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서 대표 "그동안 불교계 뭐했나"
박광서 대표 "그동안 불교계 뭐했나"
  • 이혜조
  • 승인 2008.08.04 16:13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비상대책회의서 신랄한 자성 촉구…범불교도대회 8월 23일 개최 확정



▲ 이명박 정불의 종교편향을 불식시키기 위해 바련된 범불교도비상대표자회의가 4일 오후3시부터 총무원 국제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 ⓒ2008 불교닷컴

"현재 벌어지는 일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돼 오던 것들입니다. 그런데 불교계는 지금까지 무엇을 했습니까. 이러니 김지하 시인의 말처럼 불교가 더 당해야 정신을 차린다는 말이 나오지 않습니까"

종교편향을 넘어 탄압으로 몰고가는 이명박 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범불교비상대표자회의가 4일 오후3시 총무원 국제회의장에서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회의는 조계종 공식기구인 총무원 집행부 스님들도 참석했을 뿐 아니라 재가단체와 타종단이 참석하는 사실상 출재가를 아우르는 범불교 단체다.

이 자리에서 박광서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공동대표는 제안설명을 통해 스님들의 허술한 인재불사에 대해 섭섭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박 대표는 "종교편향과 관련된 사안들을 단편적으로만 알지만 이 정권 들어와서 해프닝처럼 일어난 일이 아니라 1972년 김 모 목사에 의해 진행된 성시화 운동의 3전 운동이 그 뿌리다"며 "그 대표적 예가 전 포항시장이 예산 1%를 기독교 복음에 사용하겠다는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불교는 그동안 정화와 그 이후의 우휴중 때문에 재산망실, 교육부재, 사회적 지도력 부재 등을 노출해 왔다"며 "그러는 사이 불자는 2등국민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이어 "조계종 등은 관련 예산을 세우고 인력배치 등의 대책 마련을 게을리하다보니 총무원장이 검문당하고 교회가서 투표하는 수모를 겪었다"며 "어떻게 10년차 경찰이 조계종 총무원장이니까 더욱 검문해야 한다고 말하는 지경인지, 이게 오늘날 불교의 모습이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국토해양부의 '알고가'를 예를 들며 일회적이고 임기응변식 대응 자제도 주문했다. "IT전문가에 용역을 줘서 고의성을 입증해야 한다"며 "상황이 있을 때마다 우르르 몰려가고, 아니면 도반들과 허허거리고 말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한국에서 30년 전 불자 국회의원의 수가 개신교 천주교를 합한 것보다 훨씬 많았는데 오늘날 최고 5배정도 적다"며 "대만의 경우 불자가 아니면 국회의원 되기 힘들다고 말할 정도다"라고 비교했다.

박 대표는 종자연의 예를 들며 "법장 스님이 매년 1억원의 예산을 약속했지만 그해 5,000만원, 다음해 3,000만원, 그 다음해 1,500만원으로 줄더니.. 아예 예산이 끊기니 이런 일들이 발생했다"며 "종교편향 관련 예산을 조계종 총무원에서 매년 1%씩 10년간만 지원해줘도 상황은 매우 달라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예산 확보와 더불어 헌법 정신에 기초한 일련의 작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강의석군 재판과 관련 박 대표는 "헌법 정신에 기초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다. 종자연등에서 이 문제를 대응하면서 우라나라 헌법 분야 최고의 전문가에 용역을 준 적이 있다"며 "현형 헌법에도 공무원의 정치중립에 관해 명문화된 조항이 있으며 이를 어길시 1년이하 징역, 1,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게 돼있는데 여기에 '종교중립"이라는 말만 들어가면 된다"고 구체적인 대응 방법을 제시했다.

박 대표는 더 많은 내용들을 발표하려 했으나 시간관계로 발표를 마쳐달라는 주최즉의 요청에 따라 말을 접었다.



▲ 박광서 대표가 심각한 표정으로 불교계의 안일하고 일회적인 대응에 대해 스님을 비롯한 불교계 대표들을 상대로 발표하고 있다. ⓒ2008 불교닷컴

이날 비상대표자회의는 박광서 대표의 제안설명을 끝으로 모든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해 빈축을 샀다.

비공개회의 결과 범불교도대회를 8월 23일 봉행키로 결의했다. 불교도대회를 위해 봉행위원회를 구성하고 향후 대책마련을 위한 전문적 조직의 구성도 결의했다.

대표자회의는 이날 회의 결과를 총무원장 종회의장 등 종단 중진에게 보고해, 종무원장을 비롯한 3원장과 중앙종회 의장이 종정예하와 원로회의의원, 종단 중진 스님 등 300여명에게 종단의 시국 현안을 보고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불교사회정책연구소는 이날 의견서를 문건으로 정리해 참석한 불자들에게 배포했다.  보고서는 "죄질을 떠나 교구본사가 야간에 압수수색을 당해도 침묵하니 불교를 우습게 여기는 것이다"며 "이번 원장 스님에 대한 불경도 그 연장선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소는 이어 "왜 불교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이 기회에 그 간의 사단은 불교계가 안으로 건강하지 못했음에 기인함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며 "총체적으로 판단해 내부책임의 대책도 정립돼야 조직의 건강성과 희망이 보장된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외부적인 해결 방안으로 5단계안을 제시했다. 그 가운데 1단계로 종정예하 원로회의 의장에게 관련 현안을 보고하고, 이어 중진 보고회, 총무원장 또는 3원장 명의 대 종도 담화 발표, 교계언론을 통한 홍보 등을 제시했다.

다음은 이날 비상대표자회의가 발표한 결의문 전문이다.

결 의 문

우리는 오늘날 자행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제반 불교모욕과 탄압행위가 공직수행상의 단순한 실수나 공직자 개인의 종교적 신념의 과다에 따른 우발적 결과가 아니라는 점에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절감한다.

우리는 현하 일부 공직자의 종교차별 행위가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이들에 의한 ‘전 국민 복음화’의 조직적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그 결과가 단군의 역사성을 부정하고, 3.1운동과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하여, 헌법전문에 명기된 대한국민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으로부터 역사적으로 단절시키는 민족적 정통성의 부정으로까지 나아가지 않을까 심히 우려한다.

또한 우리는 현재와 같은 상황이 전개된다면, 헌법에 명시된 신앙의 자유, 종교에 의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 정치와 종교의 분리, 공직자의 종교적인 중립 등의 정신이 파괴되어, 다종교 국가로서는 모범적으로 종교간 이해와 관용의 기초를 굳건히 해온 우리 사회에 종교갈등을 고조시킴으로써 민족적 불행을 초래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

이에 우리는 이러한 불행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헌법적 테두리 안에서 필요한 법과 제도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시급히 정비하고, 범국민적 토론을 통하여 개인의 자유와 정부(공직자)의 책임을 각성하는 성찰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ㅡ. 우리는 대통령이 헌법수호 차원에서 현하의 종교적인 차별과 갈등에 대해 대통령이 사과하고 재방방지를 약속할 것을 주장한다.

ㅡ. 우리는 최근 발생한 정부의 종교차별적 행위에 대해 불교계에서 익히 요구한 바와 같이 어청수 경찰청장 등 관련공직자를 파면할 것을 주장한다.

ㅡ. 우리는 헌법정신 실현과 종교적 차별 금지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을 포함한 ‘범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

ㅡ.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요구가 실현되지 않는다면, 민족종교, 평화애호적 기독교,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현 정권에 대한 저항운동에 나설 것이며, 이를 위해 ‘범불교도대회’ 개최를 비롯하여 불자들의 강력한 의지를 결집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불기2552년, 단기4341년 8월 4일

헌법파괴 종교차별 종식 대책을 위한
범불교비상대표자회의 참가자 일동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광서 2 2008-08-17 19:21:29
무엇이 무서운가...아래 두사람은...???
재가불자들은 모두 박교수님을 응원하고 있으니
뭐가 문제될게있겠습니까.

능인 2008-08-15 19:50:43
지난날 종단사태 때 함께 했지만 이제 그만하시지요. 승려들이 무식한 것 같지만 교수님의 말하는 내용의 잘 못된 정도는 팡악합니다. 좌파혁명의 기수가 되신 것 같은 데 또 조용히 숨으시요. 이혇재와 함께 말이요

박광서 2008-08-15 19:45:13
박광서 ! 선동 그만하기 바란다. 그리고 승려들을 비방하는 글을 써 온데 대해 참회하지 않으면 너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는 머지 않아 밝히겠다.

이몽실 2008-08-10 10:29:11
지금 일어나는 불교계사태가 심히 우려됩니다 박교수님 응원할께요 부처님 제자로서 꼭 큰일해주세요 기리고 높으신 스님들 제발 불교포교와 부처님뜻대로 살아주세요 이러다 불교 대한민국에서 멸망하겠어요

희망이 2008-08-08 09:40:48
불교의 희망은 승가아닌 불자님들과 재가연대의 자생력에 있읍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