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판] 나눔의집 왜 이렇게 되었나?
[운판] 나눔의집 왜 이렇게 되었나?
  • 운판(雲版)
  • 승인 2020.05.30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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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계가 힘써 만든 나눔의 집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보금자리
월하 스님이 익명으로 1억5천만원 기부
사업목적 1항, 위안부피해자 지원사업은 누가 없앴나

나눔의 집과 관련한 여러 문제가 터져나오고 있다.

일제강점기의 뼈아픈 역사인 위안부 문제는 너무나 뒤늦게 알려졌다. 수치와 고통을 무릅쓰고 고백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발언에 세계는 경악했다. 나라로부터도 버림받고 사회와 가족으로도 외면당했던 피해자들을 동체대비(同體大悲)로 끌어안으려는 불교계의 노력은 피해자들이 생활할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만드는 일로 연결되었다. 나눔의 집이 시작한 계기다.

5월 19일 MBC는 나눔의집이 막대한 후원금은 쌓아만 놓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한 지원에는 인색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후원금 관리도 정상적이지 않았고 일부 횡령 의혹까지 불거진 상태. 때마침 정의연 의혹이 있던 때다. 이용수 할머니의 주장으로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온갖 의혹이 난무하던 시절에 나눔의집 보도는 일파만파로 번져나갔다.

나눔의 집 문제는 과연 도덕적으로 비난받을만한 것인가? 혹은 일부 종사자들의 일탈인 것인가? 나눔의집 설립에 관여했고, 2000년대 초반 나눔의집에 사무국장으로 들어가 복잡한 사태를 수습했던 이남재(원폭2세환우쉼터 합천평화의집) 원장을 모시고 나눔의집에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가 길어 3편으로 나누었다.

1편은 나눔의 집 설립 경과에 대한 이야기다. 1991년 고 김학순 할머니의 한겨레 폭로 인터뷰 "나는 일본군 위안부였다" 이후 정신대 문제가 여론화되었다. 일제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것이 시민사회진영이 추구한 운동의 주된 갈래라면, 불쌍한 피해자들이 당장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며 팔 걷고 나선 것이 불교계다.

당시 불교 인권위원회를 중심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돕자"며 1992년 초부터 논의를 시작하여 나눔의집 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정관 스님을 위원장으로 진관 스님, 지원 스님, 한상범 동국대 교수, 박준호 씨, 고 박종철열사 아버지 고 박정기씨 등 각계인사 50여명을 추진위원으로 출범했다. 목표는 생활이 열악한 일본군위안부피해자 할머니들의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실무를 맡은 혜진 스님은 위안부 피해자문제를 처음으로 인지하고 그분들을 만나면서 나눔의 집을 일궈내는 모든 과정을 실질적으로 책임지고 모든 업무를 주도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정부 지원 없는 순수 민간시민사회활동으로 시작했다는 점이다. 당시 일반사회는 물론 주류 불교계의 관심도 거의 없었다. 특기할 일은, 나눔의집 건립 모금사업을 시작하고나서 통도사의 모 스님이 찾아와 도울 일이 없느냐며 통장번호를 받아간 일이다. 며칠이 지난 뒤 1억5천만원이 입금되었다. 혜진 스님이 통도사 주지스님을 찾아가자 방장 월하스님께 인사를 드리게 했다. 그러나 월하스님은 당신이 돈을 보낸 사실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으셨고, 좋은 일 잘하라는 덕담만 건넸다. 불교신문의 기사를 보신 월하스님이 익명으로 선행을 베푸신 것으로 추측한다.

서교동 첫 보금자리는 방이 7개, 7분을 모셨다. 서교동 첫 보금자리에서부터 할머니들과 함께 혜진 스님이 생활하였다. 서교동 보금자리의 계약기간이 끝나고 혜화동으로 규모를 줄여 이사한 뒤에 재정난을 타개하고자 전시회와 후원금으로 5천만원을 모금했지만 턱없이 부족했다.

혜진스님께 조영자보살이 광주시의 땅 640평을 개인적으로 보시하고자 했다. 나눔의집으로 하는 것이 더 큰의미가 있다고 권유하여 나눔의집 설립 터가 되었다. 초기에 경기도 광주시는 나눔의 집 설립을 반대했다. "혐오시설"이라는 이유였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시설로는 허가가 불가능하여 부득이하게 무의탁 노인 요양시설로 등록했다. 그러나 나눔의 집은 언제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시설 및 지원사업"을 사업 목적 1항에 분명하게 적시하였고 사회복지법인 시설허가를 받을 때에도 마찬기지였다.

이사장으로 송월주 스님을 추대한 것은 불교인권위원회 대표를 역임하시기도 했지만, 당시 조계종 총무원장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관련자들의 생각은 새 총무원장이 선출되면 자연스럽게 당연직으로 이사장을 새로 맡는 구조를 생각했다고 한다.

광주시에 나눔의 집을 지을 때 건축비가 부족했다. 월주 총무원장 스님은 종단의 깨달음의 사회화 기금에서 건축비 부족분을 지원했다. 2억원 가까운 금액이었다. 생활관과 법당은 그렇게 지었다. 대동주택 곽정환 회장이 후대에 증언할 역사관을 건설해서 기증했다.

2부는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나눔의집 관리 운영 문제다. 2000년 초까지만 해도 후원자는 200여명 남짓했다. 월 후원금 200-300만원 정도에서 종사자들에게도 30~50만원을 겨우 지급했다. 인근 사찰에서 주부식을 보시 받아 생활했다. 월 10만원 보시에 대한 약정서도 속내를 알면 비난할 일이 아니다.(3부에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했다) 당시 그 정도 경제규모에서 할머니들이 돈을 더 요구했다. 쥐어짜서 할 수 있는 일이 월 10만원씩 용돈을 드리는 일이었다. 약정서를 만들고 직후에 혜진 스님이 물러나면서 이 약정서는 서류더미 속에 묻혀있었다. 연간 수십억원의 후원금은 최근 몇 년 사이의 일일 뿐이다. 월 3백만원의 재정에서 9분 할머니에게 10만원씩 드리는 경우와 비교할 수 없다.

초기 10여년의 어려운 과정을 거쳐 그 후 20여년이 이르면서 운영상황은 좀 더 나아졌다. 그러나 보도된 대로 나눔의 집의 후원이 늘어났지만 할머니들의 생활은 나아지지 않았다. 애초 목적인 피해자 지원은 정관에서도 사라졌다. 요양시설을 건립하려면 돈을 더 모아야 한다며 이사회는 돈을 쓰지 못하게 했다. 회계가 투명하지 않고 후원금이 기록되지 않고 누락되는 경우도 있었다. 실무자급에서의 부정회계 의혹도 있었지만 문제를 해명하지 않고 덮으려고만 했다. 법인 사무국장에게 회계문제를 지적하자 다음날로 잠적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나눔의 집 직원들은 내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인이사회, 광주시, 경기도, 조계종 총무원등을 모두 찾아다녔다. 하지만 모두 외면했다. 결국 언론 제보로 사회여론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남재 원장은 “이사회는 나눔의집 법인 정관 사업조항을 원래 목적인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생활시설 및 지원사업을 하는 조항으로 환원하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3부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찾아보았다. 이남재 원장은 3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1. 피해자와 지원자간의 주체성 문제 정립2. 행정, 회계, 서비스 체계의 전문성 확보 3. 외부와의 소통과 감독, 감시 체계 확보

현재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에 일반인 이사는 한 사람도 없다. 혜진스님이 물러난 뒤 초창기 이사들은 배제되고 이사장 월주스님의 상좌와 측근들로만 이사진이 구성되어 현재에 이르는 상황은 정상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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