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발전으로 불교가 억압받은 시기인 조선 전기에 불상의 조성배경과 양상, 전개과정, 장인의 역할 등을 밝힐 목적의 연구서로 조선 전기 목조·건칠 불상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다뤘다.
이를 위해 저자는 불상 조성기를 자세히 분석하여 조선 전기 불상의 명칭 및 조성기간, 날짜와 시주물목, 조각승의 특징을 확인했다. 그리고 조선 전기 불상의 양식적 특징을 제1기와 2기로 나누고 다시 재료별로 목조와 건칠을 나누고, 다시 불상과 보살상을 구분하여 각각 그 시기별 특징을 자세히 고찰했다.
저자는 “이를 통해 조선 전기 불상의 뿌리는 어디이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 탄생되었는지, 그리고 나아가 조선 후기 불상으로 이행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전해주었는지 고찰해보고자”했다고 밝힌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 1·7장은 서문과 맺음말이며 △조선의 건국과 제1기(1392∼1505) 목조⋅건칠 불상 △조선의 성숙과 제2기(1506∼1608) 목조⋅건칠 불상 △조선 전기 목⋅건칠불상 조성발원문 분석과 조각승 유파 △조선 전기 목⋅건칠불상의 양식특징 △조선 전기 목⋅건칠불상의 불교조각사적 의의(意義) 등의 차례로 정리했다.
저자는 조선 전기 불상에 대해 “조선 전기 목⋅건칠불상은 조선 전기 불교조각사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고려 후기 불교조각사와 조선 후기 불교조각사를 이어주는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조성 배경은 정치적 배경으로 왕실의 정책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왕이 얼마나 불교에 호의적인가에 따라 달라졌다.”고 보았다.
또한 아미타불상이 압도적으로 많아 가장 선호했다거나, 제1기는 왕실 발원이 성행하여 수준 높은 불상이 제작된 반면 제2기는 왕실 발원 사라지고, 지역 양반층과 승려가 중심이 되거나 양반과 일반 백성이 참여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었다는 것을 밝혔다.
원봉안처가 확인되지 않은 불상이 많지만 현재까지의 양상으로 보면 경상도와 전라도가 가장 많고 강원도, 충청도, 평안도 등에서도 봉안됐으며, 조성발원문에는 고려 후기와 동일하게 조성시기, 조성 및 봉안처, 후원세력이 기록됐으며 거기에 더해 고려시대에는 불화에서만 기록되던 ‘화원질’이 불상에도 기록되고 있다고 했다.
덧붙여 “제1기 불상은 고려 후기 전통 계승을 중시한 불상으로 출발하여 티벳계 명나라 불상 양식을 수용한 새로운 형태미의 불상 등이 다양하게 조성되는 과도기”였으며 “제2기는 제1기의 전통양식, 티벳계 명나라양식 등 여러 요소들이 섞이고 혼합되어 조선 전기 불상만의 특징이 나타나 안정된 자세와 젊고 다부진 상호, 검소하고 단순한 옷주름 등의 조선 시대 미의식이 반영된 불상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 이 기사는 제휴매체인 <불교저널>에도 실렸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budjn200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