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담하고 미안…적폐청산 운동 가열차게 진행”
“참담하고 미안…적폐청산 운동 가열차게 진행”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1.03.26 14:59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자회의추진위, 해종언론 지정 해제에 입장문 발표
“불교닷컴 고난·희생에 감사…양심·언론의 사명 지켜야”
한국불자회의 추진위.
한국불자회의 추진위.

조계종 중앙종회가 지난 23일 불교닷컴 해종언론 지정 해제를 가결한 데 한국불자회의 추진위원회(구 불교개혁행동)가 26일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불자회의 추진위는 “언론탄압의 피해자였던 불교닷컴은 해종언론 지정해제를 위해 참회문을 제출하는 등 종권세력의 요구를 수용했다.”며 “불교닷컴이 그간 밝혀 온 수많은 불교 적폐에 대한 청산을 위해 노력해 온 불교시민사회로서는 불교닷컴의 이번 결정이 당혹스럽고 아쉬울 수밖에 없다. 이번 일은 적폐청산운동의 대열에 적지 않는 혼란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간 불교닷컴은 침묵과 왜곡, 굴종이 판을 치는 불교언론판에서 정론직필을 다하고자 노력해왔다. 불교 적폐청산과 정상화를 추구해온 불교시민사회는 불교닷컴의 처절한 희생에 헤아릴 수 없는 빚을 져왔다.”면서 “경영위기로 존폐의 위기에 몰린 언론사를 사전에 지켜주지 못해 오늘의 상황에 이르게 된 데에 대해 불교시민사회는 참담함과 미안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불자회의는 “언론탄압조치를 해제하면서 종권세력은 굴종의 모습과 참회문의 제출, 양심의 자유에 반하는 여러 가지 조건을 요구했다.”며 “영세한 인터넷 언론사의 생존을 구실로 영혼을 파괴하려는 종권세력의 치졸함에 우리는 치를 떨 수밖에 없다. 이것을 족쇄로 이용하여 양심과 언론의 사명을 훼손하려는 시도를 계속하려 할 것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종권세력은 이후에도 결코 비판언론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불교닷컴에 대하여 우호적인 태도를 취할 리 없다.”며 “불교닷컴이 그간의 희생 속에서 얻은 정의로움에 대한 존경을 잃는 다면 금번 해종언론 지정 조건부해제는 불교닷컴에게 돌이킬 수 없는 독배가 될 것이다. 이에 대하여 불교닷컴은 양심과 언론의 사명을 지키려는 명확한 태도로써 이를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불자회의 추진위는 “자신들의 허물은 인정하지 않으면서 조건부 해제 운운하는 적반하장인 거대 권력집단의 태도는 불교계 양심세력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역설적으로 조계종 적폐청산 운동의 존재가 소중함과 더욱 더 가열차게 운동에 매진하여야 할 이유를 밝혀주었다.”고 했다.

이에 “저들이 여전히 내리라고 요구하는 기사가 있다는 것은, 그 기사들이야말로 불교적폐의 증거가 생생하게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우리는 그 진위를 더욱 더 분명히 밝혀 역사에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불자회의 추진위는 “우리는 금 번 해종언론 지정해제 과정에서의 절차와 형식의 아쉬운 점에 대해서 불교닷컴 대표들의 행위는 비판받을 점이 있다.”며 “그러나 이와 함께 불교닷컴의 그간 고난과 희생에 감사하면서, 한 언론사로서 오랜 숙고 끝에 내린 힘든 결정임을 인정한다.”고 했다.

아울러 “해종언론 지정 해제 결의 이후에도 언론 본연의 자세를 잃지 않고 양심에 반하는 요구를 철저히 배척하며 현 불교의 상황에 대한 정직한 보도를 계속함으로써 불교를 바르게 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닷콩 2021-03-26 21:38:24
그냥 솔직히 먹고 살아야 해 현실과 타협했다고 하지 뭘 구차하게 인터넷 언론사 힘들면 안하고 밥벌어먹고 살길 찿으면 되지 뭘 구차하게 그동안 절집 중들 돈으로 산거 아닌가?

2021-03-26 20:51:32
누가 뭐라하든 버텨온것이 승리입니다. 굴욕은 그들의 몫입니다. 응원합니다.! 애쓰셨습니다.

결국 2021-03-26 19:07:00
결국 모두 굴복이네요. 자승, 권승들 승리!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지. 재가 운동의 지질함도 인정하고 .

황당하네 2021-03-26 19:00:47
똥을 된장으로 만들려고 애쓰네. 안쓰럽다.

정법 2021-03-26 18:58:15
김영국씨는 해종행위 참회한더더니, 여기서는 적폐청산하겠다고 하고. 진실이 뭐요. 깨끗하게 승복을 하던가 하니면 갈길 가던가. 이건 뭐 정신분열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