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은 나약해…강한 의지로 수행을”
“무의식은 나약해…강한 의지로 수행을”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2.07.06 17:26
  •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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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호 책임연구원, 한국불교학회 등 공동 워크샵서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인간의 생각은 어떤 구조로 이뤄지는 것일까? 또, 생각하지 않는다면 번뇌망상도 없을텐데 인간은 왜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을까?

한국불교학회(회장 김용표)ㆍ불교학연구회(회장 박경준)ㆍ고려대장경연구소(이사장 종림)는 6~7일 오대산 월정사에서 여름 워크샵을 개최했다.

‘인지과학과 불교의 만남’을 주제로 열린 행사에서 박문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뇌 과학과 불교’를 주제발표 했다.

박문호 책임연구원은 뇌과학과 불교를 설명하며 수행에는 강한 의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생각은 두뇌에서 일어난다”며 “심장, 폐 등 대부분 장기가 그 기능을 하지 않으면 생존이 위태롭지만, 생각은 멈춰도 전혀 신체상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고 말을 꺼냈다.


이어 “생각은 언어로 이뤄져 있다”며 “인간이 갖는 언어는 20만년 전 호모사피언스에 이르러서야 얻은 기능이다.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생존에는 지장이 없다. 오히려 최근에야 얻은 언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드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생각이 잘 정리되는 연속된 상태를 유지하기는 지극히 어렵다. 이는 자연스러운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수식관을 할 때 10분쯤 지나다보면 열까지 세는 것도 힘들 듯이, 의식이 집중되는 상태는 인간이 언어를 통해 안간힘으로 유지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책임연구원은 “생각은 최근에 진화돼 왔고, 귀중한 자원이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다. 대부분 사람들은 생각을 지속하기 힘들다. 짧은 생각을 끄집어 오다보니 힘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인류가 다른 동물과 다른 것은 도구의 사용과 상징ㆍ기호작용이다. 내 몸의 확장으로서 도구를 쓰는 것. 기호는 인간 본인에게 향하는 인위적 작용”이라고 정리했다.

동물들은 행동을 할 때 자극을 받고 행동한다. 인간의 행동은 기호작용에 의해 행동이 유발된다는 설명이다.

또,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전두엽은 시각, 청각 등의 작용을 받는 것이 아니고 연합된 감각을 전달 받는다. 기호화된 범주화된 자극을 받는다.

박 책임연구원은 “전두엽이 받는 것은 모두 언어라는 상징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간이 언어로 구성된 생각에서 표현하는 것은 ‘지금 여기’가 아니라 과거ㆍ미래이다”라며 “‘왠지…’라는 느낌은 인간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집단적 진화한 결과이다. 즉, 과거 일어난 일에 대비해서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인간이 언어를 통해 이를 범주화하고 기록 등을 남기는 외재화를 이뤘다고 말했다.

그는 행동과 의미, 인과율에 대해서 “사물은 중력에 구속돼 있고, 동물은 감각에 구속돼 있고, 인간은 의미에 구속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미 없음(무의식)이 자연스러운 상태”라며 “의미 없는 세계에서 의미 있는 존재가 존재하려 애쓰니 심리적 안간힘을 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행 등을 통해 무의미를 이해하기는 해야 하지만, 의미에 갇힌 것을 갑갑해할 사람들은 면벽수도 하는 사람들에게 해당, 대부분에게는 의미장 형성이 약하다는 설명이다.

박 책임연구원은 “어려서는 사물이 행동을 유발하고, 자라면서 언어에 의해 인간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라며 “생각은 외부 행동을 만들기 이전에 내면의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미는 무작위적 동물적 동작이 목적성을 갖게 되면서 생긴 것이며 자연의 본래적 존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기존의 무의식 개념과는 다른 주장도 했다.
무의식이 의식 아래에 잠재된 것이 아니라 생각, 감정, 느낌, 의식 곳곳에 위치한다는 주장이다.

박 책임연구원은 “무의식은 의식화되지 않은 정신적 프로세스일 뿐이다. 별 의미 없다”며 “흔히 무의식이 의식을 지배한다는데 오히려 의식이 무의식을 지배하고 있다. 이 총체적인 과정이 수행을 말한다”고 강조했다.

간화선 수행에 필요한 대의단, 대신심, 대분심이 바로 의식을 통해 무의식에 들어가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책임연구원은 “최근 과학자들은 프로이드 심리학에 대해 ‘50%는 맞고 100% 틀렸다’고 말한다. 이는 각론에서는 맞았지만 총론에서는 틀렸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의식화되려면 함께 동작하는 신경 뉴런 개수가 많아야 하는데 그 동력이 부족해서 의식처럼 수면위로 올라오지 못한 것”이라며 “무의식은 적고 약하다. 가장 의식화된 것이 느낌이다. 때문에 수행에는 아주 강한 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신경세포 끝의 액틴 필라멘트들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끊임없이 분해와 결합을 하며 활동한다. 이 활동이 많아야 정신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이라며 “이 자극, 이것은 인간만 스스로 자극을 만들 수 있다. 이 자극이 범주화(공동패턴)된 것이 언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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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멸 2012-07-09 09:33:44
인간 의식의 낮은 층위들을 설명해 냈습니다.불교는 못했어요. 마음을 6식으로 보냐, 한가지 층위를 더해 7식으로 보느냐, 한가지 층위를 더해 8식으로 보느냐, 아니면 의식,무의식,초월의식으로 3단계로 나누워 보느냐는 관점의 차이죠.

장,단기 기억식이 6식이라면 이제 8식을 저장식이라 표현하는 정형구에 대해서는 부정하시나요?
기억식이 6이라면 불교에서 아뢰야식을 굳이 거론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적멸 2012-07-09 09:27:24
아뢰야식, 7식 역시도 넓은 범위의 6식이죠.
사실 모든 식은 하나죠(대승기신론에 의하면 말입니다).

현대심리학이 인간의식에 관한한 아직 걸음마라는 건 저도 종종 이야기 하는데요
그건 유심의 차원만 다루고 무심의 차원은 다루지 않기 때문입니다.
백날천날 번뇌에만 주목하고 번뇌 아닌 본성의 차원(무아=초월의식)으로 도약하지 못해서죠.
그러나 프로이드,융,아들러 등이 유아적인 건 아니죠.

서광 2012-07-08 20:55:11
(아래에 이어서)
따라서...
프로이드나 융..그리고 그보다는 더 발전한 인지심리학등 서양의 그것들은..
비록 실증적이고,정교하기는 하나..불교에서 보면...아직 의식차원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프로이드의 무의식이나 인지심리학의 장기기억같은 것은..
넓게 보아서 의식입니다.
그런즉..그들은 그 의식이 생기게하는 의...즉..업식에서 부터 상속식까지는 개념이 없습니다.

서광 2012-07-08 20:49:06
적멸님,
기신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은 의심의의식전입니다....아뢰야식에 의한 의와 의식의 전전입니다.
업식-전식-현식-지식-상속식이 의라면...
이 상속식의 현행이...의식으로서 집취상.계명자상.기업상.업계고상입니다.
즉..의식은 의의 마지막인 상속식의 현행입니다.
그런즉..기억에 의한 의식은 상속의 개념이지...저장의 개념이 아닙니다.
즉...과거.현재.미래..부단히 이어가는 것입니다.

456 2012-07-08 19:21:25
김신 대법관후보 "부산, 기독교도시 만들어야"
"인도 지진은 하나님의 경고", 재판때 기도 지시후 "아멘"
2012-07-08 14:43:14 기사프린트기사모으기의견보내기민주통합당은 8일 김신 대법관 후보자의 종교편향성을 문제삼아 김 후보자에게 대법관 자격이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의 대법관 인사청문특위(위원장 박영선 의원)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독교 신자인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과 행적 등을 문제삼은 뒤 "지속해서 종교 편향적 판결을 내려 법적 양심에만 구속되라는 헌법 103조를 위반했다는 확고한 심증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재천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2010년 2월 자신이 회장으로 있던 부산기독인기관장회를 비롯해 부산성시화운동본부, 부산홀리클럽 합동 신년하례회에서 "부산의 성시화(聖市化)를 위해 기도하며 힘써 나아가..."라며 부산을 개신교 도시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물의를 빚었던 '서울시 봉헌' 발언을 연상케 하는 발언인 셈.

또 지난 6월 한 기독교신문은 김 후보자가 울산지법원장 부임후 교계 저명인사들과의 만찬에서 "울산에도 성시화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울산기독기관장회 창립 출범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는 2002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라는 글에서 "지진은 하나님의 경고"라며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인도의 구자라트주는 오리사주, 비하르주와 함께 주법으로 기독교 복음을 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대법관 후보 제청 이후인 지난달 6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판사로서 자격을 갖췄다 하더라도 그 결재권자는 하나님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1월 부산지법 민사합의부 수석부장판사로서 한 교회의 분열에 따른 민사재판을 진행하면서 "일반법정에서는 도저히 사건을 다루기엔 쪽팔려서 심리하기 어려우니 소법정에서 조정하자"며 재판 장소를 옮겼다. 그는 더 나아가 재판 재개 후 당사자에게 화해를 위한 기도를 하도록 요청했고, 기도가 끝나자 "아멘"으로 화답했다.

그는 앞서 2006년에는 교회 원로목사의 예배방해 혐의를 다루는 형사 재판에서 해당 목사와 평신도를 자신의 방으로 불러 화해ㆍ조정을 시도하기도 했다.

최 의원은 이밖에 "김 후보자는 2009년 12월 부산고법에서 부목사 사택에 대한 비과세 판결을 내렸다"며 "대법원의 일관되고 확고한 판례에 반하는 하급심 판결을 내린 것"이라고 편향성을 질타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종교편향성외에 김 후보자의 4대강 사업 관련 판결도 문제삼았다.

우원식 의원은 "4대강 사업 중 보의 설치와 준설 등의 사업은 관련 법률이 정한 예비타당성 조사절차를 거치지 않아 국가재정법 38조의 제1항을 위반해 위법이라고 판결했다"면서 "그러나 이미 대부분 공정이 90% 이상 완료돼 원상회복이 불가능하므로 국가 재정의 효율성을 고려하는 등 공공복리를 감안해 사업을 취소하지 않는 판결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법부가 무조건적인 국책사업의 강행에 따른 정부기관의 불법과 탈법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는 판결"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국민적 반대가 심했던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해 반대 측의 논리를 의도적으로 배척·외면하고 일방적으로 정부 측 주장을 받아들인 전형적인 무소신 판결을 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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