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비율 2004년 54% → 2014년 50% → 2021년 40%
종교 사회적 영향력 1984년 이래 첫 영향력 증감 의견 역전
불자 주1회 사찰 방문 비율 1% 불과…독서율·기도 비율도 낮아
한국 사회에서 남성보다는 여성, 고연령 일수록 종교를 믿는 사람 많고, 20·30대의 탈(脫)종교화 현상은 가속하고 있다. 50대 50으로 팽팽하던 종교인과 무종교인의 비율이 무종교인이 60%로 크게 증가했다.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1984년 이래 처음으로 증감 의견이 뒤바뀌었다.
한국갤럽이 2021년 3~4월 전국(제주 제외)의 만 19세 이상 1,500명에게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 종교의 사회적 기여, 초자연적 개념 존재에 대한 믿음 등을 물었다. 갤럽은 이 통계를 1984년부터 2021년까지 비교했다.
그 결과 한국 성인 중 종교인 비율은 2004년 54% → 2014년 50% → 2021년 40%로 줄었다. 20·30대 탈(脫)종교 현상이 가속하고 있음도 확인했다.
종교 분포는 개신교 17%, 불교 16%, 천주교 6%였다. 비종교인의 호감 종교는 불교 20%, 천주교 13%, 개신교 6%였다. 종교인은 호감 가는 종교로 대부분 자신이 믿는 종교를 답했다. 하지만 비종교인 중 '호감 종교 없다'가 없다는 답변이 2004년 33% → 2014년 46% → 2021년 61%로 크게 감소했다. 아울러 2014년 대비 종교인의 종교 활동도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비종교인 중에서는 호감을 느끼는 종교가 없다는 사람이 갈수록 늘어 예전보다 자발적 신자 유입을 기대하기 어렵고, 포교 활동 역시 코로나19로 여의찮은 상황으로 분석됐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현재 믿는 종교 있다'에서 2004년 54% → 2014년 50% → 2021년 40%로 감소했다. 50대 50으로 팽팽하던 종교인과 무종교인의 비율에서 무종교인의 비율이 60%로 크게 증가했다. 또 남성보다 여성, 고연령일수록 종교 믿는 사람 많고, 20·30대 탈(脫)종교 현상 가속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종교 분포는 '개신교' 17%, '불교' 16%, '천주교' 6%다. 불교는 고령층·영남 지역, 개신교는 청년층·이외 지역에서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비종교인의 과거 신앙 경험은 2004년 43% → 2014년 35% → 2021년 25%은 하락추세였다. 1984년 이후 매 조사에서 개신교 이탈자가 가장 많았다.
비종교인이 종교를 믿지 않는 이유는 '관심 없어서' 1997년 26% → 2021년 54%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주 1회 이상 종교시설 방문율은 개신교인 57%, 천주교인 42%, 불교인 1%였다. 주 1회 이상 경전 독서자 비율은 개신교인 42%, 천주교인 35%, 불교인 3%였다. 또 하루 1회 이상 기도/기원자 비율은 개신교인 37%, 천주교인 31%, 불교인 5%불교신자 대부분이 정기적으로 사찰을 방문하지 않는다는 현실이 그대로 나타났다. 또 불자들이 이웃종교인들에 비해 크게 독서율이 낮으며, 기도 등 종교신자가 행하는 기본 신앙생활을 거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4년 이래 처음으로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 증감 의견이 뒤바뀌었다.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응답은 1980년대 약 70%에서 1997년 59%, 2004년 54%, 2014년 47%로 줄었고, 이후 7년 만에 30%포인트 가까이 급락했다. 반면, '감소하고 있다'는 응답은 1980년대 약 10% → 2014년 19% → 2021년 28%, 같은 기간 '과거와 비슷하다'는 10% 미만→34%→54%로 늘었다.
한국인이 느끼는 종교의 영향력은 2014년까지 확장세, 2021년 지금은 답보·축소 쪽으로 기울었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종교인과 비종교인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종교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응답을 종교별로 보면 개신교인은 2014년 59%에서 2021년 26%로, 불교인과 천주교인은 약 50%에서 20% 내외, 비종교인은 40%에서 15%로 줄었다.
‘요즘 종교는 우리 사회에 도움 준다’는 2014년 63% → 2021년 38%로 크게 줄었다. ‘도움 주지 않는다’는 38%에서 62%로 늘어 7년 사이 종교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긍·부정 인식이 반전했다.
종교의 사회적 기여에 관해서는 종교인과 비종교인 간 시각차가 뚜렷했으며, 7년 사이 그 간극이 더 커졌다. 종교인은 대체로 종교가 사회에 도움 된다고 보지만(개신교인 2014년 87% → 2021년 80%, 천주교인 79%→65%, 불교인 67%→59%), 비종교인의 82%는 부정적이다. 종교가 도움 된다는 응답은 2014년 대비 종교인에게서 10%포인트 내외, 비종교인(48%→18%)은 30%포인트 감소했다.
'개인 생활에 종교 중요'는 1984년 68% → 2014년 52% → 2021년 38%로 크게 감소했다. 대체로 종교인은 7년 전과 비슷했지만, 비종교인 89%는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자신의 개인 생활에 종교가 얼마나 중요한지 물은 결과(4점 척도), '(매우+어느 정도) 중요하다'는 응답이 38%, '(별로+전혀) 중요하지 않다' 62%로 나타나 1984년 이래 처음으로 양론 우열이 교차했다. 생활 속 종교 중요성('중요하다' 응답 계)은 1984년 68%에서 2014년 52%까지 점진적으로 줄었고, 같은 기간 '중요하지 않다'는 25%에서 48%로 늘어 비등해졌었다.
종교인은 7년 전과 비슷했지만, 2021년 현재 비종교인의 89%는 개인 생활에 종교가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고 있다. 더 장기간을 되돌아보면 종교인과 비종교인 모두에게서 생활 속 종교 중요성이 약해졌지만, 그 정도는 달랐다. 개신교인은 1980년대 97%가 '개인 생활에 종교가 중요하다'고 답했고 2000년 이후에도 90% 수준이지만, 천주교인(1984년 97% → 2021년 85%), 불교인(88%→62%), 비종교인(48%→11%)으로 갈수록 하락폭이 더 컸다.
종교적 교리의 중심을 이루는 초월적 존재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신앙생활이 달라질 수 있다. 여러 종교에서 말하는 다섯 가지 초자연적인 개념(절대자/신, 극락/천국 죽은 다음의 영혼, 기적, 뀌신/악마) 각각에 대한 존재 여부를 물었다. 그 결과를 '존재한다'는 응답 기준으로 보면 '기적' 57%, '죽은 다음의 영혼'과 '극락/천국' 각각 43%, '절대자/신' 39%, '귀신/악마' 38% 순으로 나타났다.
종교별로 보면 여러 초자연적 개념의 존재를 믿는 사람은 개신교인 중에 가장 많았고(극락/천국, 절대자, 기적, 사후 영혼 80%대; 귀신/악마 71%), 그다음은 천주교인(극락/천국 82%; 귀신/악마 57%), 불교인(극락/천국 72%; 귀신/악마 56%) 순이었다. 비종교인 중에서는 기적의 존재만 45%가 믿을 뿐, 그 외 다른 개념을 믿는 사람은 25%를 밑 돌았다.
갤럽은 “1984년 이래 종교의 사회적 위상은 많이 바뀌었지만,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믿음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은 편”이라고 했다. 절대자/신의 존재를 믿는 사람은 1980년대 50%대에서 2014년 이후 39%로 줄었고, 사후 영혼(1997년 53%; 2021년 43%)과 귀신/악마(1997년 51%; 2021년 38%)를 믿는 사람도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그러나, 기적이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은 꾸준히 60% 내외, 극락/천국은 40% 내외다.
명절 차례는 ‘유교식으로 절한다’ 58%, ‘기독교식 기도/묵상’ 10%이었다. ‘차례 지내지 않는다' 2014년 12% → 2021년 32%로 증가했다. 차례 방식, 종교별 차이가 큰 편이었다.
자세히 보면 설이나 추석 명절에 어떤 방식으로 차례를 지내는지 물은 결과, 58%는 ‘유교식으로 절을 한다’, 10%는 ‘기독교식으로 기도나 묵상을 한다’, 32%는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고 답했다. 유교식 차례를 지내는 사람은 2006년까지 80%에 가까웠으나, 2014년 71%, 2021년 58%로 줄었다. 차례를 지내지 않는 사람은 2009년까지 10%를 밑돌다가 2014년 12%에서 2021년 32%로 늘었다.
차례 방식은 종교별 차이가 큰 편이다. 불교인 대부분(89%)과 비종교인 다수(66%)는 유교식으로 차례를 지내며, 개신교인 절반가량(47%)은 기도/묵상을 한다. 개신교인, 천주교인, 비종교인 중에서 차례를 지내지 않는 사람이 2014년보다 크게 늘었다. 갤럽은 “지난 7년간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작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적 모임·명절 이동 제한 조치 등 여러 요인이 복합 작용한 현상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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