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전문점 ‘마지’, ‘서울 레스토랑&바 100선’ 선정
채식전문점 ‘마지’, ‘서울 레스토랑&바 100선’ 선정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1.01.28 15:08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식 분야 5곳에 포함…김현진 “공존·다양성 신념 이어갈 것”
채식전문점이자 사찰음식전문점인 ‘마지(대표 김현진)’가 서울시가 선정한 ‘레스토랑&바 100선’에 선정됐다. 서울 종로구 체부동(서촌)의 '마지' 모습.
채식전문점이자 사찰음식전문점인 ‘마지(대표 김현진)’가 서울시가 선정한 ‘레스토랑&바 100선’에 선정됐다. 서울 종로구 체부동(서촌)의 '마지' 모습.

채식전문점이자 사찰음식전문점인 ‘마지(대표 김현진)’가 서울시가 선정한 ‘레스토랑&바 100선’에 선정됐다.

서울 종로구 체부동에 자리 잡은 ‘마지’는 ‘채식전문점’이자 인증된 할랄 푸드를 제공한다. 국내 비건들이 꼽는 숨은 맛집이다. ‘레스토랑&바 100선’에는 미슐랭 가이드에 포함된 식당이 수두룩하다. ‘마지’는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사업장임에도 서울시의 ‘레스토랑&바 100선’에 선정돼 눈에 띤다.

‘마지’는 ‘레스토랑&바 100선’ 가운데 ‘채식’ 분야 5곳 중 1곳으로 포함됐다. 채식 분야에는 ‘채금담 역삼점(한식, 강남구)’, ‘베이스 이즈 나이스(한식, 마포구)’, ‘로컬릿(유러피안, 성동구)’, ‘발우공양(한식, 종로구)’, ‘마지’ 등 5곳이 선정됐다.

‘마지’가 ‘레스토랑&바 100선’에 포함된 것은 뒤늦게 소문이 났다. ‘마지’를 자주 찾는 지인이 우연하게 언론 보도를 통해 ‘레스토랑&바 100선’에 선정된 것을 확인했다.

마지는 2012년 3월 서울 방배동에서 처음 영업을 시작해 2017년 3월 서촌 인근인 서울 종로구 체부동 현 위치로 이전해 운영하고 있다.

‘마지’는 문을 열고 1년 동안 도시락과 케이터링에 집중했다. 이후 4년여 간 음식을 파는 식당의 기능 외에도 인문학 강연 기획과 음식 강좌를 통해 불교를 통한 채식문화를 알리려고 노력했다. 서촌의 현 위치에 자리 잡고 나서 몸에 좋지만 맛있는 비건 음식을 위해 식당 영업과 음식에 집중하고 있다.

'마지'의 끼니올림 상차림.
'마지'의 끼니올림 상차림.

‘마지’는 일반 음식은 8천원에서 2만원으로 매우 합리적이다. 끼니올림 1만 5천원, 연밥올림 1만 7천원, 런치/디너정식 2만원. 예약이 필요한 고급상차림은 4만원부터 6만원까지 준비한다. 다양한 차와 전통주 등 주류도 제공해 모임 자리로 적격이다. 테이크아웃과 단체 도시락 서비스도 운영한다. 때문에 각종 시민단체나 회사의 소규모 행사에 도시락 주문이 빈번하다.

인공조미료에 길들여진 입맛에는 좀 슴슴하지만, 신선한 제철재료로 과하지 않고 오감을 가볍게 건드리는 맛을 유지한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자연식' 마지가 추구하는 음식이다. 코로나 이전 ‘마지’는 서울에 오면 꼭 가봐야 할 식당으로 소문났고,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코스로 채식을 하는 외국인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탔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후위기 극복과 환경보존을 위해 간헐적 채식을 선택하는 일반 시민들도 즐겨 찾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에 영세한 음식점들은 크게 피해를 봤다. ‘마지’역시 영업이 중단되는 일이 반복됐지만, 가까운 지인들과 ‘채식 덕후’들이 미리 음식 값을 내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리면 찾아와 식사를 하는 등으로 버텨 가고 있다.

김현진 마지 대표는 “심사단이 몇 차례 음식을 포장해가고, 맛을 보러 온 것은 알았지만, ‘레스토랑&바 100선’에 최종 선정된 것은 모르고 있었다.”면서 “‘마지’는 올해 영업을 개시한 지 10년째이다. 공존과 다양성이란 신념을 지키기 버겁지만, 코로나 팬데믹에 수많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가게 문을 접는 상황에도, 같이 손잡고 가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고 있어 앞으로 10년도 묵묵히 걸어갈 것 같다.”고 했다.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도 ‘레스토랑&바 100선’에 포함됐다. 서울종로 견지동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내에 위치한 ‘발우공양’은 사찰음식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유일하게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찰음식 전문 레스토랑’이다. ‘발우공양’의 다양한 메뉴는 사찰 전승 전통적인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사찰음식의 원형 제공을 목표로 하는 곳이다. 음식과 더불어 사찰음식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하도록 한다. ‘발우공양’은 미슐랭 가이드 3년 연속 1스타를 받은 곳이다. ‘발우공양’은 사찰음식이지만 다소 가격이 높아 고급화된 사찰음식이다. 3만원의 ‘선식(禪食)’, 4만 5천원의 ‘원식(願食)’ 6만 5천원의 ‘마음식(念食)’ 9만 5천원의 ‘희식(喜食)’, 15만원의 ‘법식(法食) 등 코스 음식을 제공한다. 3만 원의 선식은 점심 한정 메뉴다.

서울시의 ‘레스토랑&바 100선’은 ‘세계적인 미식 도시, 서울’을 알리고, 서울관광을 견인할 수 있는 세계성, 전문성, 이슈성 등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말 선정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한식 일색의 메뉴에서 벗어나 양식과 아시안, 카페와 디저트 등 서울에서 즐길 수 있는 7개의 다양한 카테고리로 메뉴를 구성했다.

음식 콘텐츠 전문가, 외식 트렌드 전문가, 전문 셰프, 미식 여행가와 미디어 개발자 등 분야별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해 선정의 공정성을 높였다. 최수근 한국조리박물관장, 정혜경 호서대 교수, 이규민 경희대 교수, 임정식 셰프, 강민구 셰프 등이 참여했다.

‘레스토랑&바 100선’은 △한식(26) △양식(21) △아시안(19), △바&펍(12), △카페&디저트(10), △그릴(7), △채식(5)으로 구성됐다.

서울시는 선정한 ‘레스토랑&바 100선’을 ‘서울미식 안내서’로 제작돼 서울만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미식문화를 즐길 수 있는 관광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 미식주간(Taste of Seoul)’을 지난해 11월 11일(수)부터 15일(일)까지 개최하고, 서울 미식 문화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알릴 ‘서울 레스토랑 위크’를 진행했다.

선정에 참여한 최수근 한국조리박물관장은 “레스토랑은 힘들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맛있는 음식으로 쉼과 위로를 제공하는 곳으로, 삶의 활력을 찾아주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장소”라면서, “한국의 수도인 서울의 미식 또한 전통과 현대를, 한국과 세계를 이어가는 미식문화로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자연과 첨단이 함께 어울러져 맛과 멋이 문화와 함께 녹아있는 서울의 미식은 이미 세계수준에 올라 있다”며, “이번에 발굴된 100선의 메뉴, 서울미식 가이드를 통해 코로나가 잦아들면 서울을 방문하여 마음껏 서울관광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5길 19
02)536-5228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2021-01-28 18:04:33
진정한 사찰음식을 계승 발전시키는 마지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00대 식당에 선정되신것
축하드립니다.
이게 김현진 큰대표님의 크신 원력과 위신력 덕분입니다.

불자 2021-01-28 17:21:22
눈에 잘 띠는 큰중들이 땡초다 보니 전부 돌땡초로 보입니다.
남앞에 나서시는 분들 대중은 그대들만 보고 한국불교와 승가를 평가합니다.
스스로 생각해서 청빈하고 검박한 수행자가 아니면 당분간 남앞에 서지마세요.
당신들의 막행막식이 한국불교가 풍전등화의 처지가 됩습니다.

또한번 청정재가가 이뤄낸 쾌거입니다 2021-01-28 18:10:37
재가불자가 운영하는 사찰음식점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00대 식당에 선정된것 자체가
사찰음식의 정신을 계승하는 진정한 적통으로
인정받았다는 역사적인 큰 사건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청정재가가 이뤄낸 역사적인 쾌거이며
세세생생 자랑스러워할만한 재가불교의 위대한 유산입니다.

자연면역에 프로포즈 2021-01-28 18:51:02
주변에 사찰음식 맛없다는 분들을 멀리하시길. 마지음식 지들만 먹으려고 하는 거예요.
주변에 아픈 분들이 마지음식을 먹어보지 않았다면, 아직 살아있을 이유를 간직하고 있는 거니까 꼭 먹을 때까지는 건강하셔야 한다고 전해 드리세요. 마지음식을 먹으면 동물복지. 기후변화 방지 그리고 면역력 증강으로 주변까지 행복해진다는 것은 덤이구요. 무엇보다 김현진 큰대표님 축하^^

채식식당? 2021-01-28 16:42:20
오래도록 사찰에서 채식만 하는 스님들이
이런 채식식당 을 또 좋아라 할까요?
스님들 대접할때는 뭐랄까요?
비하더라도 한정식 을 좋 아합니다
뭐 갈비도 있고 문어숙회도 있고 비린 굴비도 있고
산해진미는 아니더라도 12첩 반상 정도는 받고
싶어 하더라고요
신도들은 그럴맘도 전혀 없는데ㆍㆍ
그런 정신으로 머리가 꽉찬스님들 이 무슨 일을
하겠으며 스님들 의 사고방식이 이 미 세속에 너무
젖어 ㆍㆍ 불교가 참 걱정됩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