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 분란에도 봉은사 수입 증가…우려는 기우
직영 분란에도 봉은사 수입 증가…우려는 기우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2.02.08 11:07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화 스님 “수행풍포 정착·직영사찰 역할 다할 것”
2010년 11월 9일 직영사찰 지정과정 분란의 한 축인 명진 스님이 봉은사를 떠났다. 조계종 33대 집행부 출범 100여일 만에 터진 ‘봉은사 사태’가 사실상 마무리된 것. 이후 조계종 총무원은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지정하고 첫 재산관리인에 진화 스님을 임명했다.

‘봉은사 사태’에도 불구하고 명진 스님은 천일기도를 통해 수행하며 재정투명화, 기하급수적인 신도확충 등의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임명된 진화 스님 등 현 봉은사 집행부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 2011년 봉은사는 어떻게 변했을까?

일단 봉은사는 안정화됐다. 수행사찰로서, 강남 포교 일번지로서의 위상은 흔들리지 않았다. 봉은사는 조계종 현대사에서 각종 혼란기 침체와 성장을 반복했다. 하지만 명진 스님이 떠난 후 침체는 없었다는 게 봉은사 현 집행부의 평가이다.

봉은사 주지 진화 스님이 기자들과의 만남을 자처했다. 직영사찰 전환과정의 혼란 속에서 주지로 임명된 이후 내외의 어려움 속에서도 안정을 되찾고 공부하고 기도하는 수행사찰로서의 위상을 갖춰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였다.

진화 스님은 1월 30일 교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11쪽 분량의 자료를 배포하며 봉은사의 2011년 운영 결과와 성장 사실을 설명했다. 봉은사는 교계 기자 간담회에 이어 중앙일간지와도 간담회를 가졌다.

진화 스님이 밝힌 2011년도 주요 성과는 △공부하고 기도하는 수행풍토 정착 △사찰 수입 증대 △사중과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신도회 발돋음 △사회적 공헌 확대 △종단 공동의 불사 지원 △지역포교 활성화 기여 △평화결사 중심도량으로서 사업 확대 △수행환경 수호를 위한 노력 △핵심신도 양성을 위한 신도교육 활성화를 꼽았다.

“선교육대법회로 최고의 법문 나눔 기회 제공”

진화 스님은 “2011년 도일, 무비, 고우 스님을 초청해 연 선교율대법회를 통해 이 시대 최고의 법회를 열었으며, 전국 불자들에게 최고의 법문을 나눌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진화 스님은 또 “코엑스 등 고층빌딩 숲에 갇혀 천년고찰의 수행환경이 위협받고 있어 봉은사 수행환경 수호 원력에 대중 개인의 발원에 더해 관세음보살 42대원 성취 다라니기도를 시작했다”면서 “지난해 9월부터 2015년 3월까지 3년 6개월간 기도를 진행하며, 4천여 불자가 접수해 매회 2천명 이상이 동참하고 있고, 도량불사비로 현재 6억7천여만원이 적립됐다”고 밝혔다.

봉은사의 가시적 안정화는 수입의 증가로 증명된다는 게 진화 스님의 설명이다.

진화 스님은 “주지 스님 교체기에 빚어진 혼란으로 사찰 재정의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으나 사부대중이 한 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단기간에 안정을 되찾다”면서 “2011년 수입이 전년 대비 8.9%가 증가했다”고 공개했다.

“사시예불 등 기도 직접 목탁 잡자…신도들 자연스레 동참”

진화 스님은 “주지가 사시예불을 포함해 주요 기도 봉행시 직접 목탁을 잡고 의식을 집전하는 한편, 대중 스님들이 평상시대로 조석예불, 발우공양, 울력에 참여해 수행자의 면모를 보여줌에 따라 신도들도 자연스럽게 신행활동에 동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봉은사는 지난해 부처님오신날을 지나면서 안정적 수입 증가세를 보여 2010년 약 118억원의 수입이 2011년에 약 129억여원으로 증가했다. 봉은사는 안정 추세에 힘입어 올해(2012년) 예산을 전년 대비 6.6% 증액한 약 138억원으로 편성했다.

봉은사는 직영사찰 지정 분란 속에서 우려된 신도회 역시 사중과 긴밀한 협력으로 최고의 신도회로 발돋움했다고 밝혔다.

진화 스님은 “신도회 조직 개선과 교육에 힘써 불교계 최고의 조직력과 역량을 갖춘 신도회로 자리 잡았다”고 자평하며 “신도회도 자체적 신도교육과 신행 시스템을 갖춰 교육과 신행활동을 이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진화 스님은 “신도회 임원이 자발적으로 법회 행사 모연 등에 동참해 모범을 보여, 지난해 신도회가 직접 준비해 봉축행사에 역대 최대인원인 2200여명의 연등조직원이 동참했고, ‘행복나눔바자회’로 9천만 원의 기금을 조성해 태국홍수기금과 미얀마 바간 지역 학교건립 기금 등 국제구호사업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자비나눔 동전모으기에 함께한 진화 스님.

“매월 사찰확대회의서 재정상태 보고…투명화 지속”

진화 스님은 봉은사가 그동안 운영한 사찰 재정 투명화 역시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진화 스님은 “2007년 봉은사는 사찰 재정내역을 공개한 이후 현재까지 매월 신도회 임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찰확대회의에서 재정상태를 보고하고, 신도회 역시 재정을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님은 “최고 의결기구인 종무회의에 신도회 회장단은 물론 부장단까지 참석해 주요 의사결정을 함께하고 실무진행 과정에도 참여해 명실상부한 사부대중 사찰 공동운영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고 자평했다.

진화 스님은 또 “불교모금학교 개설, 각종 복지시설 수탁운영, 사회복지법인 봉은의 활성화 등을 통해 사회적 공헌을 확대해 갈 것이며, 직영사찰로서 종단공동의 불사지원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봉은사는 지난해 11월 강남구립 대치노인복지센터를 수탁 개관했다. 또 올 1월에는 성동구에 노숙인 쉼터인 ‘24시 게스트 하우스’ 운영을 시작했고, 봉은사 사회공헌 확대를 위해 사회복지법인 봉은에 모금전문가를 사무국장으로 채용했다. 이를 통대로 지난해 5월부터 10주 과정의 불교모금학교를 교계 처음 개설해 총 54명이 교육을 받았다. 지속적인 장학사업으로 약 7천만원의 장학금을 40여명의 학생에게 지원했다.

종단 공동불사 지원은 직영사찰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라는 게 봉은사 설명이다. 중앙승가대학교에 매년 1억 5천만원의 장학금과 5천만원의 학술기금 지원, 동국대학교에 1억, 종단에 승가교육진흥기금 7천만원, 논산 육군훈련소 군법당 건립에 1천만원, 특별선원 봉안사에 5천만원을 지원했다.

봉은사는 수행환경 수호를 위한 노력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진화 스님은 “코엑스 빌딩 증축 등 수행환경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해 사부대중이 한 마음으로 나서 수행환경 수호에 나설 것”이며, “나아가 사찰운영에 지나친 제약을 가하고 있는 봉은역사공원 해지를 위해 곧 서울시와 협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직영사찰 의무 역할 다할 것…종단 내외 기대에 부응”

봉은사는 1971년 8월 봉은사 부지 도시계획 결정 이후 종교활동 시설물 등 설치에 제한을 받아왔다. 결국 봉은사는 종교활동 제한과 불법건축물 양산 신도 및 외국인 이용시설 부족난 등을 겪어왔다. 헌법이 보장한 종교의 자유와 사유재산권을 심대하게 침해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사찰 봉은사 주변은 난개발과 대형 건축물들로 인해 자연환경과 수행환경이 심각한 위협에 처했다. 빌딩 숲에 둘러싸여 전통문화 보존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진화 스님은 “도시계획 전문가와 변호사, 건축가들로 구성된 봉은사 가람정비 자문위원회를 설치했다”면서 “자문위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큰법당, 주차장, 기타 부속시설 등은 지하화하고 지상공간은 문헌이나 옛 사진을 참고해 최대한 전통사찰로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봉은사가 설정한 올해 종책기조는 △평화결사 중심도량과 수도권 포교의 핵심 거점화 △법회와 기도를 중심으로 하는 수행 중심 사찰 △천년을 이어갈 가람정비 중창불사 토대 마련 등이다.

진화 스님은 “올해도 선교율대법회(일요법회)와 관세음보살 42대원 다라니기도(관음재일 기도)를 중심으로 수행과 기도의 여법한 분위기를 유지하면 신도와 수입은 증가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평화결사 중심도량으로 다양한 사업과 수도권 포교 거점사찰 역할로서의 종단 내외 기대치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화 스님은 간담회를 마치면서 “봉은사에 애정과 관심을 가져달라. 잘못하는 것은 살살 다뤄달라.”는 애교섞인 당부를 하면서 “앞으로 봉은사가 강남 포교의 중심도량으로 수도권 포교거점 사찰로서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락불교 2022-01-20 21:54:33
봉은사 홈피 들어가보니 온통 노골적 돈벌이 사업으로 차마 눈뜨고 봐줄 수가 없을 지경이다. 판전 특별100일기도, 정초7일 산림기도, 학업성취 100일관음기도, 새해소원성취21일기도, 선무도 수강생 모집, 설날차례 영가위, 각종 신축불사라 해서 상량보2억원, 대들보1억원부터 서까래 하나당 100만원 등등 모든 것에 돈을 요구한다. 돈 없으면 기도도 못한다. 내는 돈 액수에 따라 대접도 달라진다. 가히 갈취수준이다. 봉이 김선달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 않다. 단언컨대 루터의 종교개혁을 촉발한 교황의 면벌부 판매는 이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불교계는 신도들 삥뜯는 양아치짓 중단하라.

아싸리 2012-02-17 11:40:50
수입증가 좋자나 왜들이래

도시계획 전문가와 변호사, 건축가들로 구성된 봉은사 가람정비 자문위원회를 설치했다”면서 “자문위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큰법당, 주차장, 기타 부속시설 등은 지하화하고 지상공간은 문헌이나 옛 사진을 참고해 최대한 전통사찰로 복원하겠다”

수입좋아하네 2012-02-11 16:40:20









감투전쟁 2012-02-09 12:23:16
명진이 부주지로 임명하고, 봉은사 주지 소임을 맡을 수 있도록
명진스님이 바람막이까지 해준 것으로 아는 데 ...

절간에서 조폭도 아니고 인간의 의리 따질 일은 아니지만
인과를 거스르는 태도는 중생의 사표로서 할 짓이 아니다.

"명진 스님의 빈자리가 크다고 본다.
그래서 신도들이 그 자리를 매우기위해 열심히 노력해서
스님의 빈자리를 훌륭하게 매워주고 있다.
보시금도 늘어나 사찰 재정이 더욱 안정되고 있어
대사회적 복지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정도 내용으로 정리했어야 할텐데 느닷없이 수입증가를 들이대니
언제부터 직영사찰이 (주)봉원사로 바뀌었는지 알 길이 없잖아.

이런 봉~~사.

니가내 2012-02-09 12:14:28
사업잘해서 돈많이 벌었으니 배당도 많이 하것네?
그런에 주주들이 몇이나 되나? 배당이 짭짤하겠는데?
돈갔다 바치는 신도들은 영원한 봉이여 잘한다 잘해
올해는 또 얼마나 사업잘해서 막대한 수입을 올릴까나?
근데 세금은 잘내나? 세금 잘내나 세무조사도 좀 해봐야 하는거 아닐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