봉축사를 통해 4대강 사업이 눈앞의 이익인 경기활성화 차원에서 이뤄져서는 안되며 국민 설득과 안심이 우선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고 석명했다.

영담 스님은 "4대강 사업을 둘러싼 갈등과 남북관계 경색은 최근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최대의 난제"라며 "4대강 사업에 대한 논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노력도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불교단체의 공동추모위원장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추모사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애둘러 거부의사를 내보였다.

영담 스님은 "문수 스님의 소신공양은 뭇생명을 살리라는 대승보살도의 뜻이기에 이를 현현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총무부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고 있는 만큼 사실관계를 분명히 하여 억측과 오해를 바로잡고 이로 인해 모처럼 조성되고 있는 소통과 화합의 종단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의 성명에 대한 입장

지난 8일 4대강 사업과 관련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종교인도지원위원회가 발표한 대국민 호소문에 대해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공동대표 보선, 수경, 혜자, 퇴휴, 법륜 스님)에서 비난성명을 발표하고 소납의 사퇴를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성명의 내용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적지 않아 종단은 물론 소납의 명예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 위원장의 직과 종단 총무부장의 직은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소납이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것은 2009년 11월 총무부장에 임명되기 전인 2009년 9월의 일로서 총무부장의 직책과는 무관하며 당연히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가 발표한 호소문을 종단과 연관을 짓는 것은 명백한 사실 왜곡입니다. 아울러 기자회견 자료에 ‘조계종 총무부장’의 직함이 명시된 것에 대해서는 민주평통에서는 실수였다고 공식적으로 해명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는 성명서에서 민주평통을 관변단체라고 표현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민주평통은 관변단체가 아니라 대통령을 자문하는 헌법기관으로서 위원(현 제14기 위원은 17,800명)은 대통령이 위촉하며 대통령의 허가를 받아 사직할 수 있습니다. 전임 제13기 민주평통의 종교위원회(현 종교인도지원위원회의 전신)에는 원택 스님이 위원장을 맡았고 현성 스님(당시 대한불교청소년교화연합회장), 효림 스님(당시 실천불교전국승가회 공동의장), 법안 스님(당시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부의장),그리고 소납도 참여했습니다.

○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는 총무부장이 정부의 입장을 앵무새처럼 발표하여 반종단적, 반불교적 행위를 했다고 비난했지만 이는 사실무근이며 억측일 뿐입니다.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의 대국민 호소문은 위원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의된 위원회의 공식입장입니다. 그리고 소납은 개인의견을 나타내거나 종단 입장을 대변한 것이 아니라 종교인도지원위원회를 대표하는 위원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고 기자회견에서 대표로 인사말을 하였습니다. 소납의 인사말은 ‘4대강사업으로 인해서 국론이 분열되고 있다. 찬성의견도 반대의견도 다 일리가 있다. 정부 당국이 좀 더 소통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일부 언론의 보도처럼 소납이 4대강 찬성발언은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상의 내용에서 어떤 부분이 정부 입장을 앵무새처럼 발표한 것이고 반종단, 반불교적 행위에 해당하는지 동의할 수 없습니다.

○ 4대강 사업에 대한 조계종의 공식입장은 아직 마련된 것이 없습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종단의 공식입장은 지난 6월 8일 발족한 화쟁위원회에서 현재 마련 중에 있으며 아직 결론을 도출하지 않았습니다. 화쟁위에는 위원장 도법 스님을 비롯해 법등 스님, 성타 스님, 보광 스님, 지홍 스님, 원택 스님, 진관 스님, 법안 스님, 자민 스님 등이 참여하여 4대강 사업에 대한 찬반의견 청취를 비롯해 종단 전체의 다양한 입장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러한대도 이미 4대강 사업에 대한 종단의 공식입장이 정해진 것처럼 주장하며 ‘반종단적, 반불교적 행위’를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의 호소문 내용은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가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처럼 정부안을 지지한 것이 아니라 정부에게 대국민 설득과 국민적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환기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소납은 호소문 내용이 ① 국민적 중지를 모아 4대강이 친환경적 개발사업이 되어야 하며 ② 이를 위해서 종교계가 국민통합의 한 축이 되도록 하고 ③ 정부는 일방적 사업추진보다 최대한 국민을 설득시키고 이해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라고 생각 되어 동의 한 것 입니다.

○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의 호소문 내용과 4대강생명살림불교연대의 ‘생명평화 선언’의 내용은 공통분모가 있고, 이견을 좁힐 수 있는 여지도 있습니다.만일 비난성명을 발표한 4대강산림불교연대에서 두 입장간에 크게 다른 점이 있다고 판단한다면 상세히 지적해주길 바랍니다.

‘생명평화 선언’의 입장은 “현재의 4대강 개발 방식을 즉각 중단하고, 특정구간 1곳을 시범적으로 지정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판단해보자는 합리적인 대안을 이명박 정부가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는 것이고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가 호소문에서 밝힌 입장은 ‘국민적 중지를 모아 친환경적 개발사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납의 견해로는 두 입장 모두 4대강 사업의 폐기가 아니라 조건부 수용의 입장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공통점을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개인적 입장입니다.

○ 소납은 경부운하를 반대했고, 개인적으로 4대강 사업은 국민의 합의와 지지를 전제조건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습니다.

소납은 2007년 11월, 소납이 속한 종책모임을 대표하여 기자회견을 갖고 당시 이명박 후보가 공약한 경부운하 건설이 불교문화재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약을 폐기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습니다.
또 2008년 1월 회견에서는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불교문화재 피해 예상치를 발표하고, 대통력직인수위에 보고서 전달 및 불교단체들과 연대해 경부운하 반대운동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앞서 2007년 11월에는 이명박대통령후보를 불교방송으로 초청,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불교계의 피해에 대해 질의하고 재발방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당시 이 후보자로부터 불교 문화재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보장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세계화라는 게 미국 유럽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가장 한국적인 것, 즉 불교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1600년의 역사를 가진 불교다. 외국인들이 전통사찰과 템플스테이를 인상 깊다고 말했다. 불교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세계화하는 것이 과제의 하나다"라는 불교 공약도 끌어냈습니다.
올해에는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부천 석왕사를 찾은 여야 중진의원과 수 천 명의 대중 앞에서 봉축사를 통하여 4대강 사업이 눈앞의 이익인 경기활성화 차원에서 이루어져서는 결코 안 되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소소하게 우려되는 일조차도 일일이 확인 점검하여 국민들을 설득하고 안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4대강 사업을 둘러싼 갈등과 남북관계 경색은 최근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최대의 난제입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논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노력도 긴요한 때입니다.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는 호소문에서 4대강 사업 외에 대북인도지원사업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하였습니다. 민주평통 의장인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천안함 사태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영・유아 등에 대한 지원은 계속할 것임을 밝힌 것을 적극 지지하고 주무부처인 통일부가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대북 인도적 지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한 것입니다. 4대강 사업은 생명과 평화의 차원에서 논란이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대북인도지원사업도 생명과 평화의 문제입니다. 우리와 같은 사람이고 같은 민족인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4대강 사업 못지않게 중요하고 시급한 현안인 것입니다.

○ 문수스님의 소신공양은 뭇생명을 살리라는 대승보살도의 뜻이기에 이를 현현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입니다.

소납은 총무부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고 있는 만큼 사실관계를 분명히 하여 억측과 오해를 바로잡고 억측과 오해로 인해 모처럼 조성되고 있는 소통과 화합의 종단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문수스님소신공양추모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종도들의 뜻대로 추모행사를 장엄하게 치르고 또한 문수 스님을 가리키는 여러 손가락을 존중하되 문수 스님의 참뜻을 바르게 살펴 문수 스님의 소신공양이 원만히 회향될 수 있도록 전심전력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시시비비를 떠나 다툼의 빌미가 된 것은 추모위원장으로서 적절치 못한 처신이라고 지적한다면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사실을 왜곡하여 일방적으로 매도하거나  질책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불기2554년 7월

민주평통 종교인도지원위원회 위원장  영     담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총무원이 해야할 일 2010-07-22 15:29:40
호법부와 호계원이 나서서
승가화합을 고의적으로 깬 임영담은 바라이죄를 지었으므로 즉각 멸빈시켜라 "

총무원에는 영담이 필요없다 2010-07-20 11:54:53
진정성없는 영담의 사과 제스쳐는 종도들이 다안다.
조속히 입장정리하고 총무원을 떠나라!!!

외줄타기가 2010-07-15 15:51:32
부처님 법에서는 백천만억겁 떨어져 사는 거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