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문' 논설위원 비구니스님은 왜 사과했나
'불교신문' 논설위원 비구니스님은 왜 사과했나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0.10.22 17:1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금지법' 환영한다던 조계종의 두 얼굴
'불교신문'에 게재한 비구니종회의원 정운 스님의 사과문
'불교신문'에 게재한 비구니종회의원 정운 스님의 사과문

"저는 비구 스님들이 조금만 더 비구니 스님들을 이해해준다면 비구니 어른 스님들을 잘 모실 수 있을 것이라는 애종심에서 그 내용을 썼으며 종단을 폄훼할 의도가 추호도 없음을 밝힙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정운 스님(비구니, 보령 세원사 주지))이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에 이 내용이 담긴 '사과의 말씀'을 게재했다.

스님이 기관지 광고란을 빌어 '사과'한 이유는, 스님이 '불교신문' 논설위원으로서 조계종 종법에 없는 임의단체 전국비구니회의 인정을 요구하는 글을 쓴 까닭이다.   
 

대중(비구들)을 불편케 한 정운 스님의 '불교신문' 칼럼. 스님은 '불교신문' 논설위원이다 (불교신문 갈무리)
대중(비구들)을 불편케 한 정운 스님의 '불교신문' 칼럼. 스님은 '불교신문' 논설위원이다 (불교신문 갈무리)

정운 스님은 '전국비구니회를 보는 비구 스님들의 인식' 제목의 칼럼에서 비구니 스님들의 법계 제도화를 말했다. 

최근 전국비구니회도 모르는 한 스님이 명사 후보로 추천되면서 불거진 문제의 보완을 위한 주장이었다.

종회의원인 스님은 종회에서 전국비구니회에 (비구니 스님 최고 법계인) 명사 추천권을 부여하는 안을 제출했고, 종회는 전국비구니회가 종법기구가 아니라는 이유로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았다.

정운 스님은 글에서 "전국비구니회가 임의단체라 인정 받을 수 없다면, 임의단체인 '대한불교조계종'도 전통사찰보존법 등에서 그 지위와 권한을 인정 받을 수 없다"는 취지의 반론을 폈다.

스님은 여성 성직자를 인정하지 않던 유럽 카톨릭이 여성주교를 배출한 사례를 들었다. 조계종 종헌이 "본종의 승려는 비구, 비구니"(제8조)라면서도 종법은 비구(남자 승려) 중심인 현실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얼마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맞이한 자리에서 '만물은 평등한데 인간이 불평등해서는 안 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지지했다. 그 말씀이 우리 비구니 스님들에게도 해당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했다.

총무원 한 관계자는 "정운 스님의 글에 총무원 호법부는 조사 운운했고, 한 총무원 부장은 '불교신문'을 찾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고 전했다.

정운 스님은 '사과의 말씀'을 "앞으로 주장을 펼칠 때 대중을 '불편하게' 만들지 않는지 등을 성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끝맺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환영한다고 했던 조계종단이 정작 내부의 차별은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간들이 매일 코로나로 죽는데 2020-10-25 18:59:24
★★★인간들이 매일 코로나로 죽는데 전지전능 창조신이 어디 있냐 고대신화 일뿐이다현대과학으로 밝혀진 우주 나이가 100억년이 넘는데 아직도 1만년도 안되는 6000천년 고대신화 창조신 사기나 치고 전쟁하고 테러 하고 지랄인가 ??종교수준이 아직도 천동설 사기치는 수준이구나 지금은 천동설이 사기고 지동설이 정답인것은 초딩도 안다 자기 종교 믿으라고 사기치고 지랄말고 인간을 사랑하는 좋은 사람이 되기바란다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종교개판이다 필독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치지말고 정신차리기 바란다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성경 짜집기 검색해 확인하자 영어 잘아는 사람은 영어로 검색해도 된다★★★

★★★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 2020-10-25 18:59:06
★★★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권 운동 잘한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검색해서 공부합시다 적극홍보합시다 성범죄 1위하는 똥목사놈들이 ( 다음 유튜브 구글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확인)특히 기독교인과 사장이 기독교인 개독회사에서 아직도 종교차별하고 지랄한다 성범죄 1위 똥목사 웃긴다 하하하 여자들이 불쌍하다 나는 성범죄 1위 똥목사보다 낫다하하하 성범죄 1위 똥목사들은 여신도 먹지말고 빵과 치킨을 먹어라 공직자 종교차별신고는 문광부 홈페이지 들어가 하십시요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색해서 필독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 속지말자 복사해서 적극홍보하자 부탁합니다★★★v

종교양심선언★예.수천국불.신지옥사기다 2020-10-25 18:58:44
종교양심선언★★★예.수천국 불.신지옥 사기치는 무지한 목.사들아 히.틀러도 기독교인이다 인터넷으로 히틀러 기독교인 검..색 확인하자 영어 잘하는 사람은 영어로 검색해 확인하자 히틀러 때문에 몇천만명 죽었다 이런 인간도 예.수님 믿고 천국가고 히틀러보다 좋은 우리 조삼님은 예수님 안믿어 지옥가니 ??다른 종교도 천국가는것이 있단다 모르면 공부하기바란다 다.음네.이버구.글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필.독하자 초딩도 아는 종교상식이다 모르면 공부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 사기 치지마라 한심해서 알려준다 정신차려라ok ★★★

스님 2020-10-24 15:00:05
이 스님은 천막단식했던 선광 석안스님들을 생활고때문에 단식하는하는거라고 비판했던 스님이네요. " 왜 이런 개인적인 생활고를 단식천막에서 해야 했을까 하는 의구심이 부끄럽게도 일어났다. 가난한 절, 부자 절, 어느 기준에 두고 평가를 하는지는 모르지만, 주지라는 자리가 내 개인의 안의를 위한 소유물로 생각한다면 몸도 마음도 가난할 수밖에 없다. 그냥 얻어지는 것은 없다."

비구집단의 저급성 2020-10-23 23:55:06
조계종 비구들의 시대에 뒤떨어진 집단의식은 조계종이 망해야 그때서야 땅을치며
후회하려나!!! 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