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 제37대 집행부 부실장 임명

총무 호산, 기획 성화, 재무 우하, 문화 탄원, 사회 범종, 호법 현민, 사업 주혜 스님, 28일 진우 스님 임기 개시 후 첫 인사 단행…불교중앙박물관장 미등 스님

2022-09-28     서현욱 기자
-총무부장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제37대 총무원 집행부 첫인사를 단행했다.

진우 스님은 9월 28일 오전10시 3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총무부장에 호산 스님, 기획실장에 성화 스님, 재무부장에 우하 스님, 문화부장에 탄원 스님, 사회부장에 범종 스님, 호법부장에 현민 스님, 사업부장에 주혜 스님, 불교중앙박물관장에 미등 스님을 임명했다. 호법부장 현민 스님과 사업부장 주혜 스님은 36대 집행부에 이어 유임했다. 호법부장 현민 스님은 11월 중앙종회 정기회에서 임명 동의를 받아야 최종 임명된다.

진우 스님은 부·실장 임명장 수여 후 “전임 집행부에서 미뤄왔거나 코로나19 등 외부사정으로 하지 못했던 일들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때”라며 “37대 총무원 집행부는 무엇보다 포교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소임자 모두 마음을 다잡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여러분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한국불교와 종단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점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에 총무부장 호산 스님은 “37대 총무원장 스님의 원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부실장과 국장, 종무원들이 한 마음으로 노력하겠다”며 “포교, 승려복지 등 원장 스님께서 강조하신 모든 일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획실장 성화 스님도 “총무원장 스님께서 공약하신 일들이 꼭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종단 현안을 세심하게 챙겨 종단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필하겠다”고 다짐했다.

제37대 총무원 집행부 부실장 이력은 다음과 같다.

총무부장 호산 스님
호산 스님은 종진 스님을 은사로 1980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상원사, 용문사 주지 및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 중앙종회 사무처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수국사 주지를 맡고 있다.

기획실장 성화 스님
성화 스님은 정우 스님을 은사로 1994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업국장,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장안사 주지를 맡고 있다.

재무부장 우하 스님
우하 스님은 법영 스님을 은사로 1991년 수계(사미니계) 하였으며, 윤필암 사불선원, 대성암선원, 불영사 천축선원, 남대지장암 기린선원, 보덕사 문수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하였으며, 금강사 주지 및 총무원 재무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화성 항하사 주지를 맡고 있다.

문화부장 탄원 스님
탄원 스님은 자승 스님을 은사로 1990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대덕사, 해룡사 주지 및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무국장, 호법국장,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포항 보경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회부장 범종 스님
범종 스님은 근일 스님을 은사로 1997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총무원 총무국장, 기획국장, 홍보국장, 감사국장, 문화국장, 호법국장,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업국장, 제17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안동 광흥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부장 현민 스님(유임)
현민 스님은 대원 스님을 은사로 1987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현암사 주지 및 제16, 17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호압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업부장 주혜 스님(유임)
주혜 스님은 지현 스님을 은사로 1987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원적정사 주지를 역임하고, 현재 용인 원각사 주지를 맡고 있다.

불교중앙박물관장 미등 스님
미등 스님은 일면 스님을 은사로 1986년 수계(사미계) 하였으며, 미륵암, 견성암, 성재암, 흥룡사 주지 및 총무원 기획국장, 불교문화재연구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묘적사 주지를 맡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