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가 11일 조계종이 열 전국승려대회를 정치행사로 판단하고 전국승려대회 명칭 사용을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또 옛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에 참여했던 재가자들도 전국승려대회 개최 반대의사를 밝혔다.
교단자정센터는 “승려대회란 교단이나 사회에 누적된 잘못과 불합리를 바로잡기 위한 조계종 사부대중(모든 구성원)의 결집된 의지의 표출이었다.”고 했다.
이어 “역사적으로 소위 조계종 승려대회는 일본제국주의 강점기 시절과 1945년 해방, 태고종과의(소위 비구대처) 사찰 법적소송, 1986년 9.7해인사승려대회, 1994년 조계종 개혁종단 우정국로(서울 조계사 앞) 승려대회 등 근현대사에 등장한다.”며 “이 가운데 시민과 언론에 가장 많이 긍정적으로 보도된 승려대회는 86년 해인사, 94년 서울 조계사 승려대회이다. 조계종 내부의 자성과 참회, 아래로부터 대다수 승려의 공감을 얻고, 시민사회가 동의하는 제도개선 주장이 담겼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종교계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최근 10여 년간 조계종 적폐청산 세력으로 지적받는 실세 전 총무원장과 극소수 일부 추종세력이 승려대회를 추진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동”이라며 “대선시기 정치개입이 목적이라면 승려대회의 순수성과 역사성을 오염시키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전 총무원장과 극소수 추종세력은 사회적으로도 불교 내부적으로도 명분 없는 정치행사에 승려대회 이름을 붙이지 말라.”고 요구했다.
조계종 적폐청산과 설조 스님 단식 등에 힘을 보탰던 일부 재가자도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전국승려대회 반대의사를 표출했다. 이들 중 몇몇 인원들은 조계사 앞과 국회의사당 입구에서 손수 쓴 알림판을 들고 전국승려대회 개최를 반대했다. 12일에도 조계사 앞에서 승려대회 반대 입장을 표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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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료 내기 싫으면 안가면 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절 입구에서 입장료 받는거 반대하지 않습니다.
입장료 받는 것을 절 입구가 아니라 일반도로에 설치하여 절에 안가는 사람에게도 강제로 받으니
싫어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입장료가 아니라 통행세가 되는 것이죠.
이걸 빙자하여 불교를 혐오하게 되는 이런 정치행사를 하면
사람들은 불교를 더욱 싫어하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