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원로 "이제 촛불을 내리시오?"
시민사회원로 "이제 촛불을 내리시오?"
  • 이혜조
  • 승인 2008.07.01 11:09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주·성타스님, 이각범 교수 등 동참...정부에 국민과 소통 요청



▲ 월주스님 등 시민사회원로 8명은 30일 '촛불시위 위기 관련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스님, 불국사 주지 성타스님, 동덕여대 손봉호 총장 등 시민사회원로들이 6월 30일 서울 뉴국제호텔에서 "40일 째 진행하는 촛불시위가 국정운영을 마비하고 법치를 무력화하고 있다"며 '촛불시위 관련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원로들은 "촛불시위가 경제적·외교적 시련과 함께 우리사회를 총체적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촛불 시위 참여자들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국정쇄신을 다짐했으니 더 이상의 논란을 수습하고 본연의 자리로 되돌아오라"고 호소했다.

대통령과 정부에 대해서도 충고의 뜻을 전했다.

원로들은 "이번 사태로 국정운영의 자신감을 상실해 또 다른 포퓰리즘에 빠져 우유부단한 국정운영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위기상황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광범위한 인재 등용과 국민과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쇠고기 협상 파동은 국회와 여야 정당이 정치권 안에서 출어야 할 과제였는데 이를 무책임하게 역이용하고 편승해 제도권 밖으로 방임한 것이 원인"이라며 "거리정치, 디지털 포퓰리즘, 데모 만능 행태가 지속할 경우 대의민주주의를 실정하고 정치 파국이 올 수 있다"고 시국상황을 우려했다.

원로들은 쇠고기 파동의 책임을 야당에 물으며 "쇠고기 문제가 지난 정부에서 처리할 과제였다"고 말해 빈축을 샀다.

이날 성명에는 월주스님과 성타스님, 손봉호 총장 외에도 지구촌나눔운동 강문규 이사장, 강지원 변호사,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 최성규 목사, 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 인명진 목사, 전 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이광선 목사, 뉴라이트재단 이사장 안병직 교수, 이각범 한국방송통신대 교수 등 참여했다.
 
다음은 원로들이 발표한 시국성명 전문.

‘2008 위기’ 극복을 위하여 호소합니다

   40여일째 진행되는 촛불시위가 국정운영을 마비시키고 법치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위기는 석유, 식량, 자원가격의 폭등으로 인한 경제적 시련과 주변 4강의 세력 변동 과정에서 발생한 외교적 시련과 함께 우리사회를 총체적인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복합위기를 극복해 낼 정치적 리더쉽과 시민적 질서가 보이지 않아 국민은 더욱 불안해 하고 있다. 
 
  이 난국을 초래한 일차적 책임은 이명박 정부의 실정에 있다. 이명박 정부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던 대한민국을 바로 잡아 선진국으로 이끌어야 하는 역사적 책무를 국민으로부터 부여 받았다. 그러나 이 정부는 출발부터 국정의 우선순위를 잘못 설정하고, 인사와 소통에 실패하고, 정치적 지지기반 구축에 실패하면서 스스로를 국민으로부터 고립시켜왔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 협상을 안이하게 처리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잃고 촛불시위의 불길을 키워왔다.

  뒤늦게나마 이명박 대통령이 잘못된 국정 운영을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고 국정쇄신을 다짐하였으며 나아가 정부는 재협상에 버금가는 추가협상 결과를 얻어 냈다. 또한 정부는 향후 미국산 쇠고기 수입 과정에서 국민건강에 유해한 요소를 철저히 검사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따라서 이제는 더 이상의 논란을 수습하고 모두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서 총체적 위기 극복에 매진하여야 한다. 정부와 국회, 그리고 국민은 위기를 수습하고 국정을 정상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호소한다.

1. 대통령과 정부는 그간의 국민의 질타를 충분히 헤아려 새로 출발한다는 각오로 국정에 임해야 한다. 측근인사를 배격하고 광범위하게 인재를 등용해야 하며 특히 이번 내각개편에서도 거국내각이라 할 정도로 광범위하게 인재를 등용하며 국민들과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은 위기상황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하여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정부는 이번의 사태로 국정운영의 자신감을 상실함으로써 또 다른 포퓰리즘에 빠져 우유부단한 국정운영을 해서는 안 된다. 국민경제의 경쟁력 강화와 민생안정에 책임있게 대처하여야 한다. 이런 때일수록 법치를 확립하고 질서를 회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미국산 쇠고기 협상 파동은 기본적으로 국회와 여야정당들이 정치권 안에서 풀어야 할 과제를 무책임, 편승, 선동, 역이용 등으로 제도권 밖으로 방임한데 있다. 여야 정당들은 거리정치, 디지털 포퓰리즘, 데모만능 행태가 지속될 경우 대의민주주의의 失政과 더불어 올 수 있는 정치파국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 파국을 예방할 책임있고 성숙한 정치력 회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4. 특히 야당은 이번 난국에 일단의 책임이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이번 미국산 쇠고기 문제는 지난 정부가 책임있게 처리했어야 할 과제 중의 하나였다. 한때 국정을 담당했던 야당이라면 국가간에 서명을 끝낸 국제협약의 재협상이얼마나 큰 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것인지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재협상이라는 막다른 골목으로 정부를 압박하여 책임지지 못할 파국을 초래하지 말고 하루빨리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

5. 우리 국민은 지금의 총체적 위기가 지속될 경우 나라와 사회공동체가 해체될 것임을 직시하고 질서회복에 앞장서야 한다. 감성의 정치, 이기적 시민이 양식의 정치, 책임있는 시민을 압도하면 안 된다. 또 어떠한 형태의 左右 포퓰리즘도 배격되어야 한다. 더구나 폭력적 사회질서 파괴행동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되지 않는다. 현명한 국민들은 지금도 과학적 담론으로 이성적이고 합리적 토론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국민의 良識과 理性, 합리적 토론이 시대착오적 이념집단의 의도적인 선동정치와 폭력을 배격하여야 한다.-

대한민국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느냐에 대한민국의 21세기는 물론 한민족의 통일과 한반도 평화의 미래가 달려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정치, 경제, 교육, 사회, 문화 각계 지도자들은 自省과 희생, 양심적 입장표명과 책임적 태도로 지금의 위기극복에 나서야 한다. 우리국민도 이러한 결의와 노력에 동참해 주기를 호소한다.

2008년 6월 30일 월요일

촛불시위 관련 시민사회원로 시국성명 서명자

송월주스님(전 조계종 총무원장)  이세중변호사(전 대한변협 회장)
강문규이사장(지구촌나눔운동)    손본호총장(동덕여대 총장)
이종훈교수(전 중앙대총장)       최근덕관장(성균관 관장)
한양원회장(민족종교협의회 회장) 조정근원장(전 원불교 교정원장)
김광욱교령(전 천도교 교령)      성  타스님(불국사 회주)
이명현교수(전 교육부장관)       김태길교수(한국철학연구소 이사장)
최성규목사(전 한기총 대표회장)  이광선목사(전 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인명진목사(갈릴리교회목사)     강지원변호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상임대표)
안병직교수(뉴라이트재단 이사장)     이각범교수(한국정보통신대)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리심 2008-07-03 15:46:01
뉴라이트회원들이군.아비지옥에 떨어질 놈들.................

787 2008-07-02 23:25:40
월주야 두환이 한테 끌려가서 쳐 맞은 후유증이 지금 나오냐?
더 맞고잡냐.

한심.두심 원로 2008-07-02 09:05:01
정말로 한심한 원로들...광화문 거리에서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행진을 하는데 뒤에서 격려는 못할 망정 ...이그..정권에 평생 빌붙어 살아여...
아니 그런데 모 교수님도 있네....모 방송국 사장하겠다고 신청했다는데...모 방송국도 다 됐나보다...이그...제발 정신좀 차려요..

대통령 사과 2008-07-01 19:09:11
대통령이 두 번이나 고개 숙였다고??
고개 숙일 때 명박이가 한 말을 챙겨보셔요.
당신같은 사람들 땜시 사기꾼이 사라지지 않는 것이여.
사기치고 사과하면 용서하고 돌아서 사기당하고...
이짓거리 반복하는 사람말을 누가 믿어요?
동네서 왕따 당하지말고 정신챙기고 사셔 ~~
아니면 법당가서 108배라도 해보던지...

한심 2008-07-01 18:33:28
한심 또 한심스럽습니다
원로면 원로답게 세상을 제대로 볼 줄 알아야지 이게 뭐하는 것인가요
나이만 먹으면 원로 됩니까?
세상을 읽을 줄 아는 눈 하나 없이
어찌 원로라고 합니까.
남부끄럽지 않습니까?
제발 바짝 업드려 계세요.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