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부지 환수보다 조계종 자기반성 먼저”
“한전부지 환수보다 조계종 자기반성 먼저”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6.03.24 12: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연대 긴급성명서 “사회적 합의가 최선”

“현재의 조계종단의 목표와 행동은 천만 불자들에게, 또 양식 있는 시민들에게 낯부끄러운 행위이며, 불교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리는 것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조계종단은 겸허하게 자신의 과거 잘못을 반성한 뒤에, 다시금 목표와 방법을 정당하게 설정할 것을 조계종단에게 엄중히 권고한다.”

조계종이 23일 서울시청에서 벌인 한전부지 환수기원법회 관련 참여불교재가연대가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는 환수기원법회에서 선거 국면에 정치 개입하는 부적절한 구호와 불법적 서울시청 진입시도가 있었다고 했다.

행사에서는 조계종 환수위원회 명의로 “더 민주 총선필패” “박원순 대권불발” 등의 피켓과 “재벌과 더불어? 서민과 더불어? 더민주-한전부지 개발허가 즉시 중단하라!라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동일한 구호가 외쳐졌다.

재가연대는 “조계종단 주장은 법적 주체인 봉은사가 동의하지 않은 매매계약은 무효이므로 한전부지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계종단 주장대로라면 과거 봉은사 부지 강탈의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다. 먼저 당시 총무원이 봉은사 반대를 묵살한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재가연대는 “개발인허가와 관련되어서는 아니 될 일개 정당 더불어민주당에게 개발허가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총선을 코앞에 앞두고 전혀 논리적 근거도 없이 일개 정당에 대해 총선필패를 외치는 것은 선거 국면에 있어서 정치개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선거법 위반 논란을 자초하여 불교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어리석음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여 공무집행을 방해하려한다는 것은 법치주의 사회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이라고 했다.

재가연대는 “한전부지가 현대자동차로 매각되기 이전에, 조계종단은 사찰의 수행환경에 도움이 되고 서울시민 공익에도 부합하는 방향으로 공공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등 공공개발트러스트를 구성해 한전부지를 매수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대자동차로 부지가 매각된 현재로서는 조계종과 정부, 현대자동차가 참여하는 3자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사찰의 수행환경과 시민의 환경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회적 합의로 나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했다.

다음은 참여불교재가연대의 긴급성명서 전문.

[성명서]

조계종단의 한전부지 환수 정치화와 불법적 서울시청 진입시도에 대한
참여불교재가연대의 긴급성명서

  조계종단은 과거 봉은사 토지였던, 강남구 삼성동 구 한전부지를 1970년 박정희 정권의 정치자금마련을 위하여 강제로 빼앗겼다며, 3월 23일 봉선사 등 전국의 신도들을 동원하여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기원법회를 열었다.

  위 법회에서는 조계종 환수위원회 명의로 “더 민주 총선필패” “박원순 대권불발” 등의 피켓과 “재벌과 더불어? 서민과 더불어? 더민주-한전부지 개발허가 즉시 중단하라!라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동일한 구호가 외쳐졌으며, 심지어는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충돌까지 서슴치 않았다.

  조계종단의 주장은, 1970년 당시 박정희 정권은 정치자금 마련을 위하여, 상공부 이전 부지가 필요하다며 조계종단을 기망하고, 봉은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계종 총무원 주도로 매각권을 총무원으로 넘겨 구 한전부지를 헐값에 매각하게 하였고, 당시 강압적인 분위기로 인해 봉은사가 이의를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법적 주체인 봉은사가 동의하지 않은 매매계약은 무효이므로 한전부지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계종단의 주장대로 한다면, 과거 봉은사 부지 강탈의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먼저 당시 총무원이 봉은사의 반대를 묵살한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하여야 마땅할 것이다. 자기반성은 없이 모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는 일은 부당하며, 더구나 종교집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못된다.

  그럼에도 개발인허가와 관련되어서는 아니 될 일개 정당 더불어민주당에게 개발허가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개발행위 허가신청이 접수되면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적법절차를 준수하여 법집행을 하여야할 서울시장에 대하여 ‘대권불발’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총선을 코앞에 앞두고 전혀 논리적 근거도 없이 일개 정당에 대해 총선필패를 외치는 것은 선거 국면에 있어서 정치개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선거법 위반 논란을 자초하여 불교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어리석음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여 공무집행을 방해하려한다는 것은 법치주의 사회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이다.

  헌법상 정교분리 원칙은 당연히 종교단체도 지켜야할 원칙이고, 특히 선거국면에서 종교단체는 여야를 막론하고 부당한 영향력행사를 자제하여야 함은 너무도 당연한 상식이다.

  조계종단의 행태는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정당하지 못하다.
  첫째, 법적인 무효를 주장하면서 소송을 통한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지 아니하고, 선거국면을 이용하여 공공기관을 곤란하게 만들어 인허가를 지연시킴으로써, 적법절차에 따라 건축허가를 받을 권리가 있는 현대자동차로부터 합의금을 받자는 상식 밖의 행동을 하고 있다.

  둘째. 과거 조계종 총무원이 봉은사를 소외시키고 매각협상을 진행했다는 주장을 펴면서, 봉은사가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총무원 주도로 전국의 신도를 동원하는 논리모순의 행동을 하고 있다.

  셋째, 불교재산의 강압적 침탈을 행했다는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라, 관련법규에 따라 법집행을 해야 할 서울시장의 대권불발을 거론하고 있고, 개발 인허가에 절대로 관련되어서는 아니 될 정당에 대하여 개발허가 중단과 총선필패를 주장함으로써 왜곡된 대상과 수단을 선택하고 있다.

  넷째, 조계종단은 분명 법치국가에서 존속하고 있고, 전통사찰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하여 법적보호를 받고 있음에도, 개발인허가의 법적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중단을 요구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문제의 발단이 독재정권의 부당한 사찰 토지 강탈에서 비롯되었다는 점, 대규모 개발로 시민들의 환경권이 침해될 우려가 크다는 점을 중시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합리적으로, 그리고 현실적 법리를 감안하여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권고한다.

  과거 봉은사 부지의 한전 매각으로 봉은사의 수행환경권이 많이 손실된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법적인 소송을 통하여 한전부지를 찾기 어려웠다면, 한전부지가 현대자동차로 매각되기 이전에, 조계종단은 사찰의 수행환경에 도움이 되고 서울시민의 공익에도 부합하는 방향으로 공공개발의 계획을 수립하고, 공익적 자금과 기업이 참여하는 공공개발트러스트를 구성하고 관련법규의 손질을 요구하여 한전부지를 매수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야 한다.

  현대자동차로 부지가 매각된 현재의 상황이라면 과거 사찰부지 강탈에 책임이 있는 정부 및 봉은사 인근에서 사옥을 신축하려는 현대자동차와의 3자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사찰의 수행환경과 시민의 환경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회적 합의로 나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현재의 조계종단의 목표와 행동은 천만 불자들에게, 또 양식 있는 시민들에게 낯부끄러운 행위이며, 불교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리는 것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조계종단은 겸허하게 자신의 과거 잘못을 반성한 뒤에, 다시금 목표와 방법을 정당하게 설정할 것을 조계종단에게 엄중히 권고한다.

2016년 3월 24일
참 여 불 교 재 가 연 대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僧 의 정치활동 2016-03-24 22:39:55
김대중 노무현 김영삼 용인,거치면서 ,
토지문제는 군사정권이 보류상태에 있는것을 ,김대중 노무현 김영삼 정권도 용인한 사실 , 노무현 정권 때 본격적으로 사용한것, 공소시효도 문제가 되지않는 ,다 지나간 과거의일 ! 지금 중요한 이시점에와서 케케묵은 , 뻐스 지나간다음 손들고 소리소리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 , 소수 일부 중 僧이 수행과 포교는 뒷전이고 , 종북단체등 불순한 정치단체 에 이용당하고 , 정치흉내내는 가짜중 僧 이 불교망신한다고 여론이 분분한데 , 진상이 의문이로다 !

도반 2016-03-24 15:36:53
참여불교재가연대 입장문에 한 표! 당시 정권의 강압에 의한 것이라면 정정당당하게 받아내라. 하지만 당시 종무회의결의, 중앙종회 결의, 정부에 매매 승인 요청한 공문 발송 행위에 등에 대한 참회가 병행하라. 매매대금의 용처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하라. 선거 앞두고 특정정당에 탓을 돌리는 것도 어불성설이지만, 탓을 돌리려거든 박정희 대통령을 지지했던 지금의 새누리당이 더 문제일텐데 무슨 이유로 더불어민주당을 공격하는지도 명확히 밝혀라!

박정희 김대중 북조선 2016-03-24 22:44:31
1, 유신헌법을 야당에서 , 독재라고 비난하지만 , 당시當時 유신헌법을 시행하기 전에 , 국민투표를하여 유신헌법의 압도적인 91%以上 찬청표 를 얻엇다 , 當 時代 의 아세아 3國 , 중국 의 모택동 의 공산당일당독재정치, 북조선 의 김일성 공산당 일당독재정치 , 한국의 박정희 유신헌법 과 비교해볼때 , 유신헌법 의 제정 운영 은 , 합법적인 절차에 의한 민주헌법이었다 !
歷史 의 時代에 따라 , 민주주의 잣대가 달라진다 , 李朝時代 의 중국에 공녀를 바치거나 ,노예 들을 인신매매 한것을 , 현재 민주주의 와 비교하여 , 비 민주주의 라고 평판하는것은 당연하지만 , 시대가 다른 현대 와 비교할수는없다 .그것은 時代 가 다른 옛날 일이엇다
유신 당시 중국의 모택동 의 공산당 일당독재정치 와 북조선의 김일성 공산당 일당 독재정치에
비하면, 유신 은 그당시 3國중에 가장 앞서있는 민주주의 의 형태를 갗춘 , 정치였다

2, 박정희 는 한민족5000년 역사가운데 , 세계인류속에, 한국을,제일큰 부자나라로 만들었다 , 그업적은 , 단군 , 광개토대왕 , 세종대왕 , 박정희 대통령 , 함께 4大 위대한 인물 로서 , 손색이 없다 !
5000년 한민족 의 역사상 처움있는 자랑스러운 세계속의 국가위상이다
6.25 이후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3政治家 가 등장 , 당시 한국은 세계 최빈국 대열
小農業國 ,농민의90%가 밥 죽 하루3끼밥을 먹지못해 배가고파 허리띠를 졸라먓어??했다 . 세계최빈국에서 , 지금은 전자PC 메모리 , 대형선박제조 ,휴대전화생산공급 等 세계1위를자랑하며 ,원조받고 배우든나라에서,원조하는 한국, 배우든 나라에서 가르치는한국,된것은 훌륭한 정치지도자 박정희 의 새마을운동 ,한강의기적 을 성공했기 때문이다 !

한강 의 기적 , 5.16혁명 박정희 , 김대중 , 북조선 의 어제 와 오늘 ;

3, 세계180개국에서 유일唯一하게 , 원조받는나라에서 원조하는나라로 ,
배우는나라에서 가르치는나라로 바뀐 오직 하나밖에없는 ,한국 ,
자랑스러운민족 자랑스러운나라 大韓民國 !!
5.16혁명 때 까지 , 세계 최대 빈곤국 대열 小農業國 대열 에있던 한국이 ,
새마을운동 한강의기적 을 성공하여 , 지금은 OECD ( 경제협력개발기구 , 他國 을경제원조하는 선진국가들 ) 국가가되엇다
한국의 대학입학 68% 로, 일본의 대학입학 37% 를 능가하고있다 .

4,南北무력균형 , 한국의 안보태세는 완벽하다 ,
개성공단 중지 결단하신,박근혜 대통령님의 적절한 결단에 경의한다 !
한국의 안보의 버팀목,우방국은, 미국 , 유럽 NATO 이고 ,북조선 의 전략적 우방은 중국 과 쏘련이다 ,미국 과 NATO 와 방위전략 을 같이하는 日本 도 중요하다
오끼나와 等 日本전국에 , 극동아세아 미국 의 군사전략기지가 일본전국에 깔려있다
근본은 각자自國을위한것 이지만 힘을합해서 우방국을 형성하는것

5, 김대중은 ,日本에 독도 의 어업권을인정,역사에 큰오점을 남겼다
노무현 은 부정축재관련 검찰 조사기간중에 , 부엉이바위에서 ,
투신자살하시었다 .
김대중 노무현 은 북조선에 속아서,
9조원에 가까운 큰돈,기금으로운영하면,한국의 노숙자 고령자
100년以上도 먹여살릴 큰돈,북조선의 핵 미사일 대량살상무기 개발의 자금으로쓰였다
IMF의 김영삼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모두실패.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은 先見之明 없는 무능한 실패한 정치가 아닐까 ?
한편 박정희는 한강의기적 새마을운동을 성공,人類 貧困國에,노력하면 잘살수있다는
히망 꿈 용기를주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