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

불기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포스터 디자인 선정 발표 봉축포스터 ‘남산 마애부처님 일어난 형상 표현

2023-03-22     서현욱 기자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Peace of the Mind, World of the Buddha)’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진우 스님)는 불기2567(202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로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Peace of the Mind, World of the Buddha)’을 선정했다.

봉축표어는 매년 선정하며 기본 표어인 ‘우리도 부처님 같이’와 공동으로 사용한다. 표어는 해당 연도의 사회 상황과 염원 등을 담아 선정한다.

올해 선정된 봉축표어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은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불안한 일상을 이겨내 온 국민이 부처님 가르침으로 마음의 평화를 찾고 모두가 평등하게 공존하는 부처님 세상이 되기를 염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개개인의 마음에 평화가 깃들면 그 자체가 바로 부처님 세상이며, 불자는 물론이고 국민 모두가 치유와 안정을 통하여 마음의 평화를 찾고 궁극의 평화인 부처님 세상을 이루어 가자는 의미이다.

봉축위는 “한국불교는 그동안 명상 수행과 템플스테이 등을 통하여 많은 국민들이 마음의 평화를 찾도록 노력해왔다.”며 “앞으로의 미래 천년을 세우기 위하여 대중적인 명상 보급과 명상센터 건립 등으로 국민이 쉽게 마음속에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봉축위는 “올해 봉축표어인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처럼 연등회를 포함한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로, 지친 마음을 위로받고 각자의 마음속에 평화의 씨앗이 움트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봉축위는 봉축표어와 함께 봉축포스터도 공개했다.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모시기 ‘천년을 세우다’ 종책사업의 원만성취를 단음 것으로 보인다. 포스터 1종은 남산 마애불이 마치 일어선 느낌이다.

봉축위는 부처님오신날 이미지를 전국적으로 통일하기 위하여, 봉축표어를 담은 포스터와 현수막 디자인을 선정하여 전국의 사찰과 단체 등에 제공하고 있다. 지역에서 연등회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연등회 포스터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파일을 원하시는 경우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