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나눔의 집 조계종 직접 관리 기관 아냐”
조계종 “나눔의 집 조계종 직접 관리 기관 아냐”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0.05.19 18:0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의 집 “참회, 시민단체 참여 진상위 꾸려 조치”

대한불교조계종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시설인 나눔의 집에 시설 방만 운영 등에 대한 입장문을 같은 날 발표했다. 조계종은 시사IN과 한겨레신문이 18일 보도한 내용에 대한 입장은 내지 않고 MBC PD수첩이 예고한 ‘나눔의 집에 후원하셨습니까’ 방송 예고에 사실왜곡과 불교폄훼를 주장했다.

조계종은 19일 입장문을 통해 나눔의 집은 독립된 복지시설로 조계종이 직접관리 하는 기관이 아니라면서 PD수첩이 예고편을 통해 ‘조계종 법인’이라고 표현한 근거를 밝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금번 MBC PD수첩의 나눔의 집과 관련한 왜곡 취재 및 방영은 오랜 시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활터전이자 안락한 노후를 지원하고자 했던 나눔의 집 전체의 노력들을 폄훼하는 행위”라며 “나눔의 집 운영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는 광주시, 경기도 감사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고 했다.

또 “차분히 그 결과를 기다리며 향후,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면서도 투명한 방식으로 의혹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나눔의 집도 19일 입장문을 통해 “이유를 불문하고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운영 미숙으로 인하여 국민여러분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거듭 참회한다.”면서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나눔의 집 시설에 근무하는 일부 직원들이 제기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2019년 11월 광주시청이 추천한 외부 인사를 감사로 선임해 내부 감사를 진행했고, 2020년 3월 16일 관할지자체인 광주시청에 특별감사를 요청, 4월28일 사전결과 통지서를 통보받았다.”면서 “후원금 횡령 및 할머니들에 대한 문제는 지적된 바 없으며, 다만 운영과 관련한 경고와 시정명령 조치를 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눔의집은 운영 미숙에 대해 거듭 참회하며, 감사 결과를 적극 수용해 시설 운영 개선에 나서는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나눔의 집은 후원금이 할머니들에게 사용되지 않았다는 의혹에 “법인은 매년 시설 운영비로 1억여원을 전입해 왔다.”면서 “다만 거주하시는 할머니가 여섯 분이라는 점에서 시설에서 다 사용하지 못하면 법인으로 다시 입금된 바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인권센터 설립 이외의 요양원 건립 등의 계획은 확정된 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에 대한 인권침해와 관련한 의혹은 시민사회(인권단체 등)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투명하게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상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원행 총무원장과 관련 나눔의 집은 원행 스님은 “19년간 무보수로 법인 상임이사로 봉사했고, 5년간 수령한 금액은 역사관장 직책비로 후원금이 아닌 역사관 운영비에서 지급됐다.”고 했다.

아울러 “나눔의 집은 조계종 산하 법인이 아니라면서 종법에 따라 조계종 소속 스님이 출연한 재산으로 설립한 법인의 경우 삼보정재 유실을 우려해 조계종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야 한다”며 “그러나 조계종 총무원이 운영에 참여하거나 관리‧감독하는 것이 아닌 독립된 법인으로서 운영되고 있다.”고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2020-05-28 17:20:33
이보시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요.부끄러운줄아시오

미주에서 2020-05-22 19:46:41
에구 !
땡중님들아!
왜 사냐?

착하게살자 2020-05-21 12:26:35
정말나쁜놈들
끝가지우롱하네
할머니께 1원도안쓰고
10년후 할머니 다돌아가시면
150억 통째로 꿀꺽
조계종 니들은 다 계획이 있었구나

그렇죠? 2020-05-20 01:36:52
월주스님이 등장했는데요.
조계종 직접 관리는 아니죠. 서류상 은 크렇죠?

월주스님 직접관리 라고 해야 하나요?
금산사 직접관리 라고 해야 하나요?

원행 총무원장스님 직접관리 라고 해야 하나요?

하필 총무원장 이시라서 조계종이 오해를 샀나요?

그렇죠?