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수 땅을 파 남의 목숨 끊는 것 보니..."
"손수 땅을 파 남의 목숨 끊는 것 보니..."
  • 이혜조
  • 승인 2008.02.18 10:13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암사 대중 성명 "해탈·생명·민주주의 관점서 한반도대운하 반대"



"탐욕에 눈이 멀어 환경 재앙마저도 불사하며 국토를 훼손하는 행위는 법신(法身)에 위해를 가하는 일입니다. 사사물물이 법신의 현현이기 때문입니다."
 
조계종 특별선원 봉암사 대중들이 18일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하며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언론사에 전달했다. 일반인의 출입을 엄금할 정도로 수행정진만을 해오던 봉암사가 사회정책에 대해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 불교계의 한반도대운하 반대운동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봉암사 스님들은 해탈, 생명, 민주주의 등 3가지 관점에서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한다고 천명하고 '대운화 계획 철회를 위한 종교인 생명평화순례를 지지하는 봉암사 대중의 뜻'이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했다.

스님들은 성명서를 통해 "불살생을 계율의 으뜸으로 삼는 불제자로서, 수많은 생명체의 목숨을 앗을 것이 분명한 대운하 건설 계획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대중의 뜻"이라며 "지난해 봉암사 결사 60주년을 맞아 제2의 결사를 다짐하며 천명한 실천지침 중 하나인 수행의 생활화와 사회화의 연속선상에서 대운하 계획이 백지화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봉암사 스님들은 종단 스님들의 동참도 호소했다. 성명서는 "조계종단의 스님들께서는 부디 밝고 깊은 가르침을 내리시어, 이 땅에 자비의 당간을 세워주십시오"라며 "세간의 일이라 하여 침묵하는 것은 불조를 외면하는 일임을 일깨워 줄"것과 "반생명의 현장을 묵인하는 것은 출가 수행자로서 스스로의 존재를 부정하는 행위임을 깨닫게 해 줄"것을 요청했다.

다음은 봉암사 대중일동의 성명서 전문이다.


봉암사 대중은 한반도대운하 건설을 반대합니다.

조계종립 특별선원 문경 희양산 봉암사 대중 일동

개구즉착(開口卽錯). '입 벙긋 하는 순간 어긋난다' 하였으나, 이는 오로지 '해탈'과 무관한 희론(戱論)을 경계한 것인즉, 무너져 내리는 세간을 바로잡을 언어의 방편을 쓰는 일에 주저할 까닭이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 봉암사 대중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대운하 건설을 반대합니다.

1. '해탈'의 관점에서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합니다.
― 산천초목이 다 부처의 현현이라 한 것은, 자연의 산물은 '구경무아(究竟無我)' 즉 개체로서의 존재 의식조차 없이 이 세상을 장엄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배워야 할 바도 바로 이것입니다. 그런데 어찌 저마다 궁극적 가치로 존재하는 수많은 생명체의 터전을 허물 것이며, 국토의 근간을 훼손할 것입니까. '환경 재앙' 이전에 '돈'의 노예가 되어 영원히 자유로운 삶과는 멀어질 것입니다.

2. '생명'의 관점에서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합니다.
― 불제자로서 지켜야 할 바의 으뜸은 '불살생'입니다. 이는 세간의 불자들도 지켜야 할  바입니다. 하지만 출가자들은 소극적 불살생에 머물지 않습니다.
부처님께서 땅을 파는 비구를 보고
"출가 사문으로서 어찌 부끄러움도 모르고 남의 목숨을 끊는가. 겉으로는 정법을 안다고 말하지만 지금 손수 땅을 파 남의 목숨을 끊는 것을 보니 어찌 정법이 있겠는가" 하고 꾸짖으셨습니다. 이에 비구들이 남을 시켜 파자 "만약 비구가 손수 땅을 파거나 다른 사람을 시켜 땅을 파게 하면 바일제(波逸提, 참회하지 않으면 지옥에 떨어질 업이 되는 죄)니라' 하고 거듭 이르셨습니다.
대운하 계획은 대량 살상 계획과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는 인간만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의 가치는 동등합니다.

3.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합니다.
― 인류 역사상 '자유, 평등, 박애'라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가장 먼저 주창하고 실천한 분이 석가모니 부처님입니다. 그런데 대운하 건설 계획을 보노라면 절차적 민주성조차 찾아보기 힘듭니다. 민자를 명분으로 상위 5개 건설사를 들먹이는 것은 철저한 시장 개입으로, 시장주의자를 자처하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철학과도 모순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민주주의는 국가 경영의 고삐를 쥔 사람은 궁극적으로 국민임을 분명히 한 정치사상입니다. 그런데 어찌 국민으로부터 나온 권력을 한시적으로 위임받은 일부 권력자들이 국가를 개인 소유물인 양 함부로 하려 드는 것입니까? 국민의 반대도 불사하겠다는 투의 대운하 계획은 사실상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입니다.

대운화 계획 철회를 위한 '종교인 생명평화순례'를 지지하는
조계종립 특별선원 봉암사 대중의 뜻

한반도 대운하 논란,
조화와 절제 ‧ 돌봄과 공존의 문화로 승화되기를…

무릇 선문(禪門)에 든 납자(衲子)의 궁극처는 구름과 짝한 청산의 초막이 아닙니다. 적멸(寂滅)의 즐거움도 탐착하지 말아야 하거늘, 어찌 세간 밖을 노니는 일로써 한도인(閑道人)인 양 하겠습니까? 다만 노심초사 공부 길을 점검하며 처신을 삼갈 따름입니다.
정녕 선문 납자의 일대사는 '두 손을 펴고 저잣거리에 드는 일'인즉, 이른 바 '입전수수(立廛垂手)'입니다. 부처님께서 이르신 대로 "모든 중생의 거처가 바로 보살의 정토"인 까닭입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계획으로 온 나라가 어수선합니다. 이에 종교환경회의는 반생명적 개발의 광풍을 생명과 평화의 숨결로 되돌리고자, 100일 동안 대운하 예정지를 걷는 순례의 길에 나섰습니다. 하여 우리 봉암사 대중들은 이들의 생명평화순례를 온 마음으로 지지하면서, 이번 순례를 계기로 우리 사회 전반에 팽배한 반목과 질시, 탐욕을 부채질하는 무한 경쟁의 냉랭한 기운이 자비의 온기로 승화되기를 기원합니다.

스스로 살펴 보건대 아직 일대사를 마치지 못한 입장에서 감히 '입전수수'를 운위할 때는 아닙니다. 하지만 수많은 생명이 죽음으로 내몰릴 것이 명백한데도 수수방관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세간이 무너지는 데 출세간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예토가 없으면 정토도 없는 법, 모름지기 우리 대중은 부처님께서 밝히신 연기법(緣起法)에 비추어 우리의 행동이 불조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사실에 투철할 따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대중의 뜻을 밝히고, 위기에 처한 모든 유정‧무정과 더불어 아픔을 나누는 것을 법희선열(法喜禪悅)로 삼고자 합니다.

1. 불살생(不殺生)을 계율의 으뜸으로 삼는 불제자로서, 수많은 생명체의 목숨을 앗을 것이 분명한 대운하 건설 계획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대중의 뜻입니다.

2. 조계종단의 스님들께서는 부디 밝고 깊은 가르침을 내리시어, 이 땅에 자비의 당간을 세워주십시오. 세간의 일이라 하여 침묵하는 것은 불조를 외면하는 일임을 일깨워 주십시오. 반생명의 현장을 묵인하는 것은 출가 수행자로서 스스로의 존재를 부정하는 행위임을 깨닫게 해 주십시오.

3. 아무리 불살생의 계율에 투철해도 육신을 유지하는 일은 본시 다른 생명에 빚지는 일입니다. 그래서 참회와 금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탐욕에 눈이 멀어 환경 재앙마저도 불사하며 국토를 훼손하는 행위는 법신(法身)에 위해를 가하는 일입니다. 사사물물이 법신의 현현이기 때문입니다.

4. 우리 봉암사 대중들은 지난 해 '봉암사 결사 60주년'을 맞아 제2의 결사를 다짐하며 3대 실천 지침을 천명한 바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수행의 생활화와 사회화'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수행력을 사회에 되돌리자고 결의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 결의의 연장선상에서 대운하 계획이 백지화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5. 우리는 대운하 계획과 관련된 누구도 탓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업의 소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일을 계기로 현대 문명이 처한 '대량소비의 위기'와 '욕망의 위기'가 문명 전환의 관점에서 조화와 절제, 돌봄과 공존의 문화로 승화되기를 발원합니다.

불기 2552년 2월 18일

조계종립특별선원 희양산 봉암사 대중 일동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법 2008-02-25 06:57:46
도법 스님의 몸이 보일법 한데 아직 보이지 않는다. 천성산 지율의 단식반대에 등장하듯이 말이다. 아직 결정적인 시기가 아니기 때문이겠지. 지리산에서 평화의 멧시지를 내보고, 생명 탁발 순례를 하고, 참 거룩하지! 그와 그 주변을 자세히 보기 바란다. 도법과 수경은 참회의 행각을 머저하라. 지난날 자신들의 잘못에 대한 참회말이다. 무슨 참회인지는 스스로 알 것이다.

수경스님/ 2008-02-20 22:28:50
앉으면 서라고 지랄.
서면 왜 섰냐고 지랄.
니같은 꼴통 쌔리들 비판이란 게 이런 식이다.

수경만큼 사회와 소통한 중이 있느냐?

뒷방에서 주머니 돈이나 챙기다
뒷통수맞고 나가 떨어진 패자들 꼬라지를 봐라.
지금 중노릇 제대로 하는 인간있어?

아래 수경 2008-02-20 11:20:51
여기까지 납셨구나.
칼럼꾼으로 이름까지 걸어두는 인간이
댓글 장난이나 하고 ...

취중 2008-02-20 09:24:50
뭔 사설이 깁니까?

일갈하면 되지 ㅉㅉㅉ

만고의 회향산은 운하를 불허한다.
조령을 넘는물길 산하를 살생하고
인심을 피폐하니 지옥이 여기로다
희양산 산마루에 불길이 만길이다.

봉암사 대중 2008-02-20 04:29:55
봉암사 대중 명의 성명이 맞는지 의문이다. 수경이 도법이나 따라 다니는 그런 산중대이어서야 되겠는가 말이다. 하기야 개혁회의 출신들이 조실연습과 법납 충원을 위해 모이는 곳이기도 하니 그렇겠지. 그래도 삼성관련 서명에 동의하지 않는 고우정도는 되어야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