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나눔의집’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왜곡하지 말라
[전문]‘나눔의집’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왜곡하지 말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1.07.28 10:2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7월 27일
나눔의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 먼저 나눔의집 대표이사 월주대종사께서 세상을 떠나심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세간의 평이 어떠하건 간에 위안부피해자 할머니들과 더불어 월주대종사께서 나눔의집 정상화와 문제 해결의 중심이셨던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사해임과 관련한 소송의 결말을 보지 못하시고 세상을 떠나신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 그러나 월주대종사의 입적에 즈음하여 ‘나눔의집’ 문제를 왜곡하며 엉뚱한 곳에 책임을 지우려는 문도 제자들과 일부 언론, 그에 편승한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판단됩니다.

- 특히 법보신문은 ‘문도회 “나눔의집 등 월주 스님 명예회복 위해 최선 다할 것”’ “월주 큰스님 30년 원력 짓밟은 PD수첩·이재명 용서 어려워” 등의 기사로 나눔의집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강변하고 있습니다. 또 ‘윤석열 전 총장 “나눔의집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이라는 기사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나눔의집 운영과 관련해 편파행정 논란을 빚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해 “인격 말살을 하면서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 했다”고 작심비판을 내놨다.’고 보도했을 뿐 아니라, ‘“지난해 나눔의집에 대한 제보 내지는 시민단체 고발이 들어와서 검찰, 경찰이 수사했는데 특별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기소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민단체, 언론 이런 곳에서 (월주 스님에게) 인격 학살적 공격을 많이 했다”고 강조했다.’고 함으로써 나눔의 집 이사회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나눔의집 파행이 정상화되기를 바라는 불교시민사회와 온 국민의 바람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불교시민사회는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 야권 대권주자 윤석열씨는 나눔의집과 관련해 사실을 호도하고 왜곡하며 정치 도구화하는 것에 대해 후원자들과 시민사회,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반성하라!

-. 일부 교계언론의 악의적이고 자의적인 보도를 규탄하며 자성하길 촉구한다.

-. 나눔의집 설립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전혀 기여한 바도 없고 역사의식도 없는 불교종권 세력은 잿밥에 대한 탐욕행위를 중단하고, 경기도는 단호히 배척하라!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씨가 7월 26일 금산사에서 거행된 월주 대종사 영결식에서 나눔의집 관련해 사실과 맞지 않는 호도된 발언으로 정치도구화 하고 일부 교계 언론이 왜곡된 기사를 보도하는 것과 관련해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작년 8월 11일 경기도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은 조사 보고서를 통해 2015년부터 19년까지 5년간 법인이 받은 후원금 88억을 모금하고도 2.3%인 2억 원만 시설에 전출하여 사용토록 하고, 나머지 금액은 후원목적이 아닌 유료요양원 설립 등을 위한 부동산 매입과 적립, 피해자 할머니 인권침해와 학대행위, 이사진 선임절차 문제,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법 위반, 후원금 액수와 사용내역 불분명, 배임행위 등에 이사진들의 관리 책임이 있음을 사실조사에 근거하여 발표한 바 있다.

작년 5월 나눔의집 공익제보자들의 나눔의집 후원금 횡령 등 불법행위에 대한 제보와 취재를 토대로 MBC PD수첩이 두 번씩이나 보도하고, 언론사들이 나눔의집 운영실태에 대해 보도하여 후원자들과 국민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

나눔의집 공익제보자들과 경기도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보고서를 근거로 기부금품법 모집 위반 등 행위로 경찰 등에 고발하여 이를 수사한 경기남부청이 작년 12월 18일 수사를 종결짓고, 법인과 운영진에 대해 후원금 횡령 등 11개 범죄혐의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특히 검찰이 대표이사 스님 등 이사 4명에 대해서는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하면서도 법인에게는 이러한 11개 비위행위에 대한 시설 관리 책임이 분명히 있음을 물어 법인과 운영진 2명을 사기(공사비 부정수령, 입찰가장한 각종 허위 증빙 등), 후원금 횡령, 기부금품법, 보조금법, 지방재정법 위반 등으로 기소하여 현재 수원지법에서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윤석열씨는 나눔의집 공익제보자들과 경기도의 고발조치를 호도하는바 검찰, 경찰이 수사했는데 특별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기소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며 이미 기소한 사실마저 부정하며 그릇된 오해로 자신의 대권야망을 위해 세인들의 환심을 사려하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 언론 이런 곳에서 학살적 공격을 많이 했다고 극단적 표현을 하며, 시민사회와 언론의 보도를 비방하고 폄훼하고 있다. 작년에 여야 정치권마저 논평을 통해 나눔의 집 후원금 사용실태, 시설 운영, 피해할머니 보호조치 등에 대해 문제 제기하고 비판하였음에도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고, 제한된 사고, 정보 불감증에 걸린 듯 사회와 유리된 언행을 하고 있음에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즉시 후원자들과 시민사회,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

일부 교계 언론 또한 나눔의집 후원금 횡령과 학대정황이 끝내 발견되지 않았다는 억지주장을 기사로 담고 있다. 경기도가 PD수첩 보도에만 의존해 행정조치를 한 것으로 멋대로 단정 짓고 간접살인 당했다며 이름과 진위도 알 수 없는 상좌스님의 자의적 발언을 부각해 보도하고 있다.

특히 공익제보자가 숱한 위반행위를 했고 경기도가 이를 묵인 외면했다는 근거도 없는 익명의 발언을 통해 공익제보자들을 폄하하고 경기도와 유착관계에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최소한 사회적 공기임을 자각하고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생명처럼 중시한다면 이런 자의적이고 왜곡된 시각의 기사는 나오지도 않을 것이니 자성하길 촉구한다.

재차 밝히지만 민관합동조사단은 보고서를 통해 후원금 등 기부금품 불법모집행위, 후원금 관리부실과 유용, 토지매입과 관련한 불법행위, 전 상임이사의 국가보조금 부정수급 행위, 입찰서류를 위조해 공사보조금을 부정 수급한 혐의, 상근으로 위조한 국가 보조금 부정 수급 혐의, 피해 할머니 기부약정서 위조를 통한 유산 법인 귀속행위, 피해 할머니에 대한 폭언 등 학대행위, 이사진 선임절차 문제, 배임행위 등 비위 행위에 대해 법인의 관리 책임이 분명히 있음을 밝히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실정법 위반행위 고발과 법인 이사진 해임명령을 제안한 바 있다.

경기도는 이를 근거로 적법절차를 통해 이사들에 대한 해임조치를 행정처분 하였다.

이러한 행정처분 행위에 대해 해임된 이사들이 제기한 재판이 현재 지루하게 진행되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소모적인 재판이 시급히 마무리되고 법인이 정상화되어 남은 피해 할머니들을 온전히 모시고, 추모와 교육, 역사정의를 세우는 사업들이 조속히 실현되어야 한다.

또한 향후 문제해결과정에 있어서 나눔의집 설립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전혀 기여한 바도 없고 역사의식도 없는 불교계 일부 종권 세력이 법인 관리감독권을 가지고 있는 경기도와 유착하여 관선 이사회에 편승하고, 향후 잿밥만 탐내는 그릇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경기도 또한 단호히 배척해야 한다. 우리 불교시민사회는 이러한 비열한 탐욕행위에 대해 파사현정의 원력으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불교시민사회는 30여 년 전 피해할머니들의 아픔을 공감하고 함께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불교시민사회의 초심의 노력이 올바로 정립되길 바라며, 지금까지 공익제보자들과 후원자, 전문가, 시민사회가 요구해 온 상식적이고 당연한 정상화의 바램과 희망을 함께하며 나눔의집 정상화를 향해 끝까지 지켜보고 실천해 나갈 것이다.

2021. 7. 27.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 거주시설 “나눔의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공동대표
참여불교재가연대 박광서 상임대표, 민불동지모임 서동석 대표
정의평화불교연대 김광수 상임대표, 대불련동문행동 현병근 상임대표
바른불교재가모임 임지연 상임대표, 불력회 박종린 지도법사
단지불회 정경호 대표, 성평등불교연대 김현진, 임지연 대표
한국불교언론인협회 김영국 대표, 원효불교문화재단 홍무흠 상임이사
운판 김경호 대표, 한국불자회의 추진위 김희영, 허태곤, 홍종표 공동대표
합천평화의집 이남재 원장, 평화통일불교연대 이지범 운영위원장
교단자정센터 손상훈 원장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게 불교매체 맞나 2021-08-12 21:44:46
불교닷컴 기사 검색해보니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를 옹호하는 기사들이 수두룩하다. 그런데 횡령이 한두개가 아니라 횡령 배임 등으로 8개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런데 나눔의집은 기소되지도 않았는데 그렇게 악다구니치며 비난해대고 대불청은 윤미향 옹호하는 성명서 내고 불교닷컴은 그 성명서를 그대로 실었다. 그런데 불교매체라면서 나눔의집에 다시 비판하고 나섰다. 이게 사자충이 아니면 무엇이랴.

혜의 2021-07-28 22:06:42
이런 글에 애도를 표합니다.
나는 돈이 있다면
그 어느 불교단체 보다도 나눔의 집에
제일 먼저 후원하고 싶소이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