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각 스님, '도둑놈' 비난 하루만에 "혜민 스님 아름다운 인간"
현각 스님, '도둑놈' 비난 하루만에 "혜민 스님 아름다운 인간"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0.11.16 09:09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혜민 스님 "참회...모든 생활 내려놓고 대중선원으로 돌아가겠다"
현각 스님이 "혜민 스님은 아름다운 인간"이라며 게시한 혜민 스님의 참회 글 (페이스북 갈무리)
현각 스님이 "혜민 스님은 아름다운 인간"이라며 게시한 혜민 스님의 참회 글 (페이스북 갈무리)

 

현각 스님이 '도둑놈' '기생충'이라고 비난한지 하루 만에 "혜민 스님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인간"이라고 했다.

현각 스님은 한국시간 16일 오전 7시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스님은 혜민 스님과 "70분 동안 서로에 대한 사랑과 상호 존중과 심오한 감사가 가득한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현각 스님은 "영적인 삶은 비행기와 같다. 이 여행은 끊임없는 교정과 적응이 필요하다. 난기류를 만날 수도 있다. 나도 비행계획에서 여러번 벗어났다. 나도 그(혜민 스님)보다 낫거나 순수하지 않다"고 했다.

스님은 "(혜민 스님과) 서로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서로에게 서로를 나누고 배우기로 합의했다. 내가 조계종에 있던 말던 혜민 스님과는 영원한 달마의 형제(부처님 제자)이다. 혜민 스님의 순수한 마음을 매우 존경한다"고 했다.

 

현각 스님은 혜민 스님과 70분 통화 후 장문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현각 스님 페이스북 갈무리)
현각 스님은 혜민 스님과 70분 통화 후 장문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현각 스님 페이스북 갈무리)

 

이보다 앞서 혜민 스님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든 활동을 내려놓고 대중 선원으로 돌아가 수행 기도 정진하겠다"고 했다.

스님은 "그동안 출가수행자로서 세상에 불법을 전하려고 노력해왔다고 생각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부족했던 내 모습을 돌아보고 수행자의 본질인 마음공부를 다시 깊이 하겠다. 거듭 참회한다"고 했다.

혜민 스님은 최근 TVN '온앤오프'를 통해 도심 속 여유로운 생활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아왔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에 반대되는 '풀소유 혜민'이라 불렸고, '민머리 외노자' '스님을 가장한 사업가'라는 조롱을 받고 있다. 스님의 유료 명상심리앱 '코끼리'은 "돈에 환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혜민 스님은 자신 명의로 삼청동 건물을 구입했다가 자신이 창건한 선원에 이를 팔아 차익을 챙겼으면서도 ""건물주가 아니에요. 마음치유학교에 세들어 살고 있다. 많이 힘들다"고 해명한 것이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천 원각 2020-11-24 17:31:32
수행은 항상 고난후에 더 단단해 집니다.
모두가격습니다.나무아미타불

2020-11-22 18:10:08
부끄러움을 아니 적어도 중은 맞다.
금번에 대종사된 자들보다 백번은 낫다

박재형 2020-11-17 14:47:23
수행자는 시비가 없는것이 수행자의 바른길입니다.
지옥떨어져 비참한 고통속에 살아야할 이에게 천상의 대공덕주임을 설할줄 아는것이 진정한 수행자다.
청정한 예의 범절과 아름다움을 지닌 여인에게 지옥의 뜨겁고 두려움을 설할줄 알아야 비구다.
세상에 부유와 빈곤 타락 절망속에서.... 우담바라화는 똥통이든 옹달샘 맑은물이든 핀다오.
우담바라화는 청정과 오탁악세를 구분하지 않는다네요. 이안경 알은 무슨안경알이 길래 ... ㅎ ㅎ ㅎ
현각스님 혜민스님 만나면 차한잔 나눕시다.
저는 비구 본원입니다. 현각스님 송광사 2002년도 문수전에서 같이 수행했든 본원입니다.

박재형 2020-11-17 14:34:59
현각스님 혜민스님... 수행자가 수행하는 중에 오르락 내르락 하며 우리는 수행합니다.
좋은경계 최악의 경계 .부유와 가난 . 전부가 조도품입니다.
항상 일깨워주는 도반이 미래의 인로왕보살입니다.
좋은 도반입니다. 배움에 선후배가 없지요. 현각스님도 경험이 많아요. 저도 좋아합니다.
혜민스님도 강의나 법문 훌륭하십니다. 수행자는
오직 100개의 구슬로 한생명체가 이루어졌다고 보면 1개 밖에 구할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하나의 보배를 얻기위해 우리는 99개의 쓸모없는 구슬과도 허심탄회한 소통의 도를 얻어야
비로소 우리는 비구가 됩니다.
무소유니 청정범행 청빈납자 ... 좋은것들 아직은 99개의 일부입니다.
한가지 보배는 99개의 쓸모없는 구슬을 최고의 보배로 완전 변화가능할때가 일즉일체가 됩니다.
본원합장

얼마나 2020-11-17 07:42:34
얼마나 한국승가에 개인토굴 문화가 만연해있으면 출가의 기본 대중생활 하는걸 마치 스스로 감옥이라도 가는 것마냥 표현을 할까? 뉴스보니 출가후 안거기록도 없다는데
혹시 모른다, 3개월 속성으로 누구처럼 하루 14시간 천막에서 옷한벌 하루한끼 외부출입금지 삭발목욕안하기 하고 3개월 뒤에 나와서는 같은 경력의 고위급 승려가 와서 인가해주고 다시 아무일 없었다는듯 힐링멘토로 복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