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질의 거부 지도부 범계행위 비호 은폐 의도”
“공개질의 거부 지도부 범계행위 비호 은폐 의도”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2.09.06 17:12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부대중연대회의 “근본적 쇄신·총무원장 결단” 촉구
‘도박 추문’ 이후 종단의 청정성 회복을 위해 출범한 사부대중 연대회의가 성명을 통해 종단의 근본적 쇄신과 총무원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사부대중 연대회의는 전국선원수좌회와 전국승가대학교 교직자협의회가 잇달아 ‘종단 쇄신과 총무원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6일 ‘조계종의 근본적인 쇄신과 총무원장 스님의 결단을 촉구하며’ 제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요구했다.

청성성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연대회의는 지난달 28일 ‘승단의 범계행위와 그 근절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갖고, 조계종 총무원에 공개질의서를 전달하려 했지만 이를 거부당했다.

연대회의는 6일 성명을 통해 ‘공개질의서’ 접수를 거부한 총무원의 행위는 종단 지도부의 범계 행위를 은폐하려는 의도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햇다.

연대회의는 “종단 지도부의 범계행위에 대한 사실여부와 조사 의지를 묻는 질의서마저 접수하지 않는 호법부의 태도는 총무원장과 종단 지도부의 범계행위를 비호하고 은폐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아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들은 1일 전국선원수좌회와 4일 전국승가대학 교직자협의회가 각각 발표한 성명의 내용에 대해 적극 동의했다.

연대회의는 “(양단체가) 지체 없는 개혁과 쇄신을 촉구하고 총무원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낸 데 대하여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적극 지지하고 그 뜻에 적극 동참한다”고 선언했다. 또 전국선원수좌회와 교직자협의회 등과 가시적 행동에 같이 나서겠다고 천명해 세력화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어 “총무원장스님과 종단쇄신위는 빠른 시일 내에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위법망구의 자세로 진정성 있는 조치를 행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표충사 토지 불법매각 사건과 법주사 주지 선거 금풀살포 의혹 등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요구했다. 법주사 선거 금품살포가 사실일 경우 현 주지 스님의 당선을 무효화하라고도 요구했다.

이들은 “통도사 수말사인 표충사 주지가 사찰 부동산을 불법매각하고 이중장부를 작성하여 매각대금과 이중장부의 차액을 가지고 해외로 잠적한 사건과, 법주사 주지선거 금품 살포의혹과 관련하여 총무원은 전 종도와 국민 앞에 진상을 규명하고 진실을 엄정히 밝혀야 한다”면서 “두 번 다시 불법 매매, 임대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자들의 징계를 엄중히 하고 손실된 삼보정재를 끝까지 되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법주사 금품살포 사건을 엄중히 조사해 사실일 경우 당선을 무효화하고, 향후 각종 선거에서 금품을 제공하여 당선된 경우에는 이를 무효화하고 피선거권을 영구히 말소하는 근본적인 혁신과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오는 17일 예정된 조계종 직능직 종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등록 결과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계파 나눠먹기 구태가 드러난 반개혁적 행태라는 것이다.

이들은 “종도들의 쇄신요구에 밀려 중앙종회 내 계파를 해산했지만 실질적인 계파의 수장들이 직능분야와 관계없이 보선을 통해 다시 종회에 복귀하는 것은 계파의 나눠먹기식 구태를 드러낸 반개혁적인 형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종단 지도부가 아직도 종권을 사수하는 데만 관심이 있지 근본적이고 진정성 있는 종단쇄신과 개혁에는 관심이 없다는 반증”이라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사부대중 연대회의는 “종단의 진정한 자정과 쇄신은 반드시 진실의 토대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규명된 진실에 입각하여 참회하고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할 때만이 전 종도는 쇄신의 진정성과 지속성을 신뢰하여 공감하고 같이 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계종의 근본적인 쇄신과 총무원장 스님의 결단을 촉구하며

-. 본 청성성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연대회의는 지난 8월 28일 “승단의 범계행위와 그 근절방안”에 대해서 진지하게 토론하고 종단에 대안를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8월 29일에는 각 언론에 보도된 총무원장과 종단 지도부의 범계행위에 대해 종단의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전달하였으나 총무원 호법부는 공개질의서 접수를 거부하였다.

종단 지도부의 범계행위에 대한 사실여부와 조사의지를 묻는 질의서마저 접수하지 않는 호법부의 태도는 총무원장과 종단 지도부의 범계행위를 비호하고 은폐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아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 9월 1일 전국선원수좌회와 9월 4일 전국승가대학교직자협의회가 지체없는 개혁과 쇄신을 촉구하고 총무원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낸 데 대하여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적극 지지하고 그 뜻에 적극 동참한다.
총무원장스님과 종단쇄신위는 빠른 시일내에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위법망구의 자세로 진정성 있는 조치를 행하길 촉구하며, 향후 전국선원수좌회와 승가대학교직자협의회, 뜻있는 재가단체와 함께 가시적 행동에 같이하고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

-. 통도사 수말사인 표충사 주지가 사찰 부동산을 불법매각하고 이중장부를 작성하여 매각대금과 이중장부의 차액을 가지고 해외로 잠적한 사건과, 법주사 주지선거 금품 살포의혹과 관련하여 총무원은 전 종도와 국민 앞에 진상을 규명하고 진실을 엄정히 밝혀야 한다.
두 번 다시 불법 매매, 임대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자들의 징계를 엄중히 하고 손실된 삼보정재를 끝까지 되찾길 촉구한다.

-. 법주사 금품살포 사건을 엄중히 조사하여 이것이 사실일 경우 당선을 무효화해야 한다. 향후 각종 선거에서 금품을 제공하여 당선된 경우에는 이를 무효화하고 피선거권을 영구히 말소하는 근본적인 혁신과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기를 촉구한다.

-. 종도들의 쇄신요구에 밀려 중앙종회 내 계파를 해산했지만 실질적인 계파의 수장들이 직능분야와 관계없이 직능보선을 통해 다시 종회에 복귀하는 것은 계파의 나눠먹기식 구태를 드러낸 반개혁적인 형태이다. 이는 종단 지도부가 아직도 종권을 사수하는 데만 관심이 있지 근본적이고 진정성 있는 종단쇄신과 개혁에는 관심이 없다는 반증이므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 종단의 진정한 자정과 쇄신은 반드시 진실의 토대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규명된 진실에 입각하여 참회하고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할 때만이 전 종도는 쇄신의 진정성과 지속성을 신뢰하여 공감하고 같이 해 나갈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주지하는 바이다.

불기2556(2012)년 9월 6일
청정성 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 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 만초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의장)
이수덕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
성태용 (우리는 선우 이사장)
공 동 대 표 우희종 (정의평화불교연대 공동대표)
서동석 (민불동지모임 대표)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강. 2012-09-08 18:02:40
금강아 자승이가 지금 종단을 말아 먹고있다 자승이 일은 한마디도 안하고 잘해보자고 하는 스님을 욕을하고 그러냐 만초 동출 이 스님들이 아무 일없는데 이런말씁을 하냐 한심하다

금강/ 2012-09-07 14:58:57
먼지 한 알개이도 안되는 찌질댓글러 주제에
참~ 별 그지같은 난리부르스지랄옆차기 뛰나~ 도대체 지깐놈이 종정할애비라도 된다는 거여~
시궁창같은 주둥아리에서 토사물이나 쏟아대면서 감놔라배놔라 오도방정은 다 떨고자빠졌네
그런거 할거면 니집 똥강쥐한테 금강경이나 설하세요
혹시 똥강쥐가 득도할지도 모르는 일이니께, 세계최초로 똥강쥐를 깨닫게 한 인물이 될것이니
욕설댓글놀이 끊고 똥강쥐에게 법문이나 하쎄여~

금강 2012-09-07 14:25:52
한 줌도 안되는 직업 수좌들 땜시 문제여
참~ 별난리로 아니네 이젠 저런스님들 뛰나~ 도데체 수쫘회가 뭐입니까~ 위에 스님들이 그런것 할라구 몇몇분이 모여서 재단만든다 뭐니뭐니 하면거 사판스님들 절에가서 삥뜯고 하더니 하안거 회향으로 앉아서 저런 머리나 굴리시니 대다수의 정진하는 스님들을 욕되게 하지마세요 그냥 저런거 하구 할려면 그냥 나와사 포교활동 하세요 선방30년 앉은 것이 동네 자랑입니까 이게 무슨 태권도 검은띠라고 되는 겁니까 대중들이 공양올린것 쳐 잡수시면서 고작 저런 글을 대부분의 정진스님들을 대표하는 것 처럼 꾸면서 스님네들 이권이나 가질려구 하고 아이구 이게 그 유명한 수쫘~ 스타일이네

요즘 2012-09-07 09:42:21
구질구질하게 부여잡고 알바고용해 아둥바둥 거리면서 '힘있으면 뒤집어 보라' 낯짝 두껍게 나오지는 않지. 알바 한놈 겨우 나온 거 보니 셀프알바짓인데 레임덕인가봐 푸힛~

금강 2012-09-07 09:41:56
만초 개식기 니가 뭘 안다고 촐랑되니 ?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