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조계종 소의경전으론 미흡하다"
"금강경, 조계종 소의경전으론 미흡하다"
  • 이혜조 기자
  • 승인 2009.08.14 18:4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비스님, 실상사 '야단법석'서 문제점·대안 토론

▲ '정법불교를 모색하는 지리산 야단법석'에 참석한 스님등 사부대중 150여명이 입재식을 하고 있다. ⓒ2009 불교닷컴
"조계종의 소의경전인 금강경은 과연 현대 사회의 불교에 적합하며, 사부대중들은 소의경전을 얼마만큼 실천하고 있는가?"

한국불교의 현실에 대한 천착을 바탕으로 부처님의 뜻과 얼마나 다른지, 대안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지리산야단법석'이 스님등 사부대중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4일부터 4박5일동안 실상사 작은학교에서 열리고 있다. 

첫번째 법사로 나선 무비 스님은 '조계종 표준 금강경에서 살펴본 수행지침 점검과 반성'이라는 주제를 놓고 거침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참석자들과 열띤 토론을 펼쳤다.

▲ '금강경'을 주제로 강의하는 무비 스님.
무비 스님은 "조계종은 선을 표방하고 있어 금강경을 소의경전으로 삼고 있다"면서도 "이 시대를 선도할 종교로서의 불교의 소의경전으로는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스님은 주장의 근거로 "금강경은 초기의 대승경전이어서 대승불교가 활짝 핀 시대를 포괄하지 못했다"며 "금강경에는 대승의 보살정신도 부족하다"는 점을 들었다.

스님은 이어 "숫자적으로 대강 짚어 볼때 조계종은 선불교다 혹은 통불교다라고 할 정도로 가늠되지 않고, 밀교적 성격도 있고, 통불교 성격에 가깝다"며 "불교가 할 일은 보살행이다. 금강경에 보살정신은 있지만 다른 경전에 비해 미미하다. 교과서가 무엇이냐 따라서 실천행이 정해진다. 소의경전은 교과서다. 시대정신이 담긴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표준금강경 편찬에 연연하지 말자. 불교는 변화하는 종교이다. 과감하게 바꿔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도법 스님은 "무비 스님이 자료집을 통해 소의경전이야기를 꺼집낸 것을 보고 사실 깜짝 놀랐다. 스님의 마음이 얼마나 절실했으면 이 문제를 들고 나왔을까. 아무도 입을 떼기 힘든 , 겁나는 것이다. 한국불교를 아끼는 마음이 절절했기 때문이라고 본다"면서 "나도 같은 문제의식 갖고 있다. 대승불교가 한국불교다. 대승불교는 부처 멸후 500년 이후 새로 등장했다. 대승의 등장은 천지가 개벽하는 변화이다. 조계종단도 오늘의 현실과 21세기 미래사회 이끌어가고 응답을 할 수 있으려면, 경전 바꾸는 문제 뿐 아니라 모든 것을 열어놓고 대범한 입장에서 화두를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재가자들은 대부분 무비 스님의 설법에 동조한 반면 스님들은 반대의견을 많이 제시했다.

해인사의 한 스님은 "2002년 실상사에서 금강경을 논할 때와는 달리 이번 야단법석을 앞두고 법사들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금강경의 핵심을 동체대비라고 바꿨다"며 해명을 요청했다.

▲ 불교의 변혁을 강조하는 도법스님
구룡사의 한 스님은 "금강경이 완전하지 않다면 완성된 경전은 그럼 무엇인가? 중생제도, 동체대비를 계속 주제로 몰아가는데 깨달음 없이 동체대비가 가능한가? 금강경이 중생제도에 그렇게 부족한 경전인가?"라고 문제를 제기한 뒤 "아니라고 본다. 소의경전으로 부족함 없다. 깨달음을 얻고 나면 중생제도로 (당연히)나아간다"고 반박했다.

이번에 왜 금강경 핵심을 동체대비로 파악했는냐는 질문에 대해 도법 스님은 "대승불교 실천운동 측면에서 보면 자리가 이타요, 이타가 곧 자리다. 동시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며 "금강경 대승정종분에 보면 뭇 중생 열반에 들게 한다는 것이 동체대비요 한 중생도 열반에 들지 않았다는 부분은 무주상이다. 동체대비를 무주상으로 규정했을 때 훨씬 더 진정한 보살행 실천이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문제제기다"고 답했다.

무비 스님은 토론의 결말에서 "보살행과 깨달음 무엇이 우선인가? 어려운 문제다. 깨달음에 대한 얘기 뒤에 또 나온다. 그 때 예기하겠다"고 말했다. 무비 스님은 15일에 이어 16일 오전까지 법사로 나서 금강경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스님은 이어 "불교의 전승기는 불멸 500-600년 후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고, 깨달음도 끝난 상태, 개인과 시대적 입장에서 볼 때 사회에 회향하는 일이다."면서 "중국 사회는 충과 효가 가장 중요했으므로 부모언중경과 같은 경전이 나왔고, 우리나라와서는 천우경, 기우경도 만들어졌으며, 호국불교는 말할 것도 없고... 주옥같은 가르침 늘려있는데 변색된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금강경은 대승불교전승기에 못미쳐 만들어진 것이다"고 설했다.

스님은 "완전한 경전을 꼽으라면 법화경을 말하고 싶다. 여기에는 불자로서 사회적으로 어떻게 회향할 것인가를 강조하고 있고, 모든 것을 배척하지 않는다"며 "한권의 경전을 선택하라면 법화경이다. 굳이 한권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굳이 조계종의 소의경전을 선택하라면 대승경전과 선감어록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법석은 무비 스님의 강의에 이어 향봉 스님이 '참불교 참사람에 이르는 길'과 '자유를 위해 행복을 위해', 혜국 스님이 '간화선 제일주의라는 지적에 대하여', 도법 스님이 '본래 부처와 팔정도'를 주제로 4박5일동안 각각 법석을 연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산 2009-08-15 19:32:55
법주 무비 스님께서 제기한 금강경의 문제는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지적해 주신 대 강백이신 법주 스님의 말씀에 전적 동의 합니다.
문제제기는 아주 적절 합니다. 이시대를 살아가는 불교종단에서 정말 시대를 구현낼수 있는 문제를 제기하고 그 문제를 풀어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스님이 무슨 의미로 미흡하다고 했는지 또는 중생구제에 대한 대한의 경전을 어떻게 보안하여야 할것인지를 연구하여 이땅에서 제 5결집이 일어 나아 한다고 보아 집니다. 용기 있는 스님들의 이의 제기에 대 한영하는 바입니다. 12부경전을 통틀어 모두 망라 하는 소의 불교성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도법 스님이 오늘 제기한 종정 총무원장 수좌 강백까지 그리고 포교일선에 서있는 모든 스님들이 상을 버려라. 하신 말씀을 되집어 볼때가 되었습니다.

不進 2009-08-14 20:29:46
금강경이 모든 대승사상을 대변하지 않음을 인정하며, 그러한 지적이 타당성도 있음도 시인한다. 그러나 ‘깨달음이라는 탄탄한 기초위에서 만이 가르침의 영원성과 진정한 보살행이 가능’하기에 ‘금강경’인 것이다.

금강경이 주장하는 핵심은 ‘처절할 정도의 집착에 대한 배척’이다. 집착이 없는 자리에서 나오는 행위와 일체의 현상들은 선(善)그자체이기 때문이다. 마치 화두가 파타 되면 ‘심무가애(心無罫碍)’의 경지가 동시에 열리 듯 말이다.

금강경은 곳곳에서 집착을 여일 것을 제시한다. 원문을 인용한다면 ‘ 구도자 훌륭한 사람들은 발자취(업적)을 남기려고 하는 생각에 집착하지 말고 보시를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구도자가 만약에 내가 사람을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 했다고 하는 생각을 일으켰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진정한 구도자가 아니다’ 라 하고 있다.

그 내면적 실천을 위해 금강경은 ‘자아’ ‘ 타’ ‘살아있는 생명’ ‘개체’ ‘개인’ 나아가 ‘이 종의 생명’과의 분별과 차별의 생각을 금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공(空)이라하지만 공에 주착하면 또 다른 대립을 발생가능하게 한다. 대립의 발무(撥無)는 그 자신을 부정해야만 한다. 금강경은 자아, 우주삼라만상에 대한 온갖 집착을 여일 것을 주문하다. 이유는 본시 그러하기 때문이다.

토론의 전제로서 우선 ‘대승’ ‘소승’ ‘동체대비’에 대한 가르침에 입각한 정확한 사전인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대승을 발전된 교리상의 한 운동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본시 가르침의 핵심인 사람의 마음(衆生心)의 온갖 작용으로서 삼세의 모든 인류가 한마음임을 말하는 것인지? 말이다.

아니면 현실성 있게 발전된 교리상의 운동인 대승불교라는 현상계의 사(事)의 세계와 마음(理)의 세계를 병합 적용할 것인지 말이다.

병합 적용하는 이상적 세계의 구현을 위해 현시대 승려들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하는지 등의 문제가 전제 되거나 동시 논해 졌으면 한다.

금강경은 구도자인 승려가 평생을 수행자로서 취할 마음과 행동에 대한 위대한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기에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을 종지로 하는 조계종의 소의경전으로 무리가 없다고 본다.

집 지을 터와 재목은 석가모니가 준비해 주었으니, 승려들이 훌륭한 목수가 되어야 집을 제대로 건축하여서 사람들로 하여금 살게 할것아닌가?

산방 2009-08-15 07:50:13
부진님의 좋은 지적이십니다. 오차피 열린 야단법석인지라 여러가지 의견들이 오갈 겁니다. 어쩌면 금강경을 더 다이아몬드처럼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오늘, 내일 오전까지 금강경에 관한 무비 스님의 강의가 계속됩니다. 지켜봐주시고, 계속 좋은 지적 해주십시오. 물도 부족하고,, 타는 목마름으로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나루 2009-08-15 13:59:01
다른 분들 좋은 말씀 있으시라 생각합니다.
전 무비스님 주장에 동의합니다.
특히 표준 금강경에서는 '수자상'을 영혼이 있다는 생각이라 번역하고, 천도재와 윤달이면 어김없이 하는 생전예수재(선방이 있는 총림에서도 하니...)등 불교와 힌두교를 합쳐 통불교가 되버린 한국불교의 현실을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금강경이외의 다른 대승경전은 소의경전 자격이 '왜 없나'를 무비스님과 저같은 사람에게 납득시키는 것이, 오직 금강경이어야 한다는 분들의 몫이라 여깁니다.

묵시 2009-08-17 03:45:50
금강경이 조계종의 소의경전으로써는 미흡하다는 그 말씀 참으로
가슴을 답답하게 합니다...
무비스님께서는 대한불교 조계종을 대표 할수도 있는 불교학의 큰 어른이시라고
생각했는데. 금강경이 조계종의 소의경전으로써는 미흡하다는 그 말씀 참으로
가슴을 답답하게 합니다. 금강경의 내용을 과연 얼마나 꿰 뚫고 하시는 말씀이신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