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종교차별금지법 반대 "종교갈등 양상"
한기총, 종교차별금지법 반대 "종교갈등 양상"
  • 이혜조
  • 승인 2008.09.06 09:51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기, 현격한 시각차…종교편향 사태 조기해결 걸림돌

보수 개신교계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대표회장 엄신형 목사)는 5일 일부 정치권이 추진 중인 '종교차별금지법'(가칭)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입장 발표는 종교편향 사태가 불교와 청와대의 대결에서 불교와 기독교 대결 양상으로 국면이 전환되는 양상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나 유감표명 등의 조치를 통해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려는 조계종 총무원 집행부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한기총은 이날 임원회 명의로 " '종교차별금지법' 제정 시도를 신중히 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에서 한기총은 "종교차별금지법이 헌법이 보장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크며, 자칫 종교 간 갈등을 초래할 염려가 있다"고 반대이유를 밝혔다.

한기총은 성명에서 "종교의 자유라 함은 자신의 종교에 대해 외부의 강제를 받지 않을 자유와 자신의 종교적 확신을 외부에 표명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며 "이는 자신의 종교를 선전하고 포교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배치되는 타 종교에 대해 합법적으로 비판하고 반대할 수 있는 자유를 포함한다"고 말했다.

한기총 관계자는 <조선일보>와 한 인터뷰에서 "이번 성명은 불교계가 지적하는 공직자의 종교 편향 문제에 대한 것이 아니다"며 "일부 정치권이 민간 차원에서 일반인들까지 종교에 대해 말도 꺼내지 못하도록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이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불교계와 마찰을 빚으려는 것으로 잘못 비쳐질까 우려한다"고 말했다.



종교편향을 바라보는 불교계와 기독교계의 시선은 여러각도에서 차이가 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3일 이명박 정부의 종교 편향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종교 편향적이라는데 공감한다’는 의견이 59.3%(매우 공감 38.4%, 대체로 공감 21.9%)로, ‘그렇지 않다’(30.1%)는 답변을 크게 웃돌았다.

종교별로 보면 기독교(41.6%<47.6%) 신자의 경우 ‘종교편향적이 아니다’는 의견이 우세한 반면, 무교(62.2%>29.7%)와 천주교(57.2%>32.5%), 불교(49.7%>35.4%) 신자는 ‘종교 편향적’이라는 의견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조계종의 한 중진 스님은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지 못함으로써 결국 종교간 분열 현상이 진행되리라는 것은 예견했던 일이었다"며 "은근히 청와대가 기독교계에 이런 식의 지원을 원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스님은 "이명박 대통령의 든든한 지원군인 한기총에서 이런 성명서를 냄으로 인해 불교계와 보수세력과의 균열이라는 노림수 담겨있다"며 "8.27범불교도대회 직전에 모 언론이 서울시가 집회를 불허하고 법회추진위측에 변상금을 물리겠다고 보도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이며, 향후 비슷한 사례들이 빈발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다음서 한기총이 5일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종교차별금지법' 제정 시도를 신중히 하라
 
'종교차별금지법' 제정 시도를 신중히 하라

일부 정치권에서 발의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종교차별금지법'(가칭) 제정시도를 반대한다.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 명시된 민주주의 국가이다. 종교의 자유라 함은 자신의 종교에 대해 외부의 강제를 받지 않을 자유와 자신의 종교적 확신을 외부에 표명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다. 이는 자신의 종교를 선전하고 포교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배치되는 타 종교에 대해 합법적으로 비교하고 반대할 수 있는 자유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견 종교의 자유를 보장 하는 듯한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은 오히려 종교에 대한 합리적 비교와 반대를 원천봉쇄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크며, 자칫 종교간 갈등을 초래할 염려가 있다. 이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임원회는 헌법정신을 유지하고, 종교간 평화유지를 위하여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시도를 반대하기로 결의했다. 정치권은 위헌적 요소가 다분한 '종교차별금지법'의 발의 논의와 입법시도를 신중히 해주기 바란다.

2008년 9월 5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엄신형 목사

□ 명예회장
정진경 목사  이성택 목사  지  덕 목사  이만신 목사  길자연 목사  림인식 목사 김선도 감독  조용기 목사  최성규 목사  김준곤 목사  김장환 목사  박종순 목사
□ 공동회장
이광선 목사  장차남 목사  이재완 목사  한명국 목사  권오정 목사  김규섭 목사 장근태 목사  우원근 목사  김재송 목사  서상식 목사  박범룡 목사  장성호 목사 한창영 목사  백기환 목사  양병희 목사  김윤기 목사  엄정묵 목사  한영훈 목사 정서영 목사  정금출 장로  고상권 장로  신명범 장로  장은화 장로
□ 부 회 장
김영태 목사  김용실 목사  백장흠 목사  김용도 목사  김성천 목사  황호관 목사 임장섭 목사  김명환 목사  고창곤 목사  신화석 목사  김종남 목사  원봉현 목사 문상득 목사  임용화 감독  권병기 목사  이현정 목사  최충규 목사  백금흥 목사 박요한 목사  이강평 목사  김원남 목사  김국경 목사  최종설 장로  신용한 장로 하태초 장로  전성원 장로
□ 서    기 : 문원순 목사       □ 부 서 기 : 권순직 목사
□ 회    계 : 유광현 장로       □ 부 회 계 : 김동근 장로
□ 총    무 : 최희범 목사       □ 사무총장 : 정연택 장로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교인권 2008-09-08 18:23:55
목사를 골라 이명박정권이 불교인권위원으로 임명하니까 문제다.

"與 비례대표 신청자 인권위원 내정

(서울=연합뉴스) 이준삼 = 국가인권위원에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던 인물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8일 청와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공석인 비상임 국가인권위원직에 김양원(52) 목사를 단수후보로 내정해 인권위에 통보했다.

김 목사는 남양주시 수동면에 위치한 `신망애 재활원'이라는 규모가 꽤 큰 장애인복지시설을 설립, 오랜 기간 운영을 맡아 장애인 봉사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목사는 3월 한나라당 당원 신분으로 장애인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했다가 낙마했으며 총선 직후까지도 당원 신분을 유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인권관련 단체들은 "김 목사는 지역사회 내에서도 각종 `구설수'에 오를 정도로 평이 좋지 않은 인물"이라며 "부적절한 인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참으로 명박기 하는 일들마다 걱정된다, 걱정되네..불교인권은 어디가고 목사가 담당하다니..

개독4 2008-09-08 11:38:50
이 단체 관계자는 또 "적법하게 공권력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경찰청장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한다면 경찰은 불교와 정부의 싸움에서 애꿎은 희생양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특히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대한불교조계종방생협회 등 보수 성향의 불교계 단체도 참여할 계획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끝낸 뒤 이들 단체 대표 등 500여명이 경찰 사기진작을 위해 꽃바구니를 들고 경찰청을 위로방문할 계획이다.

개독3 2008-09-08 11:37:56
애국시민대연합은 지난 6월말 촛불집회 반대를 명분으로 결성됐다. 재향군인회, 뉴라이트전국연합, 자유총연맹, 반핵반김국민협의회, 고엽제전우회 등 보수단체 약 200여개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8월5일 부시 대통령 방한 때 서울시청 앞에서 부시 환영행사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정당한 공권력 행사가 처벌 대상이 되고, 공정한 법집행이 무너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면서 "아무 잘못도 없는 어 청장을 물러나라고 하면 앞으로 떼법이 판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한나라당 내부에서 어 청장 사퇴를 종용하는 세력들은 즉각 주장을 취소하고 기회주의적 처신을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하고 "특정 종교가 요구한다고 해서 수배해제가 되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주장했다.

개독2 2008-09-08 11:36:59
이와 관련해 한겨레신문은 8일자에서 "여권 일각에서는 대통령의 유감 표명 이후에도 불교계가 어 청장 퇴진이나 촛불 수배자 해제 등을 계속 요구할 경우, 불교계 불법·비리를 수사함으로써 맞대응해야 한다는 강경론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여권 강경파들의 이같은 기류는 최근 보수단체나 보수기독교계에서 "이런 식으로 밀리면 제2의 촛불사태가 온다"며 강경대응을 주문해온 탓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 대통령이 9일 국무회의에서 현 정권의 종교편향에 대해 '사과' 대신 '깊은 유감'을 표시할 것이 유력한 가운데 보수단체인 애국시민대연합(공동대표 김병관 서울재향군인회 회장 등)은 8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아무 잘못도 없는 어청수 경찰청장을 해임해서는 안된다"며 해임반대기자회견을 갖는다.

개독 2008-09-08 11:35:55
여권 강경파 “불교계 불법비리 수사로 맞대응해야” 파문

‘부시방한 환영’ 200개 보수단체 등은 종교 갈등 ‘부채질’

입력 :2008-09-08 07:34:00




[데일리서프 김동성 기자] 이명박 정부와 불교계간의 종교갈등 해법을 놓고 여권 내부에서 혼선을 빚고 있는 가운데 여권내 강경파 일부가 "불교계에 대한 불법 비리를 수사하는 등 맞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도 불교계의 핵심요구사항 가운데 하나인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고, 보수기독교계 목사들의 모임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200여개 보수단체들의 모임인 애국시민대연합, 보수성향 목사 1000여명으로 구성된 대통령을 위한 기도시민연대 등도 잇달아 어 청장 퇴진 등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놓거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