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사 주지 일원 스님 "이재명이 140억 뺏으려 해"
금산사 주지 일원 스님 "이재명이 140억 뺏으려 해"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0.08.10 16:19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의집' 후원금 등 140억원이 금산사 재산?
▲ 금산사의 두 상징물 국보 제62호로 지정된 국내 유일의 3층 법당 미륵전과 방등계단은 금산사를 대표하는 보물이다. 이들만으로도 금산사는 충분하다. ⓒ서부원
▲ 금산사의 두 상징물 국보 제62호로 지정된 국내 유일의 3층 법당 미륵전과 방등계단. 불교닷컴 자료사진

 

"우리는 그간 (나눔의집) 후원금, 기부금 등을 모으고 아껴서 축적해온 약 140억원 규모의 재산을 송두리째 빼앗기게 될 것임을 확실히 알 필요가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나눔의집'을 운영해온 조계종 금산사 스님들이 국민들이 할머니들을 위해 십시일반 내놓은 나눔의집 후원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드러낸 발언이 공개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본사 금산사(주지 일원 스님)는 지난 7일 전북혁신도시 수현사교육관에서 불기2563년 제1차 교구종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금산사 주지스님을 비롯해 교구종회의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불교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은 9일 "금산사 '나눔의집, 국가가 해야할 일 묵묵히 해왔다'" 제하의 보도를 하면서 금산사 주지 일원 스님의 회의 중 발언을 옮겼다.

금산사 주지 일원 스님은 나눔의집 편파조사 관련 호소문 채택에 앞서 "이 사태(나눔의집)의 성격은 이재명 지사가 못된 자들과 결탁해서 '나눔의집'을 빼앗으려 하는 처사이다. 현 상황은 뺏기느냐 지키느냐의 대결 상황"이라고 했다.

일원 스님은 "잘못하면 우리는 그간 정부가 못한 일을 대신해온 일본군 위안부 관련 일에 대한 업적과 성과, 비전, 명예, 그리고 현실적으로 그간 후원금, 기부금 등을 모의고 아껴서 축적해온 약 140억원 규모의 재산을 송두리째 빼앗기게 될 것임을 확실히 알 필요가 있다"고 했다.

경기도 퇴촌의 나눔의집.
경기도 퇴촌의 나눔의집.

 

일원 스님의 배경설명에 이어 금산사 대중은 만장일치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채택했다.

금산사 스님들은 호소문에서 "1992년 10월 금산사 조실 송월주 스님은 '나눔의 집'을 설립해 29년 동안 무보수로 헌신했다.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 스님도 14년 동안 무급으로 봉사해 왔고, (동국대 이사장) 성우 스님도 상임이사직을 무보수로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29년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노력한 '나눔의 집'이 행정 미숙 등으로 발생한 문제를 시정하고 그동안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한층 발전하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 또한 국가, 지자체, 국민의 관심 속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역사교육의 장으로 나눔의 집이 거듭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교구종회에서는 오는 10월 10일 모악산문화제를 비접촉행사로 진행키로 결의했다. 중앙종회의원 화평 스님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는 다음달 10일 금산사 보제루에서 치르기로 했다.

다음은 금산사와 말사, 관련 단체 대중의 호소문 전문이다.

<호소문>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말사 주지와 전라북도 불교신도회는 최근 나눔의 집 상황과 관련하여 이재명 경기도지사님께 호소문을 올립니다.

1. 나눔의 집 전 시설장 및 전 사무국장과 일부 직원의 갈등이 발단이 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하여 참회하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2. 1992년 10월 금산사 조실 송월주 스님은 나눔의 집을 설립하여 29년 동안 무보수로 헌신하고 있으며,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 스님도 14년 동안 무급으로 봉사해 왔으며, 성우스님도 상임이사직을 무보수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초반 정부는 물론 일반 사회단체에서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권익에 관심을 갖지 않은 상황에서 송월주 스님을 비롯한 불교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나눔의 집을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3. 나눔의 집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상임이사 성우스님은 2020년 3월 16일 경기도 광주시청에 감사를 직접 의뢰하였고, 광주시청과 경기도의 감사에 성실하게 임하였습니다. 당국의 시정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되어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법인 이사진과 감사의 직무가 정지되었습니다.

4. 1년마다 진행하는 광주시와 경기도의 감사가 그동안 정확하게 시행되었다면, 현재와 같은 나눔의 집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란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갖고 있습니다.

5. 29년간 국가와 국민을 대신하여 순수민간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보호시설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나눔의 집에서 생활한 할머니들은 치유와 함께 용기를 갖게 되었고, 일본군의 전쟁 범죄 사실을 미국, 중국, 대만, 프랑스, 독일 등 세계에 알렸습니다. 최근 3년 전 까지 수요집회에 지속적으로 참석하여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6. 미국의 마이크 혼다 전 의원은 6차례나 나눔의 집을 방문하였습니다. 그때 마다 나눔의 집을 개설한 송월주 스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법당에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제사를 지내는 광경을 목격한 마이크 혼다 전 의원은 “할머니들의 영혼까지 위로하고 추모하는 역사적인 장소”라고 나눔의 집을 극찬하였습니다. 마이크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결의안 HR121을 발의해 미국 의회에서 통과시켰습니다.

7. 나눔의 집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신고자 240명 가운데 약 40명이 생활한 공간으로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애사와 유품을 가장 많이 보관하고 있는 역사교육의 장입니다. 세계 최초로 인권테마 박물관인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가와 국민이 해야 할 사업을 민간단체가 29년 동안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성을 묵묵히 지키고 국내외에 알렸습니다.

8. 29년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노력한 나눔의 집이 행정 미숙 등으로 발생한 문제를 시정하고 그동안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한층 발전하는 기회로 삼기를 바랍니다. 또한 국가, 지자체, 국민의 관심 속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역사교육의 장으로 나눔의 집이 거듭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말사 주지와 전라북도 불교신도회는 최대한 나눔의 집을 지원하고 협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0년 8월 7일
대한불교조계종제 17교구 본말사 주지 및 전북불교신도회

▣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본사 주지 부주지 국장

대한불교조계종 17교구본사 금산사 주지 일원 부주지 원혜 총무국장 화평 기획국장 광진 교무국장 응묵 재무국장 여찬 포교국장 석초 호법국장 덕림

▣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말사 주지

고림사 주지 성목 관음사 주지 관정 관음사 주지 덕림 귀신사 주지 무여 귀정사 주지 운묵 극락암 주지 송곡 금강사 주지 육행 금당사 주지 법은 금복사 주지 여광 금선암 주지 덕산 남고사 주지 원혜 남원사 주지 상래 단암사 주지 서림 대복사 주지 원명 대원사 주지 석문 덕음암 주지 무각 망혜사 주지 인담 문수사 주지 보견 문수사 주지 원공 미륵암 주지 법신 백련암 주지 평상 백운사 주지 주산 법륜암 주지 정국 법성사 주지 혜민 법우사 주지 삼명 보천사 주지 의종 북고사 주지 혜진 불주사 주지 석화 사자암 주지 향봉 상주사 주지 도연 서고사 주지 여찬 선국사 주지 희권 선원사 주지 운봉 성관사 주지 명진 송광사 주지 법진 숭림사 주지 지광 신광사 주지 송옥 실상사 주지 승묵 심곡사 주지 정안 안국사 주지 보륭 안면안 주지 설봉 안수암 주지 보승 안심사 주지 일연 연국사 주지 묘주 영선사 주지 월공 영월암 주지 현호 옥련암 주지 각범 옥천암 주지 경호 운지사 주지 용담 원등사 주지 보광 원통사 주지 진일 위봉사 주지 법중 은적사 주지 석초 자명사 주지 행심 정각사 주지 일행 정각사 주지 각진 정수사 주지 효진 죽림암 주지 정진 죽림정사 주지 창엄 진북사 주지 동찬 천고사 주지 덕운 천황사 주지 현산 청룡사 주지 보산 칠성사 주지 영명 팔성사 주지 법륜 학림사 주지 제환 학선암 주지 도웅 학소암 주지 원묵 현불사 주지 법우 화암사 주지 방착 흥복사 주지 공해

▣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본사 금산사 불교신도회단체

화엄불교대학총동문회 포교사단전북지역단 전라북도연합합창단 금산사 바라밀합창단 김제 보리수합창단 익산 가릉빈가합창단 군산 분다리카합창단 참좋은우리절합창단 108성지순례단 금산중고등학교 교직원일동 유마회 전북불교회관 평화명상순례단 수현사 평화명상순례단 전북대병원 불자회 대한불교청년회 전북지부 세심다회 원심선회 운전불자연합회 전북지부 전라북도 대학생불교연합회 지구촌공생회 전북지부 전북불교네트워크 서원노인복지관 서원시니어클럽 보리수마을 보현노인요양원 파라미타청소년협회 전북지부 우리문화연구원 백련회 정심회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길손 2021-03-21 09:16:02
언제까지 이 기사를 올릴 것인가?
이미 경찰과 검찰 조사에서도 스님 이사들의 횡령은 없었다고 발표하지 않았는가?
스님들은 자유로운 분들이라 그동안 비정부기구나 다름없이 기부로 나눔의 집을 운영해오다
사회복지법이 마련되어 국고보조가 운영에 지원 되었는데
광주군청과 경기도는 스님들에게 돈관리에 대한 교육을 먼저 했어야 했다.
여기에 광주군청과 경기도 직원의 근무태만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용수 어르신이 말했듯이 정의연 집회에서는 밥 한끼 대접 받은 적이 없고
집회에 이용을 당했고. 집회에 동원되지 않았음에도 나눔의 집에 가면 식사비와 교통비를
스님들이 챙겨주었다고 하지 않았는가?
제발 올바른 보도를 해라.권승이라고 모두 삿된 일을 하는 것처럼 선동하지 마라.
선동하는 붉교닷컴을 움직이는 사주가 궁금하다.

***이재명 썩은정치인 퇴출하자** 2020-10-25 18:50:37
1성남시장이면 통일교 지원 받는거니 ? 잘아는 사람 응답해라 통일교 성남 일화 생각나서 성남시장 이재명에 대하여 합리적인 의심을 해본다 전과4범은 초딩도 반대한다 나라망신이란다 ㅋ학생들 아이들 교육에 매우 안좋다 퇴출하자v대한민국은 개나소나 대선후보하니 ??전과4범이면 편의점 알바도 못한다 아이들 교육에 안좋다 그만 정치해라 ??전과4범이고 총각사칭해 여배우먹은 이재명보다 조국 이낙연 주호영이 백번낫다 전과4범이 대선후보1위라고 여론 조작하지마라 나라 망신이다 퇴출하자 전과4범 초딩도 반대다 속지말자 나라망신이다..다음네이버구글유튜브에서 전과4범 이재명 검..색하자 2 이재명 실체 검..색하자 3이재명 쌍욕 검..색하자 4 이재명 가천대 논문표절 검..색하자 5혜경궁김씨 검..색하자 썩은정치인 퇴출하자

★★★국민알권리가있다#인터넷 다음 네 2020-10-25 18:46:47
★★★국민알권리가있다#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서 아래 내용 검색해서 필독하자1 종교개판이다 2 이순신장군을 사탄이라는 개독3 이순신장군을 사탄이라는 개독사기 속지말자 4 성범죄 1위 목사 5 성경 짜집기 6 시대 정신 (유튜브 검색)7 암환자 검색해서 필독하세요(유튜브 검색창에서 -버진스키- 검색바랍니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암에 걸린 의사들은 항암제를 거부한다-검색하자8 외계인 기술 (마이클 울프 검색하자)9 종교자유정책연구원10 개독 목사 장경동 망언은 사기다 검색 필독하자 초딩도아는 사기치지말자 -모두건행소원성취-대한민국파이팅★★★

★★★인간들이 매일 코로나로 죽는데 2020-10-25 18:46:06
★★★인간들이 매일 코로나로 죽는데 전지전능 창조신이 어디 있냐 고대신화 일뿐이다현대과학으로 밝혀진 우주 나이가 100억년이 넘는데 아직도 1만년도 안되는 6000천년 고대신화 창조신 사기나 치고 전쟁하고 테러 하고 지랄인가 ??종교수준이 아직도 천동설 사기치는 수준이구나 지금은 천동설이 사기고 지동설이 정답인것은 초딩도 안다 자기 종교 믿으라고 사기치고 지랄말고 인간을 사랑하는 좋은 사람이 되기바란다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종교개판이다 필독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치지말고 정신차리기 바란다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성경 짜집기 검색해 확인하자 영어 잘아는 사람은 영어로 검색해도 된다★★★vㅍ

★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 2020-10-25 18:44:55
★★★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권 운동 잘한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검색해서 공부합시다 적극홍보합시다 성범죄 1위하는 똥목사놈들이 ( 다음 유튜브 구글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확인)특히 기독교인과 사장이 기독교인 개독회사에서 아직도 종교차별하고 지랄한다 성범죄 1위 똥목사 웃긴다 하하하 여자들이 불쌍하다 나는 성범죄 1위 똥목사보다 낫다하하하 성범죄 1위 똥목사들은 여신도 먹지말고 빵과 치킨을 먹어라 공직자 종교차별신고는 문광부 홈페이지 들어가 하십시요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색해서 필독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 속지말자 복사해서 적극홍보하자 부탁합니다★★★v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