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가`와 동일한 지도사용 또 사찰누락
`알고가`와 동일한 지도사용 또 사찰누락
  • 이혜조
  • 승인 2008.08.08 15:26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업체 인터뷰 "불교계에 죄송…고의성없는 실수다"



▲ 학교지리정보서비스의 한 장명. 불국사주유소를 명기하면서도 정작 불국사 표기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사진제공 = 독자 청월님 

'알고가'에 이어 학교지리정보서비스에서 교회는 수두룩한데 사찰은 한 곳도 없어 고의성이 짙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용역업체 관계자는 불교계에 사죄하면서도 억울함을 호소했다.

윤태식 (주)한국공간정보통신 상무는 8일 <불교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불교계에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문제의 지도는 2007년 12월 참여정부때 제작된 것으로 현 정부의 종교편향과는 무관하다"며 "알고가와 동일한 지도를 사용하다보니 발생한 일로 전혀 고의성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동일한 사태를 야기한데다 이 업체의 또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찰을 홀대하고 있어 설득력이 약해 보인다. 게다가 사장이 천주교인이고 부사장 가운데 한 명이 이명박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상임고문을 지낸 전력 등이 있어 종교편향을 하지 않았다고 단정하기엔 이르다. '알고가' 시스템의 주무부서인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도 이명박 대통령과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한편 이 업체는 총무원 기획실 관계자를 이날 만나 '사죄의 말씀'이라는 A4 두장 분량의 문건을 전달했으나 총무원에서 접수하지 않았다.

다음은 윤태식 상무와의 일문일답이다.

-한국공간정보통신은 어떤 회사인가?
△ 1993년 한양대학교 사내벤처로 출발, 1998년 법인을 설립했다. 국내에서는 '선도소프트'에 이어 GIS분야 2위 업체다.

- 유독 한국공간정보통신에서 정부 부처 수주를 많이 했는데 이유는?
△ '선도소프트'는 다국적기업인 ESRI의 기술을 차용한 일종의 밴드인데 비해 우리회사는 순수한 국내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국토해양부의 '알고가'에 이어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지리정보서비스'에도 사찰이 모조리 누락됐다. 왜 그랬나?
△ 먼저 불교계와 불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한다. 알고가와 동일한 지도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알고가'에서는 왜 사찰을 모조리 누락했나?
△ 기본 지도 위에 여러종류의 레이어를 얹어야 하는데 사찰이 포함된 레이어가 엔지니어의 실수로 기본 지도 밑으로 들어가 버렸다.

- 한국공간정보통신 개발을 담당하는 팀장이 미디어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을 보면 윤 상무 해명과 다르다. 팀장은 '특정 레이어 순서가 뒤바뀌는 바람에 발생한 일이며, 불교계 문제제기 직후 사찰 레이어를 추가했더니 교회가 안보였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사찰 레이어를 올렸을 때 교회가 안보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말이다. 그럴 경우는 애초에 사찰을 누락했다가 갑자기 올리니까 그 밑에 있는 레이어가 안보인다는 소리로 들린다.
△ 기본지도 레이어 밑에 사찰 레이어를 깔았다는 게 개발팀장의 예기다. 아고라 얘기는 처음 듣는다. 회사에 가서 확인해보겠다.

- '알고가'와 '학교지리정보서비스'가 동일한 지도라고 했는데, 알고가에서 문제가 발생한 이후 그렇다면 바로 수정을 했어야 하는데 왜 이런 일이 또 발생하나?
△ 경황이 없었다. 깨놓고 얘기하자면 회사는 수익창출이 우선이다. '알고가'지도를 최신 것으로 업데이트 한게 지난해 늦봄 정도로 기억한다. 당시 무료로 업데이트를 해줬다. 학교지리정보서비스도 무료로 해줬다. 그러다 보니 좀 소홀했던 것 같다. 그리고 수정 우선순위가 있다. '알고가'를 먼저하다보니 학교지리정보서비스는 미처 신경을...

- '알고가' 사태로 인해 회사가 휘청거릴 정도였다는데도 동일한 실수를 한 학교지리정보서비스 지도를 수정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 참 억울하다. 이번 주말에 학교지리정보서비스를 업데이트 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바로 코 앞에서 기사가 나가고 터지니까. 뭐라 할말이 없다. 현재 불교종단협의회에서 요청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업데이트가 진행중이다. 전체 27개 정부부처 지도 가운데 22개를 오늘까지 완료했다. 자료를 디지털로 보낸 준 것이 아니라 책자로 보내줘 일일이 대조해가며 입력하느라 시간이 늦어졌다. 휴가중인 직원들도 모조리 다 불러들였다.

- 불교종단협의회에서 자료를 요청받을 정도로 평소에 사찰 정보가 없었다는 얘긴가?
△ 사찰 정보는 교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추가로 요청한 것이다.

- 그런데 지도에 교회들은 중소형을 가리지 않고 자세히 나온다. 그럼 교회측에서도 요청이 있었거나 교회측에 자료를 요청한 적이 있나?
△ 교회에 자료를 요청하거나 교회에서 자료를 보내 온 것은 전혀없다.

- 교회에서는 자료를 보내오지 않아도 자세히 수록하고 사찰은 종단협에서 자료를 보내야 자세히 기재하는 것 부터가 종교편향 아니냐?
△ 네이버 등등의 지도를 보더라도 사찰보다 교회수가 엄청나게 많다. 특히 국가적 사업으로 시행하는 지도의 대부분이 도로 교통 물류 경관시스템 등 도심 중심이다. 그래서 도심내에 사찰이 많이 없지 않느냐. 그래도 우리 지도가 다른 지도들보다 사찰이 가장 많다는 점은 알아달라.

- 조계사 봉은사 봉원사 모두 도심내 사찰들이고 신도수가 50만명을 육박하는 사찰들도 많다.
△ 그 부분은 아까 얘기했듯이 레이어를 앉히는 과정에서 실수한거다.

- 그렇다면 한국공간정보통신에서 국토해양부 발주로 만든 '국가리지정보망'의 경우는 어떻게 설명한 건가. 1-7단계가 까지 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데 3단계 정도에서 웬만한 교회들은 다 나온다. 그런데 조계사를 비롯한 대형 사찰들은 5-7단계에서야 겨우 볼 수 있다. 신도100-200명을 지닌 교회가 먼저 나오고 신도 50만명이 넘는 대형사찰들은 몇단계 더 확대해야 지도에 나타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건가?
△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두느냐다. 종교편향 이런 부분은 생각도 못했다. GIS 업체들은 차제에 기본 정보를 대폭 줄여버리자는 말도 나온다. 주제도는 특정 주제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런데 교회니 사찰이니는 지엽적인 문제다.

- 그러니 종교편향 소리를 듣는거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나도 개인적으로 현정부 종교편향 심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회사의 고의성은 없었다.

- <불교닷컴>에서는 고의성이 짙다고 본다. 첫째 알고가 사태로 온 나라가 시끄러러웠는데 동일한 잘못이 있는 지도를 수정하지 않았다는 점, 사장이 천주교인이라는 점, 노 모 부사장이 이명박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이었던 점 등이 그것이다.
△ 불교계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십여년간 국내 2위 자리를 고수하면서 이 자리에 섰는데 특정종교나 특정정치세력과 뜻을 같이하면 5년 단위로 회사가 흔들린다. 또 부사장 중 한명은 매일 아침 108배를 하는 불교신자다. 직원들 가운데도 불자가 있다. 그런데 고의적으로 그랬다면 이들이 가만히 있었겠나.

- <불교닷컴> 보도 직후 교육지리정보서비스를 아예 없애 버렸다. 적어도 안내창이라도 띄워서 사정을 설명하거나 사과문을 발표한 다음 수정에 들어가는게 순서라고 보는데?
△ 갑자기 당한 일이라 정신이 없었다. 어제 밤에는 이대로 가다간 회사가 문닫는게 아니냐는 소리까지 있었다. 평소 수정은 휴일에 한다. 그러나 워낙 다급하니까...

- <불교닷컴> 보도이후 교육부에서 수정하라고 연락이 왔었나. 불교닷컴에 경위서를 보낸 것은 누구의 지시인가?
△ 교육부 등 거의 동시에 연락을 받았다. 언론사에서도 연락이 와서 알게됐고 급하게 경위서를 작성해 언론사에 보내게 됐다.

- 이번 주말에 수정할 계획이었다는데 그게 '사찰 누락'부분은 아니지 않느냐?
△ 사찰 누락은 전혀 몰랐다. 교육부도 어제 이전에는 사찰 누락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안다. 사찰 누락은 불교닷컴 보도 나가고 네티즌들이 연락오고 해서 알았다. 정말 죄송하다.

- 고의성에 대해 다시 한번 질문하겠다. 불교닷컴이 제보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정부시절 '알고가'에는 사찰이 분명히 존재했었다.
△ 맞다. 사찰이 사라진 것은 지난해 늦봄께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사라진 것이다. 그리고 학교지리정보서비스는 참여정부인 2007년 12월 오픈 한 것이다. 실수이지 종교편향은 아니다. 이해해달라. 국내 2위 업체가 실수를 저질렀다는 비판은 달게 받겠다. 그러나 종교편향은 정말 억울하다.

- 그러나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라. 불교계에는 종교편향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 정말 죄송하다.

- 정부 용역을 수주해 작업을 마치고 다시 납품했을 때 정부부처에서 검수를 했을 텐데 왜 이런 일이 재발하나?
△ 주제도가 핵심이다. 특정 주제가 제대로 반영됐는지 여부를 보는거다. 교회나 사찰은 핵심이 아니다. 학교지리정보서비스의 경우 학교와 주변 위험요인들 이를테면 단란주점, 모텔 등이 주요 검수 착안 요소다.

- 그래도 어쨌든 교회는 너무나 자세히 나와있지 않은가?
△...

- 이번 사태에 대해 불교계에 더 하고 싶은 말은?
△ 죄송하다는 말이 가장 먼저다. 한가지 불교계에서도 지도에 관심을 갖고 문제가 있으면 지적해달라. 교회의 경우 매우 적극적이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나 2008-08-09 14:21:48
청월분의 의도는 올바른 대책을 마련하고자하는것이 목적이고 그리하고자 함을 추구하는것이라 봅니다. 그렇다면 좀더 현명한 방법으로 제시를 하시고 생각하며 본인의 의도를 밝히는것이 옳은듯합니다. 종교의 편향문제에 관한거라면 문제가 큰만큼 더 신중해야할것이며, 지도의 문제에서는 잘못된것을 시정하여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시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청월님의 사회적 관심에 많은 감사를 드리며, 우리나라가 정말 좋은 나라가 될수 있게 많이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우린 한국인입니다.. 한국이 잘돼야 모두가 행복하리라고 봅니다.. 언제나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왕이면 이슈가되어 나라나 사회가 어수선해지기보다 좀더 나은 방법으로 제안하여 이끌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08-08-09 02:56:36
하여튼 어디던지 알바풀어서 헛소리 하고 개독은 제게해야되

유유 2008-08-09 09:40:25
기독교의 모순은 입으론 사랑을 말하면서도 타종교인에겐 배타적이고 때로는 악마라는 자의적인 핵석으로 수많은 인간을 도륙해도 참회는 커녕 정의로 인정받는 이기적인 종교다. 유태인 학살 중남미 도륙 아프리카 노에등등..기독교의 실체를 알면 이명박정부를 알수있다. 그들은 웃으면서 한국 불교를 말살하는데 집중하고있다..마치 가마솥에 가두고 서서히 물을 데히며 가끔 사탕이나 하나씩 던져 주면 지 죽는줄 모르고 희희락락 하는 모습이 지금의 한국불교다. 각성하라 불자여..이명박정권의 불교탄압에 일시적인 감정 보다 큰 그림으로 대항해야한다.

청월 2008-08-09 12:41:24
정말 어의없음 입니다..이건 저극,소극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의 문제입니다..편협한 사고에 빠져있는 기본이 안된 작자들이 지도를 제작하고 있으미 제대로 된 지도가 나올수 없음은 당연한 일입니다..불교도 이번을 계기로 사회전반에 걸쳐 일으나고 있는 종교편향 사례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응책을 세워야 할것 입니다..

두울 2008-08-09 14:58:19
밑에 하나님께서는 청월님이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잘못행동하였다라는듯이 말씀하시는군요. 무엇이 신중하지 못했단 말씀이신가요. 잘못은 지적하고 바로잡는것이 옳습니다. 동일한 문제가 재차 발생하였기에 이번엔 좀더 따끔한 질책이 되겠지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좀더 나은 방법이란 무엇인가요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