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대표에 종열·호산·성월·원명·영조·계호 스님 선출
직능대표에 종열·호산·성월·원명·영조·계호 스님 선출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2.11.14 20: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중앙종회 226회 정기회…각종 인사 안건, 내년도 예산안 승인
중앙종회 226회 정기회.
중앙종회 226회 정기회.

종열·호산·성월·원명·영조·계호 스님이 조계종 직능대표선출위원회 위원에 선출됐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10일 속개된 226회 정기회에서 직능대표선출위원회 위원 선출 등 각종 인사 안건을 다루고 불기2567(2023)년도 중앙종무기관세입세출예산안,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 구성,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 구성, 천주교 해인도 도용에 대한 사과 및 전시물 철거 촉구 결의문 채택, 팔공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결의문 채택, 등 안건을 모두 처리하고 폐회했다.

중앙종회는 종무보고 및 종책질의에 이어 중앙종회의원 직능대표를 선출하는 권한을 가진 직능대표선출위원 6명을 선출했다. 직능대표 선출위원회는 총무원장 교육원장 포교원장을 당연직으로 포함해 이날 종열(화엄사)·호산(봉선사)·성월(용주사)·원명(월정사)·영조(송광사)·계호(직할교구, 비구니) 스님 등 9명으로 구성됐다.

화엄사 종열 스님은 도광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65년 6월 24일 내장사에서 고암 스님에게 사미계를, 1975년 4월 3일 통도사에서 월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종사 법계를 품수했고, 초심호계원장, 제13대 중앙종회의원, 총무원 호법부장, 제19교구본사 화엄사 주지를 역임했다.

봉선사 호산 스님은 종진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80년 7월 15일 보문사에서 도원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86년 9월 5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종사 법계를 품수했고,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 용문사 상원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수국사 주지이자 동국대학교 이사, 총무원 총무부장이다.

용주사 성월 스님은 정대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77년 9월 5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79년 4월 15일 봉선사에서 월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제13, 14, 15대 중앙종회의원, 제2교구본사 용주사 주지, 총무원 재무부장, 정수사 흥천사, 보문사, 망해암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학교 상임이사이다.

월정사 원명 스님은 능혜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77년 5월 14일 월정사에서 탄허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79년 3월 15일 범어사에서 고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종사법계를 품수했고, 총무원 호법부장, 조계사, 삼화사 주지를 역임했고, 현재 동국대 이사, 여진불교문화재단 이사장, 봉은사 주지를 맡고 있다.

송광사 영조 스님은 보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68년 1월 15일 송광사에서 구산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1973년 3월 15일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제11, 12대 중앙종회의원, 제21교구본사 송광사 주지, 총무원 재무부장, 증심사 주지를 역임했다.

직할교구 계호 스님(비구니)은 진관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67년 3월 2일 청용사에서 석주 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를, 1979년 해인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2009년 1월 1일 명사 법계를 품수했다. 제12, 13, 14대 중앙종회의원, 진관사 보광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사찰음식 명장이자 의례위원, 진관사 회주이다.

초심호계위원에는 도응(쌍계사)·향록(해인사)·보림(법주사) 스님이 선출됐다. 선조 스님(9/5 임기만료), 태허 스님(11/11 임기만료 예정), 지오 스님(11/01 사직) 후임이다.

도응 스님은 통광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3교구본사 쌍계사 사회국장, 무위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칠불사 주지이다.

향록 스님은 정원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해인사에서 법전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2교구본사 해인사 호법국장을 역임했고, 현재 사회복지법인 내원 이사, 송학사 주지를 맡고 있다.

보림 스님은 성중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송광사에서 범용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7대 중앙종회의원, 호법부 조사국장, 덕주사 연미사 주지를 역임했고, 현재 개운사 재산관리인이다.

재심호계위원에는 무자 스님(은해사)을 선출했다. 법광 스님 임기 만료(9/6)에 따른 것이다.

무자 스님은 일각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쌍계사에서 고산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ㄱ송광사에서 구산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3, 14대 중앙종회의원, 길상사, 적철사, 안흥사 주지를 지냈다.

법규위원에는 명강(직할교구)·범종 스님을 선출했다. 성웅 스님과 범종 스님의 사직(9/19)에 따른 것이다.

명강 스님은 평심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직지사에서 성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동혈사 영혜사 주지, 제12교구본사 해인사 포교국장을 역임했다.

중앙선관위원에는 수경 스님(직할 교구)을 선출했다. 법해 스님(니)이 사직(9/5, 종회의원 후보자 출마)로 인한 선출이다.

수경 스님은 법일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개심사에서 송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총무원 문화부장, 교육원 불학연구소장, 동국대 강사를 지냈고, 현재 종교평화위원이자 휴휴정사 주지이다.

소청심사위원장에는 환풍 스님을 선출했다. 동명 스님 임기 만료(11/8)에 따른 것이다.

환풍 스님은 대홍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봉선사에서 운경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 묘적사, 검단사, 오봉사, 현등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각화사 주지이다.

소청심사위원에는 무안·도일·덕암 스님을 선출했다. 정수 스님 임기 만료(9/15), 본오·덕림 스님 임기 만료 예정(11/15), 도륜 스님 사직(11/4)에 따른 것이다.

무안 스님은 현봉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해인사에서 법전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보성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현재 운주사 주지이다.

도일 스님은 암도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봉화정사, 사나사, 상원사, 대원사 주지를 역임했고, 현재 제25교구본사 봉선사 기획국장, 용문사 주지이다.

덕암 스님은 원인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해인사 법전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에게 구족계를 수지했다. 현재 연미사 주지이다.

종립학교관리위원에는 선조·오심 스님을 선출했다. 탄원 스님 사직(9/27), 혜일 스님(11/7) 사직에 따른 것이다.

선조 스님은 혜인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초심호계위원, 제12교구본사 해인사 기획국장, 재무국장, 총도감, 박물관장을 지냈고, 봉림사 약천사 하양포교당 영지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보문사 주지이다.

오심 스님은 월하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4, 15, 16대 중앙종회의원, 총무원 기획실장, 문화부장, 불교중앙박물관장, 월봉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불교신문사 주간이다.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에는 종호·원출 스님을 복수 추천했다. 이사 성우 스님 임기 만료 예정에 따른 것이다.

종호 스님은 성웅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상언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동국대 대회협력처장, 불교대학장, 정각원장, 교육원 장학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동국대 기획부총장, 불교학과 교수이다.

원충 스님은 성철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성철선사상연구원 연학실장, 동국대 선학과 강사를 역임했다.

학교법인 동국대 이사회 감사에는 원명·우봉 스님, 도림·해량 스님을 복수 추천했다. 감사 원명 스님(2023/1/4), 일화 스님(2023/3/24) 임기 만료에 따른 후보자 복수 추천이다.

원명 스님은 성오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일타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6, 17, 중앙종회의원, 조계사 부주지, 금강정사 주지를 지냈다. 현재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동국대 감사, 연운사 주지, 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우봉 스님은 법장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수덕사에서 원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6, 17, 중앙종회의원, 총무원 호법국장, 감사국장, 사서국장을 역임했다. 호압사, 문수사, 영랑사 주지를 지냈고, 현 종립학교관리위원, 화계사 주지, 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도림 스님은 정여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쌍계사에서 고산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7,중앙종회의원, 총무원 감사국장, 박물관 국장을 지냈고, 현재 종립학교관리위원, 정수사 주지, 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해량 스님은 정념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직지사에서 녹원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송광사에서 보성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총무원 사회국장, 조사국장, 감사국장을 지냈고, 현재 종립학교관리위원, 상원사 감원, 제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법계위원에는 법현 스님(선운사)을 위촉했다. 법현 스님은 재기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월정사에서 희찬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법주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24교구본사 선운사 주지를 역임했다.

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 이사에는 등운 스님을 선임 동의했다. 제16교구본사 고운사 주지이다.

제12기 고시위원에는 수진·대전·금강·무애·효명·도암·진상·철우·운산 스님을 위촉 동의했다. 고시위원은 9명으로 구성하며, 중앙종회가 동의해 교육원장이 위촉한다.

수진 스님은 문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1대 중앙종회의원, 해인사 승가대학장, 범어사율학승가대학원장을 지냈고, 현재 해인정사 주지, 고시위원, 계단위원이다.

대전 스님은 원각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해인사에서 자운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현재 기본선원장, 고시위원이다.

금강 스님은 지운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미황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교육아사리, 교육위원, 중앙승가대 교수이다.

무애 스님은 시현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일타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자운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백련사 주지, 해인사 승가대학장을 지냈고, 현재 교시위원이다.

효명 스님은 고산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7, 18대 중앙종회의원, 제13교구본사 쌍계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계단위원, 쌍계율학승가대학원장, 혜원정사 주지이다.

도암 스님은 월파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범어사에서 일타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통도사 율원 교수사, 송광사와 백양사 승가대학장을 지냈다.

진상 스님은 묘엄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운문사에서 고암 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를, 송광사에서 일타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동인사 주지를 지냈고, 현재 봉녕사승가대학 운영위원장, 봉녕사 금강율학 승가대학원 운영위원장, 봉녕사 주지, 제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철우 스님은 운달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와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7대 중앙종회의원, 교육원 불학연구소 사무국장, 교육원 아사리를 역임했고, 현재 임허사 주지이자 동국대 WISE캠퍼스 정각원장, 제18대 중앙종회의원이다.

운산 스님은 장일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범어사에서 자운 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를,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7대 중앙종회의원을 지냈고, 현재 동국대 역경위원, 운문사 주지, 운문사 승가대학 교수이다.

중앙종회는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만당 스님을 선출했고, 총 13인의 특위 위원은 위원장과 의장단에 위임했다.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장에는 선광 스님을 선출했고, 총 9인의 위원은 위원장과 의장단에 선임을 위임했다.특위 활동 기간은 제18대 중앙종회 전반기까지다.

중앙종회는 '천주교 해인도(법계도) 도용에 대한 사과 및 전시물 철거 촉구 결의문', '팔공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기타 안건으로 ‘본말사에 대한 종정 감사를 면제‘하기로 결의했다.

제226회 중앙종회 정기회는 이날 ​​​​​마지막 안건으로 불기 2566(2023)년도 중앙종무기관 세입세출 예산안을 승인하고 폐회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혹 2022-11-17 20:28:49
직능대표 선출위원회 위원의 자격은 뭐요
무슨 자격으로 어떻게 직능직을 선출할 수 있지.

깨시민 2022-11-16 22:17:11
조계종에 사기꾼들이 득실하네~스님이 아니라 중놈들 말이야! 성월아~안 그러니? 삼진아!!!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