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자의 만행을 바로잡는 민중의 행동
'다른백년'은 싱크탱크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나오지 않았던 민간싱크탱크다. 이 조직을 주도한 이래경 명예이사장은 교수나 지식인이나 정치인이 아니라 기업인출신의 인사다. 금속공학도 출신으로서 철도장비사업체를 성공적으로 키워내고 은퇴한 그는, '다른백년'을 만든 이래 대한민국 지식인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제도권이자 강단권력이 득세하던 지식인 사회에, 국가가 지향해야할 비전을 책으로 담아 잇따라 제시해온 다른백년의 행보는 모든 이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혁신위원장직 수임도, 주류언론들의 도를 넘어선 폄하와 국내외적인 여건의 미숙으로, 공당에게 혁신보다는 부담으로 작용된다는 판단으로 이를 철회하였다. 대신 정당밖 사회속에서 시민주권 시대를 여는 활동으로 갈음하면서 이 사회의 이정표를 정립하는 거대한 일을 해 온 것이다.
그러던 그가, 최근 필자와 함께 '시민의회'의 입법을 추진하게 되었다. 시민의회야말로 대한민국이 나아갈 가장 커다란 이정표에 해당하는 일이라는 그의 평소의 소신이다. 그 소신이 필자와 의기투합되어 '시민의회'입법추진100인위원회를 결성하면서 지난 5월8일에는 국제심포지엄도 개최하였다. 그 내용이 최근 다음의 사이트에 소개된 바 있다.
22대국회에서 그 입법을 추진하는 것은 현재진행형 과제다. 그런 인연으로 필자의 핵오염수저지활동을 알게 된 이래경선생은, 그 취지에 적극 공감하면서 이 활동의 후원자역할을 맡아주셨다. 그러면서 오는 5월30일에 열릴 '핵오염수STOP세계시민행진(GLOMA)' 을 후원하는 글을 다음과 같이 강호에 알렸다.
[핵오염수 방출중단 세계시민행진 GLOMA]
Save Blue Planet!
Stop Dumping Nuclear Water!
150억년 우주 역사에서 지구라는 행성이 갖춘 생태적 조건 그리고 타자의식의 생각을 가진 인류가 출현한 것은 기적 중 기적 참으로 놀라운 경이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은 심오한 섭리의 축복이자 우리네 삶은 무한한 의미와 가능성을 지닙니다.
때마침 '4대강 반대'와 '조선일보 폐간'을 줄기차게 주도해오면서 또한 저와 "시민의회 도입운동"을 함께 하는 수원대 이원영 교수가, 이번에는 용서할 수 없는 환경테러이자 범죄행위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출을 중단시키는 운동을 힘차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미 작년에 서울에서 동경까지 1600여 KM를 도보행진하여 일본시민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이교수는, 오는 6월초 수천명이 결집하는 교토와 오사카 한일시민집회에 이어 7월 6일에는 뉴욕맨해튼과 UN본부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출 반대를 위한 세계시민대회와 행진'(Global Citizen March, GLOMA)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가 이원영 교수의 활동을 지원하는 후원회장을 자임하고 여러분께 GLOMA 활동의 격려와 지원을 요청드립니다.
GLOMA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310 889298 이원영
또한 오는 5/30일(목) 늦은 6시 '문화공간온'(종각역11번앞)에서 출범을 겸한 후원의 행사를 갖습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을 기대합니다. 손모아,
GLOMA 후원회장 이래경.
이상의 취지를 담은 세계시민선언서가 다음의 사이트에 소개되어 있다.
(韓日英)GLOMA Declaration to STOP Dumping Nuclear Wastewater(Draft)
5월30일은 문수스님이 소신공양 하신지 14주기가 되는 날이기도 하다. 핵오염수를 막고 생명을 소중히 하는 뜻을 모으는 날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오는 6월5일(수)에는 오전10시 서울광화문에서 출발하여 오전중 서울역까지 행진한 후 그날 오후5시반에 대구역에서 동성로로 해서 반월당까지 핵오염수STOP행진을 한다.
그런 연후 6월6일(목) 오후에 부산에서 크루즈배를 타고 19시간을 항해하여 오사카에 도착한다. 강호제현께서는 6월5일에 서울 혹은 대구에서 함께 걸으면서 세계시민행진의 장도에 힘을 보태주시길 희망한다.
* 관련사이트는 [다음카페]생명탈핵실크로드世界市民行進(GLOMA)
(글쓴이 이원영은, 전 수원대 교수로서 2023년 여름 약3개월간 방사능오염수방류중지 한일시민도보행진을 진행하였고, 올해 여름 '핵오염수STOP세계시민행진'을 추진하고 있다.)
이원영 전 수원대교수 leewys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