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려대회 멈추고 대화로 종교편향·차별정책 해소”
“승려대회 멈추고 대화로 종교편향·차별정책 해소”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2.01.1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대승네트워크 17일 입장문 “국민 공감대 형성 어려워”

신대승네트워크도 전국승려대회를 우려했다. 정부의 종교편향과 차별정책을 바로 잡기 위한 목적이라도 코로나19로 인한 엄중한 시국에서 대규모 출가수행자가 모이는 대회는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어렵고, 자칫 코로나 확산의 우려도 높다는 것이다. 또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오해를 살 우려도 높다는 것.

조계종단은 종교편향과 차별 해소 및 자주권 수호 전국승려대회를 21일 오후 2시 조계사에서 5,000여명의 출가수행자가 참여하는 규모로 열기로 했다.

신대승네트워크는 “지금은 전국승려대회라는 방식이 아닌 정부와 국회와 대화와 소통을 통해 대안을 마련해 나갈 것”을 촉구하고, “(대화로 해야)한국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는 전범을 마련할 수 있다.”고 했다.

단체는 “정부의 지속적인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과 행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과 한국불교 자주권을 수호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교계에서 제기하는 대표적 종교 편향과 차별 사례로, 국정감사에서 정청래 국회의원의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실언, 경기 부양 목적이라는 미명 아래 특정 종교의 제안을 수용하여 캐럴 보급에 예산 배정, 국공립 합창단에서 특정 종교 편향 연주회 일상화, 서소문 역사문화공원이나 해미읍성, 천진암, 주어사 등과 같이 여러 종교와 역사가 공존하고 있는 곳을 특정 종교의 성지화 지원, 남북간 문제에 대한 가톨릭 의존도 심화와 남북 민간교류의 길을 열어온 불교 패싱 등이 있다고 했다.

단체는 “정부의 종교 편향 정책과 행보를 바로 잡는 노력은 종교사회인 대한민국에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종교간 갈등과 대립을 미연에 방지하는 길.”이라며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바로잡을 입법적 장치와 제도 보완이 필요하고, 공직자의 종교중립의무 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위반하는 공무원을 엄중히 처벌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의도가 바람직해도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도 여법해야 한다.”며 “전국에서 올라오는 5,000여 명의 스님들이 참여하는 승려대회는 정부의 방역지침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정서와 동떨어져 공감을 얻기 어렵다.”고 했다.

또 “자칫 그동안 회복한 사회적 신뢰를 다시 잃을 수 있어 소탐대실의 우를 범할 수 있다.”며 “승려대회 강행으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정부의 종교 편향과 차별 해소라는 메시지도 힘을 잃게 된다.다. 일부 개신교 교회의 일탈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와 사회적 질타를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단체는 “대통령선거라는 시기적 상황은 정부와 정치권에게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폐지하고, 종교 평화를 위한 정책을 수용하도록 요구하기에 좋은 조건”이라면서도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대규모의 출가자가 참여하는 승려대회가 여법하고 적절한 방법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칫 집단과 개인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정치적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했다.

따라서 “대안을 가지고 정부, 국회와 적극적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이 국민에게 더 설득력이 높다.”는 게 단체의 입장이다.

단체는 “정부에 실현 가능한 종교 편향과 차별 금지 정책과 제도 개선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도록 요구해야 하며, 입법이 필요하면 여야 정당에서 책임지고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에게 종교 편향과 차별금지에 대한 방향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공약에 반영하여 실현토록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단체는 “동안거 기간에 수행에 진력해야 할 출가수행자들이 코로나19 방역지침에 어긋나면서까지 대규모로 모이는 것은 불교의 사회적 신뢰 확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자칫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고스란히 지게 될 우려가 있다.”며 “조계종단은 국민도 공감할 수 있도록 정부의 종교 편향 및 차별 정책을 바로잡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정부와 국회에 그 실현을 요구하기 위한 대화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문제를 풀어가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에도 “조계종단이 제기하고 있는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과 제도 개선을 진정성을 지니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전국승려대회를 멈추고 대화로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해소할 것을 촉구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동안거 기간 중인 1월 21일 오후 2시 조계사에서 5,000여 명의 스님들이 참여하는 전국승려대회 개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최 이유를 보면 정부의 지속적인 종교 편향과 차별을 저지하고 한국불교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종교 편향 정책과 행보를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은 필요합니다.

불교계에서 제기하는 대표적 종교 편향과 차별 사례는, 국정감사에서 정청래 국회의원의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실언, 경기 부양 목적이라는 미명 아래 특정 종교의 제안을 수용하여 캐럴 보급에 예산 배정, 국공립 합창단에서 특정 종교 편향 연주회 일상화, 서소문 역사문화공원이나 해미읍성, 천진암, 주어사 등과 같이 여러 종교와 역사가 공존하고 있는 곳을 특정 종교의 성지화 지원, 남북간 문제에 대한 가톨릭 의존도 심화와 남북 민간교류의 길을 열어온 불교 패싱 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계종단은 전국승려대회를 통해 정부의 종교 편향 행태를 비판하고 공직자들의 종교 중립을 강력히 요구하며, 법규 제정을 통한 제도 보완과 처벌 강화, 정청래 의원에 대한 당 차원에서의 조치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부의 종교 편향 정책과 행보를 바로 잡는 노력은 필요합니다. 특히 다종교사회인 대한민국에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종교간 갈등과 대립을 미연에 방지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바로잡을 입법적 장치와 제도 보완이 필요하고, 특히 공직자의 종교중립의무 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위반하는 공무원을 엄중히 처벌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도가 바람직해도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도 여법해야 합니다.

붓다께서는 처음도, 중간도, 끝도 여법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정부의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바로 잡는다는 의도는 바람직하지만,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도 여법해야 바람직한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이 멈추고 국민 모두가 고통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불교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성실히 협조해오며, 템플스테이 등을 통해 심리적 방역에도 기여해 온 바 이를 통해 사회적 신뢰를 얻어 왔음은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에서 올라오는 5,000여 명의 스님들이 참여하는 승려대회는 정부의 방역지침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정서와 동떨어져 공감을 얻기 어렵습니다. 자칫 그동안 회복한 사회적 신뢰를 다시 잃을 수 있어 소탐대실의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승려대회 강행으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정부의 종교 편향과 차별 해소라는 메시지도 힘을 잃게 됩니다. 일부 개신교 교회의 일탈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와 사회적 질타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통령선거라는 시기적 상황은 정부와 정치권에게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폐지하고, 종교 평화를 위한 정책을 수용하도록 요구하기에 좋은 조건입니다. 그러나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대규모의 출가자가 참여하는 승려대회가 여법하고 적절한 방법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칫 집단과 개인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정치적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대안을 가지고 대화와 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오히려 대안을 가지고 정부, 국회와 적극적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이 국민에게 더 설득력이 높습니다. 정부에 실현 가능한 종교 편향과 차별 금지 정책과 제도 개선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입법이 필요하면 여야 정당에서 책임지고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해야 합니다. 또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에게 종교 편향과 차별금지에 대한 방향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공약에 반영하여 실현토록 요구해야 합니다.

지금 사회는 나만 옳다는 이분법적 사고로 인해 사회적 갈등과 대립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비용 또한 천문학적으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사회적 갈등 해결의 방법을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해결하는 모범적 사례를 불교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곳곳에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을 위해 돌봄과 나눔의 이타행을 실천하고 계신 스님들과 불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불교계가 지금 진력해야 하는 것은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국민들을 위해서 불교가 지닌 모든 역량과 자원을 돌봄과 나눔에 회향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불교계의 요구가 국민들의 지지와 신뢰 속에 실현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조계종단에 다시 한 번 요청합니다.

동안거 기간 중에 수행에 진력해야 할 출가수행자들이 코로나19 방역지침에 어긋나면서까지 대규모로 모이는 것은 불교의 사회적 신뢰 확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자칫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고스란히 지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계종단은 국민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정부의 종교 편향 및 차별 정책을 바로잡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정부와 국회에 그 실현을 요구하기 위한 대화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문제를 풀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와 국회 또한 조계종단이 제기하고 있는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과 제도 개선을 진정성을 지니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합니다.

신대승네트워크 또한 종교 편향과 차별 정책이 시정될 때까지, 바람직한 정교분리가 이루어지고, 종교간 화합과 평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실천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1. 17.
신대승네트워크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