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여성개발원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불교여성개발원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0.11.17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서울프레스센터, 코로나19로 예약자만 참석
스님 등 20명에게 지혜장학금 2,000만원 지급
불교여성개발원 20년 기념집 책표지
불교여성개발원 20년 기념집 책표지

불교여성개발원(원장 김외숙)은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20일 오후 2시 30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개최한다.

기념식은 전영숙 불교여성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장학금 지급, 도서 발간 축하, 토크쇼 등이 진행된다. 김외숙 원장 인사, 전 동국대학교 이사장 법산 스님이 기념사, 20년 활동 소개 영상 시청, 감사패, 공로상 수여, 지혜장학금 전달, ‘불교여성개발원 20년-재가여성불자들의 지혜와 자비행의 길’ 책발간 축하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식은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감안, 예약된 제한된 인원만 참석해 열린다. 불교여성개발원은 “코로나 19로 참가자 수는 적지만 내용면에서 내실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코로나 시기에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예년보다 많은 20명의 학생(스님 포함)에게 2,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책자를 발간하며, 토크쇼를 진행하는 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기념식에서는 불교여성개발원 고문 명성 스님과 일법 스님, 부산지원 지도법사 심산 스님에게 감사패를 수여한다.

2부 토크쇼는 니르바나오케스트라 현악4중주 공연에 이어 정대련 불교여성개발원 부원장( 동덕여대 유아교육과 교수)의 진행으로 ‘과학사회와 불교미술이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한다.

윤정로 울산과기원(UNIST) 석좌교수(9차 108인)와 최성은 덕성여대 미술사학과 교수(4차 108인)이 참여한다.

기념식 등 온라인 행사는 27일(금) 오전 11시 유튜브 불교여성개발원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불교여성개발원 창립 20주년’을 검색하면된다.

불교여성개발원은 설립 초기부터 여성불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사업을 중시해 교정교화사업을 필두로 자비행을 실천해 왔다. 9차에 걸친 여성불자108인 선정으로 재가여성불자들을 발굴하고 조직화하여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교정교화센터, 불교여성다문화봉사단 등 센터에서 각각 전문적인 사업을 전개해 왔다. 부설법인 (사)지혜로운여성이 건실한 여성단체로 성장하여 복지회관과 어린이집도 위탁운영하고 있다. 부산지원과 강원지원도 지역사회에서 불법 포교에 힘을 쏟아왔다. 불교여성개발원은 그동안 활동의 우수성을 평가받아 여성가족부, 포교원 등으로부터 수차례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여성불교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불교진흥원 주최 대원상의 재가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다.

김외숙 원장은 “불교여성개발원이 성년을 맞은 단체로서 미흡한 점도 있지만 신심 깊은 재가여성불자들이 서로를 귀한 인연으로 섬기며 자리이타행을 실천해 온 불교계의 대표적인 여성단체로 자부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불교여성개발원의 성장을 위하여 헌신해 오신 이사장님들, 원장님들을 비롯한 임원님들, 그리고 여성불자108인을 포함한 모든 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지도와 격려 보내주신 스님들과 관심 가져주신 불자님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올해로 성년을 맞아 지난날의 자랑스러운 성과에 머물지 않고 더욱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일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지라도 불교여성개발원 발전이 불교계와 여성계, 나아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신념으로 부처님 가르침을 나침반 삼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부처님 가르침의 사회적 실천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여성불자단체’라는 불교계의 범주에서 나아가 사회에서도 주목받는 여성단체로 발전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