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상월결사 인도순례팀에 주는 조언
[기고] 상월결사 인도순례팀에 주는 조언
  • 허정 스님/전 조계종 불학연구소장
  • 승인 2023.02.18 23:00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상했던대로 <불교신문> 등 각 신문사에서는 ‘상월결사 인도순례 특집’이라는 공간을 만들어 날마다 인도 순례 소식으로 도배하고 있다. <불교방송>(BBS)과 <불교티비>(BTN)는 인도 현지에서 순례자들이 걷는 모습을 날마다 유튜브로 생중계하고 있다. 순례자들과 즉흥적인 인터뷰도하고 휴식하는 모습, 공양하는 모습 등을 보여주고 시청자들의 댓글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신문과 방송에서는 한결같이 상월결사팀이 1,167km를 걷는다고 홍보한다. 그러나 그들이 걷는 구간인 사르나트(녹야원)에서 쉬라바스트(기원정사)까지는 764km이다. 방송에서는 3000리(1178km)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들이 실제로 걷는 764km는 2천리(785km)도 안되는 거리다.

동참한 순례자도 108명이 아니다. 처음에 예정된 순례 인원은 79명이었는데 봉은사 앞에서 종무원에게 똥물을 뿌리고 폭력을 행사한 지오 승려가 불교시민단체의 문제 제기에 슬그머니 빠졌다. 게다가 교육원장 혜일 스님과 탄우 스님도 빠진 것으로 확인되어 현재 순례 인원은 76명이다. 나머지는 밥해주고, 텐트 쳐 주는 대승마야투어 여행사 직원들, <불교신문>, <법보신문>, <현대불교신문>, <불교방송>, <불교tv> 등 방송사의 기자들, 동국대 의료봉사팀이 순례자들을 외호하고 있다. 그렇다면 상월결사팀과 불교방송등은 정정당당하게 76명이 764km를 순례한다고 밝혀야 한다. 지금처럼 인도 방송사에게까지 108명이 3천리를 걷는다고 말하는 것은 순례하면서까지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거짓말하는 자들의 순례는 공덕이 없을 것이다.

상월결사 순례팀은 새벽 2시 40분에 예불(禮佛)을 드리고 반야심경 봉독을 하며 저녁 6시에는 예불과 반야심경, 108배 그리고 ‘금강경’을 봉독한다고 한다. 나름대로 순례자의 자세에 충실하려는 노력으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움이 든다. 예불, 반야심경, 금강경 봉독은 국내에서도 일상적으로 하던 일이다. 인도 순례하면서 국내에서 하던 일을 답습할 것이 아니라 순례지에 맞는 경전을 읽고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 사르나트에서는 부처님이 오비구에게 설한 ‘초전법륜(初轉法輪)경’과 ‘무아상(無我想)경’을 독경하고 그 뜻을 음미해야 순례의 진정한 의미가 있게 된다. 부처님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설법할 때 어째서 ‘초전법륜경’이라는 방식으로 설법하게 되었는지 그 내용을 알아보고 그 의미를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다.

보드가야에 도착한다면 율장(律藏) 대품(大品)에 나오는 내용을 공부하고 봉독해야 한다. 또한 “나는 내가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이 진리를 공경하고 존중하고 거기에 의지해야겠다.”는 다짐하는 존중 경(S6:2)이나 “이 도는 유일한 길이니,중생들의 청정을 위하고 근심과 탄식을 다 건너기 위한 것이다"라고 시작하는 도경(道經,S47:43)을 읽는 것이 부처님이 성도한 보드가야를 순례하는 의미를 깊게한다. 그밖에 고행경(S4:1) 코끼리경(S4:2) 아름다움경(S4:3) 권청경(S6:1) 사함빠띠 범천 경(S48:57) 칠년동안경(S4:24), 우루웰라경(A4:21)등을 읽으며 부처님이 깨달음의 순간, 깨닫고 나서 당신의 깨달음을 사유음미하는 부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갖어야 한다.

라즈기르, 웨살리, 꾸시나가라, 까삘라왓투에서도 각 지역에서 설한 경전을 읽으며 그 가르침을 음미하는 시간을 가져야 부처님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샘솟아 날 것이다. 상월결사팀에서 입제 때 읽은 ‘21세기 전도선언’에서도 “처음도 아름답고 중간도 아름답고 마지막도 아름다우며, 말과 내용을 갖춘 법을 설하라.”라고 가르치고 있지 않던가? 이왕에 비싼 참가비를 내고 시간을 냈으니 상월결사팀도 그 지역에서 부처님이 설한 경전을 찾아 읽고 사유음미하고 나아가 스님들끼리 토론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이것이 손에 불상을 들고 다니고, 불상을 트럭에 싣고 다니는 것보다 보람 있고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번 순례에 참여하고 있는 범해 포교원장 등 스님들은 50년 만에 발간한 종단본 ‘불교성전’에 대해 백육십군데 이상의 지적을 받고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평소에 경전에 대한 무관심이 이번 순례에서 경전을 읽지 않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게 아닌가 한다. 무거운 불상(佛像)을 끌고 다니는 것보다는 인도 불자들처럼 불교기(佛敎旗)를 손에 들고 순례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순례자료가 부족하다면 며칠 전에 1,250명의 불자가 동참하여 성공적으로 성지순례를 마친 정토회 법륜스님에게 도움을 청하면 좋을 것이다. 법륜스님은 32차례나 성지와 관련된 경전을 읽으며 그 내용을 사유 음미하는 순례를 해왔다. 힌디어와 영어를 잘하는 분들이 없다면 ‘21세기 전도선언’처럼 의미와 형식을 갖춘 설법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대신에 힌디어로 번역된 초기경전을 인도인들에게 보시하면 어떨까? 이미 법륜스님은 힌디어로 즉문즉설을 번역하여 나누어주고 있으니 그 책을 구해서 법보시(法布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상월결사 인도순례팀은 종단과 언론의 전폭적인 지원과 대한민국 정부와 인도 정부의 후원을 받고 있으니,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모범이 되는 순례를 보여주어야 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사유음미하는 순례, 법보시(法布施)로 공덕을 짓는 순례, 앞으로 성지순례를 하고자 하는 불자(佛子)들이 따라 하고 싶은 순례가 되길 기원한다.

불교중흥을 위한다면 걷는 시간을 조금 줄이더라도 스님들끼리 부처님의 가르침을 토론하고, 현지에 사는 미얀마 태국 등 다른 나라의 스님들과도 교류하여 한국불교가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순례가 되길 축원한다. 미얀마, 태국, 스리랑카와 같은 남방 스님들은 사르나트 녹야원 터, 웨살리 중각강당 터, 기원정사터 등 불교 유적을 참배할 때 인도인들과 같은 수준의 입장료를 내는 혜택을 받고 있다. 남방불교권 스님들이 이러한 혜택을 받는 이유는 부처님 제자들이 부처님이 계셨던 곳을 방문할 때 외국인 입장료를 내는 것이 부당하다는 민원을 인도 정부에 제기한 결과라고 한다. 그런데 대한민국, 일본, 중국 스님들은 인도인들보다 10배~20배나 비싼 외국인 요금을 내고 있다. 이번에 상월결사는 인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으니 인도 정부와 잘 논의하여 우리나라 스님들의 입장료도 남방불교 스님들과 같은 수준으로 조절하면 고맙겠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림 2023-02-19 03:15:02
일리있는 이야기 이다 특히 불상을 안고 가는 모습은 아연실색
사유의 수준을 짐작케한다

소림사 2023-02-19 14:45:26
세계일주 여행기 쓴 원제스님이 자현스님 절 문수선원서 법문하는데 상월선원 찍은 스님덜 존경 한다고카더라 감동 바닸고. 불도 안 들어 온 곳에서 3개월. 종단급 스님이 저렇게 보여준거. 이 젊은스님이 자승한테 잘 보이려고 애쓴다. 자현도 자승라인?

김똥개 2023-02-19 21:18:00
상원결사? 개소리하지 마라. 산에김밥 쳐무는 가는 산악회 모임이다. 자승아, 무식하게 길만 걷는다고 니한테 하나도 없는 안거 대용이 안 되고. 종정 안 된다. 대한민국 조계종 종정을 잘 걷는 놈 뽑는 게 아니다. 불교방송도 낭원결사 홍보 고마 해라. 그게 수행이가ᆢ산악회 놀러가는 거지ᆢ하옇튼 자승이가 반드시 도계종 말아먹을 거다

동감 2023-02-22 00:26:44
허정스님 말씀처럼 저도 인도성지에서 우리나라 스님들이 금강경 반야심경 예불 올 리는건 뭔가 격에 맞지않
는 거북한 기분 들었고 저런건 좀 수정해야겠다 싶었는데
허정스님이 디테일하게 잘짚어 주셨네요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다음 인도성지순례때는 꼭 참고 사항으로
참조했으면합니다

도로아미타불 2023-02-22 13:48:14
저 많은 인원들은 과연 뭣땜시 인도를 갔을까?
강남원장아저씨 장발머리에서 땀이 엄청 날텐데....
걍 속시원히 삭발하고 땀 식히며 걸으면 월메나 시원하고조아! 에휴~
언제적 비니를 쓰고 참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 나물에 그 밥인듯 주변 누구도 참 직언을 해주는 이가 없는 불쌍한 중생들꼬라지하고는
석렬이형이랑 다를 바 없는 듯
대국민 사기극과 대한불교 자승종의 천만불자 사기극
공수래 공수거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