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화선 대중화, 극대화 위해 선명상 주창”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원력을 쏟는 ‘선명상’ 용어의 적합성에 대해 중앙종회의원 성제 스님이 문제를 제기했다.
10일 오후 열린 23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종책질의에서 성제 스님은 “종단이 전법 제일 의제로 표방하며 사용하고 있는 K명상 또는 선명상이라는 단어가 적합한지 의문”이라며 “K명상이라는 용어는 조계종의 수행가풍인 간화선을 위주로 묵조선, 염불선을 적절히 수용한 선문화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K명상이 아닌 ‘K선’으로 고쳐 부르고, 간화선을 보다 쉽고 간결하게 정리해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선명상 또는 K명상이라는 용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학암 스님도 “간화선을 표방하고 있다면 전국선원수좌회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용어와 개념에 대해 의견 수렴이 있었느냐”고 질의했다.
조계종 미래본부 사무총장 성원 스님은 “종단이 주력하고 있는 사업의 공식 명칭은 ‘선명상’이다. 한류 문화의 영향으로 ‘K’라는 수식어가 붙었으나, 종단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 ‘선명상’으로 통합해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원 스님은 “선명상에서는 최상의 수행법으로 한국불교 전통의 간화선을 명시하고 있다”며 “총무원장 스님도 여러 차례 인터뷰와 법문을 통해 ‘선명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명상을 포괄하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종책 질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본회의장에 급히 입장했다.
진우 스님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 왔다. 선명상에 대해 질의해 주셨는데 긴급히 말씀드리려 왔다.”고 했다. 종책 질의에 총무원장 스님이 직접 답변하기 위해 종회 본회의에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진우 스님은 “자칫 조계종이 지향하는 수행의 진면목을 왜곡시키는 경우가 생긴다. K명상 또는 선명상을 작년에 했다고 하는데 진작에 선(禪)자 붙여서 사용했다.”면서 “저는 20년 전부터 고민해 왔다. 우리 한국불교는 점점 불자가 감소해 왔다. 종단의 큰스님들이 역대로 많은 전법을 했고 포교해 왔다. 하지만 불교가 잘 알려지지 않고 불자 감소가 이어져 왔다.”고 했다.
이어 스님은 “많은 생각 끝에, 명상이 세계적 붐이 일고 한국에서도 널리 국민, 젊은 사람들에게 호기심 불러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서양에서 명상을 하는 것은 위빠사나나 사마타이고 이게 한국에 들어와 유행하다보니 불교가 명상에 잠식되겠다는 위기의식에서 선명상을 보급하려 한 것”이라며 “선방도 운영하고 간화선 수행도 했다. 간화선이 최고 수승한 수행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했다.
진우 스님은 “역대 큰스님들조차 맘대로 전법이 안됐다. 간화선은 어렵고 전문수행자만 하는걸로 인식되는 게 사실이다. 조계종이 추구하는 수행의 정점인 간화선을 대중에 알리기 어렵다.”면서 “많은 생각 끝에 명상을 불교의 것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
이어 “강의 마지막 화룡점정은 간화선이다. 간화선을 쉽고 접근하기 쉽게 이해하기 위해 명상 이용하는 것이다. 명상은 불교와 다른 것”이라며 “선명상을 위빠사나나 사마타다라고 규정하면 안 된다.”고 했다.
진우 스님은 “수좌회 무여 혜국 영진 불산 월암 스님 등을 다 초청해서 선명상을 설명드렸다.”면서 “우리가 할 일을 총무원장이 직접 하니 감사하고 고맙다’고 했고, 수좌 스님들은 총무원장의 진심을 알았으니 적극 동참하고 동의하셨다.”고 말했다.
스님은 “잘못하면 수좌회와 소통 없이 하는 걸로 오해할까 싶어 긴급하게 내려왔다.”면서 “ 선방 큰스님들이 제 나름대로 설명했고, 적극 동의와 공감이 있어 열심히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우 스님은 “선명상의 마지막 화룡정점은 간화선”이라고 했다.
총무원장 진우 스님의 선명상 설명이 끝나자, 중앙종회의원 스님들은 큰 박수로 화답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