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실, 불교닷컴 정보제공자 찾기 '혈안'
기획실, 불교닷컴 정보제공자 찾기 '혈안'
  • 이혜조 기자
  • 승인 2009.06.10 14:57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론] 국팀장, 부실장 향해 정보유출금지 결의문
언론자유·알권리 침해, 재갈물리기 온갖 방법 동원

이명박 정부의 소통 부재와 조계종 총무원의 언론통제를 보면 원효 스님의 통섭과 대척점에 서 있다는데 생각이 미친다.

조계종 총무원이 비판과 감시 등 언론 본연의 기능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불교닷컴> 제재에 골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불교닷컴>의 발빠른 보도에 불만을 품은 일부 종무원들이 총무원내 정보원과 취재원 찾기에 혈안이 돼 부서간 갈등을 유발하는가하면 부실장 스님들을 정보원으로 지목, 정보유출 금지를 촉구하는 결의문 작성하는 등 하극상 풍토까지 벌어지고 있다.

종무행정의 원활한 집행과 사부대중에게 종무행정을 알려야 할 총무원이 불자들의 눈과 귀를 틀어막는 등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와 독자들의 알권리를 짓밟고 있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

국팀장들이 부실장 스님들 입을 틀어 막는다고?

기획실에서 촉발된 <불교닷컴>에 대한 제재는 현재 '무기한 취재지원 중단'상태이다. 인도성지순례 과정에서 빚어진 해프닝을 보도한 기사를 비롯 가산불교문화연구원 문제 등 총무원의 잘못된 종무행정을 비판한 일련의 기사들 때문이라는 해석이 팽배하다.

총무원 종무원 사이에서 <불교닷컴>에 대응하는 기획실의 태도에 대해 감정에 치우쳐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국팀장들은 4일 회의에서 <불교닷컴>에 계속 종단의 정보가 새어나가는 것에 대해 성토하며 대책을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책임론을 들먹이며 날을 세웠다.

급기야 부실장 스님들이 <불교닷컴>에 주요한 종단 정보를 흘린다는데 결론을 모은 국팀장들은 이들에게 정보유출 금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작성키로 의견을 모았다.

국팀장들이 작성한 "결의문"에 따르면 "종단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를 비롯한 각종 회의에서 나온 내용들이 외부로 알려져 불필요한 시비를 일으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종도와 종단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이므로 자제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불교닷컴>에 주요 정보를 제공한 "스파이"로 종무회의에 참석하는 부실장과 총무·기획국장이라고 사실상 지목한 것이다.

일부 국팀장들은 "국팀장 회의 내용까지 새어나가는데 결의문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반발했으나, 결의문 작성을 국차장에 위임했다.

얼마나 비밀스럽고 감추고 싶은 일이 많길래...

총무원법 9조와 11-23조에는 총무원의 핵심 업무를 나열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종도들 몰래 비밀스럽게 진행할 성질이 아니다. 되레 종도들의 의견과 협조를 구하고 종도들에게 널리 알려야 할 것들이다.

그런데도 기획실이 주축이 된 총무원은 이를 알리고 잘못된 정책을 감시하는 언론에 정보를 흘린 일명 '빨대'를 공개적으로 색출하고 있다. 총무원의 행정이 떳떳하지 못하거나 종헌종법을 무시하지 않고서야 감춰야할 이유가 없다. 전체 종무원에게 <불교닷컴>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하는 인터넷통제까지 논의한 적이 있다고 하니 입이 쩍 벌어진다.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에게 욕을 먹는 이유 중 단연 으뜸은 소통의 부재다. 일방통행식 정책의 집행이다. 일찌기 원효 스님은 통섭을 얘기했다. 간화선을 주창하는 조계종단이 종도와 총무원간의 연결고리인 언론을 적대시하는 것은 스스로 소통을 거부한다는 증거다. MB정부와 별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스파이(?) 찾느라 부서간 갈등 조장도 예사

총무원장 지관 스님이 청와대 오찬에 불참한다는 기사가 나간 직후 기획실은 타 부서를 정보유출 창구로 지목했다. 지목된 부서는 되레 기획실을 정보유출자로 지목하는 등 부서간 갈등이 첨예하다.

이전에도 몇 건의 기사에 대해 부서간 각을 세운 적이 있다. 이 때문에 특정부서 스님 등 종무원들이 불교닷컴 취재진과의 접촉을 피하는 경우도 있다. 오해받기 싫다는 이유에서다. 소통 단절의 대표적인 단면이다.

한술 더 떠 국팀장들이 자신들의 직속상관인 부실장 스님들을 의심하기에 이르렀다. 조직안에서 상하간 신뢰가 무너지면 일상업무는 물론 전체 사부대중 나아가 국민들 위한 건설적인 종책 수립과 집행은 물건너갔다고 봐야 한다. 물론 국팀장들이 부실장 스님들을 '스파이'로 지목한 물증은 찾지 못했으니, 명백한 하극상인 셈이다.

비판 견제 감시는 언론본연의 기능…더 강화해야

비판 견제 감시는 언론 본연의 임무 가운데 하나다. 불의나 위선을 보고 지적하지 않으면 제대로된 언론이 아니다. 그렇다고 비판 견제 감시가 언론의 모든 것은 아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소식을 전달하는 기능 역시 중요하다. 종교언론의 특성을 감안하면 법회를 비롯한 불교 고유의 영역을 폭넒게 보도하는 것도 주요한 순기능이다.

비판 견제 감시와 정보전달 가운데 어느 쪽에 우선순위를 두는가는 사안의 중요성에 따라 다르다. 결정은 언론사 고유의 편집권에 해당한다. 불의에 눈감는 것이 편집권은 아니다. 비판 견제 감시를 할 때 최대한 공정하게 보도하는 것은 편집권이라는 권리가 지니는 중대한 의무임은 두말할 나이가 없다.

<불교닷컴>이 늘 공정했는가에 대해서는 참회의 여지가 충분하다. 하지만 불의에 적당히 타협하는 길을 걷지는 않았다. 향후 비판기능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름다운 선행과 신행, 자비 나눔 문화 복지 등 보도의 다양성에 보다 충실할 것이다.

<불교닷컴>을 비롯한 비판 기능을 하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취재를 거부하고, 지원을 중단하고, 취재원을 축출하려는 세력들은 비판 견제 감시에서 자유롭지 못한데다 부처님법 앞에 떳떳하지 못한 자들이라고 해석될 소지가 다분하다.

다음은 총무원 제9차 국팀장회의에서 결의한 결의문 전문이다. 

 

결의문

우리 조계종 중앙종무기관의 국장·차장·팀장들은 최근 일부 교계 언론에서 보도한 종단 현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의를 한 결과 아래와 같이 뜻을 모았습니다. 

-  아 래  -

 
-. 종단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를 비롯한 각종 회의에서 나온 내용둘이 외부로 알려져 불필요한 시비를 일으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종도와 종단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이므로 자제해야 한다.

-. 종무회의를 비롯한 각종 회의 내용과 종단의 민감한 현안 문제(대정부 인사 재정 등)에 대한 외부의 문의나 언론 취재에 대해서는 기획실 훙보팀과 협의를 거쳐 응대하도록 한다.

-. 교계 신문을 비롯한 취재 기자들이 상식을 벗어난 편향 보도를 할 경우 기획실의 "종단 기사 등록 및 취재 지원에 관한 내규"에 의거하여 엄정히 대처하며, 기획실은 왜곡보도에 대하여 보다 단호하게 대응하길 바란다.

-. 우리는 상호 존중의 부처님 정신으로 화합하며 종단에 갈등을 조장하는 어떤 움직임도 종헌종법에 의거하여 단호히 대처해 나간다. 
                                                                            

불기 2553(2009).6.4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무기관 
           
국장·차장·팀장 일동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마해라 2009-06-16 21:40:27
고만들해라 키재기하나 그밥에그나물임서 주디만 사라가꼬

웃기네.. 2009-06-14 23:16:40
난 또 무슨 비장한 내용인가 했더니....정치파벌이야기네...
기사를 보니...이혜조란 기자가...무슨 총무원 내부에 첩자를 심어놓고...총무원 정보를 캐서...보도하는 것이네...하하하...웃기는 불교계네...완전 시궁창이네...나라도...내부 회의가 바깥으로 나간다면...문제삼겠다...총무원에서는 당연한 조치아냐?...이혜조기자의 접보원이 한두명이 아닌것같네...ㅎㅎㅎ

이건또뭥미 2009-06-14 20:35:46
하여간 총무원 직원 중에 양아치보다 못한 놈들이 있더만
여기와서 욕하는 댓글이나 달고 말도 안되는 짓거리 하는..
잘못한건 다 감추려고만 하니 조계종이 한심하거다.
다 드러내서 건전한 비판을 받고 시정할때 발전하는거다

한심 2009-06-13 15:54:58
언제부터 불교계에 이런 이분법이 생겼는지?
편협하긴 타종교인보다 불교인이 더할세..

얼굴 2009-06-13 08:25:33
불교닷컴 기자얼굴
불교인인지 타종교인인지 궁금해
혹시 재적사찰 있나? , 수계받고 법명있나? 예수쟁이
보다 못한 ???? 기자들 같으니,,, 오늘 108배좀 해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