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탄압 즉각중단…자승 등 책임자 징계하라”
“언론탄압 즉각중단…자승 등 책임자 징계하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1.01.21 14:1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언협 “악의적 비방·왜곡조작 행위 바로잡는 판결”

한국불교언론인협회(이하 불언협)가 법원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조계종과 <불교신문>이 손해배상을 하라는 판결을 내린 것을 크게 환영했다.

불언협은 20일 입장문을 통해 “법원의 판결은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대한 조계종과 <불교신문>의 악의적인 비방과 왜곡조작 행위를 바로잡는 당연한 판결”이라며 “지난 5년간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가 겪어온 고통과 모욕의 세월을 생각하면 뒤늦었지만, 한국불교언론인협회는 이번 법원의 판결을 환영하며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15일 “조계종과 <불교신문>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가 국가정보원 직원과 정보를 거래하고, 결탁했다’고 주장하지만, 두 언론사가 국정원과 결탁했다는 어떠한 인정할 증거가 없다.”면서 “조계종과 <불교신문>의 문제 제기는 객관적이거나 합리적 근거에 의한 것이 아니라 현저히 상당성을 잃은 비판”이라고 판단했다.

또 “두 인터넷 언론사를 해종언론으로 규정해 매우 긴 기간 동안 취재 활동을 막는 등 조직적으로 대응했고, 그로 인해 두 언론사와 기자들의 정신적 고통이 상당하였고, 언론의 자유의 중요성 등을 참작해 조계종과 <불교신문>이 공동으로 두 언론사에 각 3,000만 원씩의 손해배상액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대한불교조계종과 <불교신문>은 2015년부터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대해 “국정원과 결탁했다”거나, “국정원의 프락치”라는 허위사실을 조직적으로 집중 유포했다. 당시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은 두 언론사에 출입금지, 취재금지, 광고금지, 접속금지, 접촉금지 등 전대미문의 반헌법적 언론탄압을 자행했고, 1906일째(21일 현재) 지속하고 있다.

불언협은 “대한불교조계종과 <불교신문>, 그리고 자승 전 총무원장은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규정을 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 뿐만이 아니라 청정승가와 불교대중들을 모독하고 혼란 상황을 조성하는데 앞장서 온 해종·훼불행위에 대해 참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대한 출입금지, 취재금지, 광고금지, 접속금지, 접촉금지 등 전대미문의 반헌법적 언론탄압을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불언협은 “현 조계종 집행부가 전임 자승 총무원장 당시의 과오를 바로잡고, 자승 전 총무원장 등 언론탄압에 책임이 있는 인사들을 즉각 조사하고 징계할 것”을 요구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철광덕법정청담용성스님 2021-01-31 01:09:13
이건 단순히 불교내부의 문제가 아니지요 승가는 철저하게 세속의 물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단속하라고 하신게 바로 부처님 가르침입니다 먹고 입고 자는것 다 '숙고'하라고 하셨지요 일상 생활에서 이런 숙고가 안되는 사람들이 어떻게 수행자라고 승가의 탈을 쓰고 있는지 왜 이런 보통사람들보다도 못한 승복을 더럽히는 자들에게 찾아가 머리조아리는 정치인들이 있는건지 이게 바로 문제지요 성철스님을 잊으셨습니까? 그분 평생 가사한벌에 철조망치고 외부인접촉 철저히 삼가셨던 분입니다 선거인 당선되라며 덕담을 하는게 승가의 본분이었습니까???

ㅂㅇㅂㅇ 2021-01-22 12:05:14
조개종은 자승하고 자승 똘마니들이 사라져야 청정비구종단이 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