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환경보다 먼저 해야 할 "생명 살리기"
불교, 환경보다 먼저 해야 할 "생명 살리기"
  • 성법 스님
  • 승인 2009.06.29 19:15
  • 댓글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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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성법 스님] "인간으로 살 최소한의 권리 회복 나서야"
정치적 영향을 받는 시민단체와 달리, 종교단체인 불교계에서 대외적으로 가장 적극적인 '의사 표명'을 일관성 있게 하는 분야가 환경문제입니다.

천성산 지킴이로 지율 스님이 보여준 모습은 결과를 떠나, 많은 이들에게 개인의 신념이 이렇게 강하게 표현될 수 있구나 하는 감탄을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현 정부 들어 환경문제의 최대의 현안은 4대강 사업입니다. 경인운하나 4대강사업이 대 운하를 염두에둔 사전 작업이라든가, 4대강사업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논쟁은 나의 주관심사는 아닙니다. 더욱 그와 같이 방대하고 범국가적 사업의 타당성을 출가자 중 한 명인 내가 감히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조차가 토목과 환경전문가를 무시하는 일이 됩니다.

이 일에 앞장서는 분은 수경 스님입니다. 지난번 촛불집회에 이어 시청 앞 광장에서 수많은 스님과 신도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현 정부의 종교편향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불교 대표로서의 수경 스님의 낭독문을 듣고, 참 글을 잘 쓰시는 분이고 본받을 만 한 스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이 사는 곳에는 국가 단위로 필연적으로 마주치는 과정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자유-인권-환경 이것이 전형적 패턴입니다. 이것은 국민의 정치적 경제적 수준의 도달에 따라 그 취미와 기호가 바뀌는 '틀'과 같은 문화 현상입니다.

예를 들면 위스키 중심의 양주에서 와인으로 술 문화가 변한다든가, 골프가 특권층의 운동이 아니라 대중화한다든가, 클래식 등 오페라 공연이 일반화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거의 통계와 지표를 기준삼아 환산해도 틀리지 않을 정도로 국가나 인종의 차이와 상관없이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그러니 불교계에서도 환경에 발언권을 높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한편, 자유와 인권은 개인의 절대적 가치라 논란의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만, 환경은 상대적이고 개인의 이익이 직결돼 있어 생각만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순전히 경제성만 놓고 따진다면 '천성산 지킴이' 지율 스님 때문에 입은 경제적 피해가 천문학적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경제적 가치 판단의 근거를 달리하는 것이 결국 환경운동의 명분이기도 합니다. 습지 자체의 경제적 가치와 그곳을 고속도로로 통과시켰을 때의 경제적 가치를 비교하듯이 말입니다.

어쨌든 환경운동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불교계의 중생을 위한 동사섭(同事攝)으로서의 지금과 같은 환경운동에는 이의를 제기할 점이 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입니다.

우선 환경운동가들은 정치적 성향을 앞세우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자랑스런 수경 스님이, 나라면 엄두도 못 낼 국토 종단 3보 1배는 감동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요즘은 환경 운동의 구호 끝에 '현 정권은 독재에 가깝다'라는 정치적 구호를 넣어, 참으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환경 운동은 본질적으로 개발을 집행하는 정부나 기업측과 대립 관계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능히 감싸줄 수 있지만, 환경의 범주를 벗어나는 지극히 정치적 사안에 대한 '단언적' 공개 발언은 동의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조금 더 출가자다운 세련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창피한 말이지만 불교 자체 내의 환경파괴 문제는 전혀 거론하지 않는 것도 모순입니다. 너무 오래된 일이라 책임소재를 따지기 어렵기에 일 예를 들겠습니다. 강화 보문사는 우리나라 3대 관음기도 도량입니다. 자연석에 부조된 관세음보살상 앞에 이르면 서해가 한 눈에 들어 옵니다. 그런데 이 관세음보살상은 대웅전보다 꽤 높은 곳에 있습니다. 마치 대구 선본사 '갓바위' 약사불처럼 말입니다. 문제는 관세음보살상에 이르는 길이 대리석인지 화강암인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일반 빌딩의 계단을 올라가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해놨다는 것입니다. 자연석으로 축대를 쌓듯 주변의 경관과 어울리도록 계단을 만드는 것이 당연한 상식인데 왜 그렇게 했는지 '울화'가 치민 경험이 있습니다. 더욱 보문사의 계단은 눈이 조금이라도 오면 미끄러져 낙상할 만큼 맨질맨질 하였고, 중간에는 시주자가 누구인지를 아주 어색할 정도로 크게 '공고'해 놨었습니다.

결국 사찰은 합법적으로 누구의 반대도 없이 불사라는 명목으로 사찰 주변 환경을 엉망으로 만들어도, 불교계의 환경 운동하는 스님들조차 이를 막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나는 지금이야말로 전향적인 '생명 살리기' 운동을 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환경 운동은 그 시작과 끝이 생명 살리기에 있습니다. 환경이 망가지면 결국 그 과보로 인간에게 피해가 온다는 말을 반대할 수 있는 명분은 결코 찾을 수 없을 겁니다. 아마 그 반대로 환경에 대한 보존의 타당성이 점점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는 말입니다. 불교는 이제부터 생명 살리기의 '생명'을, 같이 사는 인간에게 우선권을 주는 전향적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자연을 파괴해 아파트에 살 우선권을 주자는 게 아니라,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를 회복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룡뇽 살리고, 개구리 살리는 데 쏟을 힘을 자력 생존이 불가능한 '중생'들에게 쏟고, 환경 운동은 남는 힘 가지고 하자는 말입니다. 동물이 인간보다 더 자비를 받아야 할 우선 대상은 아니지 않습니까?

아이엠에프와 작년부터의 경제난으로 국민의 일부 계층은 하루의 생존이 죽음보다 더한 고통과 슬픔으로 암울한 사람들이 예상보다 훨씬 많습니다. 더욱 이런 사람들은 늘어가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들은 정부의 빈곤층 통계에도 잡히질 않습니다. 대학병원에는 암등 치료가 계속되지 않으면 죽음이 뻔한데도, 치료비는커녕 하루 하루 연명할 기초적 생활비조차 없어 망연자실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이게 어찌 병든 사람만의 일이겠습니까? 곳곳에 '생명 보존'의 자립이 안 되는 우리 이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들을 돌본 후에 환경도 돌보자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재보기에는 사안이 의식주 걱정 안하는 스님들의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제안하건데, 우선 각 본사에서만이라도 사찰에 등록된 신도가 기초 생활의 능력이 안 되는사람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당장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입니다.

/ 성법 스님(용화사 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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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신도 2009-07-04 14:05:22
세존사이트 운영자이신 성법스님의 뜻을 따라, 이곳 기사화 된 일을 실천한 실화니 정신들 차려라! 썩어질 인간들아! 환경운동이 이것보다 우선이냐? 지금도 이런 일 계속하고 계시다.

<세존사이트에 공고한 내용>
2007년 09월 10일 16시 10분 34초
아주 성실히 살아가는 불자가 갑자기 남편이 쓰러져 분당 차병원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메고 있습니다.차병원 의료복지과와 상담하였으나 직장다니는 딸이 있고, 불자인 보살님이 조그만 식당을 하고 있어 지원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당장 수술비등 병원비가 난감한 처지입니다.여러분의 십시일반을 호소합니다.
모금 동참액은 실시간으로 이곳에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목표액은 약 1천만 원입니다)

동참계좌 : 국민은행 251-01-****-***예금주 대한불교조계종 용화사

2007년 10월 11일 09시 24분 58초
그동안 여러분들이 동참해 주신 '성금모금'이 전액 전달되었습니다.
마침 바로 아래 글에 당사자 불자님의 딸인 '최**'양이 회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렸군요.
참 아름다운 장면입니다.회원들의 십시일반의 '보시'가 한 사람이 아닌 '한 가족'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준 것입니다.모금에 보시해 주신 회원들께 운영자인 저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놈들아! 현금 1천 만원 가까이 모금되어 전달했다.

이순옥/? 2009-06-30 22:03:15
좋은 토론 잘 보고 갑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이순옥 2009-07-02 13:21:05
이름도 없는 (중요한 것은)님..
님의 소갈딱지 같은 생각으로 하고자 하는 말이란
세상의 뉴스거리가 되지 않는 한
대다수 스님들께서 이루시는 수행력은 절하평가 받아야 된다는 견해이군요.
님이 본 적 없고 들은 적 없는 스님들의 수행력은 인정못함?
그건 법보시의 중요성을 모르는 님의 무식의 소치로 남겨놓으십시요..

그리고
님께서 그렇게 생각없이 내뱉는 이런 부질없는 말이
애초 세상이 알아주던 알아주지 않던 묵묵히 자신의 수행을 다 하시고 계시는
도법스님,수경스님 그리고 법륜스님과 지율스님께
오히려 누를 끼치게 될 수 도있다라는 생각까지 내야만이
올바른 불자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성법스님께서 말씀하시는 진정성을 왜곡하면서 까지
수행자들을 이간질 시키려는 되먹지 못한 당신의 의도는 뭔지..
그런 당신은 도대체 재가불자로써의
진정성을 가지고나 있는지 되묻고 싶어집니다.

너나없이 어렵고 힘든 시기에 승가가 나서서
가난하고 어려운 불자들을 도와주자는 말을
참 어렵게들 듣는구나..

논술교사 2009-07-02 20:58:53
따져보지도 않고 대운하 전도사를 자처한다면서 가치의 무게중심을 스님 쪽으로만 해석한다는 것이, 참으로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수경스님. 스님께서는 "나는「운하에 위협받는 생명의 강」을 지키기 위한 순례단의 일원으로 영산강을 따라 걷고 있습니다." 라고 하셨습니다.
스님. 그 영산강이 불과 80여년전만해도 목포에서 광주까지 배가 다녔다는 것을 알고 있으십니까? 그 영산강물이 썩고 썩어서, 그물로 농사짓는 영산강 유역 일대의 농업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스님께서 바지 걷어 부치시고, 맨발로 썩은 영산강물에 한번이라도 들어가 보셨습니까? 영산강변에 널려있는 쓰레기더미를 보셨습니까? 저 영산강의 자갈 모래를 팔고, 민간투자를 더해서, 원래의 맑고 푸른 영산강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그것이 대재앙이고 생명파괴 입니까? 저는 목포에서 광주까지 영산강을 따라 걸어도 보았고 배를 타고 영산강 한 토막을 뱃길 따라 가보기도 했고, 썩은 강물에 기형이 된 물고기도 보았고, 강변에 널려있는 쓰레기더미, 비뚤어진 강줄기 따라 수해가 난 곳도 가보았고, 강변에 사는 농민들도 수백명 만나보았습니다.

스님. 진정 어떤 것이 영산강을 살리는 것입니까?
썩어가는 강 그대로 두는 것입니까? 썩어가는 강을 맑게 만드는 것입니까? 목포에서 광주까지 배가 다니게 하는 것입니까? 지금 그대로 방치하여 10년이 지나면 영산강 일대가 폐농이 되고, 농가가 없어서 황폐한 농촌이 되어도 좋다는 것입니까?쓰레기더미가 가득한 강변에 온갖 악취가 나게 내버려두는 것입니까? 아니면 그곳을 역사, 문화, 생태가 어우러지는 인간의 강변으로 만드는 것입니까?스님께서는 한포기 풀도 생명이니 해치지 말라 하시는데, 그것은 그것대로 옳습니다. 그러나, 한포기 풀이 없어지고 그 자리에 열 포기의 풀이 돋아난다면 그것은 생명이 아니옵니까?
스님의 가치가 전자라면, 저의 가치는 후자입니다. 전후가 크게 보면 다 자연의 이치이거늘, 어떻게 스님의 가치만 지고지순하고, 저의 가치는 낙선의 대상이 되어야합니까? 세상 사람들이 정치적 이유로 그렇게 말한다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스님께서 가치를 혼란시킨다면, 그것이 진정 스님의 뜻이옵니까? 인간의 도리입니까?

. 2009-07-02 21:15:09
논술교사.
반론하는 분들의 논리가 낙제점 수준이라고 하셨는 데, 논술교사의 수준이 이 정도라니 학생들의 논술성적을 낙제로 만들까 걱정입니다.
자신의 피상적인 주장만 늘어놓고 그걸 참이라고 전제하는 태도를 보니 자신의 주관을 주입시켜 일반화시키는 독선적인 논술교사의 모범을 보는 듯 합니다.



아래 논술교사가 쓴 글입니다.
-더욱 수경스님은 유명한데, 성법스님이라는 잘 알지도 못하는 스님의 주장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위의 논술교사 주장이 어떻게 아래 내용으로 읽혀져야 하는 지 어리둥절합니다. 남의 독해력 따지기 전에 자기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글을 쓰시고 논술교삳다운 논증으로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나는요,'잘 알지도 못하는 성법스님의 주장이라'고 무조건 폄하하듯 이유도 대지 못하고 수경스님의 환경운동(좀 알려진 스님이니까)이 성법스님의 주장에 앞선다고 여기지 말자라고 했습니다.-

드러나지 않은 타인의 생각을 단정적으로 결론을 내려놓고 태도를 탓하는 것이야 말로 논술교사의 얼굴에 *칠하는 비열한 말장난아닙니까?

성법스님의 활동 범위를 수경스님의 환경운동과 비교하여 성법스님의 손을 들어주는 근거랍시고 제시한 내용에서 웃음이 뻥터졌습니다. 누무도 성법스님의 활동이 수준미달이라고 폄하하거나 그걸 빌미로 공격한 사람이 없는 데, 논술교사 혼자 성법스님 띄우느라 괜한 오버를 하는 것 같습니다.

논술교사님의 논리대로 한 가지 웃겨드리자면...
성법스님 카페회원이 3만이라구요? 내가 가입한 애완카페는 30만 회원이 활동합니다. 거룩한 출가자의 신분으로 중생제도에 애쓰시는 스님의 활동치고는 너무나 빈약하게 느껴집니다.

화려한 말빨을 논술이라 믿고 수많은 제자를 낙제점으로 이끄실 논술교사님 화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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