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스님, 29일 조계사서 출마선언할 듯
자승 스님, 29일 조계사서 출마선언할 듯
  • 박봉영 기자
  • 승인 2009.09.22 18:26
  • 댓글 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30 후보동정] 정념등 다음 주 입장 정리, 도영 장고, 혜총스님 물망

제33대 조계종 총무원장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출마자와 표심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9일자로 선거를 공고, 선거가 개시됨에 따라 출마를 준비해 온 스님들이 출마선언 시기를 조율 중이다.

지금까지 각명, 대우, 도영, 월서, 자승, 정념, 종하, 혜총 스님 등이 출사표를 던졌거나 출마선언을 준비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인물은 전 중앙종회의장 자승 스님이다. 자승 스님은 29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출마를 선언한다. 당초 이날 조계사 사적비 제막식이 예정됐으나 10월 8일로 미뤄지는 바람에 이날 출사표를 던질지는 확실치 않다.

오랜 기간 선거를 염두에 둔 자승 스님은 최근 중앙종회내 5개 종책모임을 모두 끌어안음으로써 경쟁자가 설 자리를 내주지 않는 등 사실상 독주체제를 확고히 하고 있다.

중앙종회는 총무원장선거의 승부를 가름하는 키를 갖고 있다. 단순비교로는 선거인단 321명 가운데 81명에 불과하지만, 이전 선거에서 선거의 축소판이라 할 만큼 나머지 240표의 표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자승 스님은 중앙종회 뿐만 아니라 상당수 교구본사의 지지를 받고 있다. 자승 스님 진영의 소식통은 "이미 안정적인 당선이 가능한 지지표를 확보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자승 스님은 출마선언에 앞서 종책공약 확정과 선거대책본부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선거대책본부장에 범어사 주지 정여 스님과 전 동국대 이사장 영배 스님, 전 호법부장 도진 스님 등이 거론된다. 이른바 '5자연대' 수뇌부는 24일 2차 회동을 갖고 선대본부 인선 작업을 마무리 한다.

최근 유포된 괴문서와 자승 스님 승적 관련 유인물 등은 자승 스님의 지지기반이 워낙 강해 이를 와해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조계종 33대 총무원장에 출마를 선언했거나 하마평이 오르내리는 스님들. 왼쪽부터 각명, 대우, 도영, 월서, 자승, 정념, 종하, 혜총 스님. ⓒ2009 불교닷컴
▲ 조계종 33대 총무원장에 출마를 선언했거나 하마평이 오르내리는 스님들. 왼쪽부터 각명, 대우, 도영, 월서, 자승, 정념, 종하, 혜총 스님. ⓒ2009 불교닷컴

최근 한달새 '자승 독주체제'를 견제할 수 있는 카드로 포교원장을 지낸 도영 스님이 급부상했다.

도영 스님은 원만한 성격으로 출재가를 막론하고 종단내 신망이 두터운 어른이어서 조계종 정서에 가장 잘 맞는 총무원장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고른 인지도와 호응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지표가 없는 점은 치명적인 결점이다.

오랜 기간 출마를 준비해온 자승 스님과 달리 도영 스님은 종책토론회를 열려다 무산된 바 있는 해인승가대 총동문회와 중앙승가대 총동문회, 동국대 석림동문회 등으로부터 권유를 받고 출마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도영 스님은 승산이 희박한 출마가 곧 상처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아 아직까지도 출마여부를 밝히지 않은채 주석처인 완주 송광사에서 칩거, 장고에 들었다. 대신 도영 스님을 지지하는 젊은 층의 스님들이 주축이 돼 출마와 관련한 종단내 의견을 타진하고 있다.

도영 스님은 27일 오봉산 양주 석굴암 천일기도 800일 회향법회에서 초청법문을 할 예정이다.

5교구본사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은 지난 5월 중앙승가대 동문들과의 한라산 산행에서 밝힌 평소 소신이 알려지면서 출마의 뜻이 있는 것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 9월초에는 3개 교육기관 동문회 주최 종책세미나 발표 기자회견에서 출마여부와 관계없이 입장발표를 하겠다는 뜻을 밝혀 사실상 출마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최근 중앙승가대 동문들과 함께 백두산 산행을 다녀온 정념 스님은 내주께 선거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념 스님이 자승 스님 독주체제를 견제하기 위해 출마를 포기하고 도영 스님과 연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두 스님의 연대가 성사될 경우 상당한 파급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정념 스님은 24일 조계사 50선지식과 함께하는 화엄산림 지장산림법회에서 초청법문을 하기로 돼 있다.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원로의원 종하 스님은 청정한 종단, 운영 투명화 등을 3대 비전으로 제시하고, 사부대중, 인재양성, 제도개선, 우선사업 중심으로 종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원로의원 월서 스님은 이달말 출마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월서 스님은 "원로의원 신분이어서 행동거지가 신중해야 하고 매우 조심스럽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15일 출마를 선언한 각명 스님은 파벌에 의한 종단권력 독점을 우려하고 종책모임 해체와 수행자 우대, 소외당한 승려의 권리 신장 등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대우 스님은 22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재가자의 사찰경영 종단운영 참여, 비구니 권리 신장 등을 역점 종책으로 제시했다. 대우 스님은 미얀마문화원에 선거운동을 위한 캠프를 차렸다.

포교원장 혜총 스님 출마설도 견지동을 중심으로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부산 감로사 주지인 혜총 스님은 2006년 조계종 제5대 포교원장으로 취임했다. 스님은 오랜 기간 부산에서 활동하며 사회복지, 어린이 포교, 사회 참여 영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현 2009-09-28 21:57:34
댓글을 올리신 많은 종단을 사랑하시는 님들께 머리숙여 감사를 올립니다. 역시 보는 눈이 해안을 갖은 분들이군요. 특히 성철님, 나그내님, 만수산 오비구님 등등 맞는 말씀인듯합니다. 해도 너무 합니다. 19개 본사 주지들 총무원장이 발령내지 않고 각 본사의 산중회에서 뽑는대 왜들 그러는지 그러고 보니 괴문서와 같이 자슨이와같이 은신처에 자식들 모두 갖고있는 같은 종자들 아닌가? 19개 본사도 어디인가 이름좀 알았으면 하는데 범어사, 선운사 수덕사 등은 알겠는데, 잿밥에 어두운 중들 몰아내는 신도회 없나? 앞잡이 재받이들은 모두 돈 많이나오고 더 큭사찰 재받이인 똥개가 되겠지? 개신교에서 뱀을 미워한다는대 우리는 개만도 못한 재받이들을 머라 미워하지? 부처님은 미워하지 말고 중도를 지키라 하셨는대. 이놈들을 극을 달리니 뱀보다 더하지 이간질하는? 정치인만 얼굴에 철판 깔았다고 하는대 중들은 그보다 더한것을 깔았나싶다. 정법보다 사법으로 신도들을 기만하는 재받이들 이들을 선지식이라하고 덕높으신 스승님이라 하니 우습구만. 수라만도 못한 재받이들에게 삼배나 하라하고 개만도 못하니 보신탕은 못먹겠고? 속터진다. 뎃글 올리신 님들 죄송합니다. 허지만 청정해야할 승단이 속인만도 못하니 속터지니 하는 말이고 우리 제가자들도 자꾸 뎄글오리고 투표해서 우리도 권리도 찾고 총무원장 선거권도 갖는 큰 힘을 기릅시다. 이런 개만도 못한 재받이들에게 부처님을 맏길수 없지 않은가요.....

성철 2009-09-28 21:38:21
이노...옴
가야산의 호랑이 무서운줄모르고 자승이 앞잡이가 됐냐? 그것도 제일 앞잡이 행동대원으로. 떳떳하면 자승이 지가 하라하지 대중앞에 나오지 못하고 하늘을 보기 무서운 모양인대. 그놈 앞잡이가 돼서 나를 욕먹이냐? 죽비맞은지 얼마 됐다고, 내가 간지 얼마라고 네놈이 똥개노릇하느냐,....나는 널 그렇게 가르치질 않했는데, 어차피 자승이놈은 그렀다고 그놈의 똥개가 되라고 해인사주지 됐냐. 빨리 참회하고 손발싯고 해인사가서 투표도 하지말고 참된놈들에게 투표하라하고 참회굴로 들어가 엎드려 있어라. 언젠가 내가 너의 모습을 보리라. 이 노...옴
이런놈이 종단 살리것냐? 제발 부탁이다. 모두 훋어놓고 자승이 참회하고 야합한 중들 모두 내려놓고 참회하고 무문관으로가 있는듯없는듯 살다가 때가되면 내 부를테니 아직 인연이 아닌듯하다. 야합이 무엇이고 똥개노릇하는 네가 왠 말이냐.
손때고 참회하고 그렀지 않으면 가야산에 오지말고 올려면 원귀가 돼서 오거라....

나그네 2009-09-27 16:30:17
조계종에는 훌룡한 스님들 많이 있읍니다 그중 어떤스님이 원장깜으로 준비된스님인지 검증하고 종책토론회 해서 선택해야지 나눠먹기식으로 짜맞춰놓고 선거하자면 바보들에 행진으로 밖에 볼수없읍니다

화답가 2009-09-26 20:15:44
메뚜기도 한철 원장선거 줄잘서서 수말사 챙길려니
수높은 스님만나 당최글렀네
이왕에 이리된거 못먹는밥 코 풀어 넣기
검증이다 은처다 재물많다 싸잡아 비난하니
불교는 망쪼들고 종도들은 사분오열
내가못할바엔 자폭하자는 심정으로
찌라시 흑색선전 뒷구녕 앞구녕 구린놈들
싸잡아서 비난하니
돌아오는 구업 세세생생
몸받는니 개새낄세

만수산 2009-09-26 18:47:54
이런들 어떻고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찌하리 원정골프 포카판에 양주파티 어떠하리 불고기에 광어회에 육사시미 어떠하리 주색잡기 여색찾기 주접떨면 어떠하리 그저그리 차비주면 받아쓰고 안주면 욕하면서 살면되지 겉으론 안그런척 고매한척 스리슬쩍 잘속이면 다속는걸 개판친들 어떠하리 룸살롱 광란의밤 세월가면 잊혀지네 각목들고 절ㅤㅃㅐㅈ어도 힘쎄니까 다들박수 돈뿌리면 큰스님 돈없으면 개털스님 승적변조 그럼어때 힘이쎄면 우겨도돼 한평생 삐까번쩍 머리통도 반짝반짝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